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메뉴로 바로가기 주제분류 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두산백과

천문

[ fontanel음성듣기 , 泉門 ]

요약 신생아부터 유아기에 걸쳐 두골의 각 봉합 부위에 골질이 결여되어 결합조직만으로 덮여 있는 부분을 말한다. 대천문, 소천문, 전측두천문, 후측두천문이 있고 어느 시기가 되면 폐쇄된다. 

대천문(大泉門)은 보다 크며 마름모꼴이고 장래에 전두골(前頭骨)을 이룰 2장의 전두린(前頭鱗)과 양측의 두정골(頭頂骨) 사이에 있으며 관상봉합(管狀縫合)과 시상봉합(矢狀縫合)의 교점에 해당한다. 이 부분을 만져보면 내부 동맥의 박동을 느낄 수가 있으며 10개월쯤까지 커지다가 그 이후는 점차 감소되어 촉진(觸診)으로는 만 1년부터 1년 6개월, 해부학적으로는 만 2년이면 폐쇄된다.

소천문(小泉門)은 삼각형이고 양측 두정골과 후두골 사이에 있으며, 시상봉합과 인자봉합(人字縫合)의 교점에 해당된다. 앞부분의 대천문에 비해서 작으므로 소천문, 또는 뒤쪽에 있기 때문에 후천문이라고도 한다. 또한, 접형골(蝶形骨)의 대익(大翼)의 윗가두리부에서 전후로 갈라진 틈으로 된 전측두천문(前側頭泉門)과 측두골유돌부(側頭骨乳突部)의 위쪽에 해당하는 후측두천문이 각각 좌우에 있다. 폐쇄되는 시기는 대천문이 생후 만 2년, 소천문은 3개월, 전측두천문은 6개월에서 1년, 후측두천문은 1년에서 1년 6개월이다.

출처

두산백과의 저작권은 doopedia(두산백과)에 있습니다.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저작물로 무단 전재 및 복제를 금하고 있습니다. 저작물 이용허락 문의하기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