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러시아 하고 전통풍습이나 언어.문화 등이 비슷한 나라들은 어떤 나라들이 있나요?
비공개 조회수 1,647 작성일2017.10.16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1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단푸른사과
초수
본인 입력 포함 정보

러시아와 문화교류의 특이점을 생성하려면 인접국이 우선이겠죠?

(목차)

1. 소련과 러시아 인접국들

2. 러시아 문자와 문화와 종교의 연관성

3. 러시아 구성 인종들.

소련

역사적으로 공산주의 이념으로 똘똘 뭉친 인접국을 묶어 연방국가 개념이 탄생했는데 이름은 소련 입니다. 소비에트 유니온의 약어로 한국에서는 "소련" 이라고 표기 했죠. 네이버 두산백과 참고하여 자세한 요약정보를 보시라고 붙여 놨습니다. 이후 인접국 사진 표기 합니다. (소련 사진은 나무위키 참조 했습니다.)




소련: [Soviet Union, 蘇聯 ]

요약 1922∼1991년 유라시아 대륙의 북부에 위치하는 여러 소비에트 사회주의공화국으로 구성된 최초의 사회주의 연방국가.


정식 명칭은 소비에트 사회주의 공화국연방(Union of Soviet Socialist Republics:USSR). 동유럽에서 북아시아 및 중앙아시아에 걸친 광대한 영역을 차지, 유럽에서는 노르웨이·핀란드·폴란드·체코·슬로바키아·헝가리·루마니아와, 아시아에서는 터키·이란·아프가니스탄·중국·몽골·한국과 국경을 접하였다. 구성체는 러시아·우크라이나·벨라루스·우즈베크·카자흐·아제르바이잔·몰다비아·키르키스·타지크·아르메니아·투르크멘·그루지야·에스토니아·라트비아·리투아니아의 15개 공화국이다. 소연방에 혼재한 많은 소수민족에게는 공화국 안에서 자치가 허락되었는데, 연방에는 20개의 자치공화국, 8개의 자치주, 10개의 민족관구가 있었다. 러시아인·우즈베크인·타타르인 등 약 130개 민족이 살고 있는데 대부분이 유럽계 민족이며, 아시아계 민족도 소수 포함되었다. 각 민족은 민족어와 공용어인 러시아어를 사용하였다.


1917년 11월 7일의 혁명으로 세계 최초의 사회주의 국가가 성립됨에 따라 로마노프왕조의 군주를 차르(황제)로 하는 제정국가(帝政國家)가 무너졌다. 혁명정권은 1918년부터 1922년까지의 내정에 간섭하려는 외국과 전쟁을 치르는 한편, 국내 적대세력의 내란을 진압하고, 1922년 12월 소비에트 연방을 결성하였다. 그뒤 새 공화국의 가입으로 15개의 공화국이 공산당 일당독재에 의한 강력한 중앙집권의 연방을 이루었다.


1924년에 레닌이 죽자 스탈린이 소련의 지도자가 되었는데, 1928년부터 제2차 세계대전 때까지 세 차례의 5개년 계획을 실시하여 국민경제의 사회주의화와 공업화가 병행되었으며, 농업은 집단화되었다. 소련이 가진 강대한 군사력과 경제력은 5개년 계획을 통하여 형성되었다고 할 수 있다. 1934년 말부터 1938년까지의 대숙청을 통하여 스탈린 독재정권을 확립, 개인의 자유와 정치적 발언을 봉쇄하였다. 제2차 세계대전으로 소련은 막대한 손해를 입었으나, 대전이 끝난 뒤 동유럽과 아시아에서 사회주의 국가들이 생겨남에 따라 소련은 그 지도국이 되었다.


1953년 스탈린이 사망하고, 말렌코프와 불가닌을 거쳐 1958년 2월에 흐루쇼프가 수상이 되었다. 1956년 2월에 개최된 제20회 당대회에서는 개인숭배에 대한 비판이 일어났으며, 소비에트 사회주의 체제하에서의 개인적·정치적 자유의 회복이 큰 의제가 되었다. 1964년 10월에는 흐루쇼프 대신에 코시긴이 수상이 되었으며, 브레즈네프 당서기장, 포드고르니 최고회의간부회의 의장과의 집단지도제인 트로이카(三頭政治) 체제가 형성되었다.


1985년 고르바초프의 등장과 함께 이른바 페레스트로이카 및 그라스트노스트를 기초로 한 일련의 개혁정책의 여파로 자유화물결이 일어 1989년 동·서독이 통일되는 등 공산주의 국가들이 시장경제를 지향하게 되면서 보다 급진적인 개혁의 소리가 높아갔다. 1991년 보수파의 쿠데타가 발생, 이를 무력화시킨 옐친이 보다 급진적인 개혁을 단행하게 되었고, 1991년 공산주의 포기와 공산당 해체를 계기로 각 공화국이 독립을 강행함으로써 급속히 붕괴되었다.


연방 해체 후 에스토니아·라트비아·리투아니아 등 발트3국을 제외한 12개 독립공화국이 1992년 1월 1일을 기해 독립국가연합(Commonwealth of Independent States:CIS)을 형성함으로써 소련은 정식으로 해체되었다.

