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사이버 포렌식이 뭐죠 ???
qnfk**** 조회수 820 작성일2012.03.20

사이버 포렌식학과

컴퓨터 보안학과

해킹 바이러스 대응학과

 

이 학과들의 차이점

그리고 서로 뭘 다르게 배우는지

그리고 이 학과들의 기초 배경

 

이 같은걸 장문으로 설명좀 해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그리고 대학가기 전에

 

 c   c++ 자바

이거 1년정도 열심히 선행학습하면 대학교 들어가서 공부하기 수월한가요 ?

 

그리고 프로그래밍 계통은 수학 영어를 잘해야 합니까 ?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5 개 답변
5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IT국비취업컨설턴트
물신
정보보안 전문가, 자격증 2위, 컴퓨터 자격증, 학원 23위, 해킹 71위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사이버 포렌식학과

=> 사이바포렌식학과에서 사이버포렌식이란, 보안기법중에 하나로써, 역추적하는 기술을

    말합니다. 모의해킹또는 침해대응쪽으로 취업하시면되는데, 신입은 잘뽑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경력을 채우신이후에 이직을 하시는것도 좋습니다.

    흔히들 사이버포렌식은 컴퓨터로 넘어와서는 사이버포렌식이라고 합니다.

    사이버범죄는 일반범죄와는 달리 물질적 증거를 남기지않기때문에, 새로운 수사기법이 필요한

    것입니다. 이것이 사이버포렌식입니다.

 

컴퓨터 보안학과

=> 컴퓨터보안학과는 정보통신학과가 전체적으로 커버합니다.

    다음은 전국의 설치대학교입니다.

    영산대학교  게임. 콘텐츠학과

    우석대학교  게임콘텐츠학과

    광주대학교  광통신전자공학과

    한국해양대학교  나노테이터시스템학부

    충남대학교  나노정보시스템공학전공

    신라대학교  데이터베이스응용공학전공

    청운대학교  디지털방송공학과

    한라대학교  디지털방송공학과

    위덕대학교  디지털방송공학과

    평택대학교  디지털응용정보학과

    대불대학교  수사정보학전공

    한경대학교  웹정보공학과

    경일대학교  위성정보공학과

    중부대학교  이동통신공학과

    건국대학교  인터넷,미디어공학과

    한서대학교  인터넷공학과

    건국대학교  인터넷정보학과

    인천대학교  임배디드시스템공학과

    원광대학교  전기, 정보통신공학부

    한양대학교  전자및 통신공학전공

    인하대학교  전자전기공학계열

    경운대학교  전자정보공학과

 

해킹 바이러스 대응학과

=> 모바일보안학과 같은경우는 컴퓨터보안학과에서 특성화된 학과로 분류되었다고 보시면됩니다.

    1학기교육과정으로 정보보호개론, 전산개론, C언어, 이산수하그 TCP/IP,무선네트워크,

    데이터베이스등을 진행하십니다. 해킹바이러스공격기법을 교육하는과정으로  실무프로젝트를

    제작하시는것이 가장중요합니다.

 

이 학과들의 차이점

그리고 서로 뭘 다르게 배우는지

그리고 이 학과들의 기초 배경

 

이 같은걸 장문으로 설명좀 해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그리고 대학가기 전에

 

 c   c++ 자바

이거 1년정도 열심히 선행학습하면 대학교 들어가서 공부하기 수월한가요 ?

=> 대학교 교과과목을 잘따라가기위함도 있지만, 기술력을 쌓는다고 생각하시면되십니다.

    여기에 관련자격증취득도 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프로그래밍 계통은 수학 영어를 잘해야 합니까 ?

=> 컴퓨터기술의 기초는 수학,영어입니다.  컴퓨터공학과나 해킹보안쪽으로 진학을 하실려면

    수학, 영어는 기본입니다.

IT 국비지원 정보보안교육센터겸 취업지원센터장입니다. 답변드리도록하겠습니다.

