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제가 백운산하고 네온테트라를 키우는데요..
akal**** 조회수 4,157 작성일2007.08.03

제가 백운산하고 네온테트라하고 청소물고기 나비00<<..몰라요..ㅜ

 

를 키우는데요 네온테트라가 10마리쯤, 나비 어쩌구 한마리!! 백운산 마니마니~

 

예전에 이구아나 키웟던 좀 큰 통,,<< 안재봣음..ㅈㅅㅈㅅ

(통이 길이가 대략  두뼘정도 세로가 한뼘 반정도고,,,)

 

에 대략 30마리쯤을 산소호흡기에만 의지하고 먹이는 비트 주는데요

 

오늘 금붕어 해부실험 하다가 하얀색하구 주황색 섞여있는 처넌짜리 붕어.. 크긴..중?대?

 

중이겟죠??ㅋㅋ 중@!!크긴데요 처음엔 합사시켰었는데  붕어가 움직일때마다 백,네,들이 막  도망다니(?)더라구요,, 그래서 스트레스 받을까봐 다시 분리시켰는데..

 

질문할께요.,.

 

1.같이 합사 시켜도 별 일 없을까요?

 

2, 백운산1마리였는데 오늘보니까 2마리가 배가 볼록한데 .. 임신일까요?

3. 알은 어디다 낳아요? 그냥 수조밑에 돌쫙 깔렷고 큰돌들로 동굴(?)처럼 만드러 놯는데..

4.아!! 조그만 가재두 키워요..계넨 합사햇구.. 세끼나면 잡아먹을까요?

5.네온테트라도 백운산 세끼 막 잡아먹나요?아!! 가재가 좀 크면 분리시킬거예요..아니시켜도 될까요??

6.금붕어 합사시키면 세끼 먹죠??

7.세끼 분리시켜야되요?

8.더 사야할건 없나요?<<학생이라 용돈 부적해서 ..최대한 싸고 오래 살수있는...ㅋㅋ

 제가 아직 초보긴 한데.. 붕어 이번에 처음키우는거라 기본지식두 없어요..

그래서 그런데.. 조언좀 해주실래요? 키우는 방법이나..모 그런거...ㅋㅋ

 

 

 

 

 

긴 질문 읽어주셔서 감사하구요,,,내공 마니 드릴께요,.^^ 감사해요~~!!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2 개 답변
2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명진아빠
바람신
어류, 갑각류 29위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 답변에 앞서...

  - 좀 걱정되는 군요...  방정맞은 생각이었으면 좋겠습니다만, 어항이 그다지 무탈하고 평화롭지는 않을 것으로 생각되네요...  그 이유는,

  - 첫째, 여과시스템이 제대로 구성되었는지 걱정됩니다.  질문자의 설명을 보면, 산소호흡기를 달았다고 하셨는데, 아마 에어펌프를 의미하는 것 같네요.  이 에어펌프에 저면여과기 또는 스펀지여과기를 설치했다면 괜찮겠지만, 그냥 물에 기포만 공급하고 있다면 머지않아 자고나면 물고기 시체 치우다 볼 일 다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물잡이를 제대로 한 뒤에 넣어주었는지도 의문이고요...  또한, 어항의 크기에 비해 물고기가 좀 많은 것 같습니다.  과밀사육은 까딱하면 물이 깨져서 대량폐사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 둘째, 바람직하지 않은 합사입니다.  금붕어가 그다지 난폭하지는 않지만, 덩치가 월등히 차이가 나면 작은 물고기는 많은 스트레스를 받습니다.  그리고, 윗분도 말씀하셨습니다만, 가재와의 합사는 정말로 위험합니다.  아침에 어항에서 토막난 네온테트라나 백운산을 보고싶지 않다면 분사하는 것이 좋습니다.

 

# 답변 드립니다.

 

답변1. 합사 관련

  - 위에서 이미 답변 드렸습니다.  가재는 분사해 주시고, 금붕어도 별도로 기르는 것이 좋습니다.

 

답변 2. 백운산의 번식

  - 백운산은 알을 직접 낳아서 번식합니다.  그러나, 질문자의 어항에서는 제대로 번식하기가 어려울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 이유는, 2자도 안되는 어항에 백운산을 포함하여 수십마리가 살고 있는 환경에서는 알을 낳아도 대부분 다른 물고기에게 먹혀 버립니다.  제대로 번식시키려면 충분히 포란한 암컷과 계속 붙어다니는 수컷을 별도의 수조에 같이 옮겨서 산란을 유도해주어야 합니다.

 

답변 3. 백운산의 산란

  - 백운산은 수초 또는 돌틈에 산란을 합니다.  산란을 원하신다면 별도의 작은 수조(1자 정도)를 준비하시길...

 

답변 4. 가재와의 합사

  - 가재와 같은 포식자는 따로 기르는 것이 좋습니다.

 

답변 5. 치어 관리

  - 치어는 다른 물고기에게 훌륭한 영양식입니다.  백운산의 치어도 예외는 아니지요.  제대로 기르시려면 별도의 수조에서 알을 받은 뒤 산란시켜서 어느정도 클때까지 따로 기르는 것이 좋습니다.

  - 백운산과 같은 난생어류는 초보자가 치어를 받기는 어렵습니다.  치어를 보길 원하신다면 구피, 플래티, 몰리 등과 같이 새끼를 직접 낳는 난태성 어류를 길러보세요.

 

답변 6. 금붕어의 합사

  - 금붕어는 치어는 물론이고, 큰 녀석은 다슬기도 먹어치우는 먹보입니다.  치어야 한마디로 '밥'이지요...  그리고, 다른 물고기를 위해서라도 따로 기르는 것이 좋습니다.

 

답변 7. 치어 분사

  - 위의 5번답변을 참조하세요.

 

답변 8. 필요한 장비

  - 위에서 말씀드린 대로 여과력이 걱정입니다.  걸이식 여과기(중)를 추가로 설치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가격은 인터넷에서 약 1만원 정도입니다.

  - 비트사료를 주고 계시는데, 입자크기가 어느정도인지요?  네온테트라에게는 비트보다는 플레이크(종이조각 같은 모양) 형태의 사료가 더 좋습니다.

  - 물고기를 기르다 보면 예기치 않은 질병이 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상비약을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골든앨바진'과 같은 종합치료제를 비치해 두면 백점병, 각종 상처 등이 났을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가격은 1포에 500원 정도 합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즐거운 물생활 하시길...

2007.08.13.

  • 채택

    질문자가 채택한 답변입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dohy****
중수
어류, 갑각류, 파충류, 양서류, 햄스터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안녕하세요~

 

1. 크기가 많이 차이가 난다면 위험합니다. 특히 먹이를 주실 때 금붕어에게 먹이가 쏠릴 수 있으므로 미리 분리 시키시는게 낫습니다./

 

2. 배가 볼록하다고 임신이라고 하기는 그렇습니다만 평소보다 많이 불룩하면 임신일 듯 싶습니다/.

 

3/ 수초 혹은 은신처, 등등 여러 곳에 낳습니다/

4. 지금이라도 격리 시켜 주셔야 합니다!!   백운산이랑 네온 테트라는 잠을 잘 때

 

땅바닥에서 자는데 그 때 가재가 다 잡아 먹습니다.

 

5.   모든 치어는 치어끼리 키우셔야 합니다. 네온이 잡아 먹기도 합니다.

 

6. 네

7/ 네

 

8/ 님의 어항은 다 좋은 것 같습니다만 여과기가 없는 것 같네요,

 

또 히터기도 필요합니다/.(여름에는 필요없습니다만)

 

잘 키우세요~

2007.08.04.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