-두산백과 소련부분 인용-



소련 외에 내륙 인접국은 중국, 몽고, 북한, 해상으로 사할린을 접한 일본 알래스카를 돈주고 양도한 미국 그 옆에 캐나다, 북극해로 인접한 북유럽의 아이슬란드, 아일랜드 잉글랜드 , 스칸디나비아 반도3국 스웨덴, 핀란드, 노르웨이 발트해와 인접한 덴마크, 독일(소련 당시 동독분할 기준 인접국은 서독)이 있습니다.








질문 요점은 언어 문화등이 비슷한 나라니까 범주를 넓게하면 동유럽과 발칸반도 지역 나라로 확장되어 갑니다.  폴란드 · 체코슬로바키아 · 헝가리 · 유고슬라비아 · 루마니아 · 불가리아 · 알바니아 등 동유럽과 발칸반도 지역의 나라들까지도 문화는 연계성이 있습니다.


이들 여러 나라에서는 각기 다른 역사와 독자적인 문화를 배경으로 특색 있는 문학을 낳고 있어 넣기도 제외하기도 애매하네요. 서력 1200년대 전후하여 징기스칸 몽고부족이 통합하면서 세력을 기마부대 중심으로 동유럽까지 진출하는 가운데 세력 영향권이 러시아 소련 영토에 대부분 걸쳐 있었기 때문에 당시 중앙아시아에 거주하고 있던 백인민족 훈족이 몽고족 침략에 밀려 민족이동이 유럽으로 유입되면서 도미노 현상이 일어나 동유럽에 거주하던 민족까지 스페인 지역까지 넘어 가게 되죠.


문화 중에 중요한 종교를 빼 놓을 수는 없을 겁니다. 로마시대 후반기 로마는 서로마 동로마로 분할되죠. 현재 터키의 이스탄불은 당시 콘스탄티노플로 동로마제국의 수도였습니다. 이때 종교가 현재의 러시아로 전파되는데 현재의 러시아 동방정교 입니다. 동로마 정교의 러시아 지역 선교활동을 위해 새로운 문자를 고안하는데 성경에 쓰여진 라틴어문자가 그때 러시아지역으로 전파되어 현재의 러시아 키릴문자를 태동하게 됩니다. 현재 러시아 문자의 근간은 당시 성경문자를 기초라는게 학설의 다수설 입니다. (33개의 알파벳으로 구성된 키릴문자 사진)



따라서 현재의 터키국의 지역 문화도 러시아의 문화에 영향을 미쳤다고 볼 수가 있습니다. 징기스칸 역사를 배경으로 몽고의 영향도 무시하지 못하겠죠?


러시아를 상징하는 인형 마트료시카 사진 입니다.



러시아 영토크기는 세계1위로 민족은 185개의 민족으로 방대 합니다. 현재 러시아에는 여러 공화국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러시아의 인구는 약 142,257,519명으로 세계 9위입니다. (정보출처:CIA The World Factbook 2017.07.)


총인구는 1993년부터 감소세라고 하며, 아래의 종족별 총인구수가 위보다 많은 것은 체첸분쟁 이전 자료임을 아시고 참고해 주세요.


러시아인 79.83% 약1억6천만명.
타타르족 3.83% 약555만명.
우크라이나인 2.03% 약295만명.
바슈키르인 1.15% 약197만명.
츄바슈인 1.13% 약163만명.
체첸인 0.94% 약136만명.
아르메니아인 0.78% 약113만명.


주요 종족인 러시아인(러시아어: русские, russkiye)은 동슬라브족으로 러시아 연방의 핵심을 이루고 러시아어를 쓰고 주로 러시아와 인근 국가에서 거주하고 있습니다. 또 다른 뜻으로는 러시아의 국민(시민권자)를 뜻하죠. 보통은 동슬라브족의 속하는 러시아 민족을 가리키는 용어로 사용 된답니다.


아르메니아인 외에 그외 소수민족 명단 입니다. 가가우스인, 고려인, 나나이족, 남슬라브족, 네네츠인, 노가이인, 니브히족, 다르기인, 돌간인,동슬라브족,둥간족,라크족,라트비아인,루테니아인,리보니아인,리투아니아인,만시인,모르도바인,몰도바인,몽골족,바시키르인,발트족,벨라인,벱스인,볼가 독일인,부랴트족,불가리아인,비세르맨인,사미인,사할린 고려인,사할린 일본인,서슬라브족,세르비아인,소요트족,쇼르인,슬로바키아인,슬로베니아인,시뱌라크인,아디게인,아바르족,아바자족,아시리아인,아제르바이잔인,알류트족,야쿠트족,에스키모,예벤키족,오로촌족,오로치족,오세트인,우즈벡족,위구르족,유대인,유카기르인,잉구슈인,체코인,축치인,카렐리야인,카자흐족,칼미크인,캄차달족,케레크인,코랴크인,쿠만인,쿠미크족,타지크족,타트족,터키인,텔렝기트족,투바인,투발라르족,퉁구스족,페르시아인,페체네그족,폴란드인,하카스인,한티인,헝가리인,후이족,흑해 독일인.

2017.10.16.

  • 채택

    질문자가 채택한 답변입니다.

  • 출처

    네이버두산백과,위키,나무위키,내뇌,지구본참고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