 

[네임카드] 를 참조하시기바랍니다. 취업진로및 진학에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모든 컴퓨터에 관련된 직무분야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가장 기본이 되는 부분은

 

OS [서버,시스템] , PROGRAM [C언어,JAVA], NETWORK[CCNA,CCNP] 기반상의

 

직업군으로 나눠집니다. 보안실무과정 국비지원대상자는 취업지원도 가능합니다.

 

기본기가 없으시다면, 위의것들부터 정확하고 철저하게 마스터해 나가시면됩니다.

 

서버, 프로그램, 네트워크, 마스터되시면, 그다음부터는 원하시는 모든 컴퓨터

 

직무분야에 손을 대실수있습니다. 

 

[네임카드 홈페이지 " 공지사항" 참조하시구요 =>

    

해커의 침입에 대비를 하거나 각종 바이러스에 대비 및 보안에 힘써 전산상 유지&보안에

대한 담당자를 말합니다. 크래커의 침입과 각종바이러스발생에 대비해 보안이론과

실무보안정책능력을 겸비하고있으면, 전산망보안및 유지를 전문적으로 처리하고

컨설팅하는 네트워크전산망실무보안전문가입니다.

 

# 정보보안전문가 인력이 왜 많이 필요한가?

(서울 = 연합뉴스) 박상돈 기자 = 현대캐피탈의 수십만 고객의 정보가 해킹당하는 일이 벌어졌다.

 

현대캐피탈은 8일 " 신원미상의 해커로부터 회사의 고객정보를 해킹했고, 이를 외부에 유출하지

않는 대가로 금전을 요구하는 협박메일을 받았다" 며 자체조사결과 일부 고객정보가 해킹된

정황을 발견했다 " 고 밝혔다

현대캐피탈은 " 현제까지 파악한 바로는 해커가 약 42만명의 고객정보를 조회한것으로 의심되나

이가운에 금융거래를 가능케하는 정보가없어 금융거래는 안전할것으로 판단한다고 있다.고 말했다.

 

 [ 정보보안자격증 / 자격업무사항 ] 

SIS(Specialist for information Secnrity) 정보보호전문가  

CHE(Certified Ethical Hacker) 해킹공격을 알기위한 실전자격증 윤리적해커인증

CISA(Certified Information Systems Anditor) 국제공인 정보시스템감사사 

CISSP(Certified Information System Secnrity) 국제공인 정보시스템 보안전문가

& 진출분야: 국가기관 (국정원, 사이버수사대), 대기업및 중소기업 (통신사 , 유통, 쇼핑몰등)

   금융기관(은행, 증권)

그외 서버, 네트워크, 프로그램 관련한 다수의 자격증도 있습니다.

[현재 보안컨설팅 업체에서 보안자격증도 필요하겠지만, 자신에 맞는 분야의 자격증도 중요합니다.

 

정보보안전문가 전문국비지원및 취업지원센터장입니다.


  

[ 정보보안전문가의 하는업무는 ]

소속해있는 회사및 의뢰 기업들에 중요한 정보시스템과 정보자산을 보호하기위해 보안정책을 수립

하고, 시스템에 대한 접근및 운영을 통제하며, 침입발생시 신속히 탐지하여, 즉각적으로 대응 복구

하는 업무를 수행하게됩니다.

 

원도우서버  - MCSE , MCTS, MCITP, MCP등

리눅스서버  - LPIC , RHCE , 리눅스마스터등

유닉스서버  - OCSA , OCNA 등

네트워크     - CCNA, CCNP, CCSP, CCIE등

자바프로그래머 - OCJP, OCWCD , OCBCD등

C언어 - 정보처리기사, 산업기사, C프로그래밍

OCP 10G - 데이터베이스자격증,  OCP - 오라클자격증

------------------------------------------

SIS, CISA, CISSP = 실무교육과정으로 현업에서 서버보안, 네트워크보안, 웹보안 프레임처리능력

을 기르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핵심교육과정으로 필요한 과목들을 선발하는게 중요합니다.

