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내공70] 부모님의 어린시절가정생활과 지금 우리의 가정생활
정보가 없는 사용자 조회수 10,262 작성일2003.03.26
부모님의 어린시절가정생활과 지금 우리의 가정생활의 달라진점에

대해서 자세히 성실히 빨리 답변해주세요.

한글로 정리 해서 첨부파일로 올려주셔두 좋구요,

암튼 12시 되기전까지 올려주세요 ^-^;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2 개 답변
2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zigf****
중수
본인 입력 포함 정보

60-70년대의 어려웠던 어린 시절을 회상하고, 지금의 어린이들에게는 자신의 부모님의 어린 시절을 보고 들으며 우리나라의 역사를 배울 수 있는 교육의 장이 되도록 하고 싶다고 말하셨다.

임택근 선생님께서 자랑하시는 것은 소품들을 전시하는 세트와 인형들이었다. 실물 크기와 거의 같으며 각 테마의 분위기를 맞게 고증을 참고하여 제작한 세트와, 실지 사람의 약 2/3정도 크기이며 흙으로 빚어서 소조를 한 다음 여러가지 과정을 거쳐 마지막 재료는 마네킹과 같은 재료로서 그 위에 칼라링을 하고 그 시절 분위기를 나타낼 수 있는 옷감과 디자인으로 직접 제작한 300여점의 인형들을 보여주셨다.

전시관을 들어가는 입구는 드라마 "야인시대"에서 봤던 전차가 맞이하였고 건물 안쪽은 약간 어둡기는 했지만 옛날 TV에서 보았던 추억에 소품들이 머리 속으로 스쳐지나갔다.

▲ 학교 다닐때 사용했던 참고서와 학용품, 교과서의 모습
ⓒ2003 임채우
▲ 초등학교 교실의 풍경
ⓒ2003 임채우
TV에서만 보던 60-70년대 초등학교 교실을 실제로 보니 참 재미있었다. 세트에 인형들이 아닌 어린아이들이 있었다면 좀더 사실적이고 재미있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을 하면서 옆쪽에 전시되어 있는 학용품, 교과서, 참고서들을 보면서 예전에 "우리집에서 이거하고 똑같은걸 봤었는데" 라는 생각을 하면서 다른 전시실로 향했다.

▲ 구멍가게 입구들 모습
ⓒ2003 임채우
▲ 등하교때 우리의 입을 즐겁게 했던 과자들
ⓒ2003 임채우
▲ 그당시 분유통과 사이다병
ⓒ2003 임채우
예전 초등학교 때 구멍가게에서 팔던 불량식품들을 모아둔 세트 앞에서 예전 생각을 하면서 구경을 하다 문득 이런 추억이 떠올랐다. 예전에 달고나를 국자에 먹다가 국자를 여러 개 버렸던 기억이 들었다. 그때 그 국자에 먼지 나게 맞았던 기억도 떠올리면서 요즘도 달고나가 있을까 하는 생각을 하면서 전시해놓은 것들을 한번 먹어봤으면 하는 생각도 들었다.

상점에는 예전에 빨대 속에 포토당 과자를 넣어서 손바닥으로 돌려서 녹여먹던 생각이 났다. 짧은 것부터 긴 것까지, 예전에 용돈 숨겨서 먹던 기억이 새롭게 생각이 나는 시간이었다. 상점에는 예전에 판매되던 사이다병, 분유통, 그리고 못난이 인형까지 없는게 없었고 판매하는 곳이 있다면 당장이라도 사서 먹어봤으면 하는 생각이 간절했다.

▲ 선거용 포스터
ⓒ2003 임채우
▲ 나무로된 가로등과 지볖에 항상있었던 시멘트로된 쓰레기통
ⓒ2003 임채우
상점을 돌아서는 예전에 담 밑이나 벽에서 흔히 볼 수 있었던 나무로 된 전봇대, 시멘트로 만들어졌던 쓰레기통 등 예전 우리 주위에서 흔히 볼 수 있었던 물품들이 나를 즐겁게 했다.

▲ 만화방의 모습
ⓒ2003 임채우
▲ 종로 이발소의 모습. 의자에 나무판자를 받친것이 재미있게 보인다.
ⓒ2003 임채우
만화책방과 이발소를 보면서 예전에 만화방에서 코믹스를 보고 어머니지갑에서 돈을 몰래 훔쳐다가 보았던 기억, 돈이 없어진걸 알고 나를 찾아 만화방을 돌아다니셨던 어머니의 모습, 키가 작아서 나무판자를 올리고 이발을 했던 기억 그때 이발사 아저씨의 현란한 가위질 솜씨를 보면서 감탄사를 연발했던 모습이 떠오르기도 했다.

