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세계 4대 문명에 대하여...
1004**** 조회수 4,968 작성일2010.02.15
제가 지금 세계 4대 문명을 찾아서 정리하는 중인데요... 세계 4대 문명이 어디서 발생하였는지, 또 특징은 무엇인지 알려주세요!!ㅜㅜ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4 개 답변
3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미래인
절대신 열심답변자 eXpert
사회문화 6위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메소포타미아문명1

초기수메르인들이 이룬 문명입니다  배를 제일먼저 사용하였고  끌을 쓰는법도 제일먼저 알았고

쐐기문자등으로 발전하였고,  함무라비법전등 많은 문화의 발전을 이루었다.

북쪽에서 아리안인이 내침으로, 분열되었다가 페르시아 왕국에게 멸망하였다.

  

인더스문명

인더스강을 중심으로 농경문화의 시초  아리안족에의해 멸망.

석기시대:70,000–7000 BCE

인더스 문명:3300–1700 BCE

 

황하문명

황하강을 중심으로 발전하였고 초기에 갑골문자가 성행한후 ,순왕의 선정, 결국은 주나라에서 은나라로 바뀌었다.이후  춘추전국시대가 시작되었다.

 

이집트 문명

세계 4 문명 하나  북동 아프리카 나일강 유역에서 생긴 문명,

나중에 메소포타미아 문명과 합쳐져 헤레니즘과 오리엔트로 이전된 문명

 

 

4대문명외 인류사에 주요한 문명 발상지입니다.

 

아즈테크문명(AZTEK)

 

아스테크 문명은 멕시코 중부의 건조한 지역에서 유목생활을 하던 아스텍족이 이룬 문명이다. 그들은 마야족과 폴텔족에 이어 마야문명을 전수받아  높은 수준의 고대 문명을 이루었다. 이들은 태양신을 섬겻으며, 농업이 발달하였고, 이들이 재배한 채소 과일은정복자 스페인에 의해 세계적으로 보급되어 주요작물이 되었다.  1519년에 에스파냐의 코르테스에 의해 정복당하여 문명이 파괴되었다. 이들이 사용한 문자는 세계의 대표적인 그림 문자로 유명하다.

 

마야문명(MAYA)


마야문명은  멕시코의 유카탄 반도를 중심으로 마야 족이 수백년에 걸쳐 번영시킨 문명이다. 신분사회를 이루었으며, 열대 밀림사이에 유적이 있으며, 천문학과 태양력이 발달하였다. 그들의 유적으로는 대리석으로 만든 피라미드식 사원이 있고, 유물로는 뛰어난 도기 목조등이 남아있다. 1528 스페인에 의해  정복으로 멸망.

1926 2. 미국고고학자가  카리브해안 연안에서 발견 도시명은 MUYIL 12개건물과 6 사원 발견

 

 

잉카문명(INCA)

 

잉카문명은 페루를 중심으로 안데스 산지 일대에서 번영하였던 인디언 문명으로, 쿠스코가 수도였다. 황제를 중심으로 나라를 다스렸으며, 태양신을 섬겼다. 잉카 인들은 도시를 세우고, 지역의 산물을 운반하기 위해 안데스 산중에 도로를 건설하는 문명이 크게 발전하였다. 옥수수, 감자, 호박, 땅콩, 목화등 여러가지 작물을 키웠다.

1532년에 에스파냐인의 침공을 받아 제국의 조직이 무너지고 1533년에 에스파냐의 피사로에게 정복되어 멸망하였다.

2010.02.15.

  • 채택

    질문자⋅지식인이 채택한 답변입니다.

  • 출처

    나/역사자료인용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4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용비
중수
과학, 영어, 국어, 한문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세계 4대 문명(世界 四大 文明) Studying ?

2009/11/06 01:53

http://blog.naver.com/oyov/140094741854

세계 4대 문명(世界 四大 文明)

1

 

세계 4대 문명(世界 四大 文明) Studying ?

2009/11/06 01:53

http://blog.naver.com/oyov/140094741854

세계 4대 문명(世界 四大 文明)


 

이집트 문명

 

이집트 문명은 나일 강 하류의 비옥한 토지에서 이루어졌다.

