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씨름의유래
knh0**** 조회수 2,186 작성일2012.09.26
 씨름의유래,기술거는방법등을알려주세요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1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해피빈
영웅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씨름기술의 명칭

기술~~ 앞에 기술 명칭과 설명 1줄정도 써주세요^^

 

1984 한글학회의 자문을 받아 기술명칭의 명칭을 54가지로 구분하여 오늘날까지 사용하여 왔으나, 시대의 변화에 따른 사용되지 않는 기술의 분류작업을 위해 2004. 2. 28 대한씨름협회 기술위원회에서 씨름의 승단제 실시에 맞도록 구분하여 55가지로 개정함.

구 분

재간의 이름

풀 이

기술

1

앞무릎치기

오른손으로 상대의 앞무릎(오른다리 무릎)을 친다.

2

앞무릎 짚기

오른손으로 상대의 앞무릎을 짚는다. 이때의 자세는 왼다리 자세이다.

3

모듬앞무릎치기

상대의 오른다리 무릎에는 오른손으로, 무릎 밑 부분은 오른발로 동시에 앞무릎치기를 한다.

(손과 발의 힘이 모아지게 된다.)

4

앞무릎뒤집기

상대의 앞무릎을 치면서 자기의 상체를 뒤로 뒤집는다.

5

앞무릎 짚고 밀기

상대의 앞무릎을 짚고 밀어 붙인다.

6

뒷무릎치기

오른손으로 상대의 왼다리 뒷 오금을 걸어당기며 어깨로 민다.

7

옆무릎치기

오른손으로 상대의 왼무릎을 옆으로 쳐서 상체를 옆으로 밀어붙인다.

8

콩꺾기

공격자가 오른손으로 상대의 오른 발목 복숭아뼈 약간 뒤쪽을 잡아당겨서 넘긴다.

9

앞다리들기

왼손으로 산대의 다리샅바 고리와 오른손은 오른다리를 잡고 뽑아든다.

10

손짚이기

두 손으로 아래로 처진 상대의 손을 짚게 한다.



구 분

재간의 이름

풀 이

다리기술

1

밭다리걸기

오른다리로 상대의 오른다리 바깥으로 걸어 젖힌다.

2

밭다리치기

바깥다리를 걸어 후려친다.

3

밭다리 감아돌리기

바깥다리를 감아서 돌린다.

4

안다리 걸기

공격자의 오른다리로 상대의 왼다리를 안쪽으로 걸어 젖힌다.

5

왼안다리 걸기

왼안다리로 상대의 오른다리 안으로 걸어 왼쪽으로 젖힌다.

6

덮걸이

상대가 배지기 공격을 할 때 오른다리로 상대의 왼다리를 바깥으로 덮어 양팔로 샅바를 당겨 상대를 밀어 덮친다.

7

오금걸이

오른다리로 상대의 오른다리 오금을 안으로 걸어 당기면서 상체를 젖힌다.

기술

1

호미걸이

상대의 오른발이 앞으로 많이 나왔거나 상대를 들어서 놓는 순간 상대의 발이 땅에 닿기 전에 자기의 발 뒤꿈치로 상대의 오른발목을 안으로 걸어 당긴다.

2

낚시걸이

상대를 들어서 놓는 순간 상대의 오른발목바깥을 걸어 낚아챈다.

3

뒷발목걸이

오른쪽 발목으로 상대의 왼발목을 바깥으로 걸어 민다.

4

앞다리 차기

앞으로 나온 상대의 오른다리 발목을 안?밖으로 차서 공격한다.

5

무릎대어 돌리기

오른쪽 발바닥을 상대의 왼다리 무릎에 대어 돌리면서 넘긴다.

6

연장걸이

샅바를 잡고 선 자세에서 오른발 바깥부분 날을 이용하여 상대의 오른다리 바깥 오금을 걸어 넘긴다.

7

빗장걸이

상대의 안다리를 걸었을 때 순간적이나마 왼다리에 중심을 준 후 오른다리를 들어서 오른발 바깥날을 상대의 왼 오금에 가져다 댄 후 젖힌다(안다리 되치기에 사용)

허리기술

1

왼배지기

왼허리로 상대의 오른다리 안으로 넣고 오른편으로 회전하여 넘긴다.

2

오른배지기

오른허리와 엉덩이로 상대의 왼쪽배를 공격하여 왼편으로 돌며 넘긴다.

3

엉덩배지기

공격자의 엉덩이가 상대의 배 밑으로 들어가서 크게 오른편으로 돌며 넘긴다.

4

돌림배지기

쌍방이 오른편으로 돌 때 그 도는 힘을 이용하여 배지기로 넘긴다.(마지막 회전 시에 한번 더 도는 자가 승리한다.)

5

차돌리기

상대의 중심이 앞으로 기울어져 있을 때 상체를 일으켜 오른쪽으로 돌면서 오른발 바닥으로 상대의 왼다리 앞을 차며 던진다. 이때의 다리샅바는 몸 중심이 위로 가도록 왼쪽으로 솟구쳐 올린다. 허리샅바는 계속해서 세계방향으로 당긴다.

6

어깨걸어치기

상대가 오른손을 밖으로 뺄 때, 다리샅바를 잡은 손을 놓는 동시에 왼팔로 걸어쳐 넘긴다.

7

업어던지기

상대의 오른팔을 잡고 몸을 돌려 상대를 업어서 넘긴다.



구 분

재간의 이름

풀 이

기술

1

들어튕겨 배지기

상대를 완전히 들어 올린 후 허리와 상체 그리고 팔과 다리를 사용하여 튕겨 배지기한다.

2

들며차내어 배지기

상대를 들 때, 상대의 오른 무릎을 나의 오른 무릎으 로 차내면서 배지기 한다.

3

들며 튕겨배지기

공격자가 상대를 들기 위해 당겨 붙이면서 공격자의 단전부분을 상대의 오른 무릎이나 무릎아래쪽에 위치하여 들어 올리는 순간 한꺼번에 튕겨 배지기 한다.

4

들어잡채기

든 자세에서 잡채기를 한다.

