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면접에서 시사 관련 질문한다는데
비공개 조회수 8,075 작성일2018.04.07
신문을 많이 보라는 조언을 많이 들었는데요, 사실 그게 그렇게 쉬운일이 아니라서 ㅎㅎ
면접에 나올만한 시사 내용좀 정리해서 주세요.
많을수록 좋아요.
내공드려요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1 개 답변
1번째 답변
안녕하세요. 대한민국 대표 취업포털사이트 잡코리아입니다.


내용이 다소 많지만, 면접과 인적성에서 도움이 될만한 내용들을 정리하여 답변드립니다.

1. 빅스비(Bixby)
2017년 3월29일 공개된 삼성전자의 갤럭시S8에 탑재된 인공지능(AI) 가상 비서이다. 텍스트와 터치는 물론 음성까지 인식한다. 사용자의 명령을 문맥으로 파악해 스마트폰에서 정보를 검색하고, 앱을 구동할 수 있게 해준다. 빅스비는 음성뿐만 아니라 카메라로 사물, 이미지, 텍스트, QR 코드 등을 인식해 유용한 정보를 주기도 한다. 

2. 스몸비
스마트폰(smart phone)과 좀비(zombie)의 합성어다. 길을 걸으면서도 스마트폰에서 눈을 떼지 못하는 현대인들이 마치 좀비와 같은 모습이라 이런 이름이 붙었다. 

3. 바이오시밀러
바이오의약품 분야의 복제약(generic)을 의미하는 개념으로, 바이오신약과는 대조적으로 특허가 만료된 바이오의약품을 대상으로 동일하게 개발하는 바이오의약품을 일컫는다. 

4. 공유경제
물품을 소유의 개념이 아닌 서로 대여해 주고 차용해 쓰는 개념으로 인식하여 경제활동을 하는 것. 쉽게 말해 ‘나눠쓰기’란 뜻이다. 에어비앤비, 쏘카, 우버택시 등이 그 예다. 

5. 1코노미
‘1인’과 경제를 뜻하는 ‘이코노미(economy)’를 합성해 만든 신조어로, 1인 가구가 늘면서 생긴 새로운 경제 유형을 말한다. 혼밥, 혼술, 혼놀, 혼행, 혼클(혼자 클럽 가기), 혼영(혼자 영화 보기) 등 '혼'으로 시작되는 말이 1코노미에 해당한다.  

6. 제노포비아
'낯선’ 또는 ‘낯선 사람'이라는 제노스(xenos)와 '공포'를 의미하는 포보스(phobos)라는 그리스 어를 합친 말이다. 다른 문화권에서 온 사람을 혐오하고 증오하는 현상을 뜻한다. “이민자는 범죄자”라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발언이 대표적이다.

7. 커넥티드 카
자동차와 IT기술을 융합해, 인터넷 접속이 가능한 자동차를 ‘커넥티드카’ 또는 ‘스마트카’라고 부른다. 커넥티드카는 다른 차량?다른 기반 시설 등과 무선으로 연결돼, 차량 원격 제어를 비롯한 여러 인터넷 서비스를 수행할 수 있다.

8. 휘게(hygge)
'아늑함', '편안함'을 뜻하는 덴마크어로, 좋은 사람들과 따뜻하게 보내는 시간에서 느끼는 감정을 표현한 단어다. 토마스 리만 주한 덴마크 대사는 "작은 것에도 감사하고 만족하는 마음, 물질에 얽매이지 않고 단순하게 사는 기쁨, 이런 것들이 다 휘게에 포함된다"고 말했다. 휘게 열풍으로 꽃병, 향초, 코코아분말차 등 자기 만족형 물품이 작년에 비해 월등히 많이 판매되었다. 

9. FISH
프랑스(France), 이탈리아(Italy), 스페인(Spain), 네덜란드(Holland) 등 유럽 4개국의 앞 글자를 따서 만든 신조어다. 영국 <파이낸셜타임스>는 글로벌 경제를 뒤흔든 유로존 부채 위기의 진원지였던 유로존 주변부 4개국 ‘PIGS(포르투갈 · 아일랜드 · 그리스 · 스페인)’에 이어 유로존 중심부 국가인 FISH가 새로운 걱정거리로 떠오르고 있다고 분석했다.

