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유재수 휴대전화 포렌식 하라” 조국 직접 지시, 두 달 뒤 “중단”

유희곤 기자

검, 박형철 청 비서관 진술 확보

감찰 무마 청탁 여부·대상 조사

[단독]“유재수 휴대전화 포렌식 하라” 조국 직접 지시, 두 달 뒤 “중단”

조국 전 법무부 장관(54)이 청와대 민정수석 시절 비위 의혹이 제기된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55·구속·사진)의 휴대전화 디지털포렌식을 직접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청와대 민정수석실 산하 특별감찰반이 확보한 포렌식 자료는 검찰의 유 전 부시장 뇌물수수 사건 수사에 핵심 증거로 사용됐다.

검찰은 조 전 장관이 비위 증거를 확보하고 ‘철저한 감찰’ 지시를 내린 지 2개월 만에 ‘감찰 중단’을 결정하는 과정에 정권 실세가 간여했는지, 유 전 부시장이 실세들에게 구명활동을 했는지 수사 중이다.

28일 경향신문 취재 결과 조 전 장관은 2017년 10월 특감반이 유 전 부시장 감찰을 시작할 때 휴대전화 디지털포렌식을 하라고 지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특감반은 텔레그램 메시지 등을 복원해 유 전 부시장이 사모펀드 운용사 등에서 골프채, 자녀유학비, 항공권 등을 건네받은 정황을 확인했다. 유 전 부시장도 당시 수수 사실은 인정했다.

서울동부지검 형사6부는 뇌물 5000만원 수수 등 혐의로 지난 27일 유 전 부시장을 구속했다. 2년 전 특감반이 확보한 자료들이 주요 증거가 됐다.

검찰은 지난달 말부터 자택을 포함해 여러 곳을 압수수색했지만 유 전 부시장 휴대전화는 확보하지 못했다. 검찰이 법원에 청구한 유 전 부시장 구속영장의 대부분은 특감반 조사 내용이었다고 한다.

검찰은 최근 박형철 청와대 민정수석실 반부패비서관을 조사하고 “2017년 12월 당시 청와대 민정수석이던 조 전 장관이 ‘주변에서 (감찰 중단을 요청하는) 전화가 너무 많이 온다’며 유 전 부시장 감찰을 중단하라고 지시했다”는 진술도 확보했다. 박 비서관은 중단 지시 전까지 유 전 부시장 감찰 상황을 수시로 보고했다고 한다.

검찰은 신병을 확보한 유 전 부시장을 상대로 청와대 감찰을 무마하려고 청탁했는지, 했다면 대상자는 누구였는지 등을 우선 조사할 것으로 보인다.

조 전 장관이 감찰 중단을 함께 논의·결정한 상대라고 밝힌 백원우 전 청와대 민정비서관도 소환 대상이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