 

저희 교육기관에서 정기적으로 안철수보안연구소, KISA같은 메이져급회사를 신입으로 입사시킬수

있는 원동력이기 때문입니다.

[ 네임카드 ] 대표공식홈페이지 참조

IT취업에 있어 최근 가장 중요시 실무에서 여기는게  자격증 + 기술력인증입니다.

 

[취업하고자 하시는 분야의 포트폴리오 완성시 98%정도의 취업률을 보이고있습니다.

@고등학생 , 대학생 할인 [최대 DC 적용] , 직장인국비지원계좌제, 노동부환급적용

@직장인 고용보험노동부지원, [1년 100만원, 5년간 최대300만원까지]

@미취업자 대상 직업능력개발 계좌제 국비지원 [200만원 / 교통비 + 식대지원] 별도로 합니다.

@본관4층은 VUE, Prometric. WDP오라클 국제자격증 시험센터가 운영중입니다.

@국비지원 직업능력개발계좌제 최대 200만원 지원 [통합보안전문가 과정 교통비+식대지원]

@1년간 온라인동영상 강의 무료지원

@취업프로젝트완성시 100%취업지원 [취업보도실을 별도 운영하는 대형교육기관입니다]

@무료취업컨설팅 [취업컨설팅 17년 경력자] - 1:1 무료상담 [개인에따라 과정, 진로상담]

@[네임카드] 네이트온 친구추가후 실시간상담 드리겠습니다.

@무료재수강지원 (무료특강, 방학기간 고등학생, 대학생 특별할인이벤트실시!)

@[홈페이지 참조]궁금하신 부분을 풀어드립니다.

@ 진행하고자 하시는 분야의 정확한 취업진로 결정을 도와드립니다.

@ 정보보안전문가 취업지원 및 국제공인시험센터장이었습니다. [네임카드참조바랍니다]

 


2012.03.21.

  • 채택

    질문자⋅지식인이 채택한 답변입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2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생각하라
초인
프로그래밍 자격증, 학원 24위, 경영, 문화, 예술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말씀하신학과는 학과명칭만 다를뿐 교육받는것은 비슷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해킹 침해대응 이나 악성코드분석등의 교육을 받습니다.

 

대학을 가기전에 c언어나 c++/ java를 1년정도 하실필요는 없구요..

 

1년동안 외에 서버(리눅스/유닉스/윈도우)/네트워크/데이터베이스/보안 등의 공부를

 

같이 해 주시면 수월하게 하실수가 있습니다.

 

프로그래밍계열은 수학/영어를 어느정도 해 주셔야 합니다.

 

수학을 요구하는 부분이 있기 때문입니다.

2012.03.21.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3번째 답변

포렌식과 보안, 해킹바이러스 침해대응이니 하나의 정보보호라는 파트안에 세분에 되어 있는 과정입니다.

 

포렌식이야 컴퓨터법의학이라 해서 관련된 문제를 수집하는 역활을 하는 파트입니다.

대검찰청에도 본관건물말고 옆에 새로지은 6층짜리 건물이 사이버포렌직센터라고 합니다.

예전에 고노무현대통령 하드를 가지고와서 분석하고 하는것도 했죠.

 

보안은 너무 많은 범위니깐 생략하고

 

해킹, 바이러스 대응이라고 하면 어셈으로 제작된 악성코드나 바이러스를 분석하고 막기 위해서 어셈블리어를 제작하고 모의해킹 해보는 분야를 말합니다.

 

배경이야 보안분야 자체가 막고, 뚫는자의 싸움이며, 점점 많아지는 추세이기 때문에 세부화된 과정으로 교육을 진행하는것입니다.

 

예전에 보안이 일단 뚫리고 분석하는것이 중요했다면, 불특정 다수의 공격으로부터 시스템, DB등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보안장비, 솔루션, 대응등이 더 중요한 요소가 되었습니다.

 

대학교 들어가기 전에 프로그래밍공부를 하는것은 권해드립니다.