이집트는 막과 바다로 둘러 싸여 있어서 외부의 침입 없이 2천년 동안에 고유문화를 간직할 수 있었다.

이집트는 나일 강과 주변의 기름진 토양을 바탕으로 일찍 농경이 발달하였으며, 해마다 닥치는 일 강의 범람은 상류의 비옥한 퇴적물을 운반하는 작용을 하였으므로 나일강변은 풍요로운 땅이었다.

나일 강의 홍수는 주변의 모든 것들을 진흙 속에 묻어 버렸으나 이런 홍수는 규칙적으로 일어나 미리 예측을 할 수 있어서 이집트인들은 농사의 시기를 조절 할 수 있었다.

한편 이런 나일 강의 범람 때문에 태양력, 기하학건축술, 천문학 등이 발달 하였다.

 

메소포타미아 문명

 

메소포타미아는 “두 강 사이의 땅”이란 뜻으로 비옥한 반달 모양의 티그리스 강, 유프라테스강 유역을 중심으로 번영한 고대 문명이다.

이 문명은 바빌로니아, 아시리아문명을 가리키나 넓게는 서남아시아 전체의 고대 문명을 지칭하기도 한다.

메소포타미아문명은 지리적 요건 때문에 외부와의 교섭이 빈번하여 정치적 문화적 색채가 복잡하다.

폐쇄적인 이집트문명과는 달리 두 강 유역은 항상 이민족의 침입이 잦았고 국가의 흥망과 민족의 교체가 극심하였기 때문에 이 지역에 전개된 문화는 개방적 능동적이라고 할 수 있다.

메소포타미아문명은 주위의 문화적 파급과 후세의 영향을 고려해 볼 때 세계사적 의의가 크다고 한다.

 

인더스 문명

 

문명인더스 문명은 B.C 3000년기 중엽부터 약 1000년 동안 인더스 강 유역에서 청동기를 바탕으로 번영한 고대문명으로 메소포타미아의 영향을 받았다고도 한다.

인더스 문명의 대표적인 유적은 당시 2대 도시였던 하라파와 모헨조다로이다.

도시의 특징은 질서 정연한 도시 계획에 있으며 건물의 대부분이 구워서 만든 벽돌로 지어졌다.

또한 정교한 도로망과 하수도 시설, 또 목욕탕 집회소와 곡물창고 등의 발굴되었다.

인더스 문명에서는 정교한 청동기칠무늬 토기를 만들었으며 저울을 사용하였고 상형문자를 새긴 인장이 출토 되었다고도 한다.

 

황하 문명

 

이 문명은 중국의 황하 강 중류와 하류 지역에서 발생한 문명으로써 황하 문명의 연대 범위는 농경이 시작된 석기 시대부터 청동기가 나타난 은나라 때 철기가 거의 완전히 보급된 전한시대까지라고 할 수 있다.

계의 4대 문명은 큰 강 유역에서 일어났다면, 왜 중국은 양쯔 강이 아닌 황하 강 유역에서 일어났을까 할 수 있으나 양쯔 강은 신석기 시대에는 현재보다 기온이 높고 강수량이 많아 저습지에 삼림이 무성한 상태였다.

이에 반하여 황하 강 유역은 대륙성 기후로 건조한데다가 비옥한 황토가 퇴적하여 황토지대를 형성하였기 때문에 이곳에서 발생하였다고 보고 있다.

 

4대 문명의 공통점

 

큰 강 유역에서 발생하였다. 농사가 잘 되었다.

 

-4대 문명이 발생한 지역은 기후가 따뜻하고, 큰 강을 끼고 있어 홍수 때면 상류로부터 기름진 흙이 내려오기 때문에 식량이 풍부하다는 공통점을 갖고 있다.

 

전제 군주가 출현하였다.

 

-따라서 대규모의 수리 사업을 필요로 하게 되었고, 이를 위해서 서로 간에 협동, 단결해야만 했다. 이런 상황은 대규모 수리 사업을 감독하고 이것을 이끌 만한 강력한 권력을 필요로 했다. 여기에 덧붙여 풍부하고 윤택한 경제 생활을 배경으로 해서 풍성한 문화가 다른 지역에 비해서 매우 발달하였던 것이라고 평가한다.

