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한국 중국 일본 인구비교
비공개 조회수 3,211 작성일2019.09.16

한국 중국 일본에서 인구는 현재 감소하나요 증가하나요?

그리고 저출산과 고령화 문제가 각각 있나요 없나요??

또 각 나라에서 인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실시하고 있는 정책은 무엇인지도 알려주세요 !!

대만도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당 ㅎㅎ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3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RYU
초인
한국사, 역사학, 남북관계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1. 한국은 아직 증가중입니다. 그러나 증가율이 급격하게 떨어지고 있어서 향후 십 수년 안에 인구감소가 시작될 예정입니다.

2. 일본은 인구가 계속 감소중입니다.

3, 대만은 인구가 아주 조금씩 증가중입니다. 그러나 증가율이 낮아서 한국과 마찬가지로 조만간 인구감소가 본격적으로 시작될 예정입니다.

*중간결론* 일본은 감소중, 한국과 대만은 증가하고 있으나, 몇 년 안에 감소 시작

1. 한국과 대만, 일본 모두 저출산 문제가 심각합니다. 이중에서 현재 한국이 제일 심각하며 세 나라는 전 세계에서 가장 출산율이 낮은 나라들입니다.

2. 한국과 대만은 "고령사회"로써 아직 고령화에 따른 심각한 문제는 나타나고 있지 않으나, 급격한 저출산과 고령 인구의 급증으로 보건복지 제도 관리나, 예산 측면에서 향후 십 수년 안에 많은 문제가 생길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3. 일본은 "초고령사회"로써 전세계에서 고령인구 비율이 제일 높은 나라입니다. 따라서 이미 몇몇 마을은 사라지는 곳도 있으며 인구 부양비 (고령 인구를 부양하기 위한 비용) 부담이 계속 높아져서 연금개혁, 세금개혁 등 사회 전반적으로 문제점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일본이 국가적으로 제일 심각하게 걱정하는 문제중 하나가 높은 고령화에 따른 부담입니다.

*중간결론* 한국, 일본, 대만 모두 고령화 문제를 갖고 있다.

1. 일본은 장관급 부서로써 '인구 1억 유지 총력'이라는 목표로 전담 기관을 만들고 대비하고 있습니다.

출산율이 조금 오르긴 했으나, 세대간의 출산 터울에 따른 효과로 실제 출생아는 최근에도 사상 최초 100만 명 이하로 떨어지는 등 뚜렷한 해결은 아직 못하고 있습니다.

2. 한국과 대만은 관련 부서는 따로 만들지 않았지만, 저출산 고령화의 문제를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관련 정책이나 제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만, (아이를 출산할 때 마다 정부 보조금 지원, 신생아와 유아 인구 교육비 지원, 육아휴직제도를 통한 경력단절 대책 마련이 대표적입니다.) 마찬가지로 효과는 미비합니다.

*중간결론* 한국,일본,대만 모두 고령화에 따른 대비와 정책을 실시하고 있으나, 효과는 미비하다.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2019.09.17.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2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춤 추는 고래
달신
본인 입력 포함 정보

100년후 우리나라 토종한국인이 없을 수도 있을 만큼 (1% 미만으로)출산율이 심각합니다.

(가끔 중국 보도에서 우리나라 출산율이 심각하다고 다룰 만큼 심각합니다.)

우리나라 정치하는 사람들은 뭐하는지?

중국도 노령화와 한자녀 정책으로 인구 감소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3년전부터 두자녀 정책으로 바꿨습니다.

일본과 대만은 노령화가 사회문제입니다.

2019.09.17.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3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먹고놀자
지존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일본도 감소하고 있어요.

중국도 감소하고 있구요. 사실 이번에 코로나로 인한 사망자수와 새로 태어난 수가 안맞아서 이미 망신을 당하고 있죠. 중국 통계는 못믿어요. 개무시해야하는데 아직까지 인구수로 밀어붙여서 세계에서 투자받으려고 합니다.

2021.06.07.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