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여당 야당 누가 있나요 내공 100
비공개 조회수 2,024 작성일2019.11.30
여당과 야당 정당 이름과 그 핵심 인물 및 각 정당이 밀어붙이는 것, 사안(정당 특성)에 대해 꼼꼼히 핵심내용만 설명해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1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ekfv****
영웅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여당=행정부 수반이 소속된 당=집권당 이라고 이해하시면 편합니다. 야당은 집권당이 아닌당들을 말합니다.

현재 2019년 대한민국의 경우

여당은 집권당인 더불어민주당입니다. 국회 의석 129석을 가지고 있습니다. 기존의 민주통합당, 민주당, 새정치민주연합을 계승하는 정당입니다. 새정치민주연합 분당 당시 호남 계열 정치인들의 국민의 당과 나누어져 지금까지 이어오고 있습니다. 핵심 인물로는 문재인 대통령, 이해찬 당대표, 이인영 원내대표 등이 있습니다.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보다 진보적이고 정의당보다는 보수적인 성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야당은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 정의당, 민주평화당이 있습니다. 우리공화당, 민중당 등도 있으나 현실적으로 인지도도 낮고 영향력도 적으므로 서술하지 않겠습니다.

자유한국당은 제1야당으로 국회 의석 108석을 가지고 있으며 야당중 규모가 가장 큰 정당입니다. 이전에는 '새누리당'이란 이름의 당 이었으나 박근혜-최순실 게이트로 인해 분열되어 크게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으로 나누어져 지금까지 이어오고 있습니다. 핵심 인물로는 황교안 당대표와 나경원 원내대표 등이 있습니다.

가장 보수적인 성향을 가진 정당이며 TK(대구, 경북)에 지지기반을 가진 정당입니다.

바른미래당은 국회 의석 28석을 가지고 있으며, 새누리당에서 분당된 바른정당과 새정치민주연합에서 분당한 국민의당이 합당하여 만들어진 당입니다.

핵심 인물로는 손학규 당대표와 오신환 원내대표 등이 있습니다.

공식적으로는 진보도 보수도 아닌 중도를 내세우고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보다는 보수적이고 자유한국당보다는 진보적이지만 보수에 더 가깝다는 평이 많습니다.

정의당은 국회 의석 6석을 가지고 있으며, 가장 진보적인 성향을 가진 정당입니다.

핵심 인물로는 심상정 당대표와 윤소하 원내대표 등이 있습니다. 여성, 성소수자 인권 문제 해결에 가장 적극적인 정당이라는 특징이 있습니다.

민주평화당은 국민의당이 바른미래당과 합당할 때 합당 반대파 국민의당 의원들이 모여 만든 정당입니다. 국회 의석 4석을 가지고 있으며, 호남에 지지 기반이 큰 정당입니다. 김대중 전 대통령의 정치 노선을 계승하고 있습니다.

핵심 인물로는 정동영 당대표와 조배숙 원내대표 등이 있습니다.

2019.11.30.

  • 채택

    질문자가 채택한 답변입니다.

이 답변의 추가 Q&A
질문자와 답변자가 추가로 묻고 답하며 지식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