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광양 제철소는 그 공장터를 어떻게 만들었는지
momo**** 조회수 3,838 작성일2004.09.01
광양 제철소는 그 공장터를 어떻게 만들었는지 알려주세요 자세히!!!!!!!!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1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v유니크v
지존
기차, KTX, 컴퓨터 자격증, 학원, 문서관리자격증 77위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예전에 제가 답변했던건데...^^

 

광양제철소가 들어선 광양만은 우리나라 최남단인 남해안의 가운데로 우측에 섬진강, 남쪽에 남해바다와 북쪽에 가야산에 둘러싸인 아늑한 지세를 이루고 있으며, 원래 금호도와 여기에 딸린 13개의 섬으로 구성되어 있던 곳이다. 이와 같은 한적한 어촌에서 우리나라 경제발전의 디딤돌 역할을 한 제철소가 들어서기까지는 82년 3년간에 걸쳐 456만평의 바다를 매립하고, 국내 건설사상 초유인 바다 위의 제철소를 85년 3월부터 건설하기 시작하여, 7년여에 걸친 조업과 건설의 역정 끝에 92년 10월에 완공하게 되었다. 특히 갯벌의 연약지반을 단단하게 만들기 위하여 총연장 23,900km(경부고속도로 57배)에 해당하는 직경 40cm의 모래말뚝 110여만개를 타설하였으며, 이때 섬진강 유역의 많은 강우량에 의해 강하구에 밀려와 쌓인 양질의 모래를 사용함으로써 건설비용을 줄일 수 있었다.

 

 

광양제철소는 70년대 국가경제가 비약적으로 발전하면서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철강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두번째로 세워진 제철소입니다. 태고이래 파도소리와 똑딱배 소리 외에는 조용하기만 했던 황량한 광양만 갯벌위에 '82년 불도저의 첫 굉음이 울린지 불과 10년만에 450여만평의 제철소가 들어서는 대역사를 이루게 되었습니다.


광양제철소는 원래 13개의 크고 작은 섬이 위치하고 있었으며 그중 11개는 폭파해 공사에 사용되었고 현재 제철소 구내에 2개의 섬이 작은 언덕으로 자취만 남기고 있습니다.

 

 

신문...

 

광양, 인공섬에 세계적 규모 제철소 [경향신문 1986-11-26]
 


<!-- 이미지가 없을때는 아래 주석의 테이블을 안나오게 하면 됩니다. --><!-- 이미지가 없을때는 위 주석의 테이블을 안나오게 하면 됩니다. -->전남 광양은 한반도 남쪽 지리산 먼발치에 자리한 영ㆍ호남의 접경지대. 육지와 섬에 싸 안겨 호수처럼 잔잔한 남해의 만을 끼고 있는 곳으로 선비의 고장이기도 하다. 대대로 농사를 짓고 고기를 잡으며 살던 한적한 농어촌인 이곳에 80년대 들어 엄청난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옥곡ㆍ진월면 앞바다의 금호ㆍ사도 등 10여 개의 섬이 자취를 감추고 그 자리에 여의도보다 5배나 큰 인공섬이 새로 생겨났다. 또 인공섬 위엔 1만여 명의 근로자들이 북적이며 어마어마하게 큰 쇠공장을 만들고 있고 건너편 육지의 작은 갯마을 광영리는 현대식 아파트와 상가가 즐비한 번화가로 바뀌고 있다. 그런가 하면 시골 소읍에 불과했던 광양읍에도 외지사람들이 몰려 들어와 아파트와 여관들이 속속 들어서고 카페ㆍ나이트클럽 등이 붐비는 유흥가가 형성되는 등 빠른 속도로 도시의 면모를 갖춰 가고 있다.

이런 큰 변화가 일어난 것은 불과 몇 년밖에 안 된다. 지난 81년 당초 아산만에 건설키로 했던 제2제철소를 이곳에 짓기로 계획을 바꾸면서 광양의 지도는 새로운 모습으로 탈바꿈하기 시작했다. 80년대 들어 정부는 국토의 균형개발, 수도권 인근의 공업시설 집중 억제, 그리고 안보의 영향 등을 고려, 제2제철소 건설부지를 이곳으로 바꾼 것이다. 이에 따라 82년 9월 1조 5,291억 원이란 천문학적인 공사비로 제철소 및 관련단지 건설공사가 착공됐고 공사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면서 건설근로자, 투기꾼, 이곳에 새 삶의 터전을 잡으려는 사람들이 몰려들기 시작했다.

가장 먼저 착공된 것은 500만 평에 이르는 부지 조성공사. 450만 평은 제철소 부지로, 50만 평은 제철 연관공장 단지로 쓰기 위해 바다를 메우고 섬을 깎아 커다란 인공섬을 만드는 작업을 2년 9개월 간의 대역사 끝에 85년 6월 공사를 마무리지었다. 사다리 모양을 한 이 인공섬은 사방둘레만도 13.6km. 매축에 들어간 토사량이 10톤 트럭으로 1,000만 대 분인 5,800만㎥에 이른다.


<!-- -->

2004.09.02.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