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만주국에 대해
yesterdaybird 조회수 325 작성일2018.05.23
만주철도회사는 만주국 안에 있었나요?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1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베르세르크
우주신
한국사 20위, 북한 동향, 정세 4위, 세계사 14위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맞습니다.


아래 내용을 보면..


남만주철도주식회사(滿, South Manchuria Railways Co.)는 러일전쟁 후인 1906년 설립되어 1945년 제2차 세계대전이 종결될 때까지 중국의 동북지역, 즉 만주에 존재했던 반관반민()의 특수 일본회사이다. ‘만철(滿)’ 혹은 ‘남만철도(滿)’로도 불린다.

일본은 러일전쟁 이후 포츠머스강화조약을 통해 러시아가 1896년 이후 청국에서 확보한 모든 권리와 특권을 차지하게 되었다. 그 중 하나가 여순·대련의 조차권과 장춘()-여순간의 철도, 즉 남만철도와 그에 부속한 특권들이다.

흔히 대시베리아횡단철도(Trans-Siberian Railway)의 동아시아지역, 특히 만주리(滿) 부근으로부터 블라디보스톡까지의 노선을 만주횡단철도(동북철도 혹은 동청철도: Trans-Manchurian Railway)라고 부른다. 그런데 그의 중간 부근 지점인 하얼빈에서 요동반도 내 여순까지의 구간을 만주횡단철도의 남부지선이라 하고, 그 지선의 일부인 장춘-여순 간의 철도를 남만철도라 칭하는 것이다.

만철은 바로 이 남만철도와 철도시설 및 그에 부속된 지역을 관리하기 위해 설립된 일본의 국책회사이다. 설립 당시에는 도쿄에 본사를 두었으나, 이후 대련(), 신경(: 현재의 )으로 옮겼고, 도쿄에 지사가 설립되었다. 극성기에는 80여개의 관련기업을 거느리고 있었다. 초대 총재는 고토 신페이〔〕였고, 1945년까지 40년 동안 17명의 총재가 교체되었다.

만철은 철도사업을 중심으로 광업, 제조업, 호텔업 등 광범위한 분야에 걸쳐 사업을 전개한 복합기업이다. 일본의 만주 식민사업을 수행하는 핵심 기관 역할을 하였다. 그러나 1945년 일본이 제2차세계대전에 패하여 소련이 만주지역을 점령하면서 회사는 연합군 최고사령부에 의해 해체되었다.


2018.05.23.

  • 채택

    질문자가 채택한 답변입니다.

  •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남만주철도주식회사 [South Manchuria Railways Company, 南滿洲鐵道株式會社]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원)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