5

후려던지기

온몸 기술로서 공격자가 상체를 밀어 왼쪽으로 회전하면서 다리샅바를 왼쪽 뒤 방향으로 높게 쳐들면서 공중으로 날려 던진다.

6

들어 찧기

상대를 들어서 허리를 조이며 그대로 놓으면서 엉덩방 아를 찧게 한다.

7

들안아 놓기

상대를 든 자세에서 오른팔로 상대의 뒷무릎을 안으며 덥친다.

8

들어 낚시걸이

들어 놓으며 낚시걸이를 한다.

9

들어 호미걸이

들어 놓으며 호미걸이를 한다.

혼합기술

1

잡채기

공격자가 들기 위해 당기는 순간에 상대가 들리지 않기 위해 중심을 낮출 때 다리샅바는 밑으로 당기고 허리샅바는 젖히면서 상체는 좌측으로 낮추면서 넘긴다.

2

뿌리치기

공격자는 오른손을 바깥으로 상대의 허리샅바를 잡고 상대 앞좌측으로 뿌리쳐 넘긴다.

3

밀어치기

기본자세에서 상대의 좌측뒤편으로 밀어치기 한다. 이때 다리샅바와 허리샅바를 계속해서 잡아 당겨야 한다.(상대가 공격할 때도 순간적으로 밀어치기를 한다.)

4

등채기

공격자가 오른손으로 등띠를 잡아서 공격자의 오른편 뒤쪽으로 끌어 당겨 넘긴다.(공격자의 체중은 오른 팔꿈치에 있다.)

5

등쳐감아 돌리기

등띠를 잡은 상태에서 상대의 오른다리 바깥으로 감아 돌린다.(왼쪽 ? 오른쪽)

6

애목잡채기

오른팔로 상대의 목을 감아 잡채기를 시도한다.(왼샅바와 상체는 잡체기와 동일함)

7

자반뒤집기

상대편 몸 아래 있던 선수의 머리가 상대 다리사이로 들어간 상태에서 정면으로 뒤집는다.

8

측면뒤집기

밑으로 들어가 좌, 우 측면으로 뒤집기 한다.

9

목감아 뒤집기

상대의 목을 나의 오른팔로 감아 잡아 뒤집는다.

10

끌어치기

밑으로 들어가 배 샅바를 잡아 끌어친다.

11

꼭뒤집기

공격자가 밭다리 실패 시에 혹은 중심이 순간적으로 아주 낮게 될 때 되치기자는 오른손으로 상대의 목 뒤를 짚어 넘긴다. 이때 왼샅바는 높게 들어 돌인다.(왼배지기 실패시도 활용)

12

앞으로누르기

상대의 몸 중심이 앞으로 치우칠 때 상대의 윗몸을 아래로 누른다.

13

통안아넘기기

상대와 떨어져 있을 때, 순간적으로 뛰어들어, 상대를 통째로 안아 넘어뜨린다.

14

허리꺾기

허리띠를 두 손으로 깊숙이 잡고 허리를 꺾어 당긴다.



씨름기술용어의 변경사항 ■

1984년 제정된

54가지 용어중 삭제

2004년 기술위원회

신규 명명된 기술

기술명칭 변경

1. 팔잡아 돌리기

2. 옆채기

3. 밭다리 후리기

4. 뒷축걸어 밀기

5. 발목걸어 틀기

6. 등쳐 감아 젖히기

7. 배지기

8. 맞배지기

9. 들어놓기

10. 들며 뿌려치기

11. 공중던지기

12. 어깨 넘어 던지기

13. 살 들어 치기

1. 왼배지기

2. 뿌리치기

3. 후려던지기

4. 밭다리치기

5. 왼 안다리걸기

6. 어깨걸어치기

7. 통안아 넘기기

1. 뒷무릎 짚기

→ 뒷무릎치기

2. 들어놓기

→ 들어 찧기

3. 들며 뿌리치기

→ 들며차내어배지기

4. 뒷축걸어밀기

→ 뒤축걸이

13가지

7가지

4가지





보다 자세한 씨름 기술 정리



>> 손기술

1. 앞무릎 치기
바른 자세에서 서로 어깨를 맞댔을 때 상대의 중심이 앞으로 쏠리면, 공격자의 어깨의 오른다리를 오른쪽 뒤로 빼면서 오른손으로 상대의 앞으로 나온 무릎에 대고 앞으로 넘어뜨리는 기술을 말한다. 이 때 어깨를 빼면서 오른손으로 상대의 무릎을 힘차게 치며, 왼손과 같은 방향으로 쳐올리도록 한다. 동시에 오른다리로 몸의 균형과 중심을 잡고, 무릎을 약간 굽혀 발바닥을 축으로 하여 안쪽으로 반쯤 회전시켜 상대를 넘어뜨린다.

2. 앞무릎 짚기
오른다리를 뒤로 크게 빼면서 오른손으로 상대의 무릎을 짚는다.목과 가삼을 오른쪽으로 틀면서 다리 샅바 고리를 비켜 위로 당기며 무릎의 손을 고정시킨다. 이 때 양무릎은 굽혀진 상태가 된다.

3. 앞무릎 뒤집기
공격자의 앞다리(오른다리)가 상대의 오른발 앞으로 들어가면서 공격자의 상체를 뒤집으며 오른손으로는 상대의 무릎을 아래에서 위로 쳐올린다. 이 때 공격자의 왼손으로 잡은 다리 샅바 고리를 엄지 방향으로 틀면서 위로 당겨올린다. 이렇게 되면 상대는 오른다리의 중심을 잃게 되며, 상체는 바닥에 떨어지게 된다.

4. 오금 당기기
상대의 샅바 고리가 아래로 처져 있고 상대의 두 무릎이 굽혀졌을 때 재빨리 두손으로 상대의 오금을 공격자의 양다리 사이로 당긴다. 이 때 주의할 사항은 공격자는 중심을 낮추고 몸으로 상대를 밀어붙이고, 머리는 들고 가슴 부위로 밀어 넘어뜨려야 한다는 점이다. 그리고 공겨자의 앞에 있는 다리는 동시에 반(1/2) 발 정도 앞으로 나가야 한다.

