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역사 수행평가(중2 역사 왜란, 호란 관련)
비공개 조회수 2,190 작성일2019.09.22

제가 논술 수행평가를 보는데요.


주제가 왜란, 호란이에요. 먼저 제시해준 문제는


' 호란의 발생 원인을 임진왜란의 영향과 관련하여 쓰고, 자료 (가), (나) 중에서 광해군의 중립외교와 성격이 같은 사료를 고르고, 광해군의 중립외교에 대한 자신의 찬반 입장을 정하여 그 이유를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500 土 50 )' 이게 문제 구요


자료 ( 가 )

(가) 의 주장

지금은 힘이 부족하니 청의 요구를 받아들여 백성을 돌보고 나라를 보전해야 합니다.

-'지천집'


자료 (나)

(나) 의 주장

명은 우리에게 부모의 나라 입니다. 나라가 없어져도 의리는 저버릴 수 없습니다.

-'인조실록'


<광해군의  외교 정책>

후금의 침략을 받은 명은 임진왜란 당시 명이 조선을 도와준 것을 내세우며 지원군을 요청하였다. 광해군은 우선 명의 요청을 받아들여 강홍립 등을 명에 지원군으로 보냈다. 강홍립을 비롯한 조선 군사는 명과 조선의 연합군이 후금에 패하자 누르하치에게 항복하였다.


(채점 기준)

1. 호란의 원인을 정확하게 작성하였는가?

2. 광해군의 중립외교의 성격을 정확하게 제시하였는가?

3. 제시된 사료를 정확하게 이해하였는가?

4. 글의 내용이 역사적 오류가 없고 논리적인가?

5.  의견이 독창적이며 분량을 준수하였는가?

-----------------------------------------------------


이 내용에 맞게 좀 써주세요..ㅠㅠㅠ


어려우시겠지만.. 역사 장인 님들! 도와주세요!


저 이번에 수행평가 망치면 안돼요..ㅠㅠㅠ


제발 관련된 내용이나 채점기준에 맞고 분량도 맞게 적어주세요..(저도 나름 노력하고 있는데.;; 잘안돼서


그만 글을 올려요..! 역사 장인님들 부탁드립니다!)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2 개 답변
2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참모장
태양신
30대 남성 교육인 #중고등학교사회역사과교사 한국사 22위, 세계사 19위, 역사학 16위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호란의 발생 원인이 궁금하신 건가요?

호란의 발생원인을 왜란과 관련지어 설명하면, 당시 중국 명나라가 왜란 중에 우리를 도와준 것은 잘 아실 겁니다. 문제는 당시 명나라가 쉽게 군사를 낼 상황도 아니었는데 무리하게 군대를 내어 조선을 도와주게 되었고 이로 인해 명의 국력이 크게 약화되자 지금껏 명의 통제하에 있던 만주의 여진족이 강성해져 '후금'이란 나라를 세우고 명을 위협하게 됩니다.

그렇게 되자 이번에는 명나라가 조선에 지원을 요청하게 되고, 당시 조선의 왕이었던 광해군은 명을 도와주되, 후금을 자극하지 않을 수 있는 '중립외교'정책을 취하였습니다. 이것은 효과를 거두어 광해군의 시대에는 후금과 전쟁이 일어나지 않았습니다. 광해군의 이러한 중립외교는 왜란의 피해를 복구하는 것이 시급한 문제였던 조선의 상황에 알맞는 지혜로운 대처였습니다.

다만 이 중립외교 정책에 불만을 품은 서인 세력이 광해군의 중립외교와 '폐모살제 사건'을 빌미로 쿠데타를 일으켜 광해군을 쫒아내고 인조를 왕위에 옹립합니다. (인조반정) 실권을 잡은 서인세력은 중립외교정책을 버리고 명에 대한 의리를 지키고 후금을 배척하는 '친명배금 정책'을 취하는데, 이로 인해 후금과 관계가 악화되면서 결국 호란이 발생하는데 이것이 '정묘호란'입니다.

이후 후금이 세력이 더욱 강해져 나라 이름을 '청'으로 하고 조선에 군신관계 요구를 해오게 됩니다. 당시 조선에서는 명에 대한 의리를 지키고 청에 맞서자는 주전론(사료 '나')과 지금은 싸울 수 있는 형편이 아니므로 우선 화해해야 한다는 주화론(사료 '가')가 대립하게 되는데 여기서 주전론이 우세하게 되면서 두번째 호란인 병자호란이 발생합니다.

2019.09.22.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삭제된 답변
사용자 신고를 받고, 운영원칙에 따라 삭제된 답변입니다.
2019.09.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