NAVER

질문 사발통문의 의미
비공개 조회수 9,824 작성일2008.09.29

오늘 국사 시험을 쳤는데요

친구들이랑 매겼는데 답이 확실하지 않은게 있어서요..

 

사발통문의 의미로 가장 가까운것은?

이라는 문제였는데 답이 뭔지 말해주세요

 

1. 거사의 명분과 참여한 사람의 이름이 적혀있다

2. 인간 평등 사상이 있다.

 

친구들과 두 개 중에 하나라고 대립을 했는데

정확한 답을 알고 싶습니다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1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역사기행
수호신 열심답변자
한국사 8위, 문화재 6위, 남양주시 2위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네, 답변 드리겠습니다.

 

  사발통문(沙鉢通文)이라함은 일반인에게 알리는 호소문이나 격문(檄文)을 쓰고 나서, 주모자가 드러나지 않게 사발 모양으로 둥글게 돌려가며 적은 통문(通文)을 말합니다.
 
 
 
 
 고종 때 널리 쓰였고, 특히 동학농민군들이 썼던 통문이 유명한데, 1968년 12월 전라북도 정읍군 고부면 송준섭(宋俊燮)의 집 마루 밑에서 족보와 함께 사발통문이 발견되었습니다.

 이 통문은 1893년(고종 30) 11월 전봉준(全琫準)을 비롯한 동학의 우두머리 20여 명이 함께 둥그렇게 서명한 것으로, 고부성(古阜城)의 점령, 조병갑(趙秉甲)의 처형, 무기고의 점령, 탐관오리의 처단 등이 적혀 있었습니다. 임오군란 뒤, 조정에서는 사발통문을 돌리면 역모로 보아 처벌했습니다.
 
 고부봉기 전야에 전봉준 등 20여명이 작성한 「사발통문」은  동시대의 것은 아니며 직위 논쟁이 있는 것 같으나 원형으로 다수의 사람들이 연서하고 있는 형식은 일본의 민중운동에 있어서도「傘(車)連判狀」으로 불리워지고 있습니다. 이 서명 방식은 누가 최고의 지도자인가를 정하지 않고 평등한 입장을 나타내는 것, 혹은 누가 장본인인가를 숨기기 위한 것으로 설명되곤 합니다. 더구나 이 서명형식은 round-robin으로 불리워져 유럽에도 존재한 사실이 알려져 있습니다.


  그런데, 일본의 傘(車)連判狀에는, 訴狀과 함께 연서하거나 씨명만을 쓰거나 혹은 촌락이름을 둥글게 쓰거나 하는 여러 가지 종류가 있으며, 어떤 것에든 촌락의 조직이 표면에 나타나 있습니다. 이에 비해 갑오농민전쟁의 사발통문에는 성과 군수·탐관오리의 처벌, 군기·화약고의 점령, 탐관오리에 대한 제재, 전주영을 함락시켜 한성에 직행한다는 최고의 전략 목표가 드러나 있으며, 그것을「里」의 「執行」에 전달하고 있습니다. 내용은 일본의 傘(車)連判狀으로부터는 상상할 수 없는 고도의 정치적인 것으로서, 그 차이점을 찾아볼 수 있게 습니다.

 
 
사발통문이 나타내는 의미에 가장 가까운 것은?
1. 원으로 되어있다
2. 농민군에게 호소력을 강화시킬 수 있다
3. 거사의 명분과 참여자의 이름을 드러낼 수 있다
4. 인간 평등의 사상이 내재되어 있다
5. 국내 정치의 모순과 외세침략에 반대하는 농민들의 생각이 반영되어있다

 

 

 그냥  일반적인 사발통문의 의미로는 4.인간 평등의 사상이 내재되어 있다 가  답이 되겠습니다만
구체적으로 제가 예시한 동학농민 사발통문일 경우에는 3. 거사의 명분과 참여자의 이름을 드러낼 수 있다 가 답이 되겠습니다. 

2008.09.30.

  • 채택

    지식인 채택 답변입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