10. 베이퍼웨어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분야에서 아직 미개발 상태의 가상 제품을 지칭하는 말이다. 개발사가 출시하겠다고 공언했지만 계속 출시가 연기되거나, 끝내 출시되지 못한 제품뿐만 아니라 처음부터 실현 가능성이 없었거나 홍보를 위해 과장된 발표를 한 경우도 베이퍼웨어에 속한다.
 
11. 나노 타깃팅(nano-targeting)
유권자의 개인별 성향, 생활 패턴을 파악해 벌이는 맞춤 선거운동이다. 나노 타깃팅에 대해서는 개인 취향을 바탕으로 유권자의 구미에 맞는 공약만을 전달하는 선거운동이 민주주의의 발전을 방해할 수 있다는 비판과 함께 개인 정보 노출에 대한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12. MR(Mixed Reality)
혼합현실. 가상현실(VR)이 주는 몰입감과 증강현실(AR)에서 느끼는 현실감의 장점을 결합한 기술을 말한다. MR은 현실세계와 가상 정보를 결합한 것이 특징이다. 

13. IoE
만물인터넷. IoT(사물인터넷)이 사물을 인터넷으로 연결했다면, IoE는 사물뿐 아니라 사람이나 데이터까지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것들이 인터넷으로 연결된다는 개념이다. 

14. 모디슈머
모디슈머(modi-sumer)란 수정하다(modify)와 소비자(consumer)의 합성어로, 기존 제품을 자신의 취향대로 재창조해 즐기는 소비자를 뜻하는 말이다. 짜파게티와 너구리의 결합인 ‘짜파구리’와 백세주와 소주를 섞어 만드는 ‘오십세주’등이 대표적인 모디슈머 상품이다.  

15. YOLO
‘인생은 한 번뿐이다’를 뜻하는 You Only Live Once의 앞 글자를 딴 용어로 현재 자신의 행복을 가장 중시하여 소비하는 태도를 말한다. 미래 또는 남을 위해 희생하지 않고 현재의 행복을 위해 소비하는 라이프스타일이다.  

16. 밴드왜건 효과
선거에서 우세해 보이는 후보를 지지하는 현상. 밴드왜건은 퍼레이드 맨 앞 악대 차량으로 시류에 편승하는 대중의 습성을 비유하는 용어다. 반대말은 언더독 효과로 약자가 성공하길 바라는 심리 또는 그를 응원하는 현상을 뜻한다. 

17. 유니콘 기업
상장하기도 전에 기업가치가 10억 달러 이상인 비상장 신생기업을 말한다. 이들 기업은 대부분 기존 산업에 IT를 접목한 융합 기업 형태를 하고 있으며, 미국의 우버, 에어비앤비, 중국의 샤오미 등이 그 대표적 사례다. 

18. 인구절벽
미국의 저명한 경제학자 해리 덴트가 제시한 개념으로 생산 가능인구의 비율이 급속도로 줄어드는 현상을 말한다. 협의로는 소비를 가장 많이 하는 40대 중후반 인구가 줄어 대대적인 소비 위축이 발생하는 것을 말한다. 한국은 2016년에 생산 가능 인구가 3,704만 명으로 정점을 찍은 후 급속히 감소할 예정으로, 인구절벽의 파장이 우려된다. 

19. 교섭단체
국회에서 의사진행에 관한 중요한 안건을 협의하기 위하여 일정한 수 이상의 의원들로 구성된 의원 단체. 국회에 20인 이상의 소속 의원을 가진 정당은 하나의 교섭단체가 된다.

20. 그릿(GRIT)
성장(Growth), 회복력(Resilience), 내재적 동기(Intrinsic Motivation), 끈기(Tenacity)의 줄임말로 성공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투지를 나타낸다. 미국의 심리학자인 앤젤라 더크워스가 개념화한 용어다. 단순히 열정과 근성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담대함과 낙담하지 않고 매달리는 끈기 등을 포함한다. 

아울러 면접을 준비할 때 도움이 되는 추가적인 자료를 함께 전해드립니다. ^^ 확인하시면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답변이 도움 되셨길 바라며, 원하시는 곳에 취업 성공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취업 준비의 시작, 잡코리아 드림


2018.04.07.

  • 채택

    질문자가 채택한 답변입니다.

  • 출처

    잡코리아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