나중에 보안을 공부하다보면 C언어가 아니라 어셈블리어와 스크립트를 공부하겠지만 언어야 같은 맥락이니 하나를 공부하면 또 다른 하나를 배우는데에는 노력이 많이 들지 않습니다.

시간이 충분하다면 C, C++, 자바 순으로 공부하고 시간이 없다면 C, 자바 순으로 배우세요.

IT분야중에서 프로그래밍이 가장 영어가 필요없는 파트구요. 수학이야 알고니즘만 이해할수 있다면 별다른

어려움이 없을듯하네요.

 

2012.03.21.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4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dk****
초수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안녕하세요 , 질문자님께서 위에 물어보신 과들은 모두 보안계열의 전공입니다.

 

우선 포렌식이란 해커가 어떤 경로로 어떻게 침입해서 어떤 걸 손대고 보앗는지 알아보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정리하자면,

포렌식은 침해대응이라고 해서 사이버수사대가 하는 업무를 생각하시면 이해하기 쉽습니다. 해킹이 이루어지고 난 후 IP를 추적하고 탐색해서 유출된 정보를 되찾아오거나, 역해킹을 통해 공격을 하기도 하는 과정입니다.

 

뭐 위의 학과들이 배우는 과정은 비슷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어쨋든 정보보안쪽으로 배우는 것이니깐요 .

대학들어가기전에  c   c++ 자바 선행학습하시는건 물론, 도움됩니다.

더군다나 대학에서는 이론중심의 수업이 주를  이루고 잇기 때문에 그 외의 교육도 어느정도 선행학습하시는 것 또한 매우 도움이 되죠 ,

 

하지만 정보보안분야는 프로그래밍쪽만 공부한다고 다 아는 건 아니기 때문에 서버나 네트워크분야까지도 어느정도는 알고 계셔야합니다.

 

구체적으로 정보보안전문가를 준비하기 위해 배우셔야 하는 과정들을 설명드리겠습니다. 크게 다음과 같은 다섯 분야를 배우셔야 합니다.

1. 운영체제(혹은 서버라고도 합니다)

2. 프로그램언어

3. 네트워크

4. DB(데이터베이스는 주로 오라클을 배웁니다)

5. 해킹/보안 과정

 

위 과정중 가장 중요한 건 물론 다섯번재 해킹/보안과정입니다.

 

(1) 운영체제

운영체제는 Windows와 Linux, Solaris 이렇게 세 가지를 주로 공부하셔야 됩니다.

그 이유는 국내에서 거의 95%가 넘는 회사가 이 세 가지의 운영체제를 본 서버로 사용하기 때문이지요.

이 중에서 Linux는 규모가 좀 작은 중소기업에서 주로 사용하고, Solaris는 삼성이나 현대, 국정원, 국방부 등 재력과 규모가 어느 정도 되는 곳에서 회사 본 서버로 사용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대기업으로의 취업을 목표로 하신다면, Solaris와 Linux는 반드시 알아두셔야 합니다.

같은 UNIX 계열의 운영체제이기 때문에 함께 공부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Windows를 공부하고 취득할 수 있는 국제자격증으로 MCP와 MCSE가 있습니다.

MCP는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인정하는 네트워크 관리자 정도의 개념이구요.

MCSE는 마이크로소프트에서 공인하는 시스템엔지니어의 개념입니다.

Linux에서 취득할 수 있는 국제자격증으로 LPIC와 RHCE가 있습니다.

LPIC는 기초적인 자격증으로 사실 도움이 되는 면이 그리 많지 않지만,

RHCE를 취득하기 전에 미리 따 두면 도움이 되는 것입니다.

국가자격증으로는 리눅스마스터 1급, 2급이 있습니다.

리눅스마스터 자격증을 취득하더라도 취업에 도움이 됩니다^^

Linux라는 운영체제를 활용하는 능력을 어필할 수만 있으면 되니까요~

Solaris 자격증은 SUN 社에서 발부해 줍니다. SCSA와 SCNA 이렇게 두 가지가 있죠.

