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캐드에 대해 알고싶어여 설계를 공부해려고하는데 캐드에 대해 확실히 알고싶어여
illu**** 조회수 828 작성일2005.05.28
캐드가 어떤건지 캐드가 무엇인지 확실히 모릅니다. 대충은 알지만 거의 맹 수준이애여
제가 건축이나 인테리어 설계 쪽으로 공부를 해보려고 하는데 모르는것이 너무 많네여
캐드가 어떤것인지 궁금합합니다. 캐드에 대한 정보좀 주세여~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1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kara****
평민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캐드란?

캐드는 'Computer Aided Design'에 약자로 컴퓨터를 이용한 디자인 프로그램입니다.

캐드에 종류는 운영체제나 응용분야별로 다양합니다. 전자캐드, 의상캐드, 건축캐드등이 대 표적인에 현재대부분 오토캐드(AUTO CAD)를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오토캐드는 모든 종류의 설계 도면, 즉 건축 , 전자 , 화학 , 토목 , 기계 , 자동차 , 선박 , 우 주항공 등 공학 응용을 위한 도면 , 지형도 및 항해지도 , 제품 디자인 , 인테리어디자인 , 조 경 설계 , 영화 , 광고 , 방송 등에 폭넓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처럼 오토캐드를 많이 활용하는 이유는 다른 캐드 프로그램과 달리 기본 운영체제를 MS-DOS에서 WINDOWS로 이어지는 PC 기반으로 삼았다는 점과, ADS, ARX, AutoLISP 등 을 통해 사용자 명령 프로그래밍이 가능한 개방형 구조이기도 때문입니다. 하지만 무엇보다 도 Animator, 3D MAX 등 Package 프로그램들과 완벽한 호환성을 가지고 있는 점 때문입니 다.

CAD의 활용영역은 다음과 같이 크게 3가지로 분류해 볼 수 있습니다.
1) 스타일링 분야 (2D)
2) 모델링/랜더링 분야 (3D)
3) 생산 분야 (CAM)

CAD 의 활용

CAD란 연필, 붓, 물감 등의 도구들을 이용해 지면에 여러가지 형상을 표현한 그림이나 설계도면처럼 모니터라는 종이 위에 마우스나 키보드, 스캐너, 디지타이져 등의 입력장치를 이용하여 어떤 형상을 표현하는 것입니다.그렇다면 붓과 종이로 그림을 그리고 설계를 하는 것과 컴퓨터를 이용한 그래픽 작업의 가장 큰 차이는 무엇일까요? 바로 정확성입니다.

컴퓨터로 그려지는 그림과 도면은 정확합니다. 그것은 손으로 그리는 그림이 그리는 사람의 임의로 정한 위치에 대상을 위치시키는데 반해, 컴퓨터 그래픽에서 캔버스의 역할을 하는 모니터의 화면은 간격이 일정한 픽셀로 이루어져 있어 정확한 사이즈로 분할이 되어 있기 때문인데, 모니터에 곡선을 그릴 경우 언뜻 보면 부드러운 곡선으로 보이지만 자세히 보면 굴곡이 지는 거친 점들의 집합으로 이루어지는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점은 간혹 그림을 확대하거나 세밀한 표현을 하는데 있어서 문제가 되는 것이지만 컴퓨터 화면의 해상도는 하드웨어, 즉 그래픽 카드와 모니터의 발전속도에 의해 원하는 만큼 높일 수 있습니다. 정확성은 다만 그려지는 형상의 위치나 크기 등에서 뿐만이 아니라 채색되는 색깔에서도 나타납니다. 실제 그림은 한 번 물감을 섞으면 또 다시 똑같은 색상을 만들어 내는 일은 거의 없다고 봐도 될 것입니다. 그러나 컴퓨터는 물감을 섞어서 거의 무한한 색깔을 만들어 내면서도, 항상 처음에 섞도록 지정한 색상이 변화가 없다는 것입니다.

2005.05.28.

  • 채택

    질문자가 채택한 답변입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