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백운산(전라남도)에 대하여 알려주세요
정보가 없는 사용자 조회수 2,349 작성일2008.10.26

이거 급한 숙제라서 부탁드립니다.

백운산의 지질시대, 백운산에 생포하는 희귀한 동식물, 백운산의 봉우리 등 자연 환경 등을 많이 알려주세요

급하니까 빠르고 많을 수록 좋습니다.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1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남도여행
은하신
학교생활 14위, 학교생활 32위, 전라남도 4위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백운산의 지질시대

백운산 지리산 등 소백산맥은 약 20억년전 선캄브리아대에 형성된것으로 추측하고 있습니다

백운산의 봉우리
전라남도에서 지리산 노고단 다음으로 높다. 서쪽으로 도솔봉·형제봉(1,125m), 동쪽으로 매봉(867m)을 중심으로 한, 남쪽으로 뻗치는 4개의 지맥을 가지고 있다. 섬진강(蟾津江) 하류를 사이에 두고 지리산(智異山)과 남북으로 마주보고 있다.
정상에서는 한려수도와 광양만이 내려다보이며, 다압면 금천리로 흐르는 금천계곡과 진상면 수어저수지로 흐르는 어치계곡, 도솔봉 남쪽 봉강면으로 흐르는 성불계곡, 옥룡면의 젖줄이라고 할 수 있으며 광양읍 동천을 거쳐 광양만으로 흘러드는 동곡계곡 등 백운산 4대 계곡을 품고 있다. 동곡계곡은 실제 길이가 10km에 이르며 학사대, 용소, 장수바위, 선유대, 병암폭포 등의 명소가 있다.

 백운산에 생포하는 희귀한 동식물

남한에서는 한라산 다음으로 식생이 다양하고 보존이 잘되어 있어 자연생태계 보호구역으로 지정되어 있는데, 백운란·백운쇠물푸레·백운기름나무·나도승마·털노박덩굴·허어리 등 희귀식물과 함께 900여 종의 식생이 자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옥룡면 동동마을 등지에서 채취하며 단풍나무과에 속하는 고로쇠나무의 수액은 약수로서 유명하다. 남쪽 산기슭에는 고려 초에 도선국사(道詵國師)가 창건했다는 백운사(白雲寺)가 있다. 백운산 자연휴양림으로 관리되고 있다.

 



2008.10.26.

  • 채택

    질문자가 채택한 답변입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