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세계 4대문명과 그외 문명
비공개 조회수 6,701 작성일2017.11.05

왜 메소포타미아, 이집트, 인더스, 중국 문명만 세계4대 문명이라고 하는건가요?? 그리고 문명의 발생 조건이 큰 강 유역에서 청동기와 문자를 사용한 도시 국가여야 하는데 그럼 마야문명과 잉카문명은 어떻게 설명이 가능한가요? 내공 100 드립니다ㅜㅜㅜ 문명의 개념과 발생에 대해 상세히 설명해주세요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2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탈퇴한 사용자 답변
1. 세계 4개의 문명은 문자를 기록하고 사용하는 데에 보편화된 사회이다. 문명의 시작을 알리는 '문자'가 사용된 점에서 반영한 것이다. 문명은 한자 그 자체의 뜻으로서도

'(글자)문' : 문자를
'(밝을)명' : 밝힌다(개척한다.)

이다.




2. 문명의 발생 조건은 무조건 청동기여야지만은 아니다. 마야 문명의 경우는 청동기가 보급되지 않았을 때부터 문명이 시작되었다. 세계 4대 문명의 기준은 그 문명이 역사를 거쳐 현재 세계에 어떤 영향을 주었는가에 기반한다. 마야나 잉카 문명은 멸망했기 때문에 현재 세계에 영향력을 미치지 않고 있다. 따라서 잉카나 마야등의 문명은 세계 4대 문명이 될 수 없다.




3. 큰 강 유역에서 시작하는 것을 4대 문명이라 정하는 이유는 큰 강은 그저 농사나 식수 사용만 하는 것이 아니라 교류의 통로로서도 쓰인다. 또한, 큰 강 유역은 비옥한 토지가 발달되어 있기 때문에 큰 문명이 발생할 수밖에 없다.

2017.11.05.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2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rays****
초수
본인 입력 포함 정보
먼저 문명은 한자로 글 문(文), 밝을 명(明)이고 영어는 Civilization입니다. Civilization의 어원은 라틴어 Civis(시민)과 Civitas(도시/국가)입니다. 

문명이 발전하려면 사람이 많아야 되고, 사람이 많으면 먹거리가 많아야 되고, 먹거리가 많으려면 최대한 많이 농작물을 거둬야 되고, 많은 농작물을 거두기 위해선 넓은 평야 지대와 큰 강이 필수적이기에 문명은 거의 큰 강을 끼고 발생합니다. 

또, 돌 같은 걸로 땅을 파고, 농작물을 수확해서는 소량의 것만 취할 수 있는데, 어느날 청동이란 신무기를 가진 무리가 들어와 청동으로 땅을 파고, 농작물을 수확하니 많은 수의 사람들의 배를 채우고도 남을 식량을 확보하게 됩니다. 그러니 청동으로 만든 기구들이 등장하게 되죠.

돌로 농사를 했을 땐 식량이 빠듯했는데, 청동으로 농사를 하니 잉여 식량이 남습니다. 그럼, 그 식량은 누구의 소유인가? 

청동을 가진 사람들의 소유죠. 그러니 청동을 가진 사람들이 그렇지 못한 사람들을 지배하게 됩니다. 즉, 계급이 생기고, 규칙이 생기게 됩니다. 그 규칙 속에 경제, 정치, 문자 등이 발전하게 됩니다. 그렇게 수를 불리던 지역에서 누구보다 많은 식량과 생산수단을 가진 사람이 '왕'으로 등극합니다. 그리고 도시국가로 성장하게 됩니다. 이 일련의 과정을 겪고, 역사 시대로 넘어간 지역을 문명이라 부릅니다.



자, 그럼 답변하겠습니다. 

먼저 4대 문명 이외에 마야 문명, 잉카 문명은 어떻게 설명할 거냐 하셨는데,  뭘 더 설명해야 되죠? 
4대 문명 이외에 다른 문명은 존재하면 안되나요? 

먼저, 4대 문명이란 말 자체가 유럽 중심 사회에서 나왔습니다. 바로 문명의 요람(cradle of civilization)이라는 것에 기초하고 있습니다. 

문명의 요람에선 이집트 문명만 처음에 인정합니다. 그러다 메소포타미아, 인더스, 중국 문명을 집어넣으며 4대 문명이다!라고 정리한 인물이 중국의 근대 사상가 량치차오입니다. 

그 영향으로 우리는 마치 지구의 문명이 딱 4개만 있는 것으로 생각하며 살아왔죠. 하지만, 이미 수십 년 전부터 4대 문명 이론은 비판을 받고 있습니다. 왜냐면 질문자님 언급한 마야 문명이나, 인데스 문명(잉카) 등의 아메리카 문명이나 남아프리카 지역의 문명은 전혀 고려하지 않았기 때문이죠. 또한 중국 문명 조차 하나의 문명으로 묶기엔 힘들고 둘 이상으로 나눠야 한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는 실정입니다. 

정리하자면, 
첫째, 4대 문명은 지구상에 최초로 발생한 문명의 나열이다.

둘째, 역사적, 고고학적 발전과 발굴로 4대 문명과 거의 동시대에 등장했던 다른 문명들도 있음이 밝혀졌다.

셋째, 현재 학계에서도 4대 문명론은 비판을 받고 있다. 


결론으론, 
4대 문명만 문명이 아니다. 

2017.11.05.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