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신사임당에 대해
연두 조회수 5,351 작성일2019.11.04

저 학교 숙제로 신사임당에 대해 조사해가야되는데요,,,

신사임당의 업적이나 언제 태어났는지 언제 죽었는지 등등등 이런거 알려주세요!!!

내공 60겁니다^^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6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카톡상담 luckystar7
달신 열심답변자
금융인 일반인신용대출 19위, 대출 66위, 직장인신용대출 92위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안녕하세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신사임당의 생애와업적

1504년 10월29일, 강원도 강릉 북평촌에서 진사 신명화의 둘째 딸로 태어남

청소년기

강원도 강릉의 북평 마을은 앞으로는 푸른 동해가 펼쳐져 있고 뒤로는 대관령을 등진 조용한 마을이다. 그 중 한 아담한 기와집 안채에서는 어머니가 어린 딸을 앞에 앉혀 놓고 조용히 글을 가르치고 있다. "애야, 잘 듣거라. 여자는 무엇보다도 현숙한 어머니와 착한 아내가 되어야 하느니라. 고대 부나라 문왕의 어머니인 태임은 아기를 위해 항상 마음을 올바르게 갖고 말을 곱게 하며 몸가짐을 단정히 하였느니라. 너는 언제나 부덕의 모범을 보인 태임을 본받도록 해야 하느니라. 알겠느냐?" "네, 어머님 명심하겠습니다." 어린 딸은 다소곳이 눈을 내리깔았다. 이 어린 딸이 바로 후세에 이름을 날리게 된 신사임당이다. 신사임당은 진사인 신명화를 아버지로, 용인 이씨를 어머니로 하여 1504년(연산군10)에 태어났다.

성인기

어려서부터 눈에 띄게 총명하였던 신사인당은 현모 양처인 어머니로부터 글읽기와 글씨쓰기, 바느질과 수예, 그림 그리기 등을 배우던 중 천재성을 드러내기 시작했다. 사임당은 특히 붓글씨와 그림에 뛰어난 소질을 보였다. 어머니 이씨의 가르침으로 사임당은 여자의 모범인 태임을 본받기로 결심하고 마음 속의 스승으로 삼았다. 훗날 사임당이라는 호를 갖게 된 것도 태임을 본받겠다는 뜻에서였다. 신사임당은 나이 18세 때, 22세의 이원수와 결혼을 하였다. 신사임당의 그림, 글씨, 시는 매우 섬세한 것이 특징인데 그림은 풀벌레, 포도, 화조, 오죽, 매화, 난초, 산수 등이 주된 화제였다. 그녀의 그림은 마치 생동하는 듯이 섬세해서 풀벌레 그림을 마당에 내놓아 여름 볕에 말리려 하자 닭이 쪼아 종이가 뚫어질 뻔했다고 한다.

노년기

사임당이 좋은 예술 작품을 남길 수 있었던 것은 첫째 훌륭한 어머니의 가르침 때문이었고 둘째는 남성우위의 허세를 부리지 않은 남편을 만났기 때문이다. 사임당은 아들딸 7남매를 정성을 다해 양육하였다. 맏딸 매창은 어머니 사임당의 예술적 소질을 그대로 이어받았고, 셋째 아들 율곡은 대학자로 이름을 떨쳤으며, 넷째 아들 우는 시, 그림, 서예, 악기에 능하여 이름을 떨쳤다. 현모 양처이며 문학가이자 화가요 서예가였던 신사임당은 1551년(명종 6), 47세 나이로 삶을 마쳤다.

본받을점

1. 삶의 모범으로서의 신사임당

(1)효녀로서의 신사임당 :어려서 부모에 대한 효성이 매우 깊었다.

