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개념설계의 특허
비공개 조회수 586 작성일2019.12.12
인공지능의 구체적지식은 부족한데 대충 인공지능을 이용한 불법적인 스미싱,전화를 통한 피싱(특히 노인)(핸드폰 포함)으로 사기를 원천적으로 방지하는 프로그램 설계도 개념설계로 특허로 보호 받을수 있나요?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2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화려강산
은하신 eXpert
40대 이상 남성 교육인 #기술가정 #고입 #공부법 예체능 1위, 기술가정 1위, 학원, 온라인교육 6위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1. 특허-창작한 사람의 이익을 위하여 일정한 법률적 권리를 부여하는 것

2. 지식 재산권-인간의 지적 창작물 중에서 법으로 보호할 만한 가치가 있는 것들에 부여하는 권리

-산업 재산권, 저작권, 신지식 재산권 있음

적용해본다면 님의 경우는 지식 재산권 중 신지식 재산권(기존의 지식 재산권 범주에 포함되지는 않으나 경제적 가치를 지니는 것에 주어지는 권리로 컴퓨터 프로그램, 반도체 회로 설계, 만화 영화 캐릭터 등)에 해당할 것 같네요.)

2019.12.12.

화려강산님의 엑스퍼트 상품
답변자에게 더 자세한 맞춤 상담하고 싶다면 엑스퍼트를 이용해보세요!
바로가기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2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비공개 답변
은하신

특허의 대상인 발명은 "자연법칙을 이용한 기술적 사상의 창작"이어야 합니다.

소프트웨어만으로 구성되었다면 특허의 대상이 아니고, 하드웨어와 결합되어 외부에 어떤 효과가 나타난다면 특허의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인공지능+방지프로그램"은 안되겠지만 여기에 "통신시스템"과 같은 하드웨어가 추가되고 상호작용이 이루어져 특정한 과제를 해결한다면 특허대상이 될 수 있음)

또한 출원시 기술수준으로 볼 때 해당업계의 보통의 기술자가 발명을 쉽게 이해하고 명확하게 재현할 수 있도록 기재되어야 합니다. 범용성이 있는 구성내용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설명이 필요한 것 아니지만 그정도에 이르지 않았다면 그 부분에 대한 설명도 상세히 기재되어야 하구요.

만일 그정도에 이르지 않았다면 미완성된 발명이거나 충분히 자세히 기재된 것이 아니어서 등록받을 수 없게 됩니다.

"개념설계"정도라면 미완성발명일 가능성이 있지만, 관련분야 보통의 기술자가 재현할 수 있는 수준이라면 가능할 수도 있으므로 특허가능성은 구체적으로 판단이 필요합니다. 적으신 내용만으로는 단정적 판단이 어렵습니다.

2019.12.12.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