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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04월 26일 금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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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년 예산 512.3조 확정…복지 줄이고 SOC 늘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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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타임즈=김지호 기자] 정부의 내년도 예산이 10일 국회 본회의를 의결을 거쳐 512조3000억원으로 확정됐다. 국회 심의과정에서 당초 정부안(513조5000억원)보다 1조2000억원 순감했다.

정부안 대비 9조1000억원이 감액되는 대신, 정부안 제출 이후 발생한 현안대응소요 중심으로 7조9000억원 증액된 결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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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년도 정부 총지출은 올해 본예산 기준 총지출(469조6000억원)보다는 9.1%(42조7000억원) 늘어난 수준이다.

 

이런 총지출 증가율은 정부의 내년 경상성장률 전망치(3.8%)의 2배 이상으로, 증가 폭은 2년 연속 9%대를 기록해 올해(9.5%)에 이어 금융위기의 여파가 지속한 2009년(10.6%) 이후 10년 만에 가장 크다.

 

12개 분야 가운데 정부안 대비 증감을 보면 보건·복지·고용(181조6000억원→180조5000억원), 산업·중소·에너지(23조9000억원→23조7000억원), 공공질서·안전(20조9000억원→20조8000억원), 외교·통일(5조5000억원→5조5000억원) 일반·지방행정(80조5000억원→79조원) 등 5개 분야는 줄었다.

 

반면 사회간접자본(SOC·22조3000억원→23조2000억원)을 비롯해 농림·수산·식품(21조원→21조5000억원), 교육(72조5000억원→72조6000억원), 환경(8조8000억원→9조원), 연구·개발(R&D 24조1000억원→24조2000억원), 문화·체육·관광(8조원→8조원) 등 6개 분야는 증액됐다. 국방(50조2000억원)은 정부안과 같았다.

 

국회 심의과정에서 가장 큰 변화는 보건·복지·고용 예산과 산업·중소·에너지 예산이 정부안보다 각각 1조원과 2천억원 줄어든 반면에 SOC 예산이 9천억원, 농림·수산·식품 예산이 5천억원 증액된 것이다.

 

확정된 내년도 예산의 전년 대비 증가율은 산업·중소·에너지 분야가 26.4%, 환경 분야가 21.8%, R&D 분야가 18%, SOC 분야가 17.6%로 가장 큰 축에 속했다.

 

복지 분야는 정부안 대비 일부 줄었지만, 여전히 전년 대비 12.1%라는 두 자릿수 증가율을 기록했고, 문화·체육·관광 분야 역시 10.6% 늘어났다.

 

정부는 국회 심의과정에서 농어업 경쟁력 제고와 지원 강화, 경제활력 조기 회복, 민생개선 및 국민 삶의 질 제고 등을 위한 사업 위주로 재정지출을 늘리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세계무역기구(WTO) 개발도상국 지위 변화에 대비해 쌀 변동 직불제 등 기존 7개 직불제를 공익형 직불제로 개편하고 지원 규모도 2000억원 증액했다. 농어업 재해보험의 안정적 운영을 위해 국가 재보험금 지원을 기존 정부안 200억원에서 1193억원으로 늘리고, 어촌 뉴딜 확대, 가축전염병 예방 등을 통해 농어업 경쟁력을 키우기로 했다.

 

경제 활력 조기 회복 뒷받침을 위해 균형발전 프로젝트 조기추진(1786억원→1891억원)과 안성~구리 고속도로 확충(2501억원→2961억원) 등 국가 간선망 구축 예산을 정부안 대비 증액했다.

 

함양~울산 고속도로 건설(450억원), 포항~영덕 고속도로 건설(200억원), 광주 ~강진 고속도로 건설(230억원), 새만금~전주 고속도로 건설(200억원), 호남고속철도건설(광주~목포 480억원), 이천~문경 철도건설(297억원), 도담~영천 복선전철(480억원) 예산도 늘렸다.

 

민생 개선을 위해 노인장기요양보험에 대한 국고지원을 1조1539억원에서 1조2414억원으로 대폭 확대하기로 하고, 난임부부의 경제적 부담완화를 위해 난임시술비 지원단가를 최대 110만원으로 대폭 인상했다.

 

유치원·어린이집 누리과정 지원단가를 월 22만원에서 24만원으로 7년 만에 2만원 인상하는데 2470억원의 예산을 증액했다. 민식이법 통과를 계기로 어린이보호구역 내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과속·신호 위반 단속카메라와 신호등 설치에 1100억원을 신규 투입하기로 했다.

