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폐그물이나 폐어구가 바다에 끼치는 영향
alst**** 조회수 3,904 작성일2006.03.09

안녕하세요

급해서 그러는데 정보찾기가 어렵더라구요ㅜㅜ

어부들이 바다에 몰래 버리는

 

폐어구나 폐그물들....

그것들이 무엇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그것으로 인해서 바다에 버려질 경우 미치는 환경오염을

 

가르쳐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폐어구나 폐그물이 엉켜서 다른배들을 방해한다느니 물고기들을 위협한다느니하는거 말고요

 

그것들의 어떤 성분이 바다에서 썩을때? 부식할떄? 환경오염이 되는지.....

 

부탁합니다 ~ ㅜㅜ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3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wo****
은하신
생물학, 생명공학 9위, 농학 4위, 환경 10위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폐그물이나 폐어구는 바닷물에 분해되어 환경오염을 시키는 것이 아니고요.

 

질문자가 이미 알고 있는 것과 같이 배의 스크류를 감아 배를 고장나게 한다거나

 

어류들이 감겨서 죽거나 육안으로 보기 흉칙한 모습 등 주로 물리적인 피해를 줍니다.

 

바다에서의 환경 오염 가운데 가장 심각한 것은 버려지는 폐유나 조난시 바닷물에

 

흘러드는 기름 유출이 문제입니다.

 

폐 그물이나 어구는 물리적인 피해로 어류에게 직접적인 피해를 줍니다.

 

정답을 알고 계시면서 또 다른 답이 있는지를 찾고 계십니다만, 그런 것은 없습니다.

 

 

 

울진 `왕돌초' 주변 연간 750㎞ 폐그물 발생

[연합뉴스 2004-04-23 06:06]

 

(강릉=연합뉴스) 유형재 기자 = 동해의 이어도로 불리는 경상북도 울진의 `왕돌초' 주변에는 연간 약 750㎞에 이르는 엄청난 양의 그물이 버려지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한국어항협회 황승택 국장은 23일 울진에서 동해수산연구소 주최로 열린 동해 왕돌초 발전방향 세미나에서 `왕돌초 해역 정화사업 현황 및 추진방향'이란 주제발표를 통해 이같이 주장했다.

이 자료에 따르면 연중 한.난류가 교차, 자원이 풍부한 황금어장인 이 지역에는 울진과 영덕에서 그물 및 통발 등 모두 1천555건의 어업허가가 나 조업에 나서고 있다.

그러나 왕돌초 주변은 이처럼 많은 어선이 몫이 좋은 좁은 어장에 많은 어구를 집중적으로 설치, 어망간 뒤엉킴이 잦고 기상악화에 따른 어망 유실로 버려지는 어망이 많다.

황 국장은 어선 1척당 연간 어망 분실량을 2.3∼3.8㎞로 추정, 연간 총 분실량을 최고 750㎞에 이를 것으로 추정했다.

게를 잡는 어망은 게의 산란해역이며 생육장인 수심 80∼220m해역에, 잡어를 잡는 어망은 암초가 넓고 많은 수심 80m이내 해역에 집중적으로 버려져 있는 상태다.

왕돌초 동쪽에는 통발과 저인망 등 여러 종류의 폐그물과 버려진 각종 어구로 대게의 생육을 방해하고 있다는 것이다.

황 국장은 "연평도 주변의 폐어망 수거후 꽃게 어획량이 1.5배 증가한 경우가 있다"며 "왕돌초 해역에 침적, 방치된 폐어망.어구를 체계적으로 조속히 인양해야 한다"고 말했다.

yoo21@yna.co.kr

2006.03.09.

  • 채택

    질문자가 채택한 답변입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2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zc****
중수
본인 입력 포함 정보

그것으로 인해서 바다에 버려질 경우 미치는 환경오염을

폐어구나 폐그물이 엉켜서 다른배들을 방해한다느니 물고기들을 위협한다느니하는거 말고요

그것들의 어떤 성분이 바다에서 썩을때? 부식할떄? 환경오염이 되는지.....

 

보통 납,구리,철 이 분해되겠죠.

 

오동도, 장군도, 돌산 인근 해역 등 전남 여수항 바다 밑을 조사한 결과 통발, 어망 등 폐어구를 비롯해 철구조물과 폐타이어 등 연안 생활쓰레기가 퇴적돼 부식되고 있다고 여수환경운동본부가 발표한적이 있습니다.

 

여수 한 대학의 교수의 조사자료에서는  “여수항 30개 지점 퇴적물을 조사한 결과 화학적산소요구량(COD)이 평균 23.2mg/g으로 광양만 16.1mg/g, 여자만 13.7mg/g 등 인근 해역이나 일본 수산용수 기준치(20mg/g)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중금속인 구리(Cu)는 산분해법 기준으로 최대 63.9mg/kg의 농도를 기록해 광양만이나 함평만에 비해 2∼3배 높았다.

퇴적물 가운데 산휘발성황화합물(AVS)도 0.84mg/g로 광양만 0.22mg/g, 여자만 0.05mg/g, 기준치(일본) 0.2mg/g를 크게 초과했다. AVS는 황화물이 황화수소형태로 바꾸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황화수소 수치를 나타내는 것으로 수치가 높을수록 산소가 적은 것을 뜻한다."

