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서태지, 이재수 고소사건 어떻게 됐나요?
네모 조회수 11,227 작성일2008.07.15

 

이재수씨는 인터넷 방송을 하며 여러 노래를 패러디해 다시 불렀습니다. 인기를 얻어 패러디 앨범까지 발표했구요.

 

그 중 가장 유명한 곡이 서태지와 아이들의 '컴백홈'을 패러디한 '컴배콤'인데요. 서태지가 열받아서 이재수를 표절로 고소했다더군요. (패러디 한 것을 가지고 고소까지 한 서태지가 옹졸해보이지만)

 

이미 몇해전 일인데, 법정공방까지 갔던 그 사건이 어떻게 마무리 되었는지 궁금합니다. 인터넷 기사를 검색해봐도 이재수의 마약사건은 나오는데, 서태지 고소건은 나오지가 않네요.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1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탈퇴한 사용자 답변

서울중앙지법 민사합의13부(이균용 부장판사)는 가수 서태지(본명 정현철·사진)가 음악 저작권 신탁관리단체인 ㈔한국음악저작권협회를 상대로 제기한 저작권 사용료 청구소송에서 원고패소 판결했다고 3일 밝혔다.

서태지는 저작권협회가 자신의 노래를 패러디한 가수 이재수(본명 이형석)의 음반 등을 사후 승인한 것을 계기로 2002년 1월 협회에 계약 해지 의사를 밝혔고 2003년 4월 법원에서 신탁관리금지 가처분결정을 받아냈다. 이에 협회는 2006년 9월 서태지에게 신탁관리계약 해지 의사를 통보했다.

서태지는 저작권협회가 가처분결정을 받은 뒤에도 자신의 저작권을 관리, 음악 사용자들에게 저작권료를 징수했다며 2003년 4월 이후에 징수한 저작물 사용료 4억6000여만원을 반환하라고 소송을 냈다.

재판부는 "방송사를 비롯한 음악 저작물 사용자 등에게 확인한 결과 저작권협회가 가처분결정을 받은 즉시 서태지의 저작물을 사용할 수 없다는 점을 밝힌 것이 확인됐다. 저작권협회가 가처분결정 뒤 서태지 음악의 저작권 사용료를 징수했다는 주장을 인정할 수 없다"고 판결했다.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6&oid=005&aid=0000321173

 

2008.07.15.

  • 채택

    질문자⋅지식인이 채택한 답변입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