5. 앞무릎 짚고 밀기
바른 자세에서 공격자의 오른손으로 상대의 오른무릎을 짚고 오른어깨를 축으로 하여 밀어붙이는 기술을 말한다. 이 때 공격자의 두 무릎 중 앞무릎은 깊이 구부리고 뒷무릎은 앞쪽으로 밀고 몸의 균형과 중심을 잃지 않도록 해야 한다.

6. 뒷오금 당기기
상대의 자세가 왼다리 자세일 때 상대를 약간 끌어당기면 상대가 뒤쪽으로 무의식적으로 물러날 때 공격자는 순간적으로 그 힘을 이용하여 오금을 걸어 밀어붙이는 기술이다. 오른손으로는 상대의 왼오금을 걸어 몸의 중심을 낮추면서 밀어붙이며 넘어뜨리도록 하고, 상대와 부딪치는 곳은 어깨와 윗가슴 쇄골이다.

7. 옆무릎 치기
무릎 꺾기의 일종이며, 오른손으로 상대의 왼무릎 바깥쪽을 쳐서 꺾는 기술이다. 상대의 발이 옆으로 나란하거나, 왼다리 자세일 때, 상대의 몸 중심이 오른다리에서 왼다리로 옮겨질 때, 재빨리 오른 손으로 상대의 왼무릎 바깥쪽을 쳐서 꺾어 넘어뜨리도록 한다. 동시에 공격자는 머리와 목을 오른쪽으로 돌리며 상체도 같은 방향으로 힘을 준다.

8. 콩꺾기
콩꺾기는 우리 조상들이 지은 기술의 명칭으로 누렇게 익은 콩나무를 낫으로 꺾는 것과 그 모양이 같은 데 유래한다. 이 기술은 한 손이나 두 손으로 상대의 오금을 끌어당겨 채면서 넘어뜨린다. 상대의 앞 무릎을 손으로 약간 밀어 주면서 앞무릎 치기의 동작을 시도하다가 순간적으로 콩꺾기 기술로 들어간다. 공격을 할 때는 바른 자세에서 무릎을 굽히고 머리를 꼿꼿히 세우고, 가슴의 윗 부분으로 상대를 견제하고 힘의 균형을 잃지 않도록 한다. 되치기 기술인 "꼭뒤집기"로 반격을 당할 우려가 있기 때문이다.

9. 팔잡아 돌리기
다리 샅바 고리를 잡은 왼손으로 상대의 오른팔의 윗부분(상박)을 잡고 힘차게 당기면서, 허리 샅바를 잡고 있던 오른손으로 상대의 오른무릎 바깥쪽을 쳐 상대를 회전시켜 넘어뜨리는 기술을 말한다. 이 기술은 서로가 격력한 공방이 있은 후나 상대가 왼다리 자세일 때 재빨리 해야 한다. 이 때 공격자의 몸은 무릎을 약간 굽히고 상체를 왼쪽으로 틀면서 몸의 중심은 엉덩이 쪽으로 옮기도록 한다. "후릿바"라고도 한다.

10. 앞다리 들기
"통다리 들기" 라고도 한다. 상대의 몸 중심이 뒤로 쳐져 있을 때, 무릎을 굽혀 앞으로 나가면서 상대의 앞다리를 젖혀 넘어뜨리는 기술이다. 앞다리 들기의 기술 변형은 그 때의 상황에 따라 상대를 옆으로 젖혀넘어뜨릴 수도, 어깨넘어로 던질 수도 있다. 즉 항상 어떤 기술이든지 사용할 수 있도록 잡는 것이 바람직하며 자기보다 강한 선수의 힘을 임기 응변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11. 손짚이기
손짚이기는 좋은 기술은 아니다. 상대의 팔이 힘없이 아래로 쳐져 있을 때나, 이와 비슷한 상태일 때 한손 또는 두 손으로 쳐진 손을 경기장 바닥에 짚도록 하는 것이다. 이 기술은 자기의 힘만으로는 어려우며 기회를 잘 포착하여 상대의 허(虛)를 찌르는 기습 공격으로 승리를 결정짓도록 해야 한다. 그러나 이 기술을 시도하다 반격을 당할 수 있으니 각별히 조심해야 하고, 경기 중 땀이 많이 나기 때문에 한편으로는 미끄러워 그만큼 실패율도 높다.

12. 들 안아 놓기
들 안아 놓기는 "들어서 안아 놓기" 라고도 한다. 양 무릎을 굽히고 왼쪽 무릎을 앞에 있는 오른다리 오금 안쪽으로 당겨서 약간 위로 젖히는 기분으로 상대를 무릎 위로 높이 들어 올린다. 일단 상대가 들어 올려지면 허리 샅바를 잡았던 오른손으로 아래로 쳐져 있는 상대의 양 다리의 오금을 감듯이 짚는다. 그리고 상체를 앞으로 크게 밀어붙이며 넘어뜨린다.

13. 등 채기
허리 샅바를 잡고 있는 오른손을 상대의 어깨너머로 돌려서 띠를 잡아 앞으로 힘껏 잡아당겨 넘어뜨리는 기술로서 "목주패" 라고도 한다.
이 때 오른다리로 상대의 다리가 앞으로 나오지 못하도록 하고, 다리 샅바 고리를 잡은 왼손은 위로 올리며 힘차게 솟구치게 한다.

14. 등 쳐 감아 돌리기
등친 자세에서 오른다리를 상대의 오른다리 바깥쪽으로 감아 엉거주춤한 자세가 되면 왼다리를 축으로 몸을 왼쪽으로 회전한다. 이 때 다리 샅바 고리를 잡은 왼손으로 힘차게 앞쪽 아래로 약간 당기며 오른다리는 위로 올리고 몸을 앞으로 굽히면서 왼쪽으로 크게 회전시켜 상대를 넘어뜨리는 기술을 말한다.

15. 등 쳐 감아 젖히기
등(허리 샅바) 띠를 잡은 상태에서 오른다리로 상대의 오른다리를 감고 "등쳐 감아 돌리기" 의 방법과 반대로 다리를 뒤로 차 올리지 말고 몸을 뒤로 젖히면서 감겨 있는 다리를 앞으로 낚아 당기고, 왼다리의 샅바 고리를 잡은 왼손은 크게 위로 올려 넘어뜨리는 기술은 말한다.