 

라고 발표한적 있습니다.

 

폐어구나 폐그물들....

 

 

 

자망,선망,저인망은 모두 그물을 이용한 고기잡이 방법이고 채낚기와 통발은 낚시에 해당하는 고기잡이 방법이다.

▶ 자망

자망은 가로로 길다란 직사각형의 그물을 어군의 통로에 수직으로 막아 놓고 고기가 그물코에 꽂히게 하는 것이다.

얕은 수심까지 그물을 내린 것이 부()자망이고, 깊은 수심까지 내린 것이 저()자망이다. 유()자망은 그물을 고정하지 않고 조류를 따라 흘러가게 하는 방식이다. 물고기가 걸려들 확률이 고정식보다 높은만큼 남획의 우려가 있다.

▶ 저인망(트롤:TRAWL)

줄이 달린 그물 아랫자락이 해제에 닿도록 한 뒤 수평방향으로 끌어 해저 가까이에 사는 어족을 잡는 방법이다.

한 척의 어선이 그물을 끄는 외끌이와 두 척이 끄는 쌍끌이로 나뉘는데, 대형 기선저인망은 대개 쌍끌이 협태로 조업한다.

▶ 채낚기

개량한 연결식 낚시를 20~30개씩 세로로 duysruf하고 맨 아래에 추를 달아 롤러나 자동조획기를 이용해 오르내리게 하는 것이다.

▶ 통발

대나무살이나 싸리를 엮어 바구니 모양으로 만든 통발은 입구에 작은 발을 달아 그 끝이 가운데로 몰리게 했기 때문에 일단 들어온 고기는 거슬러 나오지 못하게 만들어진 어구이다.

 


 

그것들이 무엇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어구의 구성재료를 세부적으로 보면 어떤 어구든지 한 가지 재료만으로 된 것이 아니고 여러 가지가 혼용되어 있다.

 

그러나 주된 재료가 무엇인가에 따라 그물어구[網漁具] ·낚시어구[釣漁具] ·잡어구(雜漁具)로 나눈다.

 

그물어구는 주된 부분이 그물감으로 된 것이고, 낚시어구는 낚시로 된 것이며,

 

잡어구는 그물감이나 낚시 이외의 것, 가령 금속 등으로 된 것을 말한다.

 

 

 

2006.03.09.

  • 채택

    질문자가 채택한 답변입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3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rapa****
고수
농학 86위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폐그물이나 폐어구에 대해 설명을 먼저 드려야 하겠네요...

 

그물은 일반적으로 로프, 망지(그물), 뜸, 발돌로 구성됩니다.

 

로프는 일반적으로 화학섬유를 사용하기 때문에 장시간 바다에 있어도 분해되기 어렵습니다.

 

망지는 일반적으로 나일론과 폴리에틸렌으로 만들어져서 역시 자연분해가 쉽지 않습니다..

 

뜸은 보통 스티로폼 등 합성수지로 만들어서 분해되는 것 보다는 어망에 이탈되서  해양에 부유하거나 어망과 함께 가라 앉게 됩니다.

 

발돌은 보통은 남을 사용합니다....

 

그외 어구를 보면 통발류는 틀을 이루는 철과 망지로 구성되는 형태와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지는 장어, 문어통발 등이 있고, 낚시어구는 나닐론이 주로 쓰이는 줄과, 낚시, 납추 등으로 구성되는 형태이겠습니다...

 

일반적으로 보았을때 폐어망이나 폐어구의 가장 큰 피해는 생물체의 서식처를 파괴하거나 버려진 그자체가 덫의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질문에 이미 나와 있는 것이고....

 

바다에 부유하는 어구나 어망이 배의 스크류에 걸려 항해에 방해하는 것도 다른 분들이 설명하셨습니다....

 

그외 문제가 될 수 있는 것은 부유하는 스티로폼 등을 해양생물이 먹이로 먹어 배설되지 않고 몸속에 남아있어 잠수능력을 떨어뜨릴 수 있는 문제가 될 것입니다...

 

님께서 말씀하시는 부식이나 오염은 발돌이나 추로 쓰이는 납이 문제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납이 해저에 떨어지면 납이 떨어진 주변은 해조류가 번식하지 못합니다. 납이 가지는 강한 오염성 때문이지요...

 

납중독으로 인해 생기는 병이나 사망에 대해서는 이미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물론 넓은 바다에 떨어진 납들이 단기간에 이런 증세를 보일 수는 없습니다.

 

다만 이 성분들이 바다생물에 축적이 되고 인간이 이 생물을 잡아먹게 되면 점차 그 성분이 많이 농축되게 될 수 있습니다....

 

그 정도가 물론 심각하게 받아들여도 되지 않을 만큼이기는 하지만.....

 

그래서 침체어망 및 폐어구 수매사업 및 수거사업을 정부에서 하고 있구요, 이런 어구들을 친환경적인 것으로 교체하기 위한 연구가 실시되고 있습니다.

 

그럼....

2006.03.09.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