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롤 시작햇어요..
해병 조회수 3,804 작성일2019.04.12
안녕하세요 이전에 오버워치 영정이라는 개새끼를 처먹으면서 롤을 시작하려고합니다..
대충아는거는..페이커선수,리븐,베인,다리우스,야스오
태세전환 우디르급?? 이런거랑
무슨 정글이랑 탑 미드..이런걸 많이 들어봣구요..
그냥 피방에서 하는거보면 적팀포탑?그런거 부시기만 하면 되는거같던데..
제가 오버워치 서든같은fps만 해오다가 롤같은장르의 게임을 해보자니 막막하기만 하네요..
롤 알려주시고 용어좀..ㅠㅠㅠㅠ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3 개 답변
2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거북이
달신
본인 입력 포함 정보

롤은 대표적인 aos장르의 게임으로


질문자 분이 이전에 해오던 오버워치와 비슷한 느낌의 메커니즘을 가진 게임이죠.


각 팀이 양 끝에 진영을 가지고 단체로 실력을 겨뤄 공동의 목표를 이뤄내는 것이 목적입니다.


롤은 넥서스라는 최종기지가 있고 그것을 지키는 방어포탑. 특수한 병력을 소환하는 것을 억제하는 억제기, 억제기 포탑, 1, 2차 방어포탑으로 전선이 이루어져 있습니다.


플레이어는 챔피언이라 불리는 캐릭터들을 조종하게 되는데요.


게임의 최종목적은 상대편의 넥서스를 파괴하는 것이죠.


전장은 세 갈래의 전선으로 주로 이루어집니다.


탑, 미드, 봇. 순서대로 위, 중간, 아래 라인입니다.


게임을 시작하면 건물의 색깔에 따라 블루, 레드 진영으로 나뉘게 되는데 왼쪽아래쪽이 블루, 위쪽오른쪽이 레드 진영입니다.


게임의 전장은 좌하에서 우상으로 이어지는 대각선 형태로 이루어지며 위에서 설명했던 세 갈래의 탑, 미드, 봇으로 갈립니다.


게임이 시작되고 일정 시간이 지나면 '미니언'이라는 하수인이 생성됩니다.


미니언은 처치했을 시 골드라는 재화를 지급하며 일정시간마다 웨이브 형태로 발생합니다.


미니언은 근거리, 원거리로 나뉘고 2번에 1번은 공성미니언이라는 조금 단단하고 강한 미니언이 나옵니다.


이 미니언 웨이브와 본인의 캐릭터를 잘 조작해 상대의 타워를 밀어버리는 것이 1차목표가 되죠.


하지만 상대도 바보가 아니라면 이를 막겠죠?


그럼 각 라인별로 어떤 방식으로 이를 대처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탑라인은 혼자서도 라인을 잘 유지할 수 있고 단단하거나 오래 싸울 수 있는 탱커나 ad파이터 챔피언이 갑니다.


미드라인은 강력한 데미지를 단기간에 넣을 수 있는 암살자 계열 혹은 마법사 계열의 챔피언이 갑니다.


봇은 특이하게 두명의 플레이어가 같이 가는데요. 하나는 원거리로 딜을 넣을 수 있는 원거리 ad딜러.

하나는 그를 보조해주는 서폿터입니다.


위에서 ad가 무엇인지 궁금하시겠죠?


ad는 attack damage의 줄임말로 물리적 공격력을 가진 챔피언 유형을 설명할 때 쓰는 말입니다.


이 챔프들은 주로 기본공격으로 많은 데미지를 줍니다.


예외적으로 ad 캐스터가 존재하는데 높은 물리공격력의 스킬들을 가진 챔피언들을 의미해요.


ad와 다르게 ap도 존재합니다.


ability power의 줄임말인데 이는 마력 같은 것을 뜻해요.


롤에서는 마법의 힘을 보통 주문력이라 한답니다. ap챔피언은 주문력을 주로 올리는 챔피언인거죠.


이 용어들에 대해서는 뒤에 마저 설명할게요.


자 그럼 본론으로 돌아와서.. 위에서 설명한건 4명의 플레이어 역할 뿐입니다.