 

도시가 형성되었다. 문명(문자 등)이 발생하였다.

 

-신석기 시대 농업 혁명을 거치면서 인류의 생산력은 크게 증대하였다. 특히 관개 농업이 행해진 큰 강 유역은 토지가 비옥하여 생산이 늘어나 많은 인구가 한 곳에 모여 살 수 있었다. 그리하여 큰 촌락이 형성되었으며 청동기가 제작되고 바퀴, 쟁기, 돛단배 등이 발명되어 생산이 늘어나고 교통도 발달하였다.

이리하여 촌락들이 뭉쳐 도시가 형성되었는데, 각 도시는 주변에 성을 쌓고, 제각기 독립하여 국가의 모습을 갖추었다. 그리고 이러한 도시 국가에서는 각종 기록을 위하여 문자가 사용되기 시작하고, 마침내 문명의 단계에 들어서게 되었다.

4대 문명이 발생한 도시 국가의 중심에는 최고 지배자가 거주하는 거대한 왕궁이 있었으며, 국왕은 정치와 더불어 제사장의 기능을 동시에 수행하였다. 왕궁 안팎에는 수만의 병사들이 국왕을 호위하였으며, 국왕의 주변에는 수많은 신하들이 국왕을 보좌하였다. 왕궁 주변 지배층이 거주하는 도시에는 호화로운 저택과 다양한 시설물들이 이들 생활에 편리하게 이용되었다.

그러나 문명의 혜택을 한껏 누리고 있는 지배층의 호화로운 생활의 이면에는 수많은 사람들에 대한 가혹한 수탈이 행해졌다. 이들은 거대한 소유 토지 경작에 수많은 노예를 혹사시켰으며, 자신이 지배하고 있는 백성으로부터 막대한 조세와 공물을 거두어들였다. 지배층은 더 많은 노예와 토지를 확보하기 위해 전쟁을 일으켰으며 관리들은 정복지로부터 막대한 공물을 징수하였다.

 

법률이 제정되었다.

 

-그리고 지배층은 자신의 권위에 도전하는 세력을 처벌하기 위해 법률을 만들어 놓았으며, 저항할 경우 곧바로 군대를 파견하여 무자비하게 진압하였다.

지배자의 권위를 과시하는 사업이 활발하였다.

궁전과 무덤의 크기는 국왕의 권위에 비례한다. 지배층과 피지배층이 뚜렷하게 나뉜 사회에서 지배자들은 피지배층이 자신의 지배에 순순히 복종 하도록 유도하기 위해 여러 가지 방법을 동원하였다.

그들은 자신의 몸을 값비싼 장신구로 휘감아서 위대해 보이도록 애를 썼다. 또 자신의 권위를 높이기 위해 자신이 사는 집을 거대하고 웅장하게 만들고, 죽은 후에도 살았을 때와 마찬가지로 거대한 무덤에 들어감으로써 지위의 영속성을 보장받으려 하였다.

은나라에서 왕이 죽었을 때 수십명의 산 사람을 강제로 함께 묻는 순장제가 행해지고, 이집트에서 거대한 피라미드가 만들어지는 것은 다 지배자의 권위를 강화시키기 위해서였다



2010.02.18.

  • 출처

    [출처] 세계 4대 문명(世界 四大 文明)|작성자 Miura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5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군위종합의료기
초수
본인 입력 포함 정보

황하문명: 중국 황하강유역...

 

인더스문명: 인도 인더스강 유역...

 

이집트 문명: 이집트 나일강 유역...

 

메소포타미아문명: 서남아시아(사우디아라비아쪽) 유프라테스강 티그리스강 유역

 

이 네곳의 공통점은 큰강 유역에 있고 모두 청동기 문화이고 각 나라마다 쓰는 문자가 달랐습니다..

 

다른점도 하나하나 있죠...

2010.02.20.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탈퇴한 사용자 답변

황하

 

이집트

 

메소포타미아

 

마야

 

이 문명들의 특징은 모두 다 색달랐습니다

2010.02.15.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