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맞습니다.
아래 내용을 보면..
남만주철도주식회사(南滿洲鐵道株式會社, South Manchuria Railways Co.)는 러일전쟁 후인 1906년 설립되어 1945년 제2차 세계대전이 종결될 때까지 중국의 동북지역, 즉 만주에 존재했던 반관반민(半官半民)의 특수 일본회사이다. ‘만철(滿鐵)’ 혹은 ‘남만철도(南滿鐵道)’로도 불린다.
일본은 러일전쟁 이후 포츠머스강화조약을 통해 러시아가 1896년 이후 청국에서 확보한 모든 권리와 특권을 차지하게 되었다. 그 중 하나가 여순·대련의 조차권과 장춘(長春)-여순간의 철도, 즉 남만철도와 그에 부속한 특권들이다.
흔히 대시베리아횡단철도(Trans-Siberian Railway)의 동아시아지역, 특히 만주리(滿洲里) 부근으로부터 블라디보스톡까지의 노선을 만주횡단철도(동북철도 혹은 동청철도: Trans-Manchurian Railway)라고 부른다. 그런데 그의 중간 부근 지점인 하얼빈에서 요동반도 내 여순까지의 구간을 만주횡단철도의 남부지선이라 하고, 그 지선의 일부인 장춘-여순 간의 철도를 남만철도라 칭하는 것이다.
만철은 바로 이 남만철도와 철도시설 및 그에 부속된 지역을 관리하기 위해 설립된 일본의 국책회사이다. 설립 당시에는 도쿄에 본사를 두었으나, 이후 대련(大連), 신경(新京: 현재의 長春)으로 옮겼고, 도쿄에 지사가 설립되었다. 극성기에는 80여개의 관련기업을 거느리고 있었다. 초대 총재는 고토 신페이〔後藤新平〕였고, 1945년까지 40년 동안 17명의 총재가 교체되었다.
만철은 철도사업을 중심으로 광업, 제조업, 호텔업 등 광범위한 분야에 걸쳐 사업을 전개한 복합기업이다. 일본의 만주 식민사업을 수행하는 핵심 기관 역할을 하였다. 그러나 1945년 일본이 제2차세계대전에 패하여 소련이 만주지역을 점령하면서 회사는 연합군 최고사령부에 의해 해체되었다.
2018.05.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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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남만주철도주식회사 [South Manchuria Railways Company, 南滿洲鐵道株式會社]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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