다시보니 그렇죠? 그런데 롤은 5:5 게임이잖아요? 그럼 나머지 하나는 뭘 할까요?


바로 '정글'이라는 특별한 포지션에 자리잡습니다.


정글은 전장의 세가지 주 도로를 제외한 부분으로 수풀로 뒤덮여져 있으며 평소에는 시야가 밝혀지지 않아 어둡죠.


정글 사이사이에 중립몬스터들이 자리잡아 있으며 이들을 처치하면 미니언을 잡는 것보다 많은 골드와 경험치. 그리로 때때로 강한 버프를 주기도 합니다.


이 설명을 들으면 근데 왜 정글에 많이 플레이어를 안보내지? 하는 의문이 드실텐데,


그건 정글 몬스터의 개수에 한계가 있으며 재생성시간이 존재하기에 여러명이 나눠먹기 힘들기 때문이죠. 또한 각 라인은 미니언 웨이브가 자주 발생해 꾸준하게 성장할 수 있기에 정글은 한명만 갑니다.


또한 초반에 정글몬스터가 상당히 강력하기 때문에 '강타'라는 소환사주문을 꼭 가지고 있어야 해요.


이 정글을 도는 플레이어역할을 정글러 라고 하며 정글러는 평소에 중립몬스터를 잡다가 유연하게 다른 플레이어들의 라인으로 가 지원을 하는 역할을 합니다.


소환사주문은 그럼 또 뭐지? 싶을텐데요.


소환사주문이란 d, f 키에 저장할 수 있는 특수한 스킬입니다.


게임을 시작하기 전 두가지를 선택할 수 있으며 쿨타임이 아주 길고 강력한 생존기술이나 공격기술이 되기에 적절할 때 잘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역할에 대해 대충 알았으니 스킬과 역할에 대해 설명해 볼까요?


위에서 설명해 드렸듯이 롤에는 특수한 용어 ad, ap가 있는데요.


ad는 공격력이라 보시면 되고 기본공격이 강해지기 때문에 좀 오래 싸울 수 있는 챔피언들이 올리는 것이 좋죠.


ap는 주문력을 뜻하고 공격력보다 빠르게 올릴 수 있기에 나중까지 강한 딜을 보입니다. 단 보통 유지력이 약한 편이죠.


따로 as가 있는데 attack speed를 의미하고 특수하게 공격속도를 높이는 경우를 의미하는데 사실 일반적으로 쓰이는 용어가 아니며 ad의 하위항목이라 보셔도 무방합니다.


스킬은 q,w,e,r의 키에 저장되고 구성되며


챔피언이 총 18레벨까지 성장할 수 있기 때문에 보통 18포인트의 스킬포인트를 올릴 수 있죠.


그리고 보통 q,w,e 스킬에 5포인트씩, r 스킬에 3포인트가 배당되어 있습니다.


이때 스킬은 골고루 찍기보다 주력으로 쓰이는 스킬을 먼저 마스터하는 편인데요.


그것은 오랫동안 라인에서 싸울 때 적을 견제하거나 강한 마무리등의 키포인트로 쓰이기 때문이죠.


그것은 각 챔피언마다 다르며 경험이나 검색을 통해 알아보시면 됩니다.


r키의 스킬은 궁극기로 6레벨에 처음 포인트를 찍을 수 있으며 보통 쿨타임이 길고 강력하죠.


물론 특수한 챔피언의 경우 다른 스킬을 강화하는 스킬이라던가 하는 식으로 쿨타임이 짧기도 합니다.


하지만 보통 길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플레이어는 각 스킬을 조합하여 각 라인에서 적을 처치하면 됩니다.



한참 게임을 하시다보면 1차포탑이 무너지고 게임 진형이 붕괴되는데요.


그러면 더 유리하게 게임을 하기 위해 플레이어들끼리 뭉치게 됩니다.


그렇게 여러명이서 모여 전투를 하게 되는 것을 한타 라고 합니다.


한타에서는 눈이 복잡하지만 연속킬 등을 하는 식으로 게임의 흐름을 바꿀 수 있는 기회가 되기에 여기서 제 역할을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탱커라면 적의 진형을 붕괴하고 최대한 딜러와 체력이 적은 서폿터 등을 지켜주는 역할. 마치 라인하르트 같은 역할이죠.


