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최강욱 전격기소

“입시에 도움 되었으면 좋겠다” 최강욱, 정경심에 문자

유희곤 기자

공소장에 나타난 기소 근거

[검찰, 최강욱 전격기소]“입시에 도움 되었으면 좋겠다” 최강욱, 정경심에 문자

정 교수 아들 인턴 확인서
이메일로 파일 송부받아
자신의 인장 날인 후 답장

‘허위서류 작성’ 죄 안되지만
대학원 입시 활용 인지 정황
검찰 “입학사정 업무 방해”

검찰이 최강욱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52·사진)이 변호사 시절 정경심 동양대 교수(58)에게 정 교수 아들(24)의 법무법인 인턴활동 확인서를 발급해주면서 “입시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는 문자메시지를 보낸 사실을 파악했다. 검찰은 이 같은 증거를 바탕으로 조국 전 법무부 장관(55)과 정 교수 부부 아들의 대학원 입시에 활용될 것을 알면서도 자신 명의로 허위 인턴활동 확인서를 발급해준 혐의로 최 비서관을 재판에 넘겼다.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는 23일 최 비서관을 업무방해 혐의로 불구속 기소했다고 밝혔다. 검찰에 따르면 최 비서관은 법무법인 청맥 변호사였던 2017년 10월쯤 정 교수로부터 인턴활동을 한 것처럼 확인서를 작성해달라는 부탁을 받았다. e메일로 “(정 교수 아들) 조씨가 2017년 1월10일~10월11일 매주 2회 총 16시간 동안 변호사 업무 및 기타 법조 직역에 관해 배우고 이해하는 시간을 갖고, 문서 정리 및 영문 번역 등 업무를 보조하는 인턴으로서의 역할과 책무를 훌륭하게 수행하였음을 확인한다”는 내용의 확인서 파일을 정 교수한테 받아 자신의 인장을 날인했다. 진단서를 제외한 허위 사문서 작성은 형사처벌 대상이 아니다. 최 비서관이 자신 명의로 허위 서류를 작성했더라도 죄가 아니다. 검찰이 적용한 혐의는 업무방해다. 조씨의 2018년 전기 고려대와 연세대 대학원 입학지원서에 해당 경력이 기재돼 조 전 장관, 정 교수와 함께 담당자들의 입학사정 업무를 방해했다는 것이다.

업무방해 혐의를 적용하려면 변호사 시절 최 비서관이 허위 인턴활동 확인서가 조씨의 대학 입시에 활용될 것을 알았느냐를 입증해야 한다. 검찰은 최 비서관이 당시 정 교수에게 “입시에 도움이 됐으면 좋겠다”고 연락하는 등 두 사람이 주고받은 e메일과 문자메시지를 재판에서 공개할 예정이다. 검찰은 공소장에도 최 비서관이 “그 서류로 조씨가 합격하는 데 도움이 되면 참 좋겠습니다”라는 취지로 말했다고 적시했다. 반면 최 비서관은 “조씨가 2017년 1월부터 2018년 2월 사이에 인턴활동이 있었고 활동 확인서를 두 차례 발급했다”고 반박했다.

조씨의 인턴기한 ‘2018년 2월’은 검찰이 조 전 장관·정 교수에게 적용한 사문서위조 혐의와 관련 있다. 조 전 장관 공소장을 보면 조 전 장관 부부는 아들의 2018년 10월 충북대 법학전문대학원 입시를 위해 전년도에 확보한 인턴활동 확인서의 활동기한을 늘리고 최 비서관의 인장은 스캔·캡처해 붙였다.

검찰은 조 전 장관 일가 및 최 비서관이 피의자 진술과 검찰 출석을 거부하던 상황에서 압수수색 등으로 확보한 물적증거로 조 전 장관과 정 교수가 “장시간 인턴활동을 한 경력이 있는 경우 (아들의) 법전원 입시에 유리할 것으로 판단”해 확인서를 위조했다고 본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