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아기 이름 작명 도와주세요.
thea**** 조회수 640 작성일2007.11.28

안녕하세요.

 

2007년 11월 9일 오전 8시 45분에 여자 아이를 낳았습니다.

 

현재까지 이름을 결정을 못해 제가 작명한 이름의 작명이 괜찮은지 도와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제가 작명한 이름은

 

홍(넓을 홍: 洪) 지(뜻 지: 志) 희(빛날 희: 熙)

홍(넓을 홍: 洪) 지(가질 지: 持) 희(빛날 희: 熙)

홍(넓을 홍: 洪) 지(이를 지: 至) 희(빛날 희: 熙)

 

어떤 한자가 아이에게 가장 좋은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리고 제가 고른 한자보다 더 좋은 한자가 있다면 추천해 주시면 더더욱 감사드리겠습니다.

 

내공도 최대치인 100을 드리니 도와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지식인님들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2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name****
지존
작명, 이름풀이 77위, 사주, 궁합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양력 2007년 11월 9일 오전 8시 45분

 

時 日 月 年
甲 丁 辛 丁
辰 未 亥 亥

 

정화일간(丁火日干)이 해월(亥月)에 나서 갑목(甲木)이 시상(時上)에 투출(透出), 정인격을 이루었고 귀하게 쓰이고 있습니다. 사주의 형상에서는 甲木을 가장 반깁니다. 그러한 갑목이 통근처를 두었고, 편재를 두려워하지 않는 형상이라 격(格)이 높습니다.  (이해하기는 어렵겠지만 적어드립니다)

 

이러한 특성은 곧 아이의 특성으로 나타나니, 범사를 차별없이 바라보는 온후한 성품에, 안저을 좋아하고 보수적이며, 분수를 지키면서 만족할 줄 아는 아이가 됩니다. 또한 헛된 명성을 담백하게 바라보는 심정에, 새로운 관념을 낡은 관념과 결합하여 받아들이길 좋아하는 특성도 있지요.

 

 

한가지 알아두셔야 할점은 사주는 사주, 성명은 성명의 특성이 존재합니다. 사주에서 반긴다고 그냥 그대로 성명에 적용하여 쓰는 것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성씨와의 조화를 염두에 두어야하니, 홍 洪 으로 다음과 같은 특성을 지닙니다.

 

 

홍 洪

 

자음오행 土土

모음특성 양성

한자획수 10획 - 옥편 09획

한자형태 분파 - 氵+ 共 의 형태

 

 

자음오행 특성으로 첫 이름소리를 정할 때 사주특성을 염두에 두고 이름소리 영향을 보고 지어야하며,

획수와 형태는 음양조화와 81수리법에 따른 원형이정의 수리의미를, 한자를 쓸 때는 자원오행법을 살펴 가장 바람직한 한자오행의 구성을, 그리고 생년월일시와 성명은 역상(주역)을 보아 성명의 형상이 바람직한 것이 최선이 됩니다.  가끔 올라오는 답변들처럼 그저 10획의 성씨에 몇획 + 몇획의 한자를 쓰면 좋은 이름이 된다는 식이 아닌게지요.

 

직접 작명하였다고 하니 기본적인 것을 몇자 적어봤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홍 지 희

洪 志 熙 10 07 13

 

洪은 氵(03) +  共(06) 으로 09획이지만, 성명학에서는 부수의 원획을 보기에 (뜻도 그러합니다) 水(04) +  共(06) 으로 10획이 됩니다.  성씨특성을 보지 않더라도 志 熙 의 구성은 잘못되어 있으니, 수리법에 따른 그 의미가 무척 좋지 않은 까닭입니다.

 

 

수리론은 우주만물은 수(數)로 이루어졌고 수(數)로써 표시되고 표현하는데, 그 수(數)에는  수(數)가 갖는 고유한 성상(性狀)이 있어 수(數)에 따라 고유의 의미(意味)를 내포하고 있다봅니다.

즉, 다시말해 수(數)가 지닌 고유의 의미(意味)를 성명학에 응용한 것으로 성명자의 수리(數理)에 따라 길흉화복(吉凶禍福), 부귀빈천(富貴貧賤), 영고성쇠(榮枯盛衰)를 예지(豫知)할 수 있다는 이론이지요.

 

志 熙  <=이러한 구성으로 쓰지 않는 것은 이러한 수리법에서 20수리가 나오게 되어 그 의미가 흉한 까닭인데, 허망격(虛妄格)이라  실망운(失望運)을 지닌다고 보기때문입니다.  다른부분에서도 반갑지 않는 구성이 되지만 한자를 바꾸어야하는 경우가 되니 그 부분은 생략합니다.

 

 

 

홍 지 희

洪 持 熙 10 10 13

 

'지희'라는 음감이 마음에 드시는 모양입니다.

 

洪 의 성씨에는 持 를 첫 이름자(상명자) 나 끝이름자(하명자)로 쓰는 것은 위처럼 그 합수가 20수리가 나오게 되어 흉한 의미를 가지기에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역시 한자를 바꾸어 주어야 하는 경우가 됩니다.

 

 

 

홍 지 희

洪 至 熙  10 06 13

 

역시 성씨에 상관없이 至 熙 라는 구성으로 쓰지 못하는데, 19수리가 나오게 되어 그 의미는 고난격(苦難格)이라 소위 말하는 비극운(悲劇運)이요 병액운(病厄運)을 지닌 수라하여 대단히 꺼립니다. 역시 달갑지 않습니다.

 

 

위 성명들은 수리에서 반갑지 않는 의미의 수리가 들어가 있으나, 형격을 우선하고 정격을 참조하여 판단하는 91수리법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에 흉수가 들어 있지 않습니다. 그래서 쓸 수도 있다고 생각하기 쉬운데, 원형이정은 근묘화실이요 인의예지입니다. 또한 춘하추동이기도 합니다. 될수 있다면 사격을 무리없는 수리들로 구성하는 것은 기본이라 하겠습니다.

 

아울러 아이사주에서 귀하게 쓰이는 오행을 살펴 성명에서 적용한다면 더욱 바람직하겠지요.  또한 사주에서 암시하는 특성과 성명에서 암시하는 특성이 너무 지나치게 다르다면 - 사주는 학문을, 성명은 장사를 - 곤란함도 있다 보게 되나 직접 지으시는 경우에는 우선적으로 형격(亨格: 성씨획수 + 상명자획수)이 가지는 수(數)의 의미를 깊이 있게 보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참고되시길 바랍니다.

 

 

 

2007.11.28.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2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반딧불동산
고수
작명, 이름풀이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홍지희는 발음상 좋은 이름입니다

다만 수리상 좋지 않습니다

洪씨는 작명학상으로 10획입니다

따라서 순서대로

10획 7획 13획의 조합

10획 10획 13획의 조합

10획 6획 13획의 조합입니다

 

그러면 순서대로 20수리와 30수리

                        20수리와 23수리의 중첩

                        19수리가 있습니다 

 

이 중에서 수리상 조금 우위에 있는 것은 이를 至의 지희입니다

다만, 자원상 좋은 기운 즉, 나무와 불의 기운이 아닌 흙의 기운이라 조금은 아쉽군요

전체적으로 발음상으로는 우수한 이름이지만 다른 요건에서 부족한 이름이라 한자를 바꾸는 것이 좋으며

 지희로 하신다면 뜻 지 旨6획,와 바랄 희 希 7획를 추천합니다.

2007.11.28.

  • 채택

    질문자가 채택한 답변입니다.

  • 출처

    직접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