딜러라면 빠르게 체력이 적은 적을 암살하거나 지속공격으로 여러 적을 처치하는 역할. 오버워치에선 겐지나 트레이서 같은 친구가 암살자라면 바스티온이나 오리사 등의 자리잡고 딜넣는 딜러도 있고 저격수들도 있죠? 롤에서도 서로 다른 챔피언들이 그런 역할을 하는겁니다.


서폿터는 딜러들을 잘 지켜주죠. 메르시같은 역할입니다.


좀 도움이 되면 좋겠네요.


추가질문도 환영합니다.

2019.04.12.

  • 채택

    질문자가 채택한 답변입니다.

이 답변의 추가 Q&A
질문자와 답변자가 추가로 묻고 답하며 지식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Fenrir
별신
리그오브레전드 14위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위에 적힌 내용 중 태세전환 우디르급이라는 말은 우디르의 스킬이름에서 나온건데
우디르 스킬이 호랑이태세 거북이태세 곰태세 피닉스태세 로 이루어져있는데 이 쿨타임이 매우 짧아 테세를 여러번 바꿀 수 있습니다 그래서 테세가 빠르게 전환될때 태세전환 우디르급이라는 말을 씁니다

갱: 적정글이 또는 아군정글이 라이너들 싸움에 개입하는 행위

로밍: 라이너가 다른 라인으로 가서 싸움에 개입하는행위

바론: 내셔남작 20분에 생성

핑와: 제어와드

ㅁㄷㅅ: 미드 선이요

ㅈㄱㅅ: 정글 선이요

ㅌㅅ: 탑선이요

ㅇㄷㅅ: 원딜 선이요

ㅅㅍㅅ: 서폿 선이요

ㅈㄱㅊㅇ: 정글차이, 아군 또는 적정글이 못하여 정글끼리 격차가 벌어질때 쓰는 말

탑신병자: 탑에서만 라인을 뚫거나 타워만 우직하게 밀고 1차를 밀어도 2차를 밀어도 탑에만 있는 탑라이너

인베: 인베이드, 그랩류나 속박류 챔들이 구성되어 있을때 적정글이 바텀에 리쉬 받는걸 방해하거나 적을 기습해 선취점을 목표로한 행위

리쉬: 1렙 정글러는 약하기에 바텀이 붉은 정령, 파란 정령을 처치하는 것을 돕는 것

레드: 붉은 정령

블루: 파란 정령

미필진: 궁극기를 못쏘는 진

군필진: 궁극기를 잘 맞추는 진

비사지: 정령의 형상 아이템

트포: 삼위일체 아이템

인피: 무한의 대검 아이템

펜덴: 유령무희

우정머: 우리 정글 머하냐

스틸: 적이 먹고있던 몬스터나 킬을 뺏는 행위

밴: 랭크게임에서 선택한 챔을 못하게 만드는 픽

야이언스: 못하는 야스오

하는법: 롤은 좀 복잡하고 다양한 규칙이 존재하기에 주변에 롤 골드정도 되는 친구한테서 가르쳐달라고 하세요 (추신: 아이언, 브론즈 티어 친구들은 입은 챌린저지만 )

