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만주국의 황제는 청나라의 황제다 ?
프린켑스 조회수 1,471 작성일2009.03.08

 

 

일본 괴뢰국인 만주국의 황제는

 

청나라의 황제다 ?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3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스머프할배학당
태양신
한국사 17위, 흉부외과 12위, 정부기관 8위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중국은 고약한 역사의식을 갖고 있습니다.

동북공정에서 보듯이 고구려와 발해사도 자기들의 역사에 편입을 시키려 하지만 부끄러운 만주국의 역사는 부정하고 있습니다.

심지어 여진의 금나라와 요나라는 물론이고 칭키스칸의 역사도 몽골사가 아니고 중국사라고 주장하지만 만주국만은 부정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푸이는 청나라 황제의 후손이므로 황제로는 인정해야 합니다.

그러나 청나라의 황제는 아니고 만주국의 황제로 보아야지요.

 

네이버에서 만죽국과 영화 마지막황제를 인용하니 참고하세요.

 

 

 

만주국 [滿洲國]
요약
1932~1945년 일본이 중국 둥베이[東北]지방에 세운 국가.
본문
옛 만주국 국무원 / 중국 지린성 창춘.

일본 관동군()은 1931년 9월에 '만주사변'을 일으켜 중국 북동부를 점거한 뒤 1932년 3월 1일 '만주국' 성립을 선언하고, 청조()의 폐제(:) 푸이[]를 집정()에 앉혔으며, 수도는 신경(:지금의 ), 연호를 대동()이라 하였다.

일본은 같은 해 9월 일만의정서(滿)에 조인하고 '만주국'을 정식으로 승인하였으며, 이어 독일·이탈리아·교황청·에스파냐·헝가리·폴란드 등의 일부 국가가 승인하였다. '만주국'은 러허작전[]으로 청더[]가 점령됨으로써 국토는 랴오닝[]·지린[]·헤이룽장[]·러허의 4성(), 인구는 3000만 명에 이르렀고, 1934년 3월 제정()이 수립되면서 연호를 강덕()으로 고쳤다.

만주국은 일본·조선·만주·몽골·중국의 오족협화()와 왕도낙토()를 표방하였으나, 실권은 관동군사령관이 장악하였고, 중국인국무총리 및 각부대신은 장식품에 지나지 않았다. 또 경제면에서도 일본인의 만철(滿)이 전철도를 경영하고 닛산[] 콘체른이 진출하여 개발사업을 독점하였다. 1945년 8월 소련의 참전으로 인해 관동군이 괴멸하자 곳곳에서 민중반란()이 일어나 푸이가 잡히고 '만주국'도 무너졌다.

 

 

마지막 황제 [The Last Emperor]
요약
청나라 12대 황제로 즉위한 푸이가 역사의 회오리 속에 휘말려 식물원의 정원사로 전락하는 자서전적 영화.
감독베르나르도 베르톨루치
제작제레미 토마스
원작《황제에서 시민으로(From Emperor To Citizen)》
배우존 론, 류이치 사카모토, 조안 첸, 피터 오툴, 잉 루오쳉
제작연도1987년
자금성 황극전 / 중국 베이징에 청나라가 세운 왕궁. 자색으로 치장을 한 궁전이기 때문에 자금성이라는 별칭으로 부른다.
본문

푸이의 자서전에 바탕을 둔 이 영화는 중국 베이징자금성에서 로케되어 영화사상 처음으로 서유럽인이 서유럽적인 감각과 시야에서 중국인의 드라마를 그렸다. 자금성 경내의 웅장한 모습을 보여 주면서 황제에서 시민으로 변해가는 과정이 담담하게 전개된다.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난 뒤, 푸이는 다른 전범들과 함께 체포되어 화장실에 들어가 동맥을 끊어 자살을 기도한다.

1908년, 3살의 푸이는 최고의 권력자인 서태후의 지명으로 광서제의 후계자가 되기 위해 자금성으로 들어간다. 6세까지는 청나라의 황제로서 내시들과 궁녀들 사이에서 성장한다. 1912년 신해혁명이 일어나자 황제의 존호와 궁전 및 사유재산만 인정받은 채 퇴위하게 된다. 청나라가 몰락하고 중화민국이 탄생한다. 어느 날 궁밖에 나간 푸이는 변화한 시대의 흐름을 보고 놀란다. 14세 되던 해, 영국인 가정교사 레지널드 존스턴이 자금성으로 들어온다. 오랜 관습에 반발하면서도 그는 17세의 완용공주를 황후로, 12세의 문연공주를 후실로 맞아들인다.

1924년에 일어난 펑위샹( 풍옥상)의 군사혁명으로 푸이는 추방과 함께 반역죄로 감시받는 신세가 된다. 일본대사관을 방문한 레지널드 존스턴은 감백 대위를 만나 도움을 청하고, 푸이는 두 아내와 함께 톈진으로 도피한다. 얼마 뒤 신사조에 눈뜬 문연공주는 푸이의 곁을 떠난다. 한편, 레지널드 존스턴도 영국으로 돌아가고, 대신 푸이의 보좌로 일본군이 온다. 푸이는 마침내 일본군의 획책에 넘어가 신생 만주국의 황제가 된다. 완용은 일본에 농락당하기만 하는 푸이에게 실망한다. 그녀는 아편에 의지하고, 운전사와의 밀애로 아이를 가진다. 1945년 만주국이 멸망하고 푸이는 소련의 전범 수용소로 송치된다. 1950년 소련에서 중국으로 후송되지만 공산정권에 의해 10년간 재교육을 받는다. 그리고 식물원 정원사가 되어 자유의 몸이 된다.

