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9급공무원에대해 궁금한점이요!
비공개 조회수 238 작성일2018.02.21
저는 고등학생인데 고등학교공부 성적도 잘 안나오고 졸업하면 뭐하지 라는생각에 9급 공무원 준비를 생각하고 있는 중입니다..ㅠ 궁금한거 세가지 물어보겠습니다
1 영어를 잘 못하는데 영포자도 영어에 좋은점수 받을수있나요
2 9급공무원(행정직)이 경쟁률이 굉장히 높다고하는데 어느정도인가요
3 보통 얼마정도 공부하면 합격할수있는지 알고싶어요
하기도전에 겁이너무많이나서요ㅠㅠ 물론 피나는 노력은 각오하고 있습니다 좋은답변부탁드립당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4 개 답변
3번째 답변

안녕하세요 정꿈사입니다


1. 영어가 많이 약하면 기초부터 시작한다고 했을 때 영어 공부만 1년정도 걸린다고 보시면 됩니다

공부 하면 누구나 점수는 오르는데 성공 여부는 본인에게 달린 것 같아요

될 때까지 한다면 좋은 점수 받을 수 있겠지요


2. 일반행정직 및 행정직군들은 경쟁률이 아주 높습니다

특히 일반행정직, 교육행정직이 인기가 많습니다

일반행정직 출원인원 41.910명/최종선발인원 243명/경쟁률 172.5:1

교육행정직 출원인원 13,089명/최종선발인원 58명/경쟁률 225.7:1


3. 준비하는 과목중에 전공과목이 있다면 1년도 안걸리겠지만

전과목 기초부터 시작한다면 9급이라도 2~3년 생각 하셔야 할 것 같아요

학습자료 활용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너무 길게 잡아도 공부 집중력이 떨어져서 안좋거든요

최대한 빨리 집중력 올려 준비할 수 있는 기간으로 시험일정이랑 맞춰서 진행 하셔야 합니다


공무원 시험은 취업 준비라서 불합격 한 뒤의 타격이 더 큰 것 같아요

한번에 꼭 붙어야 한다는 부담에서 벗어나시는게 좋습니다

공무원 2~3년 준비해서 떨어졌다고 해도 다음해에 준비해서 붙을수도 있는거고 기회는 많습니다

공무원 시험이 유독 장수생이 많은건 준비를 오래 하더라도 붙으면 노후까지 보장되기 때문입니다

요즘은 죽어라 공부해서 대기업 가도 노후까지 보장 못받는 경우가 많다보니 더 공무원 준비로 몰리는 것 같아요, 불합격이 끝이라고 생각하지 마시고 피나는 노력이 각오되어 있으시다면 될 때까지 열공 하시기 바랍니다!


공무원 시험 준비 관련 궁금하신 정보가 있으시다면

정꿈사 카페에 방문 하셔서 도움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2018.02.22.

  • 채택

    질문자가 채택한 답변입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비공개 답변
지존
1.영어에서 당락이 결정되므로 영포자이시면 엄청난 노력을 하시지 않으면 불가능합니다. 정말 엄청난 피나는 노력이 필요해요. 절대 공무원 무시하시면 안됩니다. 공기업들어가기가 더쉬울수도있어요.

2. 수능으로 서울대 가는것보다 약10배는 힘들다고 보시면됩니다.

3.보통 짧게 2년에서 3년잡구요. 경제적인 여유가 없거나 지원이없으면 사실상 공무원준비는 진짜 천재가 아닌이상 좀 힘듭니다. 기본적인 머리도 따라줘야하구요. 물론 가능은 합니다. 최선을 다해보시기 바랍니다. 근데 진짜 공무원은 힘들어요. 장난으로 하는 말이아니라 취업안되서 공무원준비한다? 이건 진짜 잘못된 판단인게... 서울대 고려대 연세대 나와서 취업안된 중위권하위권 학생들이 결국 다 공무원준비합니다. 그 친구들 솔직히 공부 정말 열심히 하고 똑똑하잖아요. 흠 되도록이면 다른 즁소기업이런곳도 알아보시고 다시생각해보시는것도 좋은 방법일것같네여. 인생은 깁니다. 너무 성급하신것같아요ㅜㅜ 차분하게 다시 생각해보세요.

2018.02.21.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2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피공편
중수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안녕하세요?

