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김현희(KAL폭파범)가 어떤 이유로 특별 사면으로 풀려났는지 궁금한데..(내공 최강!)
soft**** 조회수 41,801 작성일2003.06.13
궁금한데...

빨리좀 알려주세요..

내공은 죽임니다..ㅋㅋ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3 개 답변
3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si****
지존
번역, 통역, 팝, R&B, 인체건강상식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대법원에서 사형이 확정된 다음 달인 4월, 정부는 김현희를 특별사면하면서

『김현희는 이 사건의 진상을 생생하게 증언해 줄 유일한 생존자로서 수사와 재판이 허위날조된 것이라는 흑색 정치 선전을 분쇄하고 북한 공산집단의 폭력성과 침략적 근성을 입증할 역사의 산 증인이라는 점 등에 비추어 김현희를 대한민국의 품으로 과감히 수용, 조국의 평화통일대열에 동참시키는 것이 국익에 부합한다고 판단했다』고 발표했다.

이것이 이유가 됩니다...

KAL 858기 폭파사건

대통령선거를 약 2주 앞둔 1987년 11월 29일 오후 2시5분쯤 버마 근해인 안다만 해역 상공에서 대한항공 858기가 북한공작원에 의해 폭파돼 탑승객 전원이 사망했다. 탑승객은 중동에서 귀국하던 근로자가 대부분으로 한국인 승객 93명과 외국인 2명, 승무원 20명 등 모두 115명이 탑승하고 있었다.

사건 발생 이틀만인 12월 1일 사고 비행기에 한국 입국이 금지된 ‘요주의 인물’인 일본인 2명이 탑승했었다는 사실이 밝혀지면서 수사는 급진전됐다. 문제의 두 일본인은 '하치야 신이치(본명 김승일)'와 '하치야 마유미(본명 김현희)'라는 여권을 가진 남녀로 이들은 바그다드에서 탑승한 뒤 아부다비 공항에서 내렸으며, 이중 마유미의 여권은 위조여권임이 바레인(탈출로 중간기착지)공항에서 밝혀졌다. 이들은 바레인에서 요르단으로 탈출하려다 위조여권 적발로 체포되자 담배 속에 숨겨둔 독극물을 삼켜 자살을 기도, 김승일은 숨지고 김현희는 중태에 빠졌다.

김현희의 신병은 바레인 당국에 의해 한국으로 인도되어 12월15일 김포공항으로 압송됐다. 김현희는 압송 8일만인 12월 23일 김정일의 지시에 따라 88올림픽을 방해하기 위해 858편 기내 좌석 선반에 라디오와 술병으로 위장한 폭발물을 놓고 내려 공중에서 폭발하도록 했다고 자백했다. 그 후 김현희는 1990년 3월 27일 사형을 선고 받았으나 전향의사 표명과 김정일의 도구로서 이용된 점이 정상참작되어 90년 4월 대통령 특별사면으로 풀려나 안기부 촉탁직원이 됐다.

2003.06.13.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4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탈퇴한 사용자 답변
제가 40대 50대 어른들에게 물어본 결과, 대부분 김현희의 용모 때문이라는 지적이 많더군요.

외모가 뛰어난 사람은 왠지 무죄일 것 같아 보인다... 이것을 후광효과 라고 함다.. 며칠전에 후광

효과에 대한 기사가 신문에도 나고 뉴스에도 난걸로 알고 있슴다..

어른들 말씀이, "김현희는 너무 예뻐서 왠지 피해자같이 보인다. 뒤에서 테러를 시킨 김일성의 희생양

같다" 라고 한결같이 말씀하시더군요.

전형적인 후광효과 같습니다. 온국민이 김현희의 외모에 혹해서 집단 후광효과에 걸린거죠.

2003.06.13.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2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06****
중수
번역, 통역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1990년 김현희 사면 당시, 정부는 '김현희는 분단비극의 유일한 희생자'라고 하며 한국으로의 전향의사 표명과 김정일의 도구로써 이용된 점이 정상참작되어 대통령 특별사면을 해주었습니다. 그때 희생자들의 가족들을 비롯한 시민들은 '김현희 KAL기 사건 진상규명 시민대책위원회'를 통해 부당 사면을 철회하라는 운동을 벌인 바도 있을 정도로 이해하기가 어려운 판결이었습니다. 일부에서는 김현희의 수려한 외모 때문이라는 이야기도 있고, 정치 공작이라는 설도 있습니다.

2003.06.13.

  • 출처

    본인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