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알파고vs커제 대결을보고싶습니다!!!
정보가 없는 사용자 조회수 208 작성일2016.05.14

알파고가 세계최고의 기사를꺽으면서.. 인간을뛰어넘엇다고하는데 아닌거같아요 재생각에는요..

 

이세돌보다 더잘하는 기사가잇기때문애... 인간을 완전히뛰어넘엇다고보긴 어렵지안을까요??

 

커제가 이세돌보다 잘하고 세계랭킹 1위잔아요!!  전 재대결해야됀다고생각합니다..

 

커제를 꺽기전까진.. 인간을 완전히 뛰어넘은건아닌거같아요..  딥블루는 세계챔피언하고햇다던대,.

 

이세돌은 세계챔피언이아니잔아요...  커제를꺽어야!!   인간을뛰어넘엇다는걸인정해야돼는거아닌가요??

 

이세돌vs알파고   상대전적      4대1            이세돌vs커제 상대전적 8대2   이것만봐도..

 

커제엿어도.. 알파고가 이긴다??? 보장돼지안을거같아요..  커제도 이세돌한태 이긴개더많으니..

 

알파고vs커제  이러캐 재대결 세기의대결해야됀다고생각합니다..   커재마져이겨야 세계챔피언을

이겻다는 말이나와야죠.. 이세돌은 세계챔피언이아닌대 무슨.. 세계챔피언을 이겻다고 나오는건머져??

 

커제를 이기지안은이상 챔피언은꺽은개아니라고생각하는대 재생각이틀렷나요???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2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레드
초수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커제가 최근에 상승세인것은 맞습니다만 그전의 세계챔피언은 이세돌인것이 맞습니다.

이세돌은 한중일이 인정하는 세계최고의 프로기사였고 프로생활하면서 50회 가까이 우승을차지했고요.


이와반면에 커제는 최근에 세계대회우승을 몇번하였지만 그렇다고 이세돌을 제치고 세계챔피언이라고보기는 어렵습니다.


이세돌은 현재 나이도 30대중반이구요. 커제는 이제 20살이죠 왕년에 이세돌도 그나이때 세계최고라고평가됐던 이창호를꺾고 우승을차지했었죠.


결론은 커제가 최근상승세인것은 맞으나 몇번의 우승으로 세계챔피언이라고 보기는 어렵다고 생각되네요



2016.05.14.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3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Aplus
영웅
리그오브레전드, 바둑 91위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답변 드리기 전에, 국어 공부좀 하시라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무슨 맞춤법이... 질문 읽다가 말았습니다.

커제가 세계 챔피언이라고 하셨죠?
네 맞아요, 커제가 현재 상황에서 세계 랭킹 1위입니다.
하지만, 커제는 작년에서 두각을 들어낸 신인 강자입니다.
이세돌 9단은 2000년대부터 요즘 들어서도 신인 강자들 못지않은 성적 보여주면서 국내 2위를 유지하고 있는 베테랑이고요.
누가 더 노련하고 경력있고 경험 많을까요? 당연히 이세돌입니다.
이세돌과 커제의 전적에서는 커제가 8할의 승률로 앞서지만,
바둑 좀 아셔서 4국의 이세돌 78수의 신의 한수를 보셨을지는 모르겠는데
제 생각에 커제였다면 그 수, 두지 못했을 수입니다.
사실 신의 한수라는 그 78수가 그닥 묘한 수는 아니예요.
하지만 3번의 대결만에 상대를 파악하고 어떻게 하면 상대를 흔들 수 있을지 공부한 이세돌 9단의 노련미가 빛나는 수였죠.
이세돌이 노린 대로 알파고는 그 수 이후 무너졌고 이세돌은 역전 확률이 20% 미만일때만 돌을 던진다는 알파고에게서 불계승을 거두었습니다.
커제라면 그런 불리한 상황에서 78수 못뒀습니다. 이건 바둑을 현재 잘하고 못하고의 문제가 아니라 베테랑과 신인 강자의 차이입니다.

이세돌의 업적을 몰라서 이세돌이 세계 챔피언이 아니라고 말씀하시는 것 같은데...

바둑 기사들은 보통 20대 중후반만 되어도 전성기가 끝나면서 타이틀 수가 눈에 띄게 줄어듭니다. 하지만 이세돌은 지금 30대 중반에 가까운데도 최근 맥심배 우승했고, 응씨배에서도 멋진 활약 하고있지 않습니까? 이번 응씨배는 저는 이세돌 우승 가능성도 충분히 있다고 봅니다.

이세돌 9단이 지난 20년동안 어떤 발자취를 걸어왔느냐...
1995년 입단, 조훈현-이창호에 이어 3번째로 가장 이른 입단
2000년 32연승으로 최우수 기사상 수상
2002년 후지쯔배 우승, 당시 세계 최강 이창호 상대로 LG배 우승
2003년 후지쯔배 2연제패
2004년 도요타배, 삼성화재배 우승
2005년 후지쯔배 우승
2006년 도요타배 우승
2007년 삼성화재배, LG배, TV아시아배 우승
2008년 삼성화재배, TV아시아배 우승
2009년 잠정 은퇴 이후 2010년 복귀하자마자 춘란배, BC카드배 우승
2011년 BC카드배 우승
2012년 삼성화재배 우승 (네번째 우승으로 최다 우승 기록 타이였던 이창호의 기록을 깨고 대회 최다우승자가 됨)
2014년 라이벌 구리와의 10번기에서 6-2 승리
2014년, 2015년 TV아시아배 우승
2016년 농심배 3연승

이창호의 독주체제를 멈춘 것도, 10년이 넘는 오랜 기간동안 전성기를 유지해 온 기사도, 현재 본인의 뒤를 이을 절대적은 1인자가 아직 등장하지 않은 상황에서 30을 넘은 나이에도 버티면서 여러 최강 기사들 그룹에 계속 본인의 존재를 유지하는 기사도 이세돌입니다. 이정도 기사가 세계 챔피언이 아니면 누가 세게 챔피언인가요?
물론 현재 상황만 보면 커제가 이세돌보다 조금 더 승승장구하는 부분은 있습니다. 그리고 실제로 이세돌과 알파고의 대국 이후에 커제가 본인도 알파고와 대국하고 싶다고 말해서, 실제로 커제 vs 알파고의 대결이 성사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하지만 질문자님이 말씀하신 부분에서 고칠 점은, 이세돌은 세계 최강의 기사가 맞고, 알파고는 그 세계 최강의 기사를 이김으로써 충분히 그 강함을 증명하였지만, 이세돌은 4국에서 역습하며 인간의 저력을 보여주는 멋진 승부를 보여줬습니다.

그리고 이세돌 vs 알파고의 대국 전에 구글 회장 에릭 슈밋 (Eric Schmidt) 이 이렇게 말했죠.

"대국의 결과와 상관없이 최후의 승자는 인류다."

그러니까 이세돌을 상대로 이기던, 커제를 상대로 이기던, 알파고는 단지 잘 두는 컴퓨터 바둑 프로그램에 지나지 않습니다. 인류를 넘어설 수는 없습니다.

2016.05.14.

  • 채택

    질문자가 채택한 답변입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