2019.04.12.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3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탈퇴한 사용자 답변
리븐 베인 다리우스 야스오는 챔피언 이름이고 페이커선수는 skt t1에 소속돼어있는 미드라이너 선수입니다
롤은 맵 여러가지 있는데 그중에서 제일 많이들하는 소환사의 협곡이라는 맵이 있는데요
이 맵 보시면 라인이 위쪽(탑) 중간(미드) 하단(봇) 정글 이 있습니다
탑 이나 미드 정글에는 거의 한명씩 가고 봇에는 원거리딜러랑 서포터 이렇게 두명이 가는게 이상적인 팀 구성입니다.
옵치에서 하던것처럼 돌격이나 공격은 탱커나 딜러, 지원은 주로 서포터 챔피언에 많을거예요
챔피언마다 원래 포지션은 있지만 그 포지션을 깨고 다른데 가기도 합니다(예: 탑-소라카 정글-잔나 등등등..)
일단 롤 깔고 시작하시면 튜토리얼에서 대충 다 알려줄건데요 게임 많이 하시면서 자신한테 맞는 챔피언이 언젠간 생기실 거예요 
롤은 일단 큐를 잡으면 각자 어느라인에 갈지 정하는데요 이때 채팅으로 자기가 갈 라인을 빠르게 쳐야 그 라인에 갈수 있습니다... 줄임말로 ㅌ(탑) ㅈㄱ(정글) ㅁㄷ( 미드)ㅅㅍ(서폿) ㅇㄷ(원거리딜러)이렇게도 쓰구요
영어타자로 x wr ae tv de 이렇게도 막 씁니다..
룬이랑 스펠이라는 것이 있는데 룬을 조정해서 막 추가적인 효과를 볼 수 있구요
스펠이라는 거로 생존해나가거나 적군을 처치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룬은 자기 취향대로 들면 되지만 스펠은 약간 지정?된게 있어요
자신이 정글간다면 강타스펠 필수구요 탑은 주로 텔포스펠 원딜이랑 서폿은 한명은 점화 한명은 힐 이렇게 드는 편입니다.
롤은 기본적으로 포탑부수고 cs(미니언) 먹고 성장하는 게임입니다 따라서 적 하나를 죽이는것보다 탑을 부수거나 미니언을 더 먹는게 나을수도 있어요 
cs는 적 처치만큼 중요한 요소입니다. 일단 각 팀에서 미니언들이 나와서 포탑을 보호하고 유저들은 미니언들을 낀채로 견제, 즉 딜교환을 하게 됩니다.
이렇게 건물 부수다보면 가끔 자기랑 대치하던 챔프가 사라질때도 있습니다. 얘가 지금 어디서 튀나올지 모르잖아요? 그래서 우리는 맵의 시야를 밝혀주는 와드를 자주 풀숲같은데다 박습니다.
대충 이렇게 게임하기까지의 설명이구요 게임안에서는 하면서 익히시면 될거예요
용어들 풀이해드릴게요

강타,텔포,점화,점멸-서머너 스펠 이름
스마-강타
닷지-큐를 잡아서 챔피언 선택하는 도중에 대기방 나가버리는것
리쉬-게임할때 초반에 정글역할을 하는 사람이 자기가 잡는 몬스터를 잡는걸 도와달라고 하는데 봇라인이 와서 도와주는것 (이때 몬스터는 정글이 먹어야함)
바론-게임안에서 내셔남작을 지칭하는 말
서렌- 항복
15서렌-15분에 서렌치자
라인정리/라인클리어 -자신의 라인에 있는 미니언을 다 처리하는 것
딜교-딜교환
과학-야스오
갱-정글에 간 유저가 다른라인에 와서 도와주는것
역갱-상대가 갱 오기전에 미리알고 먼저 갱 가는것
로밍-자기라인이 아닌 라인에 가서 도와주는것
스왑-자기가 상대하기 힘든 챔프랑 만났을때 다른라인 이랑 바꾸는것
핑와-제어와드
미아-시야가 안보임
ㅈㄱㅊㅇ,ㅌㅊㅇ,ㅁㄷㅊㅇ,ㅇㄷㅊㅇ 등등-우리팀의 각 역할군을 맡은 사람이 드럽게 못성장했을때 욕하는것
인베-남의 팀이 리쉬하는곳에 몰래 들어가있다가 습격해서 먼저 1킬을 먹고 시작하려는것
리폿-신고
옵지-전적검색 사이트
한타-게임의 중반쯤 탐원이 다모여서 다같이 싸우는것
cc기-상태이상효과를 주는 기술
카이팅-무빙을 하면서 딜을 넣어 최대한 상대방의 스킬을 안맞으면서 최대한의 딜을 넣는것
카정-우리팀 정글러가 상대 정글러의 파밍을 방해하기 위하여 상대 정글에 있는 몬스터들을 몰래 파밍하는것
우물-게임시작하면 처음화면에 뜨는 곳. 아군 기지
집-아군기지
이니쉬 - 한타가 시작하기 전 싸움을 거는 것

2019.04.13.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