16. 애목 잡채기
허리 샅바를 잡고 있던 오른손으로 잡채기의 기술과 같은 방법으로 공격을 하는 기술을 말한다. 목을 잡히게 되면 상대는 대개 당황하게 되는데 이 기회를 잘 포착하여 애목 잡채기의 기술을 걸면 매우 효과적이다.

17. 앞으로 누르기
앞으로 누르기는 혼전 끝에 상대의 몸 중심이 앞으로 쏠릴 때, 상대으 상체를 아래로 눌러 손을 짚게 하거나 앞쪽으로 쓰러지게 하는 기술을 말한다.

18. 꼭뒤집기(꼭두잡이)
상대의 바깥 다리를 피하면서 뒷목덜미를 손으로 누르고, 다리 샅바 고리를 잡은 왼손을 이용하여 위로 들면서 오른쪽으로 돌아 넘어뜨리는 기술을 말한다.




>> 발기술

1. 밭다리 걸기
일명 "바깥다리 걸기" 라고도 하며, 공격자의 오른다리로 상대의 오른다리를 걸어 넘어뜨리는 기술을 말한다. 밭다리 걸기를 하고자 할 때는 상대를 앞으로 당겨 붙이면서 왼발을 한 보 앞으로 내어 상대의 오른다리가 앞으로 나오도록 유도한다. 그리고 윗몸은 약간 앞으로 내밀듯이 하고, 양 무릎은 굽힌다. 이 때 오른다리로 상대의 오른다리를 감아, 상대의 중심이 뒤로 기울어지도록 밀어 넘어뜨린다. 밭다리 걸기에는 많은 기술의 변형이 있을 수 있고, 상대를 넘어뜨릴 때도 여러 방향으로 쓰러뜨릴 수 있다.

2. 밭다리 후리기
"바깥다리 후리기" 라고도 하며 "밭다리 걸기" 와 같은 기술의 하나이다. 상대의 오른다리가 공격자의 왼발 앞으로 접근할 때, 공격자는 왼무릎을 약간 구부리고, 다리 샅바 고리를 잡은 왼손과 허리 샅바를 잡은 오른손으로 상대의 상체를 공격자 왼쪽으로 회전시켜, 오른다리로 상대의 오른다리를 감아 후리친다. 이 밭다리 후리기는 시계 바늘의 반대 방향으로 상대의 중심을 이동시켜 기술을 걸어야 한다. 특히 상대를 왼쪽으로 회전 시킬 때 그 탄력을 이용해야 큰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다리를 후리며 감아 올리도록 한다.

3. 밭다리 감아 돌리기
마주 선 양 선수릐 상체가 맞붙어 있고, 또 오른 다리가 엉켜 감겼을 때, 오른어깨를 빼면서 오른쪽으로 돌고 감겨 있는 오른 다리를 올리며 감아 돌리는 기술을 말한다. 서로의 다리가 감겼을 때 상대가 힘으로 밀면서, 밭다리 걸리로 승부를 시도할 때 신속하게 밭다리 감아 돌리기를 하고, 왼발은 처음 위치에 그대로 두도록 한다.

4. 안다리 걸기
씨름 경기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다리 기술의 하나로 오른다리를 상대의 왼다리 안쪽으로 붙이면서 걸어젖혀 넘어뜨리는 기술을 말한다. 안다리 걸리의 기술을 사용하는 상황은 무척 다양하다. 몇 가지 예를 들어 설명하고자 한다. 첫째, 맞배지기에서 양 선수의 몸이 붙어 있고, 상대의 무릎 사이가 벌어져 있을 때가 좋은 기회이다. 둘째, 공격자가 앞무릎을 쳐, 상대의 뒷발이 그 힘에 못이겨 앞으로 튕겨 나올 때가 좋다. 그러나 정확한 안다리 걸기는 공격자의 왼발을 앞으로 내면서 허리 샅바를 잡은 오른손으로 상대를 오른쪽으로 당기며 중심은 약간 아래로 낮추고, 오른다리를 길게 안으로 뻗쳐 넣으면서 감아 젖혀 넘어뜨리는 것이다. 이 때 공격자는 항상 몸의 균형과 중심을 잘 유지하고, 고리를 힘차게 잡아 당겨야 한다.

5. 오금 걸이
오금 걸이는 맞배지기의 싸움에서 힘으로 할 때 , 오른 다리로 상대의 오른오금을 안쪽으로 걸어 온 힘을 다하여 밀어 젖혀 넘어뜨리는 기술을 말한다. 이 때 팔 동작은 맞배지기와 같다.

6. 호미 걸이
상대를 무릎 위로 들어올려 아래로 놓는 순간, 상대의 발목 뒷부분을 발꿈치로 걸어서 당겨 넘어뜨리는 기술을 말한다. 호미 걸이를 시도할 때는 샅바와 걸린 발목은 앞으로 힘차게 당기고, 목을 순간적으로 뒤로 젖혀서 전체의 균형을 잡고 몸의 중심을 유지하도록 한다. 그러나 상대를 아래로 놓는 순간 받아 치기로 역습을 당할 우려가 있다.

7. 낚시 걸이
양 선수가 서로 힘차게 샅바를 당겨 상체가 붙어 있는 엉거주춤한 상태에서 상대의 발이 경기장으로 떨어졌다가 다시 바닥으로 돌아오는 순간 오른 무릎을 밖으로 굽히면서 발목을 상대의 오른발 바깥 발목에 걸어서 낚아 젖히는 기술을 말한다. 상대를 들어올렸다 놓는 순간이나, 맞배지기로 서로의 몸이 붙어 있을 때 시도하는 것이 적당하다. 이 때 다리 샅바 고리를 잡은 왼손은 아래와 앞으로 당기고, 허리 샅바를 잡은 오른손은 위로 올리며 밀어 약간의 회전력을 가해 넘어뜨리도록 한다.