▲ 우리들이 생활하던 방안의 풍경.
ⓒ2003 임채우
▲ 예전 재래식 부엌
ⓒ2003 임채우
▲ 가로등 아래 상품선전 포스터
ⓒ2003 임채우
이발소를 지나 우리가 생활했던 안방과 재래식 부엌이 보였다. 연탄불을 꺼트려서 번개탄으로 불을 다시 살리거나 늦은 밤 옆집에서 연탄불을 빌리셨던 어머니의 모습을 떠올리기도 했고 따뜻한 아랫목에 앉아서 흑백 TV를 보던 기억도 재미있었던 모습으로 기억이 된다.

▲ 다이얼식 전화기들.
ⓒ2003 임채우
▲ 상고다니던 누나들이 많이 사용하던 타자기. 빨간색 리본먹지가 인상적이다.
ⓒ2003 임채우
▲ 그 당시의 잡지들과 우표들.
ⓒ2003 임채우
동네에 몇 대 없었던 전화기와 상업고등학교를 다니던 누나가 사용하던 타자기 그리고 예전에 성인잡지로 유명했던 "선데이 서울"과 "오늘의 한국"등등의 잡지와 우표들이 전시되어있던 세트를 보면서 예전에 삼촌이 보시던 "선데이 서울" 잡지를 훔쳐다가 부모님 몰래 봤던 기억 그리고 그 잡지를 친구들하고 돌려보다가 선생님께 걸려서 교무실에서 벌을 섰던 기억들이 생각나는 시간이었다.

▲ 젊은이들의 데이트장소였던 "약속다방" 입구
ⓒ2003 임채우
▲ 그 당시 젊은 여자들을 사로잡았던 DJ.BOX
ⓒ2003 임채우
예전에 젊은 연인들이 자주 들러서 차를 마시던 약속다방이 나를 반겨주었다. 예전 1992년도 MBC드라마 아들과 딸에서 "종말이" 곽진영의 마음을 흔들어놓았던 DJ의 모습도 생각나게 했고 통기타와 DJ가 음악을 틀어주던 DJ. BOX도 예전 모습 그대로 만든 것이 재미있었다.

▲ 급전이 필요했던 사람들을 위한 전당포
ⓒ2003 임채우
▲ 빨간마후라의 포스터와 그당시 흑백 사진들
다방 옆에는 예전에 급전이 필요해서 있던 물품들을 주고 돈을 빌려쓰던 전당포의 모습과 그 당시 유명했던 영화인 빨간마후라의 포스터와 그때의 사진들 그리고 여러가지 영화포스터를 보면서 지금의 영화포스터와 어떻게 다른지에 대해서도 재미있게 구경을 할 수 있는 시간이여서 좋았다.

3월중으로 확장공사를 끝내고 좀더 많은 수집품들로 전시를 계획중인 임택근 선생님께서는 각박해져 가는 현실과 눈 코 뜰 새 없이 바쁜 현실 속에서 잠시 동안이라도 자신의 과거를 회상하며 어린 시절 천진스럽고 순박했던 기억들을 떠올리며 꾸밈없이 웃는 관람객들의 행복한 모습과, 자신의 키 만한 인형들과 대화라도 나누듯이 신기해하며 바라보는 유치원생과 초·중고교생들의 진지한 표정과 흥미로운 눈빛들은 단순한 볼거리만 제공하는 것이 아니다.

우리나라의 산 역사를 체험케 하는 "교육의 장"이라는 생각에 커다란 책임감을 느낀다면서 60-70년대 소품들과 근·현대사 쪽의 소품들을 모아 정립을 목적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추억의 그 시절"을 회상 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면서 앞으로 더 많은 테마의 세트와 소품들을 제작 수집하여 많은 사람들이 보고 즐길 수 있도록 하겠다며 앞으로 많은 관심을 보여주시고 지켜봐 주셨으면 좋겠다고 하셨다.

2003.03.28.

  • 채택

    질문자⋅지식인이 채택한 답변입니다.

  • 출처

    오마이뉴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age1****
영웅
본인 입력 포함 정보
부모님의 어린시절..
시대가 시대인만큼 지금처럼 컴퓨터 tv 등등 흔한것은 없었다.
그때는 동네친구들과 어울려다니면서 공기 축구 여러놀이를하였지만
지금은 혼자놀기를 좋아한다.
컴퓨터가있기때문에
그리고 입시전쟁 그때도있었겠지만 지금처럼심하지도 않았고,
그때는통금이있어서 (통행금지)12부터인가1시부터인가 밖에다니면 간첩으로 몰린다.

그때의 직업은 서비스가 아닌 주로 농사일~

2003.03.27.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