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포고등학교

이 문서는 개별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또는 특수학교 및 유사한 교육 기관 관련 내용을 다룹니다.

다음에 해당되는 서술은 금지되어 있으며 이에 위배되는 내용을 작성할 시 문서 훼손으로 제재될 수 있습니다.

  • 학교간 우열이나 서열을 확정·조장하는 서술
  • 학교 내 특정 임의 단체(급식, 매점 등)에 관한 서술
  • 언론에 보도되지 않은 학교 관련 사건·사고에 관한 서술
  • 학교 내의 교사 및 학생 등 비공인에 관한 서술
  • 기타 편집지침에 어긋나는 불필요한 서술
부산광역시 남구의 고등학교
대양전자통신고등학교대연고등학교부산세무고등학교동천고등학교문현여자고등학교
배정고등학교부산경영고등학교부산공업고등학교부산중앙고등학교부산항만물류고등학교
분포고등학교성지고등학교예문여자고등학교한국조형예술고등학교한얼고등학교
파일:분포고 전경.png

지금은 인조잔디 운동장이 깔려있다.

파일:분포고 교표.png
한글분포고등학교
한자盆浦高等學校
로마자Bunpo High School
개교2003년 3월 4일
교훈바르게 의좋게 성실하게
교화동백
교목해송
성별남녀공학
유형공립 일반계 고등학교
학생 수716명
(2016. 4. 1.)[1]
교직원 수79명
(2016. 4. 1.)[1]
주소부산광역시 남구 분포로 57(용호동)

학교 홈페이지

1 개요

부산광역시 남구 용호1동에 있는 공립 일반계 남녀공학 고등학교이다. LG메트로시티 단지 내부에 위치한 고등학교이며 LG메트로시티의 입주시기에 맞춰 2003년 개교하였다.

1.1 연혁

400px

2 상징

500px
500px
학교 교실에서 창 밖을 보면 횟집들이 모여있는 곳인 섭자리가 보이는데 갈매기가 많이 날아다닌다. 그리고 야자할때 창문열면 장어구이 냄새가 풍겨온다.

2.1 교가

500px

3 특징

용호동 LG메트로시티 단지 내부에 있는 고등학교인 만큼 처음에는 LG메트로시티 학생들을 위해 개교한 학교였다. 개교 초반에는 대연고등학교 수준으로 성적이 높은 고등학교였고,[2][3] 지방 학교치고는 성적이 너무 높아서 학생들이 내신 관리를 의식해[4] 기피하기 시작했다. 고등학교 진학이 뺑뺑이를 돌려서 이루어진다고 해도 학생들의 희망학교를 우선적으로 고려하기 때문에 아예 희망자체를 안하게 되었다. 그러다 점점 타 지역 학생들도 등교할 수 있게 되었고, 질이 점점 떨어지고 소문이 나빠지기 시작했다.[5] 그래도 아직 부산에서 일반계 상위권에 드는 고등학교이며 진학한 대학교들을 보면 진학은 잘 시키는거 같다.

총 한 학년당 8개의 학급으로 남자 1반~4반 여자 5반~8반으로 구성되어 있다. 남자반/여자반의 수업을 듣는태도 차이가 엄청 심한건 덤 성적 차이도 그래서 남녀 합반을 건의합니다!! 과연 2016년 전학년+교직원 및 학부모 설문조사결과 반대가 70%여서 무산됨 3학년의 집단반대

4 학교 시설

500px
500px
학교 배치도.

2003년 개교한 학교이다.

2012년 교과교실제 시범 운영학교로 지정돼 대규모 리모델링을 거치게 되어 시설은 나름 깔끔하며 좋은 편이다. 보충수업(8~9교시)과 야자를 제외한 정규수업(1~7교시)때 교실이동이 이루어지며, 쉬는시간마다 전교생이 교실밖을 떠나 각자의 교실을 찾아다니는 장관이 펼쳐진다. 아침 1교시부터 7교시까지 매 시간마다 하루에 총 7번(아침조례 후에도 1교시 수업을 듣기위해 교실이동을 한다.) 교실을 옮겨다니는건 엄청난 고역인데, 이때문에 학생회나 학급회의가 열릴때마다 '교과교실제 폐지'안건이 나온다. 하지만 교과교실제 시행에 든 예산이 어마어마하다는 이유로 폐지가 안되고 있다. 다만 3학년의 경우 교과교실제 실시 초기에는 이동수업을 했었지만 현재는 교실을 고정시켜놓았다.