 

반면에 국회심의 과정에서 보건·복지·고용 예산이 집중적으로 깎이면서 저소득층 미세먼지 마스크 보급(-114억원), 노인요양시설 확충(-563억원), 자활사업(-217억원) 등은 예산이 감액됐다.

 

취업성공패키지지원(-130억원), 사회보험사각지대해소(-139억원), 지역산업맞춤형일자리창출지원(-261억원)도 예산이 깎였다.

 

내년 총수입은 정부안(482조원) 대비 2000억원 감소한 481조8000억원으로 확정됐다. 이는 올해(476조1000억원) 총수입과 비교하면 1.2%(5조7000억원) 늘어난 규모다.

 

내년 국가채무는 정부안(805조5000억원) 대비 4000억원 감소한 805조2000억원으로, 국가채무비율은 당초 39.8%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됐다.

 

관리재정수지 적자 규모는 당초 정부안에서는 72조1000억원이었으나 최종적으로는 6000억원 감소한 71조5000억원으로 개선됐다. GDP 대비로는 -3.6%에서 -3.5%로 줄어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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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지호 경제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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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tter502@asiatime.co.kr [저작권자ⓒ 아시아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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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웅제약, 나보타 출시 10년…"2030년 매출 5000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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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류업계, 올해 국내 물류부동산 투자 "글쎄"

[아시아타임즈=배종완 기자]작년에 이어 올해도 물류센터 공실 리스크가 대두되면서 물류업계의 국내 물류부동산 투자에 대한 전망이 밝지 못하다. 글로벌 종합 부동산 서비스 기업 CBRE 코리아가 발표한 '2024년 1분기 국내 상업용 부동산 시장 보고서'에 따르면 2024년 1분기 물류부동산 투자 규모가 작년 동기 대비 70% 하락한 약 5918억원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 순수 물류자산의 투자규모는 약 3760억원 수준에 그쳤다. 보고서에 따르면 이 기간 수도권 A급 물류 시장의 공실률은 작년 하반기 대비 소폭 증가하고, 저온 시설을 포함한 다수의 자산이 공급됨에 따라 여전히 상온 대비 저온 공실률이 두드러질 것으로 알려졌다. 물류센터의 공실률이 늘어나는 것은 '물류센터가 포화상태라는 것'을 의미한다. 이런 상태에서 물류부동산에 대한 투자는 자연스럽게 감소할 것이라는 게 업계의 예상이다. 또 다른 글로벌 종합 부동산 서비스 기업 JLL에 따르면 2024년 1분기 물류센터 투자 시장 규모는 직전 분기 대비 약 36%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2020년 3분기 이후 최저 수준이다. 금융 시장 변동성에 따른 영향과 인플레이션 압력 대비 부진한 임대료 상승률, 수급 불균형으로 인한 투자 심리 위축 등이 주된 요인으로 분석된다. 이같은 추세에 대해 한 물류업계 관계자는 "이커머스의 폭발적 성장으로 물류 산업이 호황을 이룬 펜데믹 이후 물류센터 투자가 줄고 있다"고 전했다. 그는 "코로나가 유행하던 시기는 물류산업이 워낙 관심을 많이 받아서 물류센터 등의 인프라가 부동산 수익성 측면에서 투자가 많이 이뤄졌다"며 "향후 택배업을 하고 있는 물류기업(CJ대한통운, 한진, 롯데 등)의 경우 메가 허브급 택배 터미널을 이미 다 갖추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는 대형 인프라 투자보다는 기존 거점 내 시설 증축, 자동화 투자 등으로 이루어질 것 같고, 쿠팡 등 대형 유통사의 경우에는 예전부터 워낙 대규모의 물류센터를 전국적으로 구축해 왔는데, 당분간 큰 변화는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물류부동산 전문가 B씨도 물류부동산 투자에 대해 낙관적이지 않다고 전했다. 그는 "물류센터 내 공실이 점점 늘고 있어, 신규 물류센터에 대한 수요가 줄고 있다. 기업의 투자도 자연스럽게 줄어들 수 밖에 없다"고 밝혔다. 이어 "문제는 물류센터에 대한 투자가 지속적으로 줄어들면 2~3년 후에는 되려 공실 부족 현상이 올 수 있고, 이렇게 되면 임대료 상승이 이어질 것이다"고 지적했다. 하지만 이런 상황속에서도 호재는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중국발 이커머스 기업의 한국 진출이 활발해지는 바, 알리익스프레스 등 중국 기업이 한국에 '대규모 물류 인프라 구축'을 발표하기도 했다. 물류업계는 이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한편 2024년 기준, 국가물류통합정보센터에 등록된 국내 물류센터는 총 5224곳이며, 이 중 경기도가 1936곳으로 물류센터 포화도가 가장 높은 지역으로 알려졌다.

