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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 법륜스님의 즉문즉설에 대하여...
비공개 조회수 6,326 작성일2019.04.25

...


일단 저는 법륜 스님을 매우 존경하는 사람입니다.


하지만 가끔씩 스님은 말씀이 불편해질때가 있습니다.


이유는 당연하겠지만 상담 내용이 상담자에게 초첨이 맞춰져 있기 때문인듯 합니다.


스님의 말씀을 잘못 해석하자면


일반적으로 생각하기에 선한 사람. 피해자에게 책임을 묻는 것 처럼 느껴질때 가 있습니다.


가해자는 잘못이 없고 그 일로 괴로워하는 당신이 지금 어리석은 것이다. 이런식으로요.


대부분 이미 일어난 일에 대해 말씀을 해주시는 것이며 지금 상황에서 당사자의 마음을


치유하는 방법을 전해 주시기에 어찌할 수 없을 것이란 생각도 하고


개인적으로 저는 스님(이 전해 주시는 부처님의 가르침-불교에 대해 잘 아는 것은 아닙니다)의


말씀이 논리적으로 옳다고 생각합니다. 처음 접했을 때는 논리적으로 완벽하지 않을까


생각이 들 정도 였으니깐요.


아마 이런 마음이 일어나는건 제가 불자(종교는 없습니다)는 아니고


인연과보에 대해 믿는게 아니기 때문에


그럴 수 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믿지도 안믿지도 않습니다)


한번씩 생각해보면 결정론(운명론)적인 세상속에 살고 있다는 생각도 듭니다.


(이미 벌어진 일이나 벌어질 일은 어찌할 수 없다. 지금 상황에서 괴로워 하지 않는 법에 대한....)


이런 글을 쓰는 이유는 다른분들은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어떻게 받아들이시는지


궁금해서 의견을 나누고 싶어서 질문 드립니다.


답변 부탁드리구요. 가능하면 저 처럼 법륜스님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하시는 분들이


답변 달아 주시면 감사할 것 같습니다.


(- 이유는 개인적으로 스님이 백프로 옳다고는 생각하지 않지만 스님의 논리.. 에 대해서

매우 긍정적으로 생각하며 옮고 그름을 논하고 싶은건 아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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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 답변
1번째 답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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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리행
은하신 열심답변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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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법륜스님은 훌륭한 분이지만 냉정해 보이기도 하지요? 그런데 지혜는 물과 같아서 차가운 것입니다. 애욕은 뜨거운 사랑이지만 지혜에 바탕을 둔 자비는 차가운 사랑이지요. 차갑게 느껴지지만 사실은 자비심이 깃들어 있습니다.

참고로 선과 악에 대하여 말씀드립니다.

() 자신 또는 남에게 평온과 행복과 지혜를 초래하는 유익한 행위입니다. () 자신 또는 남에게 불안과 고통과 무지를 초래하는 해로운 행위입니다. 그러므로 선은 부지런히 닦아야 하고 악은 부지런히 없애야 합니다. 대승불교에서 선과 악에 얽매이지 않고 초월한다는 것도 선에 대한 탐욕과 집착을 떠나는 것이므로 크게 보면 선()에 속합니다. 선을 닦지 말라는 뜻으로 잘못 이해하면 안 됩니다.

 

몸으로 짓는 선 3가지 :

살생하지 않는 것 도둑질하지 않는 것 부도덕한 성행위를 하지 않는 것

 

말로 짓는 선 4가지 :

거짓말하지 않는 것 이간질하지 않는 것 욕설 등 추악한 말을 하지 않는 것 허황된 말, 부풀리는 말 등 쓸데없는 말을 하지 않는 것

 

뜻으로 짓는 선 3가지 :

탐욕을 절제하는 것 성냄을 절제하는 것 사견(邪見)을 버리는 것

 

사견(邪見)이란?

 

원인을 부정하는 그릇된 견해

 

결과의 원인인 행위 즉, ()을 부정하는 것이다. 인과관계(因果關系)가 없이 결과가 저절로 자연히 또는 우연히 발생했다는 우연론(偶然論)과 과거의 업과는 상관없이 조물주나 초인간적인 힘에 의하여 결과가 미리 정해져 있다는 운명론(運命論)이 여기에 속한다. 길흉(吉凶)을 점치는 것도 이 사견이다.

 

결과를 부정하는 그릇된 견해

 

행위의 결과인 과보(果報)를 부정하는 것이다. 선행을 하더라도 그 결과로서 복을 받는 일도 없고, 악행을 하더라도 그 결과로서 죗값을 받는 일도 없다는 도덕부정론(道德不定論)이 여기에 속한다.

 

허무주의의 그릇된 견해

 

죽으면 그것으로 끝이고 후생도 없고 윤회도 없다고 부정하는 허무주의(虛無主義)의 견해이다. 바른 견해는 이러한 사견이 없는 것이다.



2019.04.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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