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1. Home
  2. 생활정보/생활
  3. 제사상 차림표와 제사상 음식 위치, 제사 순서와 지방 쓰는법 무료 제사 어플 3가지

제사상 차림표와 제사상 음식 위치, 제사 순서와 지방 쓰는법 무료 제사 어플 3가지

· 댓글개 · 토탈인포
오늘은 제사상을 차릴 때마다 인터넷을 뒤지는 사람들을 위해 준비했다. 제사상 차림표, 제사상 음식 위치, 제사 순서, 지방 쓰는 법 등 제사상과 차례상에 관한 정보를 모아봤다. 사실 제사상에 관한 정보는 스마트폰 무료 어플로 얻을 수 있는데, 안드로이드폰에 설치할 수 있는 무료 제사 어플 3가지를 모아봤다. 그리고 차례상 차림표, 지방 쓰는 법 등에 관한 정보도 정리해 보았다.

제사상 음식위치, 제사상 차림표, 제사,

우선 간략하게 차례상 차림표와 지방 쓰는 법 및 지방쓰기 예시, 차례 지내는 순서 등을 소개해 보겠다. 이후 무료 제사 어플 3종을 소개해 보도록 하겠다.


차례상 차림표 및 차례상 음식 위치

차례상 차림표, 차례상 음식 위치,

차례상 차림표이다. 차례상 차리는 방법은 서쪽과 동쪽 그리고 1열에서 5열까지로 구분된다. 차례상 1열에는 시접, 술잔, 받침대, 떡국 등을 올린다. 2열은 생성은 어동육서에 따라 생선은 동쪽에, 고기는 서쪽으로 올린다. 이때 두동미서에 따라 생선 머리는 동쪽으로 두고, 꼬리는 서쪽을 향하게 올린다. 차례상 3열은 촛대와 탕류를 올린다. 4열은 좌포우혜에 따라 좌측 끝에 포를 올리고, 우측 끝에 식혜를 둔다. 차례상 5열에는 조율이시에 따라 좌측부터 대추, 밤, 배, 곶감 순서로 올린다. 과일은 홍동백서에 따라 붉은색 과일은 동쪽에 두고, 흰색 과일은 서쪽에 둔다.


지방쓰는 방법, 지방 위치 및 지방쓰기 예시

지방쓰는 방법, 지방 위치, 지방쓰기,

차례상 지방 쓰는 방법은 폭 6cm에 길이 2cm 정도 한지에 위 지방쓰기 예시와 같이 쓰면된다. 지방의 위치는 아버지는 왼쪽에 어머니는 오른쪽에 위치한다. 한 분만 돌아가셨을 경우에는 지방을 중앙에 위치 시킨다.


차례 지내는 순서

차례 지내는 순서,

차례 지내는 순서는 위와 같다. 강신 - 참신 - 현주 - 삽시정저 - 시립 - 사신 - 철상, 음복 순서로 지내면 된다.


제사의 정석 - 차례,추석,설날,세배,명절,지방,HD

차례 지내는 순서, 차례상 음식표,

안드로이드 어플 제사의 정석 어플을 이용하면 스마트폰으로 제사상과 차례상에 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제사상 차리는 방법과 제사상 음식 위치 등이 그림과 글로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다.

지방쓰는 법,

제사의 정석 어플에는 지방 쓰는 법도 상세하게 설명되어 있다. 고조부모, 증조부모, 조부모, 부모 지방 예시 및 지방 쓰는법 그리고 차례와 제사에 관한 정보도 살펴볼 수 있으니 참고하면 되겠다.

차례상 음식 위치,

제사의 정석 어플에는 차림포토 메뉴를 이용하여 다른 사람들과 차례와 제사에 관한 정보를 공유할 수 있다. 제사의 정석은 구글 플레이에서 무료로 설치할 수 있다.


제사 길잡이

지역별 제사 특징,

제사 길잡이 어플로도 제사와 관련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제사 길잡이 어플은 경기도식 제사상, 강원도식 제사상, 충청도식 제사상, 전라도식 제사상, 제주도식 제사상 총 6개 지역의 지역별 제사상 정보를 얻을 수 있다. 각 지역별 제사상 차리는 방법도 설명되어 있다.

지방쓰기,

제사상 음식 위치도 설명이 되어 있고, 지방 쓰는 방법도 살펴 볼 수 있다. 제사 길잡이는 구글 플레이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설치할 수 있다.

제사의 달인

제사순서, 제사 상차림,

제사의 달인 어플은 몇 년전까지만 해도 제사 어플 중 가장 많이 사용되었던 어플이다. 하지만 2011년 1월이 후 업데이트가 진행되지 않아 다른 제사 어플에 비해 정보가 많이 부족한 편이다.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제사상  정보를 제공하니 참고용으로 사용하면 될 것 같다.

제사 순서,

제사의 달인은 구글 플레이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제사의 순서와 차례상 차리는 방법, 지방 쓰는 방법 등을 정리해 보았다. 도움이 되길 바란다.


SNS 공유하기
💬 댓글 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