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체질량 지수 35인경우 고도비만수술 후 식이조절 문의, 고도비만 해결방법 궁금합니다...
비공개 조회수 1,319 작성일2010.10.21

체질량지수 35 인 경우 고도비만에 수술 후 감량 효과와 식이조절 궁금합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162cm, 몸무게는 96kg 여자이구요. 나이는 28살입니다.

고도비만에 대해서 알아보니.. BMI 지수가 35 이상일 경우에 해당이 된다고 하더라구여.

제가 계산을 해보니..저는 36.718....이 나오더라구여. 이런거 저런거 계산 안해봐도..딱 봐도 뚱뚱합니다.... 제가 남자였으면 덜 고민했겠지요?. 지금 너무.. 괴롭습니다.

그래서.. 의학의 힘을 빌리고 싶습니다. 운동.. 버겁습니다.

노력이 필요한건 알지만.. 버겁습니다. 식이 조절은 더 더욱 어렵구요.

제가 이 고도비만에서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세요 ..많이 바라지 않습니다.

통통 정도만되도 좋겠습니다.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1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한상문
전문의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의사협회 네이버 지식인 고도비만 외과 전문의 입니다.

 

2010년 개정된 아시아태평양비만대사수술학회의 수술 적응증에 의하면 체질량지수가 35이상인 경우

고도비만 수술의 적응증입니다.

 

고도비만인 경우 수술적 치료 이외의 운동요법, 식이요법등은 거의 실패합니다. 이에 체질량지수가 35이상인 경우 수술을 시행하도록 치료 방침이 정해져 있습니다.

 

귀하의 경우 체질량지수가 36.7이므로 수술의 적응증이 됩니다.

현재 나이가 제공된 정보에 의하면 36입니다. 여자분이시구요. 미혼 ?

수술전 검사가 중요하나 만약 고도비만과 동반된 질환의 정도가 거의 없다면 랩밴드술을,  동반된 질환이 있다면 위절제술을 권하고 싶습니다.

 

또한 미혼이시라면 결혼 후의 임신과 출산을 하셔야 하기 때문에라도 위절제술과 위밴드술을 권해드립니다.

 

고도비만 수술의 종류에 대해 잠깐 언급하면

고도비만 수술은 현재 위밴드술, 위절제술, 위우회술이 있습니다.

위밴드술은 현존하는 수술 중 가장 안전한 수술 방법입니다. 수술방법이 우선 가장 간단하기 때문입니다. 수술시간이 길지 않고 간단하기 때문에 합병증이 발생할 확률도 가장 적습니다. 위의 상부에 위밴드를 설치함으로써 음식물이 내려가는 통로를 좁게하여 음식양을 조절하는 수술입니다.  그렇지만 시간이 지나면 밴드와 관련된 합병증으로 재수술을 할 수도 있다는 것과 이물질을 안에다 넣고 있어야 한다는 것이 단점입니다.

위절제술은 위를 약 20-25% 정도 남기고 제거하는 수술로 수술 효과가 위밴드술 보다 좋으며 수술 후 대사질환의 치료 효과가 좋습니다. 그러나 위를 자르기 때문에 자른 부위의 누출에 대한 합병증 발생 위험이 있습니다. 이에 수술 후 입원기간이 위밴드술 보다는 1-2일 정도 길다는 것이 단점입니다.  

현재 의뢰자의 체질량지수를 볼때

수술의 안정성을 추구하자면 위밴드술을 , 치료효과 입장을 보면 위절제술을 선택하시는 것이 옳은 판단이며 위우회술을 할 정도의 체질량지수는 아니라고 판단됩니다.

현재 수술 자체에 대한 보험적용은 되고 있지 않습니다. 그러나 고도비만과 동반된 질환이 있는 경우 수술전 검사에 대해서는 보험적용이 되고 있습니다. 고도비만 수술은 수술 전 검사가 중요하며 위내시경, 간초음파검사, 심장검사, 폐검사등이 꼭 필요합니다. 수술전 검사를 통하여 정확한 환자의 건강상태를 파악하여 수술 방법을 선택해야한다는 것입니다.

수술을 신중하게 결정하시고 결정하셨다면 수술을 통하여 현재까지 누리지 못했던 새로운 경험을 누리시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10.10.21.

  • 채택

    질문자가 채택한 답변입니다.

본 답변은 참고용이며, 답변을 제공한 개인 및 사업자의 법적 책임이 없습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