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생태프로그램
choy**** 조회수 20,779 작성일2010.06.06

생태프로그램에 관해 알고싶어요  배경 목표 교사역활 등에 관해서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1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hsgl****
초수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생태 유아교육 프로그램...

 

 

1) 이론적 배경

 1990년대에 들어서면서 유아교육관련 연구물이나 강연자료를 살펴보면 생태 지향적, 생태중심적, 생태학적, 자연 친화적, 생명 존중적 유아교육이라는 용어를 자주 접할 수 가 있는데요. 이처럼 유아교육 분야에서 생태학적 접근이 관심의 대상으로 떠오르면서 1999년 부산대학교 부설 어린이집의 산책 프로그램이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 이라는 이름으로 출판되어 생태유아교육이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이 등장하기 시작했습니다.(김은주,2004재인용)

 생태 유아교육은 생명사상 내지 생명의 세계관에 기초한 유아교육으로써 유아교육 자체를 생명의 세계관에서 접근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세계관, 아동관, 발달관, 교육관 등이 생명의 세계관에 근거를 두고 있습니다.(임재택,2006)

현대의 고도로 문명화된 사회는 우리들에게 편리함을 가져다주었지만 반면 자연의 소중함을 잃어버린 채 살아가게 하였습니다. 생태 유아교육은 아이들을 자연의 본성을 지닌 선한 존재로 보고,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고자 유아기부터 생명을 중시하는 자연친화적 교육 즉, 생태 지향적인 교육을 실천하기 위한 프로그램입니다. 인간은 자연을 떠나서 존재할 수 없으며 자연 역시 인간과의 관계 속에서 영원할 수 있기 때문에 인간과 자연은 불가분의 관계로 생태교육이라 함은 자연의 순이를 따르는 교육프로그램입니다.

 

 

2) 교육 목표

 생태 유아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은 모든 생명들이 생명의 원리에 따라 서로를 살리는 '살림의 교육' 이다. 즉 생태교육의 목적은 산업사회의 아이들에게 잃어버린 자연과 놀이와 아이다움을 되찾아 줌으로써 아이들의 몸과 마음과 영혼이 건강하고 행복한 세상을 만드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모든 유아들을 스스로 성장, 발달할 수 있는 지적 호기심과 무한한 잠재능력을 내재하고 있는 선한 존재인 동시에 인간으로서의 권리와 존엄성을 지닌 고귀한 인격체로 생태유아교육에서의 교육목표를 '신명나는 어린이'(임재택,2005)이다. 여기서 신명나는 어린이라 함은 개성과 창의력을 지니면서 흥겨움과 우리 멋이 흘러 넘치는 가운데 자연과 하나 되고 사람과 더불어 행복한 삶을 누리는 어린이다운 어린이를 말한다. 이러한 신명나는 어린이의 구체적인 10가지 모습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아.(황해익 외, 2008)

 ­· 튼튼한 어린이

 ­· 즐거운 어린이

 ­· 스스로 하는 어린이

 ­· 새로운 것을 생각하는 어린이

 ­· 예의 바른 어린이

 ­· 생명을 존중하는 어린이

 ­· 일을 귀하게 여기는 어린이

 ­· 우리 것을 아는 어린이

 ­· 지구를 지키는 어린이

 ­· 더불어 사는 어린이

 

 

3) 교사의 역할

 

(1) 돌봄의 사람을 사는 교사

 생태 유아 교사는 일반 유아 교사의 역할보다 어머니의 역할에 더 가깝다. 생태 유아 교사는 아이들을 가르치는 교사가 아니라 아이들을 돌보는 엄마의 역할이다. 아이들의 교육보다는 아이들과의 생활을 중요시 한다. 생태 유아 교사는 수업하는 사람이라기보다 아이를 돌보는 사람이다. 즉 생태 유아 교사는 아이들이 스스로 잘 자라고 더불어 잘 자라도록 돌보는 사람이라고 할 수 있다.

 

(2) 땀을 흘리는 교사

 현대 사회의 교육은 '지적 교육'에 치중하고 있다. 그러나 참 교육은 머리, 가슴, 손,발,영혼이 함께 하는 교육이어야 한다. 그래서 교육은 생각하면서 움직이고 움직이면서 느끼는 교육이어야 한다. 이런 교육을 하기 위해서는 교사가 움직여야 한다. 말로만 하는 교육은 교육이 아니다. 교사가 먼저 체득하고 땀을 흘릴 줄 알아야 움직임이 있는 살아있는 교육을 열어 갈 수 있다.

 

(3) 모심을 실천하는 교사

 생태 유아 교사는 구체적인 교육 방법 보다는 아이라는 생명에 대한 모심과 섬김, 즉 사랑이 근본입니다. 사랑의 묘약이 자연의 방법이며 대아를 잉태한 엄마의 방법입니다. 이러한 모심을 실천하는 것이 교사에게는 중요한 역할입니다.

 

(4) 생명의 결대로 키우는 교사

 부모나 유아 교사는 아이들이 본래부터 지니고 있는 그 생명이 스스로 잘 자라도록 돌보는 일을 하면 됩니다. 결국 생태 유아 교사 역할의 사장 적절한 모습은 열 달 동안 자궁속에 아기를 잉태하고 돌보는 임산부의 모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5) 지금은 준비하는 교사

 생태 유아교육은 내일에 대비한 아이로 키우는 것이 아니나 지금 행복한 아이로 키우고자 하므로 교사도 내일을 준비하는 교사가 필요한 것이 아니라 지금 행복한 교사를 필요로 합니다.

 

(6) 조화로운 관계를 이루며 미적 체엄을 하는 교사

 생태 유아교사는 자연의 관계를 아는 사람이다. 자연과 함께 하고, 아이들과 함께 하고, 부모나 동료 교사와 함께 하면서 이 속에서 자연관계와 인간관계를 조화롭게 이루어 나가는 사람이어야 합니다

 

더 많이 쓰고 싶은데 너무 기네요....ㅠ.ㅠ

 

출처 : 배재대 유아교육과 유아교육개론 교재로 쓰고 있는 오영희, 박창옥, 박윤자, 정미애 공저의

<영유아를 위한 유아교육 개론>

2010.06.10.

  • 출처

    오영희, 박창옥, 박윤자, 정미애 공저의 <영유아를 위한 유아교육 개론>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