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기사 다음기사
UPDATE 2024-04-26 13:13 (Fri)
로그인
phone_iphone 모바일 웹
위로가기 버튼
chevron_right 정치 chevron_right 국회·정당
일반기사

여성의무공천할당·전략공천·비호남연대…전북총선 변수는

이해찬 기자간담회서 전북 총선 변수로 작용할 요소 많이 나와
“여성의무공천 30% 최대한 반영” 전주갑 김윤덕·김금옥 운명 변수
“사고지역외 추가 전략공천 논의” 전북 선거구 중 대상지역 관심사
박지원의 수도권 비호남 세력 연대…‘호남당’ 벗어날 수 있는 야권의 돌파구

16일 열린 이해찬 당대표 기자간담회에서는 올해 전북 총선판의 변수로 작용할만한 요소가 많이 거론됐다.

이 대표는 이날 “여성의무공천비율 30%를 최대한 반영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밝힌데 이어, 전북과 같은 권역별 전략공천 방향에 대해서도 “추후 최고위에서 논의하겠다”고 말했다.

또 대안신당 박지원 의원이 제안한 비호남지역 연대에 대해서는 “바람직하지 않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들 요인이 전북 총선에서 어떻게 변수로 작용할 지 짚어본다.

 

여성의무공천

여성의무공천 30% 적용여부는 전주갑 후보인 김금옥 전 청와대 시민사회 비서관과 김윤덕 전 국회의원의 희비가 엇갈릴 수 있는 사안이다.

현재 김윤덕 전 의원은 김금옥 전 비서관보다 상대적으로 조직력이 앞선다고 평가받고 있다. 도의원들과 시의원들의 탄탄한 지지를 바탕으로 ‘권리당원 50%’ 경선룰에 유리한 위치를 선점하고 있다.

그러나 민주당이 여성 30% 의무공천을 전주갑 혹은 호남권역에 적용하면 김 전 비서관이 공천에서 유리한 고지를 점하게 된다. 김 전 비서관은 전북에서 유일한 민주당 여성후보로 공천을 받을 확률이 높아진다.

또 김 전 비서관은 전국대학생대표자협의회 1기 세대로 이인영 원내대표와 가깝다.

 

전략공천

민주당은 이해찬 당대표 등 불출마를 선언한 의원들의 지역구 13곳을 전략공천 지역구로 정한 뒤, 전북 등 권역별 전략공천 방향은 아직 정하지 않은 상황이다. 이 대표는 이날 “사고지역 불출마 지역, 경쟁력이 없는 지역을 토대로 17일 최고위에서 논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당의 이 같은 방침이 전북 10개 선거구에 어떻게 적용될지 관심이 모아진다.

현역 의원이 2명이고 민주당 후보가 많은 이유로 대부분 지역이 경선이 치러질 가능성이 높지만, 야권에 비해 경쟁력이 약하다고 분류된 지역이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 일부 후보자들이 선거법문제로 검찰과 경찰의 수사대상에 올라있어 추후 상황을 지켜봐야 하는 상황이다.

이와 함께 민주당은 지난 20대 총선 당시 국민의당·새누리당에게 8석을 내준 뒤, 전북을 전략적 판단이 필요한 지역으로 보고 있다.

 

비호남지역 선거 연대

비호남지역 선거연대는 호남이 아닌 지역에서 민주당·대안신당 등 범진보 진영이 연합해야 한다는 주장으로, 대안신당 박지원 의원이 여권을 상대로 제안했다.

이 대표는 이날 “인위적인 연대는 바람직하지 않다”고 선을 그었지만, 제3지대 신당창당을 모색하는 야권입장에선 정치공학적인 연대가 필요한 상황이다. 전국 득표율이 3%를 넘어야 연동형비례제에 의한 비례의석수를 배정받을 수 있는데, ‘호남’이라는 지역색이 강해 3%를 넘기기 힘들기 때문이다.

또 인재영입과정에서 전북·광주·전남뿐만 아니라 비호남, 진보와 함께 중도를 포섭하기 위해서는 전국정당화할 수 있는 활로가 필요한 상황이다.

대안신당과 민주평화당 일부 관계자는 “비호남지역 선거연대는 선거분위기가 더 무르익고 한국당-새로운보수당의 합산 지지율이 민주당보다 높은 상황이 지속된 상태에서 나왔어야 하는데 조금 일찍 나온 감이 있다”며“추후 상황을 지켜봐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4·15 총선 #4·15 총선 변수
다른기사보기

개의 댓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0 / 400
정치섹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