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사도신경은 어떻게 작성되었죠?
비공개 조회수 844 작성일2019.06.20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2 개 답변
2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웨이션머
수호신 열심답변자
개신교 1위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현재와 같이 길어진 모양으로 굳어진 것은 4-5세기로 보고 있으나, 원래 사도신경은 세례[원어는 침례] 를 줄 때 수세자들에게 묻던 세례원어는 침례]문답에서 비롯된 것으로 봅니다. 또 여기에 삼위일체 교리가 잘 나타나 있고, 특히 성자에 대한 사항이 아주 길기 때문에, 성자의 신성이나 인성을 부인하던 당시의 이단들로부터 교회의 신앙을 지키기 위해 만들어졌음을 알 수 있습니다.

http://kcm.kr/dic_view.php?nid=700

사도신경은 그리스도교도가 믿어야 할 기본적인 교의(敎義)를 간결하게 요약한 성도들의 표준 신앙을 고백하는 일종의 기도문이다. 초대교회에서는 세례를 줄 때 사도신경으로 신앙을 고백하였다. 지금도 로마 가톨릭에서는 전례에 포함시켜 각종 예식이나 매 미사 때마다 사도신경을 통해 신앙을 고백하며, 성공회에서는 그리스도인으로서의 신앙을 되새기는 세례 계약을 다짐할 때 등에 사도신경으로 신앙을 고백한다. 개신교에서는 예배 초반에 하는 것이 원칙이나, 현대에 들어서 찬양예배에 의한 예배 순서 변경이나, 다른 신앙 고백으로 대체하는 등(ex.교리적 선언)으로 예배 내에서는 사용하지 않는 경우도 있으며 자유롭게 하고 있다.

사도신조(使徒信條)라고도 하는데, 이 명칭은 예수의 12제자(사도)가 각기 1구절씩 만들었다는 전승에서 유래되었습니다. 그러나 이는 AD 4세기의 루피너스(Rufinus)가 "사도신조 주석"을 쓰면서 사도신조를 열 두 사도가 한 줄씩 썼다고 주장한데서 기인한 것으로 완전히 신뢰할 수는 없습니다.

복음서에 기록된 신앙고백(마16:16; 28:19)을 기초로 한 단편적인 신조가 2세기 부터 존재한 것은 사실입니다. 지금의 사도 신경의 모체가 된 것은 서기400년경의 라틴어로된 [로마 교회 구 신조](the Old Roman Creed)이고, 그 이후 300여년 동안 서방의 여러 교회들이 사용하면서 자신들의 신조에 맞게 내용을 수정하였다.

루터와 칼뱅은 사도신경을 미사 전례에서 떼어내어 《교리문답서》에 넣었다.

그리스도교에서는 전통적으로 이것을 존중하게 되었는데, 현재 사용되고 있는 내용은 2세기 후반 성립된 '로마신조'를 바탕으로 하여, 5~6세기경에 갈리아에서 이루어진 것으로 추정된다.

2019.06.20.

  • 채택

    질문자가 채택한 답변입니다.

이 답변의 추가 Q&A
질문자와 답변자가 추가로 묻고 답하며 지식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삭제된 답변
작성자가 직접 삭제한 답변입니다.
2019.06.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