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CNN, 독도 단독 표기 해놓고…단 하루 만에 우디르급 태세 전환

2019-07-26 15:13

add remove print link

미국 CNN 독도 단독 표기했다가…다음 날 '다케시마' 병기
미국 CNN, 독도→독도·다케시마 표기…“일본 항의가 먹혔을 듯”

미국 CNN이 '독도' 단독 표기를 했다. 그러나 단 하루 만에 '다케시마'와 병기했다.

앞서 지난 23일 미국 CNN은 독도 영공에 러시아 군용기가 침범했다고 보도하면서 하단 자막에 '독도(Dokdo island)'로 단독 표기했다.

지난 23일 CNN 보도 장면 / 독도 단독 표기
지난 23일 CNN 보도 장면 / 독도 단독 표기
지난 24일 CNN 종합기사 / 독도·다케시마 병기
지난 24일 CNN 종합기사 / 독도·다케시마 병기

그러나, 단 하루 만에 태세 전환을 했다. 지난 24일 CNN 공식 홈페이지에 올라온 종합 기사에서 독도와 다케시마를 함께 표기했다.

Instagram에서 이 게시물 보기

한 팔로워 님이 또 제보를 해 주셨습니다. . 어제 러시아 군용기가 독도 인근 한국 영공을 침범한 사건에 대해, CNN 뉴스 방송에서 소개할때 밑에 자막에는 분명 'Dokdo'로 단독표기를 했었습니다. . 하지만 제가 아침에 글을 올릴때 일본 정부에서 CNN쪽으로 또 작업을 할 것이 분명하다는 우려를 표했었는데, 바로 현실이 되어 버렸습니다. . 위에 올린 사진처럼 독도와 다케시마를 현재 병기표기로 바꿔놓은 상황입니다. . 암튼 요즘 세계적인 언론에서 다케시마라는 단어가 슬슬 나타나는게 사실입니다. 우리도 현실을 직시해야만 합니다. . 아무쪼록 이번 일을 계기로 세계적인 언론매체에 대한 독도 홍보를 더 강화해야 겠습니다. . 먼저 이번 CNN측 기사에 대한 항의 메일을 곧 보낼 예정입니다.  . 역사적, 지리적, 국제법적으로 왜 '독도(Dokdo)'가 맞는지를 국제사회에 꾸준히 더 홍보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 특히 '실효적 지배'의 중요성을 더 널리 알리도록 하겠습니다. . 우리 다함께 힘을 더 모아보자구요! . #KOREA #DOKDO #대한민국 #한국 #독도 #CNN #ERROR #바로잡겠습니다 #서경덕 #서경덕교수

서경덕(@seokyoungduk)님의 공유 게시물님,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는 우려의 목소리를 냈다. 지난 24일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세계적인 언론 매체에서 '다케시마'라는 단어가 슬슬 나타나는 게 사실이다"며 "우리도 현실을 직시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번 일을 계기로 세계 언론 매체에 독도 홍보를 더욱 강화해야겠다"며 "미국 CNN 측에 해당 기사에 대한 항의 메일을 보낼 예정이다. 우리 다 함께 힘을 더 모아보자"고 전했다.

끝으로 "독도와 다케시마 병기 표기가 이뤄진 데에는 세계 언론 매체를 상대로 일본 정부의 지속적인 항의와 로비가 먹히고 있다는 증거"라며 "한국 정부도 강력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home 구하나 기자 hn9@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