8. 뒷발목 걸이
상대가 왼다리 자세일 때, 오른발목으로 상대의 왼발목을 바깥쪽으로 걸어 당기는 기술을 말한다. 경기의 상황에 따라 발목을 걸어서 밀어붙여도 좋다. 뒷발목 걸이를 할 때는 왼다리를 먼저 앞으로 전진시키고 다음에 오른발목으로 걸며, 멈춰 선 상태에서보다는 오른쪽으로 회전 이동하여 가는 상태가 공격의 효과가 크다.

9. 뒤축 걸어 밀기
뒤축 걸어 밀기는 "호미 걸이"와 비슷한 기술로써 "호미 걸이"는 상대를 들어서 놓는 순간 행하는 기술이나, 이는 상대를 위로 들어 올리지 않고, 그대로 서있는 자세에서 오른발 뒤꿈치로 상대를 밀어서 뒤로 넘어뜨리는 기술을 말한다. 뒤축 걸어 밀기의 기술을 시도할 때는 왼발을 굽혀 앞으로 전진하면서 상대의 뒤꿈치를 걸고 허리 샅바와 다리 샅바를 잡은 두 손으로 힘껏 당겨 상대의 후퇴를 막으며 공격한다.

10. 발목 걸어 틀기
발목 걸어 틀기는 샅바를 단단히 잡고 왼발목으로 상대의 오른 발목을 안으로 걸어 왼쪽으로 틀어 젖혀 넘어뜨리는 기술을 말한다. 이 때 왼발의 방향은 크게 왼쪽으로 돌려져 있어야 한다.

11. 앞다리 차기
앞으로 나와 있는 상대의 오른발목을 발바닥으로 오른쪽에서 왼쪽 앞으로 차서 낚아채는 기술을 말한다. 이 앞다리 차기를 할 때에는 반드시 발바닥으로 공격해야만 하고, 잘못하여 발안쪽이나 발등 및 발목으로 상대를 차면 반칙으로 경고를 선언당할 수도 있으므로 이에 각별히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12. 모둠 앞무릎 차기
상대의 오른다리를 손과 발로 동시에 공격하는 이중 복합 기술이다. 어깨로 상대의 어깨 및 상체를 뒤로 약간 밀어올리는 듯하여 이 때 발생하는 힘의 반동을 이용한다. 상대의 몸 중심이 앞으로 치우치는 순간, 어깨를 빼면서 오른손으로 상대의 앞 무릎을 힘껏 치는 듯 젖힘과 동시에 오른발바닥으로 상대의 발목 안쪽을 힘있게 걷어찬다. 모둠 앞무릎 차기를 할 때에는 몸의 중심과 균형을 유지, 몸을 오른쪽으로 틀면서 상대를 넘어뜨린다. 양 선수가 치열한 공방전 후 소강 상태에 있을 때 상대의 허점을 노려 공격을 시도하는 것이 좋다.

13. 무릎 대어 돌리기
오른발바닥을 상대의 왼다리 바깥 무릎에 대어 꺾는 듯 하면서 돌려 던지는 기술을 말한다. 이 무릎 대어 돌리기는 양선수가 샅바를 잡고 오른쪽으로 돌면서 중심을 이동시킬때 하는 것이 효과적이고, 회전하면서 시도하는 기술이기 때문에 몸의 중심과 균형을 잘 유지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상대로부터 "되치기" 의 반격을 당할 수 있다.

14. 연장 걸이
바른 자세에서 오른다리로 상대의 오른다리를 꼬아 감아서 왼다리를 중심으로 돌며 감아 넘어뜨리는 기술을 말하며, 일명 "꽈배기"라고도 한다.

15. 빗장 걸이
상대가 "안다리 걸이"로 공격해 올 때, 상대의 다리를 사타구니로 죄어 붙여 오른발목으로 왼오금을 걸어 왼쪽으로 넘어뜨리는 기술을 말한다.

16. 무릎 틀기
양 선수의 무릎이 굽은 상태에서 오른쪽 부분이 맞닿아 있을 때, 상대의 옆무릎을 붙여 왼쪽으로 틀면서 넘어뜨리는 기술을 말한다.

17. 덫걸이
상대가 "배지기" 공격을 할 때나 다리를 앞으로 낼 때 오른다리로 왼다리를 밖으로 걸어 양 손으로 샅바를 당겨 상대를 밀어 덮쳐 넘어뜨리는 기술을 말한다. 이 때 턱과 상체로 상대를 밀면서 상대의 허리를 꺾도록 한다.



>> 허리 기술

1. 배지기
배지기는 씨름의 기본이며 가장 대표적인 공격 기술중의 하나로서, 상대를 앞으로 당겨 위로 올려 오른쪽으로 돌면서 던지는 기술이다. 이 기술씨름의 바른 자세에서 왼쪽 아래 복부와 왼허리로 상대를 듦과 동시에 왼무릎을 약간 구부려 상대의 몸안으로 신속하게 들어가 발뒤꿈치를 들고, 오른쪽으로 돌면서 던진다. 이때 상대의 다리 샅바고리를 잡은 왼손과 허리 샅바를 잡은 오른손은 꽉쥐고 앞쪽 위로 당겨올리도록 한다.

2. 오른 배지기
오른옆구리를 앞쪽으로 돌려 상대의 배를 공격하여 들어서 던지는 기술을 말한다. 이 기술은 바깥 샅바 잡기 또는 왼어깨 자세가 될 때, 공격자의 손이 다리 샅바고리를 잡고 있을 때, 오른허리와 다리를 상대의 몸 안쪽으로 들어가면서 들어 던진다. 이와 반대의 기술로 "배지기" 가 있다.

3. 맞배지기
맞배지기의 응용 기술에는 두 가지가 있다. 첫째는 상대가 들었다가 놓는 순간, 자기도 맞받아 드는 기술과, 둘째는 상대가 들고자 할 때나, 경기가 시작되자마자 배지기 동작으로 드는 기술이 그것이다. 이 기술은 서로가 샅바를 잡고 일어나자마자 무릎을 굽혀 맞대고, 온 힘을 다해 상대를 젖혀 상대를 위로 올려야 한다. 몸의 균형과 중심이 흔들려서는 안 되고, 무릎 사이가 너무 벌어지지 않도록 해야 한다. 무릎 사이가 벌어지면 다리 기술에 의한 역습을 받을 위험성이 있기 때문이다.