 

상담 전문 카페 피공편 공무원 담당자 입니다 :)


1. 현재 9급 공무원 시험 기준 영어의 비중이 매우 큰편입니다. 특히 일반행정직에서는 더욱 큽니다.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2017년 국가직 일반행정직_전국 1차 합격점수가 403.24점이었습니다. 이 점수는 평균 90점(국어:90 / 영어:90 / 한국사:90 / 선택1:90 ->조정점수 약65~70 / 선택2:90 ->조정점수 약65~70) 정도가 나와야 하는 점수입니다.

과목 당 20문항, 한 문제 당 5점짜리 문제이므로 과목 당 2개 이상 틀리면 떨어 질 수 있다는 얘기입니다. 따라서 영어에서 점수가 안나온다면 다른 과목에서 95~100점을 맞아한다는 가정을 할 수 있습니다.


2. 2017 국가직 일반행정_전국 경쟁률은 172.5:1 이었습니다.


3. 인사혁신처와 더불어민주당 이재정 의원이 합격생들을 조사하여 결과를 내었는데 합격생의 평균 준비기간은 2년 2개월이라는 통계치가 있습니다. 이 기간은 평균이므로 덜 걸릴 수도 있고, 더 걸릴 수도 있다는 가정을 할 수 있습니다. 


공무원상담이나 또 다른 궁금점은 피공편 카페를 통해

더 친절한 상담 받아보시기 바라며, 우리 피공편 카페는

아무런 조건 없이 온라인으로 상담을 도와드리는 카페입니다.

전현직 학원 출신자들이 직접 상담해 드리는 카페이니

아래 네임카드를 통해 공무원에 대한 많은 정보 얻어보시기 바랍니다.

 

 * 신생 카페이므로 글이 많지 않아 상담 하나하나에 더 노력할 것 입니다:)



2018.02.22.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4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탈퇴한 사용자 답변

영어를 잡으셔야 합니다. 처음 공무원을 알아보고 준비하시는 거라면 여러 직렬을 알아보고 내가 현실적으로 합격할 수 있는 직렬을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많은 분들이 처음에 공부하실 때 직렬을 많이 알아보지 않고 일반행정직이나 교육행정직을 준비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일행과 교행의 경우 경쟁률이 100대 1이 넘어가고 커트라인도 90점을 넘어 만점에 가까운 점수를 요구하고 있기 때문에 영어를 포기하셨다면 더욱 합격하기 힘든직렬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영어 점수대가 낮은 직렬을 찾아보거나 영어시험이 없는 직렬을 찾아보신 후에 지원하시기를 바랍니다.

몇 가지 직렬을 추천드리자면 속기, 계리, 사서, 토목, 정보통신, 기계, 방송, 교정, 순경, 소방 등의 직렬을 추천드립니다. 대표적으로 커트라인이 낮은 직렬이며 이중에서 하나를 뽑아서 추천드리자면 속기직렬을 알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속기직렬의 경우 우선 국가공인자격증인 한글속기 자격증을 취득하셔야 하는데 한글속기 자격시험의 경우 필시험이 없으며 속기장비로 얼마나 정확하게 속기록을 남기는지 검정하는 실기시험만 보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내가 반복적으로 꾸준히 학습한다면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입니다.

 

이렇게 자격증을 취득하고나서 국회, 의회, 법원, 검찰, 정부부처의 공무원으로 진출이 가능한데 국회와 의회의 경우 필기시험 커트라인이 60~70점대로 다른 직렬과 비교해보신다면 상당히 낮은 점수대를 보이고 있는 것을 쉽게 체감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법원, 검찰, 정부부처의 경우 필기시험을 보지 않고 한글속기 자격사항과 면접만으로 공무원을 채용하고 있어서 필기시험이 어려워서 부담된다면 면접준비를 철저히 하셔서 성공적으로 공무원에 진출할 수 있습니다.

 

속기공무원의 경우 공공기록물관리법에 필요성으로 그만큼 채용하는 기관도 확대되고 있는만큼 이런 흐름에 맞춰서 준비하시는 게 좋으며 당연히 시대 흐름에 맞는 장비를 선택하는 게 중요합니다.

4차산업혁명시대, 인공지능시대라는 말이 많이 보일 정도로 시대 흐름이 빠르게 바뀌는 있는 시점에서 AI속기가 개발되었기 때문에 당연히 AI속기가 되는 장비를 선택하는 게 중요합니다.

 

현재 한국AI속기사협회에서 무료로 상담과 체험을 진행하고 있는만큼 한국AI속기사협회로 문의하셔서 속기공무원의 비전, 취업처, 급여, 공부방법, 공부과정 등을 알아보시고 속기공무원을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2018.02.22.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