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설의 유례와 상차림에 대해서 ...
정보가 없는 사용자 조회수 5,634 작성일2005.02.12
가르쳐 주세요.
근데 설의 유례에요 ? 쪽지엔 유례인데 -_-;;
유래 아니에요 ?? -_-a
그건 상관없다. ㅡㅠㅡ ;;

하여튼 ...

설의 유례와 상차림 좀 가르쳐 주세요.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1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moon****
별신
전통 예절, 의식 7위, 연애, 결혼, 가족행사, 이벤트 18위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설날의 유래:

중국의 역사서인 ‘수서(隨書)’에는 신라인들이 새해의 아침에 서로 예를 차려 축하하고, 왕이 잔치를 베풀며, 일월신에게 절하고 예를 지냈다고 기록하고 있다. 또 ‘삼국사기(三國史記)’에는 백제 고이왕 5년(238) 정월에 천지신명께 제사를 지냈으며, 책계왕 2년(287) 정월에는 시조 동명왕 사당에 참배하였다고 한다. 이때 정월에 조상에게 제사를 지냈다는 것으로 보아 오늘날의 설날과의 비슷하다고 추측할 수 있다.
신라 때에도 정월 2일과 정월 5일이 포함된 큰 제사를 1년에 6번씩 지냈다고 하는데, 이를 보아 이미 설날의 풍속이 생겼을 것으로 짐작된다. 고려시대에는 설이 9대 명절의 하나로 즐겼으며, 조선시대에는 설날을 4대 명절의 하나로 지내, 이미 이때에는 설이 지금처럼 우리 겨레의 큰 명절로 자리 잡았음을 것으로 보인다.

설의 어원:

설은 새해의 첫 시작이다. 설은 묵은해를 정리하여 보내고, 새로운 계획과 다짐으로 다시 출발하는 첫날이다. 그러고 그 어원에 대해서는 대체로 다음 몇 가지 설이 있다.
먼저 "섧다"라는 뜻으로 생각한다. 선조 때 학자 이수광의 `여지승람(輿地勝覽)'에 설날이 '달도일(怛忉日)'로 표기되었는데, '달'은 슬프고 애달파 한다는 뜻이요, '도'는 칼로 마음을 자르듯이 마음이 아프고 근심에 차 있다는 뜻이다. 한 해가 지남으로써 점차 늙어가는 처지를 서글퍼하는 뜻이 있는 것으로 본다.
다음은 '사리다'[愼, 삼가다.]'의 `살'에서 비롯했다 설(說)이다. 각종 세시기(歲時記)들이 설을 신일(愼日)이라 하여 '삼가고 조심하는 날'로 표현하고 있는데 몸과 마음을 바짝 죄어 조심하고 가다듬어 새해를 시작하라는 의미이다.
'설다. 낯설다'의 '설'이라는 말뿌리에서 나왔다는 설도 있는데 가장 설득력이 있다 하겠다. 처음 가보는 곳, 처음 만나는 사람은 낯선 곳이며 낯선 사람이다. 따라서 설은 새해라는 정신적, 문화적 낯섦의 의미로 생각되어 낯 '설은 날'로 생각되었고, '설은 날'이 '설날'로 바뀌어졌다는 말이다.
나이를 말하는 즉 "몇 살(歲)" 하는 '살'에서 비롯됐다는 연세설(年歲說)도 있다. 한국말을 유래시킨 우랄 알타이어계(語系) 중에서 산스크리트어(語) 는 해가 바뀌는 연세(年歲)를 '살'이라고 한다. 산스크리트 말에서 `살'은 두 가지 뜻이 있는데 그 하나는 해가 돋아나듯 '새로 솟는다'는 뜻과 시간적으로 이전과 이후가 달라진다는 구분이나 경계를 뜻하고 있다고 한다. 이 모두 설날의 의미와 관련이 있다. 따라서 이 '살'이 '설'로 바뀌었다고 말한다.
이 밖에 한 해를 새로이 세운다는 뜻의 "서다"라는 말에서 시작되었다는 설도 있다.
설' 또는 '설날'을 가리키는 한자어는 "정초(正初), 세수(歲首), 세시(歲時), 세초(歲初), 연두(年頭), 연수(年首), 연시(年始)" 등이 있다. 하지만 그 한자말들은 ‘설날’만큼 정감어린 말이라 할 수 없을 것이다. 또 설날 아침을 뜻하는 한자말 '원단(元旦), 원조(元朝), 정조(正朝), 정단(正旦)"등은 차라리 ‘설날 아침’보다 정겹지는 못하다.(이상 펌)

&&& 질문에서의 "상차림"은 차례상 차림을 말씀하시는지요?