교과교실제 운영으로 한 교실을 수십명이 돌아가며 쓰기 때문에 사물함이 교실 내에 위치하지 않고 각 층마다 건물의 중앙에 있는 '홈베이스'라는 구역에 사물함을 몰아놓았다.사물함뿐만 아니라 쿠션달린 의자도 있어 쉬는시간마다 학생들이 누워서 잔다
일반적으로 3~4개의 교실이 공동으로 사용할 수 있는 미디어 스페이스가 있다. 2층 미디어스페이스에는 테이블, 3층 미디어스페이스에는 사각형 모둠책상과 쿠션달린 의자여기에서 자기도 한다, 4층 미디어스페이스에는 컴퓨터, 5층 미디어스페이스에는 원형 테이블이 있다. 가끔씩 4층에서 게임하다가 걸리는 경우가 있다.

교실 전체가 LED조명을 사용하고 있고, 2014년에 대부분의 에어컨을 교체하였다. 교체한 에어컨 바람이 너무 세다는 의견이 있어 에어컨 바람막이 필터까지 세심하게 추가로 붙여놓았다.에어컨 틀면 이 필터에서 물떨어짐

2012년 대규모 리모델링 후 대부분 교실에 전자 칠판이 달리게 되었으며 80인치짜리 화면에서 나오는 보이지 않는 전자파에 우린 다 망했어요전자칠판을 이용하기 위한 데스크탑 PC 역시 각반마다 설치되어있다. 코어2듀오이지만 모니터만은 학교치곤 좋은 삼성 24인치 와이드 모니터(16:9)를 쓰고 있다(505호만 모니터가 깨져서 구식 4:3모니터를 쓰고있다). 이 컴퓨터들에는 비밀번호가 걸려있지만 대부분의 학생이 비밀번호를 알고있어 필요할 때 종종 사용하곤 한다.

5 학교 생활

5.1 학생회

5.2 주요 행사

공립학교이다 보니 잡다한 행사가 많은 편이다. 1,2학년들을 수시로 강당에 소집하는데 3학년은 방학식이나 개학식, 졸업식이 아니면 거의 불려가는 일이 없다.

  • 2015년 고2 수학여행은 제주도에 태풍이 와서 학생들은 공항까지 와있는데 비행기가 결항이 되어서 그냥 집으로 갔다... 그리고 정상수업 했다 카더라(...) 사실 다음날부터 정상수업했는데 급식준비가 안되서 전학년이 도시락을 싸오거나 시켜먹는 진풍경이 벌어짐 결국 2015년 9월 21일로 일정을 조절하여 수학여행을 무사히 마치고 돌아왔다.
  • 다른 학교에서 주요 행사로 취급되는 경시대회같은 경우에는 선행학습 규제를 받기 때문에 3학년만이 대회를 치르게 된다.

6 트리비아

  • 인근의 남부운전면허시험장에서는 도로주행 코스로는 이 일대를 지나간다.
  • 남향으로 지어진 건물이라서 여름엔 시원하고(?) 겨울엔 따뜻하다.
  • 서쪽 창으로는 광안대교마린시티, 광안리 일대의 전경이 보인다.(밥 먹으러 갈 때 마다 풍경 감상.)
  • 2007년경 GS하이츠자이 아파트 공사와 함께 진행된 용호만 수면매립사업 이전에는 학교 바로옆에 바다가 있어서 바람이 많이불어 겨울에 급식을 먹으려고 기다리고 있으면 무지 추웠다. 축구하다 바다에 공이라도 넘어가면... 현재는 수면매립사업이 완료되면서 완전히 매립이 되어서 땅 가운데 학교가 있는지라 바람이 심하지는 않다.
  1. 1.0 1.1 학교 알리미 기준
  2. 일설에는 학평 성적이 서울 강남권 수준이라는 말도 있었다.
  3. 개교 초기에는 서울대 법학대학 입학생도 있었고, 이후에 서울대 의과대학, 서울대 경영대학 입학생도 몇 배출하였다.
  4. 2005 학년도 신입생, 즉 89년생 부터는 내신 등급제가 시행되어 학교내 내신 경쟁이 치열해졌다. 그래서 학력 수준이 낮은 학교가 인기를 얻게 된 것이다.
  5. 지식인에서 보면 분포고에 대한 주위 지역 학생들의 평판은 그리 좋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