SCSA가 먼저 취득해야 하는 선수 자격증으로, 솔라리스 공인 시스템 관리자라는 뜻의 자격증입니다. CCNA는 SCSA 자격증을 취득한 후에 응시할 수 있는 자격증으로, 솔라리스 공인 네트워크 관리자라는 뜻입니다.

(2) 프로그램 언어

프로그램 언어로 C언어를 배우셔야 합니다.

C언어는 국어와 같은 역할을 하는 것으로, 단기간에 마스터를 하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마치 우리 국어를 배워도 배워도 완벽하게 알지 못하는 것처럼요.

전문 프로그래머들조차도 계속해서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컴퓨터를 작동시키는 모든 프로그램은 C언어가 바탕이 되어서 구성되기 때문에 반드시 알아두셔야 하고, 일정 수준 이상의 공부를 하시는게 필요합니다.

C언어는 국제자격증이 없지만 인지도 높은 정보처리 기능사, 산업기사, 기사 자격증을 취득할 수가 있죠^^

(3) 네트워크(CCNA, CCNP)

다음으로 네트워크에 대한 부분입니다.

네트워크에 대한 공부는 소프트웨어적인 공부 외에도 하드웨어적인 공부가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연결하고 운용하는데 있어서, 장비가 없다면 아무 것도 할 수 없기 때문이죠. 그렇기 때문에 반드시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공부를 같이 하셔야 합니다. 하드웨어, 즉 장비 공부를 하실 때는 실습이 필수입니다.

이 네트워크 공부는 CISCO 社에서 생산하는 장비와 역시 CISCO사에서 발부해주는 자격증인 CCNA, CCNP를 준비하시면 됩니다.

'왜 CISCO 社의 네트워크를 공부해야 되느냐' 하는 생각이 들 수도 있는데...

CISCO는 전 세계 네트워크 장비의 80% 이상의 생산을 담당할 만큼 규모와 인지도가 뛰어나고, 그 기술력도 앞서 있습니다.

나머지 20% 정도도 사실 CISCO의 장비가 모태가 되어서 약간 바뀌거나 발전된 것 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CISCO에 대한 공부를 하시면 다른 것들은 나중에라도 쉽게 배우실 수 있습니다.

CCNA는 네트워크 초급 관리자 자격증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CCNP는 CCNA를 좀 더 세부적으로 배우는 과정인데, 총 4 분야로 나뉩니다.

BSCI과정, BCMSN과정, ISCW과정, ONT 과정입니다.

BSCI과정은 라우터 전문가를 양성하는 과정으로, 라우팅 프로토콜과 IPv6를 교육합니다.

BCMSN과정에서는 멀티캐스트와 스위치를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공부하고, ISCW과정에서는 외부접속 장비를 구축하는 법을 공부합니다. 마지막으로 ONT과정에서는 QoS 최적화 하는 법을 배웁니다. CCNP를 준비하기 위한 이 과정들 중에서 어떤 과정을 먼저 선택해도 상관 없습니다. 배우게 되는 것이 다르기 때문에 네 가지의 과정을 모두 마치는 것이 중요하지, 순서대로 어떤 것부터 익혀야 한다는 것은 아닙니다.

(4) DataBase(Oracle)

다음은 DB에 대한 내용입니다. 처음에 언급했던 것처럼 DB는 오라클을 주로 공부합니다.

오라클은 그 자체로도 세계 27위에 속하는 브랜드 인지도와 규모를 가지고 있고, 전 세계 상위 100대 기업 중 98개 기업에서 DB로 오라클을 사용합니다.

그만큼 오라클은 사용의 편리성과 백업의 안정성이 뛰어나다고 평가됩니다.

오라클을 공부하고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으로 OCA, OCP, OCM이 있습니다.

OCA가 가장 기초적인 자격증으로, 오라클 공인 데이터베이스 관리자라는 뜻입니다.

OCP는 OCA 다음의 자격증으로, 오라클 공인 데이터베이스 관리 전문가라는 뜻입니다.