차례상차림(제사상차림):

1).주자가례(구준):
. . . . . . . . 지방(사진)
밥 . . 잔 . . 수저.젓가락 . . 초 . . 국
국수 . 고기 . . . 적 . . . . 어물 . . 떡
포혜 . 소채 . 포혜 . 소채. 포혜 . 소채
과일 . . 과일 . . 과일 . . 과일 . . 과일

2).사례편람(도암):
위의 주자가례 제찬도와 같으나 과일이 6접시이고
나물줄이: 포 . 혜 . 간장 . 생채 . 혜 . 김치 로 다르다.

3).격몽요결(율곡):
. . . . . . . . . 지방(사진)
밥 . 잔 . 국 . 수저.젓가락 . 밥 . 잔 . 국
국수 . 떡 . 육물 . 적 . 어물 . 국수 . 떡
. . . 탕 . . 탕 . . 탕 . . 탕 . . 탕
자반 . .포 . .나물 . .간장 . .식혜 . .김치
밤 . . . 대추 . . . 곶감 . . . 배 . . . 은행

4).가정의례준칙:
. . . . . . . . . . . 사진(지방)
. . 밥 . . . . . 국 . . . . . . . . 밥 . . . . . 국
. . . . . . 잔 . . . . . . . . . . . . . . . 잔
촛대 . . 채소 . . . . . 간장 . . . . . 김치 . . 촛대
. . . . . .어류 . . . . . . 탕 . . . . . . 육류
. . . . . .과일 . . . . . 과일 . . . . . .과일


(일반적인 상차림방법): 가문 지방마다 조금씩 다름

조율시이(대추.밤.감.배 순서), 조율이시, 율조시이(栗棗枾梨)(=이율곡의 격몽요결)
홍동백서(紅東白西):붉은 과일은 동쪽(오른쪽) 흰색은 오른쪽에진설
서포동혜(左脯右醯)=좌포우혜
동두서미(東頭西尾):성균관 석전대제
혹은 동미서두(東尾西頭)로 놓는 가문(지방)도 있다.
어동육서(魚東肉西)생선은조기外민어도미등을한마리씩담아한두접시더올리기도한다(주로영남지방)
등南배北(혹은 그 반대)
포는 한두 가지만(북어,오징어,문어,육포중에서)
적전중앙(炙奠中央): 고기적은 제사상의 중앙에
혹은 전(煎)은 안쪽, 적(炙)은 바깥쪽에 놓는 가문(지방)도 있다
계적: 원래는 닭의 머리가 있는 것
시저(匙箸)는 두 신위의 사이(중앙)에 놓는다
혹은 서쪽(왼쪽)에 놓는 가문(지방)도 있다
생동숙서(生東熟西)
건서습동(乾左濕右)
근동엽서(根東葉西)
서면동병(左麪右餠): 면(麪:국수)은 왼쪽, 편(떡)은 오른쪽
반서갱동(飯西羹東): 메(밥)는 왼쪽, 갱(국)은 오른쪽 (반동갱서하는 가문(지방)도 있다)
숙채(熟菜):나물(익혀서 만드는 나물)
침채(沈菜):김치(물김치, 나박김치)
삼색나물(서울경기 등): (푸른색: 시금치, 쑥갓. 갈색: 고사리, 고비나물. 흰색: 도라지, 무나물, 숙주나물)
고서비동(考西妣東):(지방, 메 잔 갱): 고위(男)는 왼쪽, 비위(女)는 오른쪽
신위: 사진으로 지방대체: 서울 경기 등(그 외 지방(가문) 등: 지방 혹은 2가지 함께)
자손위치: ..⑤④③②①←남자(중앙)여자→①②③④⑤....
(남녀 위치를 위와는 반대로 하는 지방(가문)도 많다)
혹은 자손위치:①②③④⑤⑥⑦⑧⑨⑩....

※금물: 복숭아, 뱀장어, 잉어, 씨 없는 과일, 고춧가루, 마늘양념(기름, 깨 양념은 무방) ~치 생선 및 등 푸른 생선(고등어, 방어, 정어리)

2005.02.12.

  • 채택

    질문자가 채택한 답변입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