곽노현, 10·26 재·보선 대형 변수로

장은교·임지선 기자

한나라 자진사퇴 공세… 민주 정면 돌파

곽노현 서울시교육감이 박명기 서울교대 교수에게 2억원을 건넸다고 28일 시인하면서 정치권에 파장이 일고 있다. 당장 10·26 재·보선에 대형 변수로 작용할 가능성 때문이다.

한나라당은 곽 교육감의 자진사퇴를 촉구하며 공세의 고삐를 당겼다. 김기현 대변인은 여의도 당사에서 브리핑을 갖고 “곽 교육감은 자격이 없다”면서 사퇴를 촉구했다. 권영세 의원은 이날 트위터에서 “(곽 교육감은) 어려운 이를 보면 그때마다 2억원씩 주느냐”면서 “곽 교육감이 자선사업가도 아니고 재벌처럼 돈 많은 이도 아니고, 솔직히 밝히고 바로 그만두시는 게 마땅하다”고 말했다.

장제원 의원도 “감히 우리 아이들의 식판을 얘기할 자격이 있느냐. 수도 서울의 교육수장으로서 도덕성은 이미 회복 불능이라는 것을 빨리 깨닫길 바란다”며 “더 이상의 공직수행은 우리 아이들의 불행”이라고 말했다.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미칠 영향에 대해선 역풍을 우려한 듯 “예의주시하고 있다”(핵심 당직자)고 말을 아꼈다. 자칫 위기감을 느낀 진보진영의 결집으로 이어질지 예측하기 힘들어서다.

야권은 충격에 빠졌다. 곽 교육감이 당시 야권 단일후보여서 그 책임론에서 자유로울 수 없기 때문이다.

민주당은 이날 밤 서울 영등포 당사에서 비공개 최고위원회의를 열어 대응 방향을 모색했다. 당초 10·26 재·보선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었지만, 곽 교육감 사태가 긴급 안건으로 다뤄졌다.

시종 무거운 분위기에서 진행된 최고위에서는 “매우 부적절한 일로 유감이다” “심각한 우려를 표명한다” 등으로 입장을 정리했다. 당혹감 속에서도 곽 교육감을 감싸지 않고 정면돌파하겠다는 뜻으로 읽힌다.

곽 교육감의 ‘결단’을 요구하는 목소리도 나왔다. 박지원 전 원내대표는 트위터에 “검찰의 표적수사 여부와 2억원을 선의로 줬다는 문제와는 별개로 본인이 인정했기에 빨리 정리하는 게 필요하다”며 “빨리 거취를 밝혀야 한다”고 자진사퇴를 요구했다.

민주노동당 우위영 대변인은 논평에서 “정치 검찰의 작품이라는 비판은 피할 수 없다”면서도 “매우 안타까운 일”이라고 말했다. 진보신당 강상구 대변인은 “곽 교육감의 당시 심정은 이해하나 시기가 적절했는지에 국민이 의문을 가질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곽 교육감 파장은 10·26 재·보선에도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 무상급식 주민투표 무산으로 실시되는 서울시장 보궐선거의 경우 특히 그렇다. 곽 교육감은 그동안 무상급식의 당위론을 주장하며 오세훈 서울시장과 대척점에 서왔다.

곽 교육감이 서울의 교육수장이라는 점에서 도덕성 문제가 직접적으로 서울시장 선거에 영향을 줄 가능성이 많다.

곽 교육감이 교육감 후보 단일화를 둘러싼 대가성을 부인하지만 2억원의 출처 등 검찰의 수사 추이에 따라 서울시장 선거는 요동을 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야권은 서울시장 선거에서 통합 또는 연대를 통한 후보 단일화를 추진하지만, 그 ‘감동’이 상쇄될까 걱정하는 분위기도 있다. 검찰의 수사결과에 따라 진보진영으로 불똥이 튈 수 있기 때문이다.

곽 교육감이 10월1일 이전에 사퇴하면 10·26 재·보선에 서울시교육감 선거가 추가된다. 재·보선 판이 더 커지고 주민투표 무산과 곽 교육감 파문을 놓고 여야의 공방이 더욱 거세질 것으로 전망된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