4. 엉덩 배지기
왼쪽 엉덩이를 상대의 왼다리와 오른다리 사이에 대고, 왼손으로는 상대의 다리 샅바 고리를 당겨 위로 채고, 허리 샅바를 잡은 오른파을 이용, 앞으로 당겨 오른쪽으로 돌며 넘어뜨리는 기술을 말한다. 이 기술씨름의 바른 자세에서 공격자가 어깨로 상대의 어깨를 밀어 상대가 되밀어 나오는 순간, 그 힘을 이용하여 오른쪽으로 몸을 크게 회전시켜서 엉덩이를 상대 깊숙히 돌려 대고 굽힌 무릎을 펴면서, 다리 샅바 고리를 잡은 왼손과 허리 샅바를 잡은 오른손으로 위로 당겨 올린다. 이와 동시에 오른쪽 앞으로 힘있게 당기며 상대를 공중으로 돌려 넘어뜨린다.

5. 돌림 배지기
바른 자세에서 팔과 몸, 힘의 중심을 점차적으로 오른쪽 위로 올리는 "나선형" 회전 동작을 하면서, 상대를 "배지기" 로 넘어뜨리는 기술을 말한다. 이 때 바른 자세에서 오른쪽으로 중심을 옮기고, 굽혔던 자세에서 탄력성 있게 상체를 펴며 해야 한다. 몸의 중심은 오른쪽에 있게 된다.

6. 들배지기
양 손으로 샅바를 힘껏 잡고 무릎은 약간 구부리며, 왼무릎과 오른무릎 사이를 앞뒤로 붙여서 상대를 자기 무릎위까지 높이 들어 올리는 기술을 말한다. 상대를 들어 올렸을 때 상대의 무릎이 오른쪽 밖으로 나오도록 유도하면서 배지기로 넘어뜨린다. 이 때 몸의 중심과 균형을 잘 잡아야 하며, 공격자의 무릎이 벌어져 있거나 상대를 들어서 처리하지 못했을 때 경기장 바닥으로 다시 놓는 순간 "받아치기" 의 역습을 당할 위험이 있다.

7. 들어 놓기
상대를 무릎 위나 가슴 부근까지 들어 올려, 상대로 하여금 엉덩방아를 찧게 하며 힘차게 전신으로 눌러 넘어뜨리는 기술을 말한다. 들어 놓기는 큰 힘이 필요하며 상대를 치켜 올릴 때 상대는 몸에 바짝 붙으면서 허리를 당겨 조이게 된다. 따라서 순간적으로 상대의 허를 찔러 넘어뜨린다.

8. 돌려 뿌리치기
양 선수가 무릎을 맞대고 엉거주춤한 자세에 있을 때, 오른쪽으로 회전하면서 그 탄력, 또는 회전 속도에 의하여 상대를 넘어뜨리는 기술을 말한다. 이 때 양 다리는 돌려 뿌리치기를 할 때까지 무릎을 굽혀 회전하도록 하고, 다리 샅바와 허리 샅바를 잡고 있던 양 손도 동시에 힘을 주어 상대를 위로 들어 올려야 한다. 그렇게 회전하면서 결정적인 순간에 "뿌리치기" 를 한다.

9. 공중 던지기
상대를 들어 던지는 기술로서 상대가 약할 때 많이 사용하게 된다. 이는 상체의 힘을 필요로 하는 기술로 다리 샅바 고리롸 허리 샅바를 잡으 손과 팔을 크게 왼쪽 위로 올려서 상대를 던진다. 이 때 상대는 원위치로 되돌아가고자 뒤로 중심을 옮기려고 한다. 이 순간에 공중 던지기를 하는 것이다.

10. 허리 꺾기
상대의 허리 샅바를 잡은 손으로 허리띠를 깊숙이 잡고, 동시에 다리 샅바 고리를 잡은쪽 손의 손목을 안쪽으로 굽히면서 허리를 꺾어 당기는 기술을 말한다. 허리 꺾기를 할 때에는 머리는 곧게 세우고, 양 무릎은 굽혀 앞쪽으로 힘있게 밀어야 한다.

11. 밀어 던지기
바른 자세에서 뒷무릎을 약간 굽혀 몸의 중심이 뒤쪽으로 기울어졌을 때, 샅바를 당기면서 최대의 힘으로 밀어붙이는 기술을 말한다. 이 기술은 기회를 잡았을 때 순간적으로 해야 성공할 수 있다.

12. 차 돌리기
왼무릎을 약간 굽혀 앞으로 들어감과 동시에 상체를 일으켜 오른쪽 방향으로 신속하게 회전하면서 상대으 뒷발목 및 다리를 옆으로 힘차게 후려차며 돌려 넘어뜨리는 기술을 말한다. 이 때, 허리 샅바를 잡은 오른손은 비켜서 위와 옆으로 당기고, 다리 샅바 고리를 잡은 왼손도 같은 방향으로 힘차게 들어서 돌려 넘어뜨린다.

13. 잡채기
힘있게 샅바를 당겨서 오른허리를 상대의 허리 및 몸에 붙임과 동시에 상대의 허리를 꺾는 듯이 젖혀 넘어뜨리는 기술을 말한다. 이 잡채기 기술은 순발력과 힘, 기회 포착의 3요소가 완전히 일치되어야 완전한 결과를 얻을 수 있으며, 씨름 경기에서 많이 사용되는 기술이다.

14. 들어 잡채기
오른쪽 다리를 상대의 다리 사이에 넣고 상대를 공격자의 가슴쪽으로 당겨 왼쪽으로 젖혀 넘어뜨리는 기술을 말한다.

15. 옆채기
다리 샅바 고리를 잡은 왼손을 놓고 왼쪽으로 돌면서 오른 다리를 상대의 다리 사이에 깊숙히 넣고 허리 샅바를 당기며 옆으로 채올려 넘어뜨리는 기술을 말한다. 이 때 왼손으로는 상대의 오른다리 옆을 친다.

16. 업어 던지기
상대의 허리 샅바를 잡은 오른손을 놓으며 상대의 오른팔을 잡고 오른 허리를 넣어 몸을 왼쪽으로 돌려 업어서 던져 넘어뜨리는 기술을 말한다.

