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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 광양제철소에 대해
정보가 없는 사용자 조회수 7,507 작성일2007.11.04

제가 중1 이 거든요.. 

사회 수행평가에서 광양 제철이 설립되게된 배경 및 국가 경제 및 지방 경제에 미치는 영향등을

서술식으로 써야 되거든요?

 

 

잘 하시는 분은 빠른시간 내에 가르쳐 주세요.^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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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개 답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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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도여행
은하신
학교생활 14위, 학교생활 32위, 전라남도 4위 분야에서 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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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광양 제철이 설립되게된 배경

1968년 창립된 포철은 우리나라 최초로 포항에 제철소를 건립, 철강을 소재로한 산업을 바탕으로 경제를 비약적으로 발전시켰으며 80년대 들어 경제규모가 커지면서 철강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자 정부는 제2제철 실수요자로 포철을 선정, 1985년 3월 광양제철소 1기설비를 착공 87년 5월7일 준공하였다. 포철은 계속 늘어나는 국내 철강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88년 7월에 광양 2기설비를, 90년 12월에 광양 3기설비를, 92년 10월 광양 4기 설비를 준공함으로써 조강년산 1,140만톤 체제를 갖추었다. 1992년 종합준공된 광양제철소는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과 첨단 설비를 갖춘 단위제철소로는 세계1위인 최대규모의 제철소가 되었으며, 이후 조강증산 활동을 통해 년간 1,400만톤 이상의 강철을 생산, 우리나라 경제성장의 견인차 역할을 하고 있다.


2.국가 경제에 미치는 영향
 광양제철소에서는수요가 많은 열연과 냉연을 대량생산 공급함으로써 국가경제의 뼈대를 이루고 있다. 모든 산업의 기초소재인 철강을 싼 가격에 국내회사들에게 우선 공급하여 국제 경쟁력을 높인다는 목표 아래 생산자 위주의 단순 생산 방식을 지양하고 고객의 입장에서 적극적으로 신강종 개발과 신수요를 창출해 나가고 있다. 한편, 이곳 광양만을 광양제철소, 철강연관단지를 비롯하여 현재 건설 중인 컨테이너 부두와 율촌공단이 완공될 경우 국내 최대의 공업 단지로 성장할 전망이다.

 

3.지방 경제에 미치는 영향

80년대 포스코 광양제철소 건설 되고 공장운영 으로 인하여...

인구가 유입되어 증가하고,

논,밭,산 이던 곳에 아파트 같은 주거시설 들어서게 되었고..

 

인구 유입으로 인하여 현재 14만명의 인구를 가지 작은 중소도시로 발전하게 되었으며, 전남 에서 순천을 제외한 대부분 시,군 은 인구 감소 를 하고 있지만, 광양시 는 인구가 유입되고 있습니다.

 

전남 지역에서 재정자립도 1위라는 위치를 갖게 되었으며,

광양시 의 세금 70% 이상을 포스코 및 연관업체 에서 납부 하고 있습니다.

 

즉, 포스코 라는 기업이(구 포항제철종합주식회사)가 광양이라는 작은 시골에서 광양시 라는 도시를 만들었고 세금의 약 70% 정도를 내고 있기 때문에...  광양을 먹여 살리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광양제철소 건설이 되지 않았다면

전남 지역의 다른 시,군과 마찬가지로 작은 시골의 모습이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2007.1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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갈르엣
시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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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라남도 광양시 광양국가산업단지내에 (주)포스코에서 건설한 대규모 제철소로 총면적 1.5㎢의 단지에 연간 1880만 톤의 철을 생산하고 있으며, 관련업체도 80여 개나 가동하고 있다. 1982년부터 본격적으로 공사를 하기 시작한 광양제철소 부지 조성 공사가 완공됨으로써 연간 270만톤 규모의 비가공된 강철을 생산하고 10개 공장과 14개 부대 설비가 여기에 들어서게 되었다.
업종제철소
설립일1982년
소재지전남 광양시 금호동 700
광양제철소 / 전남 광양시 금호동.

2008.04.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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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번째 답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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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퇴한 사용자 답변

저도 문성중학교 다녀요 그런데 화요일 까지

저도 좀 도와 주삼

1-6

조승겸이야용~

 

2007.1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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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번째 답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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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g****
평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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ㅋㅋㅋㅋ

문성중 맞구만.

2007.1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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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번째 답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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혜인
시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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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광양 제철이 설립되게된 배경

1968년 창립된 포철은 우리나라 최초로 포항에 제철소를 건립, 철강을 소재로한 산업을 바탕으로 경제를 비약적으로 발전시켰으며 80년대 들어 경제규모가 커지면서 철강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자 정부는 제2제철 실수요자로 포철을 선정, 1985년 3월 광양제철소 1기설비를 착공 87년 5월7일 준공하였다. 포철은 계속 늘어나는 국내 철강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88년 7월에 광양 2기설비를, 90년 12월에 광양 3기설비를, 92년 10월 광양 4기 설비를 준공함으로써 조강년산 1,140만톤 체제를 갖추었다. 1992년 종합준공된 광양제철소는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과 첨단 설비를 갖춘 단위제철소로는 세계1위인 최대규모의 제철소가 되었으며, 이후 조강증산 활동을 통해 년간 1,400만톤 이상의 강철을 생산, 우리나라 경제성장의 견인차 역할을 하고 있다.


2.국가 경제에 미치는 영향
 광양제철소에서는수요가 많은 열연과 냉연을 대량생산 공급함으로써 국가경제의 뼈대를 이루고 있다. 모든 산업의 기초소재인 철강을 싼 가격에 국내회사들에게 우선 공급하여 국제 경쟁력을 높인다는 목표 아래 생산자 위주의 단순 생산 방식을 지양하고 고객의 입장에서 적극적으로 신강종 개발과 신수요를 창출해 나가고 있다. 한편, 이곳 광양만을 광양제철소, 철강연관단지를 비롯하여 현재 건설 중인 컨테이너 부두와 율촌공단이 완공될 경우 국내 최대의 공업 단지로 성장할 전망이다.

 

3.지방 경제에 미치는 영향

80년대 포스코 광양제철소 건설 되고 공장운영 으로 인하여...

인구가 유입되어 증가하고,

논,밭,산 이던 곳에 아파트 같은 주거시설 들어서게 되었고..

 

인구 유입으로 인하여 현재 14만명의 인구를 가지 작은 중소도시로 발전하게 되었으며, 전남 에서 순천을 제외한 대부분 시,군 은 인구 감소 를 하고 있지만, 광양시 는 인구가 유입되고 있습니다.

 

전남 지역에서 재정자립도 1위라는 위치를 갖게 되었으며,

광양시 의 세금 70% 이상을 포스코 및 연관업체 에서 납부 하고 있습니다.

 

즉, 포스코 라는 기업이(구 포항제철종합주식회사)가 광양이라는 작은 시골에서 광양시 라는 도시를 만들었고 세금의 약 70% 정도를 내고 있기 때문에...  광양을 먹여 살리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광양제철소 건설이 되지 않았다면

전남 지역의 다른 시,군과 마찬가지로 작은 시골의 모습이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2008.04.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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