(2)현모로서의 신사임당 :4남 3녀의 자녀를 훌륭히 키움

(3)양처로서의 신사임당 :심약한 남편에게 용기를 북돋워 주고 학문에 전념하게 함

(4)훌륭한 예술가로서의 신사임당 :그림, 문장, 자수,바느질,붓글씨 등에 뛰어남

2.평가와 교훈

(1)조선 시대의 여성에 대한 차별과 한계를 뛰어넘으려는 강한 의지를 보임

(2)몸소 실천을 하여 자녀들에게 모범을 보임

(3)동방의 성인인 율곡을 기름

신사임당의 교육사상

오늘날의 어머니는 자녀에 대한 헌신(獻身)보다 자아(自我)를 위한 정신(精神)이 더 강하게 나타나고 있다

특히 젊은 여성들은 자아와 개성을 살리려고 애를 쓴다.

예나 지금 이나 자아 또는 개성이 없는 여자가 없지만 여자가 결혼을 하고서 까지 지나치게 이 개성을 고집하고 자아를 내세우게 된다면, 과연 가정이 원만하고 가정답게 될지 의문이다.

오늘날 가정의 파탄(破綻)은 대개 이러한데서 오는 것이 아닌가 한다. 그러나 조선시대 여성은 현모(賢母)가 되기 위하여 몸을 닦는 것이 그 중요한 목표 중의 하나로 되었다.

그 집안에 시집 와서 자녀들을 낳고 제대로 사람답게 기르려면 아마도 현모가 되는 조건을 빼놓을 수 없을 것이다.

그 어려운 유교적(儒敎的) 도덕과 가정환경 속에서도 일단 어머니가 되는 순간부터 현모로의 몸가짐을 바로 잡으며 자녀교육에 헌신하였다.

신사임당은 모든 희비애락(喜悲哀樂)을 겪으며 한가정의 며느리로서, 아내로서, 그리고 어머니로서의 역할을 다했다.

신사임당은 율곡 형제를 가르치느라고 일생동안 놀이 한번간 일이 없다는 일화를 우리들에게 남겨 주고 있다. 사임당은 시,서,화(詩,書,畵)의 여류명인일 뿐 아니라 뛰어난 인격자이면서 덕이 높은 현부인(賢婦人)이요, 어버이에게 지극한 효녀이면서 어진 어머니 이기도 하다. 한마디로 신사임당은 그 성품과 행실이 현숙(賢淑)하고 인자한 분이었다.

특히 신사임당은 현모가 되기 위하여 출가 전부터 女性(여성), 女論語(여론어), 內訓(내훈), 女範(여범), 烈女傳(열녀전), 明鑑(명감), 小學(소학)등 여성 교훈서를 읽으면서 그자신의 목표를 부부(夫婦), 효친(孝親), 모의(母儀), 부의(婦儀), 돈목(敦睦), 검소(儉素)에 두고 현모양처의 교육적 인간상을 그리면서 부덕(婦德), 부언(婦言), 부용(婦容), 부공(婦功)등 여유사행(女有四行)에 힘쓰고자 하였던 교육사상이다.

대체로 부덕, 부언, 부용은 여자로서의 인품과 사람됨을 나타내는 것이고 부공은 여성으로서 해야 할 임무를 말하는 것이다. 그러니 이 여유사행은 부도에 이르는 길이 된다.

신사임당은 먼저 말한 여유사행을 생활신조로 하여 자애(慈愛)와 관용(寬容)으로서 「사람다운 사람」 「없어서는 안될 사람」이 되도록 교화(敎化) 시켰고 또한 몸소 언행에 수범이 되어 실천했다.

그리고 신사임당은 자제들에게 그 처신이 항상 온화하면서도 엄숙한 태도로

○ 부모 섬기는 도리, ○형제간에 우애하는 도리, ○친척간에 화목하는 도리, ○제사 받드는 도리, ○일을 부지런히 하는 도리, ○남에게 해를 끼치지 않는 도리, ○친구 사귀는 도리, ○남편 섬기는 도리, ○시부모 섬기는 도리, ○동서간(同壻間)에 화목하는 도리, ○자식 기르는 도리, ○의복과 음식 만드는 도리, ○손님을 대접하는 도리, ○재물을 아껴쓰는 도리등 주의 깊게 가르쳤다.