OCM은 오라클 마스터로, 국내에서 총 58명밖에 취득하지 못 했을 만큼 어렵습니다.

취업을 위한다면 OCP정도까지만 준비하셔도 충분합니다.

참, 오라클을 공부하실 때 반드시 알아두셔야 할 게 있는데요.

오라클은 오라클 社에서 인정한 교육센터에서만 공부하셔야 합니다.

만약 그렇지 않고, 독학으로 공부했다거나 아니면 공인 교육센터가 아닌 다른 곳에서

공부하고 자격증 시험을 보고 합격했다고 하더라도 자격증이 발급되지 않습니다-_-

오라클 교육센터는 여의도에 본사가 있고, OACE와 WDP가 오라클 지정 교육센터로 있습니다. 여의도 본사에서는 오라클 9i 버젼을 강의하며, 수강료가 비쌉니다.

OACE는 오라클 공인 교육기관으로 고용보험을 납부하는 직장인들은 이 OACE에서만 수강해야 합니다. WDP는 오라클 교육협력센터라는 뜻이며, 학생이나 고용보험을 납부하지 않는 직장인들이 수업을 들을 수 있습니다. OACE와 WDP 모두 현재 오라클 10g 버젼을 강의하고 있습니다.

(5) 해킹/보안 과정

마지막으로 해킹 및 보안 교육 과정입니다. 사실 정보보안전문가가 되기 위한 필수 공부는 바로 이 부분입니다. 이 전까지의 과정을 공부하면 시스템엔지니어, 프로그래머, 네트워크엔지니어, 데이터베이스관리자 등등... 다양한 직업을 준비해서 취업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정보보안전문가가 되고자 하시면 반드시 이 부분을 배우셔야 하죠.

이 해킹/보안 과정은 세 단계로 이루어집니다.

<시스템해킹 - 네트워크해킹 - 포렌식>

이 해킹/보안 과정의 교육은 먼저 해킹이 어떤 식으로 이루어지는지 그 방법에 대해서 공부하고, 다음으로 해킹을 방어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공부하게 됩니다.

특히 포렌식은 침해대응이라고 해서 사이버수사대가 하는 업무를 생각하시면 이해하기 쉽습니다. 해킹이 이루어지고 난 후 IP를 추적하고 탐색해서 유출된 정보를 되찾아오거나, 역해킹을 통해 공격을 하기도 하는 과정입니다.

여기까지 5가지 교육을 마치셨다면 실무에서 일을 할 수 있을 만큼의 능력을 갖춘 것입니다. 그리고 전산분야에서 일을 하고, 경력이 4년정도 되면 CISSP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자격이 됩니다. CISSP이란 국제공인 정보보호 전문가 자격증을 말하죠. 또 실무 경력이 5년 이상 되면 CISA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CISA 자격증은 국제공인 정보보호 감리사를 뜻하는 것입니다.

정보보안전문가라는 직업은 직업의 특성상 다른 IT 전문가가 필요로 하는 지식과 능력을 요구합니다. 컴퓨터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과 활용 능력이 있어야만 할 수 있는 직업이죠.

때문에 위의 과정 중에서 일부분을 공부하시면 그에 맞는 다른 IT 전문가를 준비하실 수도 있습니다. 마지막에 잠깐 언급했었던 데이터베이스 관리자, 네트워크 엔지니어, 시스템 엔지니어, 프로그래머 등의 직업 말이죠^^

정보보안전문가 혹은 다른 IT 전문가 직업을 준비하기 위해서는 실습을 바탕으로 한 실무교육이 필수입니다. 이런 실습을 위해서는 IT 전문 장비가 필요한데, 이런 장비들은 무척 고가입니다. 독학으로 하기에는 이런 장비를 다루는 과정을 마칠 수가 없기 때문에 가능하면 전문교육센터를 찾아서 교육을 받으시길 권해 드리고 싶네요.