제60회 아카데미에서 작품상을 포함해 9개 부문을 휩쓴 이 영화에는 여러 나라 배우가 출연한다. 엑스트라가 1만 9000명, 스태프도 이탈리아인 100명, 영국인 20명, 중국인 150명이 동원되었다.

 


 

2009.03.08.

  • 채택

    지식인 채택 답변입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3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탈퇴한 사용자 답변

네, 맞습니다. 청나라의 마지막 황제이지요. 사실상 여진족의 나라였죠.

 

 

푸이

위키백과 ―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선통제 / 강덕제
청나라의 제12대 황제
만주국의 황제
청나라 1908년 ~ 1912년
만주국 1932년 ~ 1945년
효각민황후
순친왕 재풍
순친왕대복진
광서제

푸이(중국어 간체: 爱新觉罗溥仪, 정체: 愛新覺羅溥儀, 병음: Àixīnjuéluó Pǔyí 아이신줴뤄 푸이[*](애신각라부의), 만주어 발음: 아이신교로 푸이, 1906년 2월 7일 ~ 1967년 10월 17일)는 청나라의 마지막 12대 황제 선통제(宣統帝, 재위 1908년 ~ 1912년. 황제의 칭호는 1924년까지 유지, 묘호는 공종(恭宗)[1], 그리고 만주국의 황제인 강덕황제(康德皇帝, 1934년 ~ 1945년)이다. 중화인민공화국에서는 중국인민정치협상회의의 전국 위원을 지냈다. 중국 역사상 마지막 황제로 널리 알려져 있다.

목차

[숨기기]
<script type=text/javascript> // </script>

[편집] 생애

퇴위 후 중화민국 시절의 푸이
만주국 황제 시절의 푸이

[편집] 일화

  • 1935년 황후 완용이 일본군관 사이에서 사생아를 임신한 사실을 알게된 푸이는 황후가 아이를 출산하자마자 화로에 던져 죽여버렸는데, 황후는 자신의 아이를 자신의 오빠가 키우는줄 알고 양육비를 건네기도 하였다 한다. [2]

[편집] 가족 관계

푸이 황제는 정신장애를 갖고 있던 황후 완용(완룽)과 사이가 좋지 않아 부부관계가 사실상 절연상태였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1962년의 마지막 결혼을 포함해서 일생 동안 다섯 번 결혼하였으나 후손은 없다.

남동생이 셋 있다. 이 중 차남인 부걸(중국어 정체: 溥傑, 병음: Pǔjié 푸제[*])은 일본인과 결혼하여 딸만 둘 있고, 삼남 부공(溥供)은 어려서 죽었다. 막내 부임(중국어: 溥任, 병음: Pǔrèn 푸런[*])[3]은 현재 생존해 있으며, 아들 김육장(중국어: 金毓嶂, 병음: Jīn Yùzhàng 진유장[*]), 김육재(金毓峑), 김육람(金毓嵐)을 낳았다. [4]

[편집] 자서전

자서전으로 《황제에서 시민으로》(중국어: 我的前半生, 영어: From Emperor to Citizen)가 있다. 문화 대혁명 시대의 중국에서 감시하에 쓰여졌기 때문에 그 내용은 역사적으로 검토할 필요가 있으나, 당시 상황을 직접 서술한 1급 자료임에는 틀림이 없다.[출처 필요]

[편집] 영화

베르나르도 베르톨루치 감독의 《마지막 황제》는 이천 년 중화제국의 마지막 황제였던 푸이의 일생을 다룬 전기 영화이다. 아카데미상 작품상을 받은 것을 비롯해 모두 9개 부문을 수상하였다.

[편집] 주석

  1. 2004년에 부여되었으나 공식적인 것은 아니다.
  2. 中 마지막 황후 日군관에 능멸당해<푸이 자서전>”, 《연합뉴스》, 2006년 12월 10일 작성.
  3. 중국어: 金友之, 병음: Jīn Yǒuzhī 진여우즈[*](김우지)로 개명했다.
  4. http://big5.xinhuanet.com/gate/big5/chinaneast.xinhuanet.com/2006-05/01/content_6870656.htm


          제12대 청나라의 황제          
전 임
백부 덕종 광서제 재첨
1908년 ~ 1912년후 임
없음

(황조 멸망)

천명제 | 숭덕제 | 순치제 | 강희제 | 옹정제 | 건륭제 | 가경제 | 도광제 | 함풍제 | 동치제 | 광서제 | 선통제

2009.03.08.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2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shin****
영웅
본인 입력 포함 정보
네... 일본이 만주사변 이후 세운 만주국의 황제는 청의 마지막 황제인 푸이였습니다. 하지만 푸이가 통치를 하지는 않았고 꼭두각시에 불과했죠... 본국이나 조선총독부의 관할지와 다름 없었습니다.

2009.03.08.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