그뿐 아니라 자녀교육의 목표를 몸가짐에 두면서도 장차 나라에 충성하고 큰일을 할 수 있도록 하기에 힘썼다. 이상과 같이 신사임당의 자녀교육은 이론으로서만 가르친 것이 아니라 이를 그 자녀들에게 실천에 옮기기를 아주 돈독(敦篤)하게 했다.

그리하여 그 자녀들은 우리역사에서 수기치인(修己治人)의 道를 완수한 사람이 된 것이다. 그러므로 오늘의 우리는 신사임당의 교육사상을 통하여 어머니의 좌표(座標)와 어머니의 「어머니됨」을 다시한번 되새겨 보아야 할 것이다. 이같은 신사임당은 천추에 변하지 않는 사표(師表)가 될 것이다.

신사임당의 말

기품을 지키되 사치하지 말것이고, 지성을 갖추되 자랑하지 말라!

신사임당의 시

대관령은 넘어서 친정을 바라보다

늙으신 어머님을 고향에 두고

외로이 서울길로 가는 이 마음

돌아보니 북촌은 아득도 한데

흰구름만 저문 산을 날아 내리네

어머님 그리워

산 첩첩 내고향 천리언마는

자나깨나 꿈속에도 돌아가고파

한송정 가에는 외로이 뜬 달

경포대 앞에는 한 줄기 바람

갈매기 모래톱에 헤락 조이락

고깃배들 바다 위로 오고가려니

언젠가 강릉길 다시 밟아 가

색동옷 입고 앉아 비느질할꼬

후손과 작품

사임당의 자녀들 중 그의 훈로와 감화를 제일 많이 받은 것은 셋째 아들 이(珥)이다. 이이는 그의 어머니 사임당의 행장기를 저술하였는데, 그는 여기에서 사임당의 예술적 재능, 우아한 천품, 정결한 지조, 순효(純孝)한 성품 등을 소상히 밝혔다.

윤종섭(尹鍾燮)은 이이와 같은 대성인이 태어난 것은 태임을 본받은 사임당의 태교에 있음을 시로 읊어 예찬하였다. 사임당은 실로 현모로서 아들 이이는 백대의 스승으로, 아들 이우(李瑀)와 큰딸 이매창(李梅窓)은 자신의 재주를 계승한 예술가로 키웠다.

작품으로는 〈자리도 紫鯉圖〉 ·〈산수도 山水圖〉 ·〈초충도 草蟲圖〉 ·〈노안도 蘆雁圖〉 ·〈연로도 蓮鷺圖〉 ·〈요안조압도 蓼岸鳥鴨圖〉와 6폭초서병풍 등이 있

업적

1. 효성이 지극하고 지조가 높았으며 어려서부터 경문(經文)을 익히고 문장·침공(針工)·자수(刺繡)에 능했으며, 특히 시문(詩文)과 그림에 뛰어나 여러 편의 한시(漢詩) 작품이 전해진다.

2. 또한 안견(安堅)의 영향을 받은 화풍(畵風)은 여성 특유의 섬세 정묘함을 더하여 한국 제일의 여류화가라는 평을 듣는다. 산수(山水)·포도·풀·벌레 등을 잘 그렸다.

3. 자녀교육에도 남다른 노력을 기울여 현모양처(賢母良妻)의 귀감(龜鑑)이 되었다.

율곡이이라는 걸출한 유학자를 길러낸 현모양처의 여성이다

▲ 신사임당 그림

고려 건국공신인 신숭겸의 18세손 신명화와, 강릉의 참판 출신 최응현의 손녀 이씨 부인 사이에서 1504년, 신사임당이 태어났습니다. 다섯 딸 중 둘째로 세상의 빛을 본 신사임당은 외가인 강릉지역에서 나고 자랐습니다. 당시 사임당은 어머니와 할머니와 함께 오죽헌에서 시, 그림, 글씨를 전수받았습니다. 조선중기까지만 해도 결혼 후 여성의 거주지를 중심으로 생활했기 때문에 이는 낯설지 않은 문화였습니다.

