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충제 알벤다졸 복용법 및 효과 알아보기

구충제 메벤다졸에 대한 포스팅을 했었는데 이번에는 또다른 구충제인 알벤다졸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암환자들에게는 희망을 안겨주는 약이 될 것인지 관심이 몰리고 있는데 그 효과와 복용법에 대하여 살펴 보겠습니다.

알벤다졸

알벤다졸이란


펜벤다졸은 암치료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올 한해 가장 유명해진 구충제였는데 강아지 용이며 사람이 복용하는 용도는 아니라 조심스러운 것도 사실입니다. 알벤다졸도 구충제인데 사람이 먹는 구충제라는 것이 다릅니다. 용도는 다양한 종류의 기생충 감염을 치료하기 위한 구충제 입니다. 지금은 거의 사라지기는 했지만 60~70년대에는 인분 거름을 많이 사용했던 탓에 기생충 감염이 흔했습니다. 그러다 보니 구충제 복용은 필수였는데 지금은 예전같이 매년 복용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의견이 엇갈리는 것 같습니다.

알벤다졸 부작용


현재 우리 나라 사람들의 기생충 감염율은 0.2%수준으로 거의 드물게 나타나고 있는 증상이라 정기적인 복용이 필요 없다는 주장도 만만치 않습니다. 즉 기생충 감염 등 필요 시에만 복용하여야 하는 것이며 그렇지 않고 다른 목적으로 투여 시 발생하는 부작용도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부작용 사례로는 간손상, 황달 증세 등을 보이며 사망률도 10% 가깝게 나온다고 하니 주의가 필요하겠습니다. 정상인의 경우는 굳이 복용할 필요가 없다는 근거가 됩니다.

알벤다졸 효과 효능


기생충이 거의 사라졌다는 것이지 완전히 박멸된 것은 아닙니다. 여전히 기생충은 존재하는데 건강한 사람에게는 면역력이 있어 크게 문제가 되지 않지만 면역력이 약한 어린이, 암 환자 등에게는 치명적일 수도 있으므로 적절한 치료가 필요한데 이때 구충제 알벤다졸 복용이 필요합니다. 유기농 식품, 날생선, 민물고기 회 등을 먹으면 기생충 감염 가능성이 크므로 이때도 구충제를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알벤다졸의 원리는 단순하여 기생충을 사멸 시킴으로써 감염을 치료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기생충이 영양을 공급받지 못하여 굶어 죽게 한다는 표현이 맞을 것 같습니다.

구충 목적 알벤다졸

알벤다졸 복용법


알벤다졸은 대웅제약 알벤다졸, 보령제약 알벤다졸, 테라젠이택스의 제니텔 정이 있습니다. 식사와 관계없이 취침 30분전 1회 1정을 복용합니다. 보통 1회를 복용하고 일주일 경과 후 한번을 더 복용하여 총 2회를 먹게 됩니다. 가능한 공복에 복용하는 것이 효과적이고 기생충 사멸에 보다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24개월 미만 소아와 임산부는 안전상의 이유로 복용이 금지되어 있습니다. 부작용 사례도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안전한 약이라고 하니 의사와 상의하여 복용 여부를 결정하면 되겠습니다.

알벤다졸 항암치료?


구충제가 기생충을 사멸시키는 과정은 암세포 분열이 제대로 되지 않아 암세포 증식을 억제, 사멸을 유도한다는 주장도 있습니다. 개 구충제인 펜벤다졸에 항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지며 본 제품이 품귀 현상이 발생되었으며 사람 구충제인 메벤다졸과 알벤다졸로도 큰 관심이 이어지며 구매 열기가 높습니다. 그러나 아직 공식적으로는 임상 실험이 진행중이며 공식적으로 항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발표되지는 않고 있습니다. 어떤 것이 진실이던간에 항암 치료 목적으로의 투여는 신중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봅니다.

지금까지 구충제 알벤다졸에 대하여 알아 보았습니다. 구충 목적으로 복용은 문제없을 것 같은데 항암치료제로서는 좀 더 경과를 지켜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2019/11/29 - [건강 정보(Health Information)] - 베트남 메벤다졸 관련주, 구입 및 복용법 알아보기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