"보험만 해선 안된다"…은행 내다보는 보험사

한화생명, 인니 현지 은행 지분 40% 매입 현대해상, '제4인터넷은행 컨소시엄' 참여 "성과 따라 은행업 뛰어드는 사례 늘 것" [아시아타임즈=신도 기자] 보험시장 포화로 인해 수익 확보에 한계를 느끼는 보험업계가 직·간접적으로 은행업에 손을 뻗고 있다. 보다 다양한 업종에 도전하는 방식으로 수익을 다변화시키겠다는 전략이다. 변화하는 금융시장에 대비한다는 목표도 있다. 26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최근 한화생명은 인도네시아의 노부은행에 지분투자를 통해 동남아시아 신거점을 마련했다. 한화생명은 지난 23일 임시이사회를 열고 인니 리포그룹이 보유한 노부은행 지분 40% 매입을 승인했다. 이번 지분투자를 통해 한화생명은 인니 현지에서 보험업을 넘어 종합금융을 실현한다는 방침이다. 실제 노부은행은 인니 현지에서 개인 모기지론과 중소기업 운전자금대출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다. 지분투자 절차는 ‘양사의 계약서 체결’ 및 ‘양국 감독당국의 인허가 승인’을 거쳐 최종 확정될 예정이다. 앞서 금융당국은 ‘금융회사 해외진출 활성화를 위한 규제개선방안’으로 국내 보험사의 해외은행 인수 허용방침을 발표한 바 있다. 한화생명은 노부은행 지분 인수를 계기로 한화생명의 디지털 역량에 리포그룹의 은행 경영 노하우를 접목해 단기간 내 시장에 안착하겠다는 방침이다. 한화금융계열사가 지닌 디지털 모바일 경험을 적용시켜 영업환경을 확대시킬 예정이다. 제4인터넷전문은행 설립에 합류한 현대해상의 사례도 눈길을 끈다. 지난 2월 현대해상은 핀테크사 네곳과 손잡고 U-뱅크 컨소시엄에 합류했다. 기존 인터넷은행 중에서 보험사가 주주로 합류한 사례가 적다는 점에서 관심을 끌었다. 당시 U-뱅크 컨소시엄은 현대해상의 합류에 대해 인터넷은행이 갖출 사업·재무 안정성을 확보했다고 호평하고 있다. 금융당국도 조만간 제4인터넷은행 사업자를 선정하기 위한 신규 인가 심사 기준을 발표할 예정으로 알려졌다. 보험업계가 잇따라 은행업에 관심을 보이거나 진출을 준비하는 배경은 신사업 확대와 수익성 개선 때문이다. 은행의 경우 여·수신업을 통해 안정적으로 금융사업을 영위할 수 있는데다 수익성도 나쁘지 않다는 평가다. 앞서 한국금융연구원은 올해 국내은행 전망을 두고 부실채권 비율과 연체율 상승으로 건전성은 부정적이지만 금리상승과 이자수익 자산이 늘어 수익성은 개선되고 있다고 전망했다. 비은행 금융사들이 은행업에 지속적인 관심을 보이는 배경이다. 무엇보다 보험업 자체의 수익성 성장이 한계에 부딪히면서 신사업을 확보해야 한다는 압박에서 새로운 금융사업으로의 진출을 준비하는 모양새다. 국내 보험시장이 포화하면서 해외진출이나 신사업을 모색해 활로를 뚫어야 한다는 조언이 지속적으로 흘러나온 상황이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아직 모든 보험사들이 본격적으로 은행업까지 진출하겠다는 움직임이 가시화된 것은 아니지만, 신사업 확보 차원에서 은행업 진출은 이례적"이라며 "외국에 소재한 은행이나 인터넷은행 경영에 참여해 성과를 낸다면 또 다른 신사업 활로로 여겨질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