신사임당의 본명은 신인선이고, 사임당은 호입니다. 스스로 지은 ‘사임당’이란 호에는 태임을 본받는다는 의미를 담았는데요. 태임은 고대 주나라 문왕의 어머니이자 뛰어난 부덕의 소유자였습니다.

신사임당은 7세부터 스스로 그림을 그렸고 뛰어난 화가로 유명한 안견의 몽유도원도, 적벽도 등을 따라 그렸습니다. 특히 풀벌레와 포도를 잘 그려서, 치마에 포도물이 들어 어쩔줄 몰라하는 여인에게 포도를 그려주었다는 신사임당 그림 일화도 있죠.

▲ 신사임당 사진, 율곡이이 사진

1522년 사임당이 21세 되던 해에는 이원수와 결혼하고 2년 후부터 아들 선, 딸 매창, 율곡 이이를 낳으면서 4남 3녀의 어머니가 돼요. 그 때까지도 외가에서 생활하였으며, 38세 때 시집에 정착해요. 아들이 없어 더 외가에서 지낸 경향이 있으며, 부친상을 당한 후에도 친정에서 3년 상을 마친 후에야 서울로 올라왔어요.

그리고 48세에 남편이 수운판관이 되면서 평안도로 살림을 옮겼을 때 갑자기 세상을 떠났어요. 기록상에 아팠다는 얘기가 있는 것으로 보아 건강하지는 않았을 수 있다고 예상되죠. 그 때가 남편 이원수의 나이 51세, 율곡이이의 나이 16세 때였어요. 이이는 어머니의 죽음으로 금강산에 들어가는 등의 방황을 했지만 외할머니의 지극한 사랑으로 보살핌 받았죠.

▲ 신사임당 그림, 신사임당 사진

신사임당 사후 100년이 지났을 때, 보수적 성격을 띤 송시열이 ‘천지의 기운이 응축된 힘으로 율곡이이를 낳았다’며 사임당의 그림을 찬탄했는데 그 이후로 신사임당은 화가나 예술가보다 율곡이이의 어머니로 유명해지기 시작했어요. 현재 신사임당이 가진 모성이 이미지는 18세기에 와서야 형성된 것이죠.

하지만 실제 사임당은 어머니의 역할에서 나아가 효녀로서 부모님을 잘 섬겼던 깊은 인품의 소유자였어요. 게다가 그녀의 그림은 당대뿐만 아니라 현재까지도 인정을 받고 있을 만큼 뛰어난데다가, 시와 글씨까지 찬탄받고있죠. 한 마디로 예술가였어요. 남성의 시각으로 꾸며진 신사임당은 ‘율곡이이의 어머니’라는 인식이 가장 크지만, 실제로는 그 자체로 훌륭한 여성이었던 거죠.

[

도움이되셨길바랍니다^^

출처https://blog.naver.com/jwuackr/140201254750

2019.11.04.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2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파릇파릇한새싹이
중수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이이의어머니고 그림을아주갈그립니다.

심사인당이그린그림에는초충도와산수도와자라도가유명합니다.

2019.12.03.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6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nes3****
초인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인물탐구보고서는 올레포트라는 사이트에서 참고해 보시면 도움되실것으로 판단됩니다. 그쪽에 각종 분야별 참고 자료 및 보고서 예시본이 많은 것으로 알고 있거든요. 그럼 답변이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2020.05.04.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3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삭제된 답변
작성자가 직접 삭제한 답변입니다.
2019.12.21.
4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삭제된 답변
작성자가 직접 삭제한 답변입니다.
2020.01.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