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방탄소년단의 작곡가, 프로듀서는 누구인가요?
비공개 조회수 6,979 작성일2016.10.16
방탄소년단의 신곡 피땀눈물도, 혹시나 하였는데, 역시나 여러 곡들의 리믹스 버전 수준으로 짜집기를 했더군요.
국제법상 '표절'의 경우 정확한 정의는 없지만 기본적으로 8마디 이상 같은 멜로디가 진행되야 표절로 인정되고 원곡 가수가 소송을 걸어 승소할 확률이 높아질 뿐만 아니라, 원곡 가수들은 방탄소년단을 알리가 없기 때문에 표절로 방탄소년단이 앞으로도 법적인 처벌을 받을 일은 거의 없어보이긴 합니다만, 그래서 교묘하게 처벌은 피하고 표절은 있을 대로 다 한 방탄소년단의 프로듀서 진들이 화가 나네요.
신곡 피땀눈물의 전체적인 베이스 리듬은 메이저 레이져(major lazer)의 콜드 워터 (ft.저스틴비버)를 그대로 따라갔고, 원해 마니 마니 부분의 경우 니키미나즈의 muny를 그대로 사용, 무니를 마니로 바꾼 것이 전부입니다. 나레이션의 경우 말의 어조나 강약, 말 뒤에 나오는 배경 음악 모두 비욘세의 lemonade 엘범을 그대로 이용한 착각마저 들 만큼 비슷한 느낌이고, 하이라이트 멜로디의 경우 frenship의 capsize와 동일한 코드로 흘러갑니다. 동일한 분위기에 가사를 바꾸고, 여러 효과를 더한 것 뿐이죠.
피땀 눈물만 팝송 그대로 표절한 거 아니잖아요. Fire도 그렇고, save me의 경우 콜드플레이의 엘범 커버를 색만 바꾸어 내놓고, ma city의 경우도 캔드릭라마의 i와 유사하던데, 이렇게 짜집기 잘하는 작곡가나 프로듀서는 도대체 누군가요? 정말 궁금합니다.

(방탄 팬분들은 그냥 답글 다지 마세요. 일반적인 사람은 누가봐도 짜집기 한 곡인데, 방탄 팬분들이 아니라고 발악하면 뭐합니까.)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3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비공개 답변
초수
방시혁 피디님이시겠죠, 그 외에도 ㅂㅌㅅㄴㄷ 멤버 분들께서도 작곡에 참여한다고 한다던데요.

2016.10.16.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3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비공개 답변
영웅

불타오르네(fire)

save me

ma city

피땀눈물

작사 Pdogg랩몬스터SUGA제이홉방시혁김도훈(RBW)작곡 Pdogg랩몬스터SUGA제이홉방시혁김도훈(RBW)

이 중 랩몬스터, SUGA, 제이홉은 방탄소년단에 소속되어있는 아티스트이고, 방시혁은 회사의 사장, 그리고 Pdogg은 방탄소년단의 프로듀서로 알려져 있습니다. 마지막 피땀눈물의 김도훈은 유명 음악 PD로 알려져있죠.











피땀눈물
Selena Gomez, Pixie Lott, Calvin Harris를 비롯해 ‘No More Dream’, ‘I NEED U’, ‘쩔어’, ‘RUN’, ‘불타오르네 (FIRE)’ 등 방탄소년단 대표곡들의 믹스를 맡았던 영국의 유명 엔지니어 James F. Reynolds가 이번 ‘피 땀 눈물’에서도 믹스 작업에 참여했다.








모두 네이버 뮤직에 올라와있는 것을 복사 + 붙여넣기 한 것입니다.

2016.10.16.

  • 채택

    질문자가 채택한 답변입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2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비공개 답변
달신
Pdogg 랩몬스터 SUGA 제이홉 방시혁 김도훈 이렇게 작곡한다고 합니다.

2016.10.16.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