 

정보보안전문가는 2010년 이후 최대 연봉을 받을 것이라는 전망이 있습니다.

다른 직업과 비교해도 비교적 빠른 기간 내에 억대 연봉을 받을 수 있는 직업이기도 합니다. 현재 정보보안전문가로 취업을 하게 됐을 때를 기준으로 급여에 대해서 말씀 드리겠습니다. 정보보안전문가의 초봉은 고졸학력인지, 대졸학력인지에 따라서 약간 다릅니다.

우선 고졸학력을 바탕으로 취업을 한다고 했을 경우, 초봉으로 약 1800~2200 정도 받게 됩니다. 물론 대기업의 경우 좀 더 많이 받겠지만요^^;;

왜냐하면 수습기간이 2, 3개월 포함되어 있고, 처음 입사한 사원이 중요한 업무를 담당할 수 없기 때문이죠. 하지만 1년 이상 경력을 쌓으면 2400~2800정도를 받게 되고, 3~4년 정도의 경력이 쌓이면 최소한 3000 이상의 연봉을 받을 수 있습니다.

대졸 이상의 학력을 가지고 정보보안전문가로 취업을 하면 초봉이 2400정도 됩니다.

그리고 역시 경력이 쌓여가면서 연봉도 증가하는데, 3~4년정도 경력을 쌓으면 평균적으로 3000 중반의 연봉을 받습니다.

고졸학력이신 분들께서 이런 학력에 의한 차별을 줄이시려면, 학점은행제를 통해서 4년제 학사학위를 추가로 취득하신 후 취업을 하시길 권해 드리고 싶습니다.

또한 이렇게 스펙을 최대화 하여 취업을 하는 것이 앞으로의 미래를 위해서도 좋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정보보안쪽으로 진로를 결정하신것 같은데 더 많은 정보를 원하시면 [네임카드]를 클릭해주세요~!

2012.03.21.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7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탈퇴한 사용자 답변

안녕하세요. 경일대학교 사이버홍보도우미입니다.

 

저희 학과는 전국 유일의 위성정보공학과로서, 인공위성을 통해 수집되는 정보통신, 교통, 환경, 기상, 기후 등 우리의 일상생활에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과학기술 정보를 다루는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지리정보체계 (geographic information system), 원격탐사 (remote sensing), 지구위치정보시스템 (global positioning system) 분야의 최신 이론과 실무중심의 실습과정을 학과 커리큘럼의 근간으로 삼아 학생들에게 요구되는 소양교육에 힘쓰고 있습니다. 아울러, 졸업 후 취업을 위한 경쟁력 확보를 위해 전공 관련, 국가기술 자격증 취득, 어학 능력 배양을 위한 지원 프로그램을 내실 있게 운영하고 있습니다.

국내 위성 발사 계획에 따라 우리나라도 이미 인공위성관련 분야에서 국제적인 위상을 확보하였습니다. 연차적으로 발사될 위성의 수가 늘어날수록 위성정보와 공간정보의 역할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날 것이며, 이에 따른 전문가 수요도 크게 증대될 전망입니다. 삶의 질을 높이고 푸른 환경을 유지 발전시키기 위해 필요한 국토관리와 사회 인프라 구축은 이러한 특성화한 위성정보산업을 기반으로 이루어 질 것입니다.

경일대학교 위성정보공학과는 학생교육에 헌신적인 교수진의 확보와 교육과정의 선진화를 통해 학과 경쟁 대상의 수준을 국제무대로 올려놓고자 애쓰고 있습니다. 학교 교육 뿐만 아니라 지역 사회의 일선 공무원, 교사, 기업체를 대상으로 국가 GIS 전문 인력 양성 사업을 수년간 수행함으로써 21세기 국가기간산업으로 성장한 위성정보산업 발전과 홍보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여러분의 남다른 관심과 응원이 우리나라 위성정보 분야의 도약에 소중한 밑거름이 될 것입니다.

도전적이고 진취적인 경일대학교에서 그 꿈을 이루세요.

2012.03.23.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