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신사임당 이름이 신인선으로 잘못 알려지게 만든 사건이 뭐에요?
비공개 조회수 30,482 작성일2017.07.06
찾아보니까 신사임당 본명은 어느 역사적 사료에서도 나오질 않는데, 종종 신인선으로 불리더라고요.

블로그 같은 곳에서도 신인선으로 알고 쓰고, 더 나아가서 설모 선생까지...(이 사람이 또..)

그래도 저렇게 인터넷 강의에까지 나올 정도면 그렇게 알려지게된 사건이나 계기가 있을거 아니에요?

전 그게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어떤 빌어먹을 작자인지..

ps)어떤 사이튼진 모르겠는데 누가 오죽헌 안내문에도 신인선으로 나온다고 신인선 맞다고 말하던데 이건 헛소리겠죠? 설마 안내문을 대충 작성했을까.. 아무리 사임당은 뒷전이고 이이만 계속 나오는 오죽헌이라도 그건 좀..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4 개 답변
2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역사기행
수호신 열심답변자
한국사 8위, 문화재 6위, 남양주시 2위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네, 답변드리겠습니다.

 조선시대 여성으로는 드물게 생몰년 기록이 확실한 신사임당(申師任堂, 1504~1551)은  1504년 10월29일 강릉 북평촌에서 태어나고 1551년 5월17일 47세의 일기로 서울 삼청동에서 세상을 떠났습니다.

 신사임당이 세상을 떠난 다음 아들 율곡이 쓴 어머니의 행장에는 어머니의 이름을 그대로 적는 것을 피하여 자당의 휘는 모(某)로 신공의 둘째 딸’이라고만 적었으며, 대중들에게 신사임당의 본명으로 알려진 신인선(申仁善)은 그 근거나 자료는 아직까지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다만 신인선이란 이름이 알려지게된 것은 중견 소설가 이순원씨가 말하기를 1980년대 출간된 어떤 동화에 사임당의 어린 시절 이름을 ‘인선’이라고 쓴 다음부터 연이어 나온 책들이 그 이름을 그대로 사용했고, 그러자 그것이 실제 이름인 것처럼 여기저기 자료에 인용되면서부터다라고 말한 것은 있습니다. 
하지만 그 책이 무엇인지는 공식적으로 밝히지는 않았습니다.



2017.07.06.

  • 채택

    질문자⋅지식인이 채택한 답변입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4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el****
영웅
한국사, 세계사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몇가지 키워드로 검색을 해보니, 90년대 위인전의 내용에서 '신인선'이라는 잘못된 이름이 알려진 것 같습니다. 위인전 제목은 "신사임당"이고, "신태양사"라는 출판사에서 '신태양세계위인전집'이라는 시리즈의 그어린이용 동화책으로 꾸며진 책입니다. 

작자는 소중애(1952년생, 아동문학가)로 책 표지에는 써 있는데, 네이버 책 정보에서의 소중애 작가의 책을 검색한 결과로는 뜨지 않습니다. 당시에는 위인전이 돈이 되니까 아무데서나 막 찍어내고, 고증이 되지 않거나, 대리작가를 고용해서 나오는 경우도 있던 때라서 책 표지에 있는 소중애 작가가 진짜 소중애 작가인지, 당시 유명했던 작가 아무나 써 놓고 대리작가로 쓰게 한 건지는 모르는 일입니다. 
또한 사임(師任)이란 호가 신사임당이 13세때 지은 별호인 것을 보고, 13세 이전에는 그녀를 지칭할 마땅한 이름을 알 수 없기 때문에 작가가 임의로 지은 이름이 와전된 것으로 보입니다.  

어떤 사이트에서는 사임당이란 이름이 신사임당이 거처했던 집 이름이라고 하는데, 신사임당의 본래 호는 사임(師任)이며, 후대에 여자임을 알기 위해 당(堂)을 붙인 것 뿐입니다. 

--

자료 출처 : 예쁜약사 님 블로그 (http://blog.naver.com/lee1805302/221034972470)

--
아래는 강릉 오죽헌 안내문 입니다. 
신인선이란 이름은 어디에도 나오지 않습니다.



따라서 "누가 오죽헌 안내문에 신인선으로 나온다, 그러니 신사임당의 이름은 신인선이다."라는 말은 그냥 개소리입니다. 사진 출처 : tvN 알뜰신잡 캡처.


2017.07.06.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3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Negationist
초인
한국사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자세한 이유는 알 수 없으나, 1980~1990년대 위인전 열풍이 불면서 여러 위인전들이 나왔는데 그 중 신사임당에 대해 다른 위인전 하나가 '사임당의 본명이 인선이다'라고 적은 것으로만 전해져있습니다.

 이에 대한 내용이 최근 방영했던 '사임당, 빛의 일기' 이후로 사임당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면서 다시금 조명받기 시작한 것으로 보입니다.


 오죽헌 안내문 그 어디에서도, 사임당의 본명이 인선이라고 서술하는 내용은 전혀 존재하지 않습니다. 게다가 사임당에 대한 설명은 이이의 설명보다 훨씬 간략합니다.

2017.07.06.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미래인
절대신 열심답변자 eXpert
사회문화 6위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오만원권 도안당시도  도안 설명서에 사임당 신씨 이름이 신인선으로 나옵니다  정부가 인정한 이름인데  반론 재기 할이유없습니다 각종 인명사전에도 신인선입니다

2017.07.06.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