17. 어깨 넘어 던지기
"겹쳐 잡기" 상태에서 상대의 몸 아래에 있던 선수가 뒤로 뒤집는 자세로 상대를 어깨넘어로 던지는 기술을 말한다.

18. 자반 뒤지기
엎치락 뒤치락하는 상태에서 상대가 등 띠를 잡고 위에서 누를 때, 상대의 몸 아래에 있던 선수가 뒤집으며 젖혀 넘어뜨리는 기술을 말한다. 자반 뒤지기는 통칭 "뒤집기" 로 제사상에 올려 놓는 자반(소금에 절이 생선)을 이리 저리 뒤척이며 굽듯이 서로 엎치락 뒤치락하는 상태에서 상대를 젖혀 이기는 것이다. 이 "자반 뒤지기" 는 "씨름의 꽃" 이라 불릴 정도로 정교하고 멋있는 기술로서 허리가 유연하고 동작이 기민한 선수에게  정당하다고 합니다

 

 

씨름의 유래(간단하게 앞에거 중간거 써주시면 되겠습니다)



씨름은 인류의 탄생과 때를 같이 한다고 볼 수 있으며, 인간 뿐만 아니라 모든 동물들은 자기의 보호수단 내지 종족보존을 위해 본능적으로 투쟁하였고, 소극적인 방어에서생존과 식생활의 해결을 위해 적극적인 공격 행위가 체계화되어 투기종목으로 발전했다고 볼 수 있다.

우리나라는 옛날부터 단오절, 백중날, 한가위 때에 강변모래사장이나

시골장터, 마을 한가운데에서 열리던 경기였다.

승자에게는 부상으로 황소가 주어져, 우승자는 황소를 타고 마을을 돌며 천사장사임을 과시하여 축제분위기의 피날레를 장식하기도 했다.

특히 조선시대 서울 남산에 있는 산단앞 잔디밭에서의 단오날(수릿날) 씨름은 볼만하였다고 한다.

현대의 정식 씨름경기는 1912년, 유각권 구락부의 주최로 단성사에서 최초로 열린 이후, 암흑의 일제시대에도 민족의 놀이로서 끊임없이 사랑을 받으며 성장하여 왔고, 최근에는 프로씨름이 등장하면서 더욱 국민적인 인기를 얻고 있다.





씨름의 규칙



개인전 및 단체전





단체전은 시.도 대항전, 직장 대항전 도시 대항전 각급 학교대항전 군경 및 예비군 대항전등이 있다.

단체전은 정선수 7명 후보선수 7명으로 이 루어 진다. 개인전은 전국장사씨름대회는 체급 제한이 없다. 단, 경기력 향상을 위하 여 체급별로도 할수 있다.

선수권대회는 체급별로 한다

각종 대회 또는 학생부는 체급별 또는 체급제한 없이도 할 수 있다.

경기방법





씨름경기는 대인경기로서, 두 선수가 허리와 다리에 샅바를 매고, 서로 오 른쪽 어깨를 맞대고 오른쪽 손으로 상대선수의 왼쪽옆구리의 허리 샅바를 잡고서, 왼쪽 손으로는 상대선수의 오른쪽 허벅다리에 있는 샅바를 서로 똑같이 잡은 후에, 서로 가 시작한다.

발(다리)기술

1. 안다리 걸어밀기: 허리와 다리샅바를 당기며, 상대와의 거리를 가깝게한 다. 오른 다리를 상대의 왼다리 안쪽으로 전진시키며, 오른다리로 상대의 왼다리 오 금 밑부분 을 감는다. 오른다리를 뒤로 당기며 오른쪽 어깨로 상대의 몸체를 뒤로민 다.

2. 덧걸이: 허리와 다리샅바를 당기며 자기으 몸체를 낮게하고, 몸체를 오 른쪽으로 이 동한다. 오른다리를 상대의 왼다리 밖으로 감으며, 자기의 오른다리를 뒤 로 당기고, 목을 상대의 왼쪽 어깨에 밀착시킨다.

3. 밭다리 걸기: 허리와 다리샅 바를 당기 며, 자기의 몸체를 왼쪽으로 이동시킨다. 자기의 왼쪽다리를 앞으로 이동 시키며, 오 른다리를 상대의 오른다리 밖으로 하여 걸어민다.

손(팔)기술

1. 앞무릎 짚기: 상대의 허리와 다리 샅바를 당기며, 자신의 오른쪽 다리를 뒤로 이동 시키고, 몸체를 오른쪽으로 이동시킨다. 오른 손바닥을 상대의 오른쪽 무 릎에 짚는 다. 오른쪽 목과 머리로 상대의 몸체를 오른쪽으로 민다.

2. 앞무릎 치 기: 상대 의 허리와 다리 샅바를 당기며, 자신의 몸체를 낮게하고 오른손바닥으로 상 대의 오른 쪽 무릎을 친다. 어깨로 상대를 밀며, 오른쪽 목과 머리로 상대의 몸체를 오른쪽으로 밀며, 자기의 몸체를 왼쪽으로 이동시킨다.

3. 뒷무릎 짚기: 상대의 허리와 다리 샅바를 당기며, 자기 몸체를 낮게하고, 오른쪽으로 이동, 오른손바닥을 상 대의 왼다 리 밖으로 하여 오금을 짚어당긴다. 몸체로 상대를 뒤로 민다.

승부 및 제한시간

씨름의 승부는 선수들의 실력을 완전히 발휘하도록 하기 위해 3판2선승제 로 한다. 다만 대회본부의 사정으로 단판제를 실시할 수도 있으나, 가급적 피하고 있으 며, 승부의 제 한시간은 1승부 2분인데, 2분이내에 승부가 나지 않을 때에는 1분간을 휴식 하고 2분간 의 연장전으로 승부를 결정한다.

연장전을 할 때에는 한판 승부로 결 정하며 승부 가 나지 않을 때에는 몸무게가 가벼운 선수를 승자로 결정하며, 같은 체중 일 경우에 는 추첨으로 결정한다. (단, 민속씨름은 결승전에서만 5판3승제를 실시한 다.)



