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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km 이상
1. 죽령터널(4600m / 55 중앙고속도로 / 풍기IC~단양IC)
3km 이상
1. 사패산터널(3997m / 100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 의정부IC~송추IC)
2. 천마터널(3940m / 27 순천완주고속도로 / 구례화엄사IC~서남원IC)
3. 문수산터널(3820m / 253 고창담양고속도로 / 남고창IC~장성물류IC)
4. 장성3터널(3598m / 253 고창담양고속도로 / 장성물류IC~북광주IC)
5. 둔내터널(3300m / 50 영동고속도로 / 둔내IC~면온IC)
6. 육십령터널(3170m / 35 통영대전중부고속도로 / 서상IC~장수JCT)
7. 장연터널(3100m / 45 중부내륙고속도로 / 괴산IC~연풍IC)
2km 이상
1. 와촌터널(2993m / 20 익산포항고속도로 / 도동JCT~청통와촌IC)
2. 장수터널(2700m / 20 익산포항고속도로 / 장수IC~진안IC)
3. 진부1,2터널(2325m / 50 영동고속도로 / 속사IC~진부IC)
4. 문경새재터널(2645m / 45 중부내륙고속도로 / 연풍IC~문경새재IC)
5. 차령터널(2420m / 25 논산천안고속도로 / 남풍세IC~정안IC)
6. 북방1터널(2307m / 60 서울양양고속도로 / 춘천JCT~동홍천IC)
7. 미사터널(2205m / 60 서울양양고속도로 / 설악IC~강촌IC)
8. 창원1터널(2566m / 10 남해고속도로 / 칠원JCT~북창원IC)
외 다수
현재 건설 중인 터널까지 합치면 최대 길이는 11km 까지 늘어납니다.
고속국도 60호선 서울양양고속도로 동홍천~양양 구간에 총연장 11km 인 인제터널이 건설 중이며,
고속국도 65호선 울산~포항 구간에 총연장 약 7.5km인 양남터널(토함산 관통터널)이 건설 중입니다.
일반국도 터널의 경우는 현재 배후령터널이 5100m로 가장 길고, 그 다음으로 가지산터널(4580m)이 있습니다. 2km이상의 다수 장대터널이 존재합니다.
철도의 경우는, 가장 긴 터널은 부산에 있는 KTX 터널인 금정터널(20.3km)이고, 두 번째로 긴 터널은 영동선 동백산~도계 구간에 있는 루프형 터널인 솔안터널(16.3km)입니다. 이 외에 긴 터널로는 KTX 터널인 황학터널(9970m) 등이 있습니다. 철도는 KTX의 개통과 함께 장대터널이 많이 생겨났습니다. 2004년 KTX개통 이전까지 가장 긴 철도터널은 전라선의 슬치터널(6128m) 였습니다. 개량 이전의, 당시 전라선 구간에는 슬치터널, 병풍터널 등 긴 터널이 몇 곳 있었습니다.
2015.06.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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