일반사항





우리나라 고유의 민속놀이에서 유래한 씨름경기는 모든 사람이 즐길 수있는 운동이며, 경기의 승패에 대하여 판단하기가 쉬워 온국민이 함께 즐기던 민속경기로 서, 민족의 슬기와 얼이 담긴 전통 민속경기이다.

씨름경기는 몸전체를 이용한 기 술과 투지 력, 인내력을 겨루는 경기이며 온몸을 가장 유효 적절하게 움직이면서 상대 방의 헛점 을 이용하여 민첩하고 순발력있는 동작으로 공격하는 경기이다.

이 경 기의 묘미 는 승부를 겨루는 데에 있어 최후까지 견디고 참아내야 하는 인내력과 강인 한 투지력 을 발휘하는 데에 있다. 즉, 상대방 선수를 앞으로 당기며 들어올리고, 옆 으로 젖혀 허리를 돌리면서 앞으로 끌어당기며 상체를 밀어 넘어뜨리고, 손으로 상대 방의 뒷무릎 을 치며, 또한 앞무릎도 칠 수 있고 다리를 당기고 들고 하여 넘어뜨리는 경기이다.

종합기술

1. 우로뒤집기: 자기의 몸체를 작게하고, 머리를 상대의 복부에 들어가게해 서, 오른팔 을 상대의 왼팔 밖으로 하여 감아낀다. 자기의 오른다리 무릎을 굽힌다. 머리르 상 대의 왼쪽 겨드랑이로 전진시키며, 자기의 몸체를 세우며 뒤로 굽힌다.

2. 공중 돌리기: 오른다리를 뒤로 힘있게 빼며, 상대의 손을 다리 샅바로부터 떨어 지게 한다. 왼손으로 상대의 다리샅바를 힘껏 잡아당기며, 상대를 공중에 띄우고, 한바 퀴돌려 머 리나 어깨부터 땅에 떨어지게 한다.



체급 및 인원

체급은 초. 중. 고. 대학. 일반 각 7체급으로 구분하며, 단체전의 경우 정선수는 7명으로 하고 후보선수는 각 체급에 1 명 이내로 한다. 개인전은 각 체급별 정선수 1명, 후보선수 1명으로 한다.(대학, 일반부는 각 체급 개인전3명씩 참가할수 있다)



▣ 초등학교부


















































체 급


체 중


정 선 수


후 보 선 수


경 장 급


40kg 이하


1


1


소 장 급


45kg 이하


1


1


청 장 급


50kg 이하


1


1


용 장 급


55kg 이하


1


1


용 사 급


60kg 이하


1


1


역 사 급


70kg 이하


1


1


장 사 급


90kg 이하


1


1



7


7


 

▣ 중학교부















































 


체 급


체 중


정 선 수


후 보 선 수


경 장 급


60kg 이하


1


1


소 장 급


65kg 이하


1


1


청 장 급


70kg 이하


1


1


용 장 급


75kg 이하


1


1


용 사 급


80kg 이하


1


1


역 사 급


90kg 이하


1


1


장 사 급


110kg 이하


1


1



7


7


 

▣ 고등학교부















































 


체 급


체 중


정 선 수


후 보 선 수


경 장 급


70kg 이하


1


1


소 장 급


75kg 이하


1


1


청 장 급


80kg 이하


1


1


용 장 급


85kg 이하


1


1


용 사 급


90kg 이하


1


1


역 사 급


100kg 이하


1


1


장 사 급


120kg 이하


1


1



7


7


 

▣ 대학 및 일반부















































 


체 급


체 중


정 선 수


후 보 선 수


경 장 급


75kg 이하


1


1


소 장 급


80kg 이하


1


1


청 장 급


85kg 이하


1


1


용 장 급


90kg 이하


1


1


용 사 급


95kg 이하


1


1


역 사 급


105kg 이하


1


1


장 사 급


130kg 이하


1


1



7


7


 

- 여자씨름 특별규정 -


 

⊙ 체 급


 

여자씨름 체급은 초.중.고.대학일반 각 3체급으로 구분하며, 단체전의 정선수는 5명으로 한다.


 

▣ 여자부 체급


 



border=10 322px" HEIGHT: 329px;>















































부별



size=2>체급



size=2>초등학교부



size=2>중학교부



size=2>고등학교부


대학 및
일반



















size=2>매화(輕)급



size=2>35㎏이하



size=2>2



size=2>45㎏이하



size=2>2



size=2>55㎏이하



size=2>2



size=2>55㎏이하



size=2>2



size=2>장미(中)급



size=2>45㎏이하



size=2>2



size=2>55㎏이하



size=2>2



size=2>65㎏이하



size=2>2



size=2>65㎏이하



size=2>2



size=2>무궁화(重)급



size=2>60㎏이하



size=2>1



size=2>70㎏이하



size=2>1



size=2>80㎏이하



size=2>1



size=2>80㎏이하



size=2>1




 




※ 단체. 개인전 매화.장미급은 정선수,후 보선수 각 2명으로 하며 무궁화급은 각 1명으로
한다.


 




허리기술

1. 곧은 배지기: 허리와 다리샅바를 당겨 상대를 들어올리며, 자기의 오른 쪽 무릎으로 상대의 오른쪽 무릎을 왼쪽으로 밀어나간다. 자기의 몸체를 오른쪽으로 하 여 뒤로 회 전한다.

2. 오른 배지기: 허리와 다리 샅바를 당겨 상대를 들어올리 며, 오른다리 를 상대의 왼다리 안쪽으로 전진시킨다. 상대의 몸체를 자기의 오른쪽으로 들며, 몸 체를 왼쪽으로 하여, 뒤로 회전시킨다. 왼다리를 뒤로 이동시킨다.

3. 엉덩이 배지기: 허리와 다리샅바를 당기며, 몸체를 오른쪽으로 이동시킨다. 자기 의 둔부를 상대의 복부하단에 밀착시키며, 자기의 둔부를 상대의 오른다리 안쪽을 치 면서 자기의 몸체는 오른쪽으로 하여 뒤로 회전시킨다.

이상 이건 어떤 태양신의 답변에서 온것입니다(제글아니구요...)

2012.09.26.

  • 채택

    질문자가 채택한 답변입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