핑거샷RPG, 고객이 만족하지 않는 변화는 의미가 없다

어린시절 한번쯤은 즐겨봤을 알까기 놀이를 스마트폰 안에 담은 매직큐브의 핑거샷RPG, 애플 앱스토어에 먼저 출시돼 전세계적으로 많은 인기를 얻었던 이 게임이 T스토어에 이어 올레마켓에서 출시됐다.

디지털프로그에서 출시한 핑거샷RPG의 안드로이드 버전은 유료로 판매되고 있는 ios 버전과 달리 무료로 출시됐으며, 전세계적으로 인정받은 게임성을 기반으로 풍부한 콘텐츠를 더해, 꾸준한 인기를 자랑하는 중이다.

핑거샷rpg
핑거샷rpg

"핑거샷RPG는 어린시절 장기알로 즐기던 알까기 놀이에 RPG를 더한 게임입니다. 일본 앱스토어 베스트 오브 2012에 선정될 정도로 게임성을 인정받았죠. 안드로이드 버전은 무료로 출시됐을 뿐만 아니라 풍부한 콘텐츠를 더해 더 오랫동안 즐거움을 선사할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핑거샷RPG를 설명하는 디지털프로그의 조정현 실장의 표정에는 자신감이 가득했다. 일본 전략/RPG 부분 1위, 북미/일본 앱스토어 추천 게임, 앱스토어 평점 5점 만점 등 그동안 거둔 성적들이 이 게임의 재미를 증명해주고 있기 때문이다.

핑거샷rpg
핑거샷rpg

기본 플레이는 캐릭터를 뒤로 당겼다가 앞으로 밀면 공격을 하는 간단한 방식이지만, 공격력과 이동력, 방어력, 공격 방식이 다르게 설정된 개성있는 27개의 캐릭터를 육성하는 재미와 맵의 지형지물을 전략적으로 이용하는 재미가 더해져 핑거샷RPG만의 개성있는 재미를 만들어냈다.

조실장은 안드로이드 버전은 무료로 전환된 것 뿐만 아니라 27개의 개성 있는 캐릭터와 육성 요소, 100여개의 맵 등 풍부한 콘텐츠로 플레이 타임을 대폭 증가시켰으며, 적절한 난이도 조절과 레벨 디자인 조정으로 이전보다 훨씬 몰입감을 느끼실 수 있을 것이라 자신했다.

핑거샷rpg
핑거샷rpg

"현재의 스마트폰 게임은 온라인 게임과 동일하다고 생각합니다. 유저들의 반응을 계속해서 파악해 게임을 업그레이드하고, 지속적인 이벤트를 진행해 질리지 않는 재미를 선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핑거샷RPG가 오랜 기간 사랑받을 수 있는 이유도 바로 이것이죠"

디지털프로그는 지난해 말 티스토어 출시 이후 계속해서 콘텐츠를 업그레이드하고 있으며, GM의 대결 등 이벤트를 지속적으로 진행하는 등 유저 관리에 많은 공을 들이고 있다고 한다. 실제로 티스토어 핑거샷RPG 게임 다운로드 페이지에 가면 운영자의 정성어린 댓글에 대한 칭찬으로 목소리가 많으며, 올레마켓에서도 비슷한 분위기가 이어질 전망이다.

"올레마켓에 출시된 버전은 티스토어 출시 이후 유저들의 피드백을 받아 게임을 개선한 업그레이드 버전입니다. 가장 큰 변화는 논란이 되던 PVP를 과감히 삭제하고, 싱글 플레이 콘텐츠를 더욱 늘린 것이죠"

안드로이드 버전을 출시하면서 가장 공을 많이 들인 것이 PVP 시스템이지만 이것을 삭제한 이유는 유저들의 원하는 발전 방향이 아니었기 때문이다. 특히 계속해서 네트워크 접속이 되어 있어야 한다는 조건 때문에 원거리 네트워크 대전이 원활하지 않았으며, 전반적인 게임 플레이 속도 저하를 불평하는 목소리가 많아 과감히 삭제를 결정했다고 한다. 모르는 사람과의 원거리 대결 기능을 삭제해도 근거리 멀티 플레이 기능만으로도 실력대결의 재미를 충분히 선사할 수 있다는 자신이 있기 때문이다.

핑거샷rpg
핑거샷rpg

조실장은 직원들이 몇 달 동안 고생해서 만든 것이 안 아까운 것은 아니지만 유저들이 만족하지 않는 변화는 업그레이드가 아닌 다운그레이드일 뿐이라며, 대신 매번 다른 전략의 재미를 줄 수 있는 맵의 추가와 캐릭터의 육성의 재미를 높이기 위한 콘텐츠 보강으로 싱글 플레이의 만족을 더 많이, 그리고 더 오래 느낄 수 있도록 하는데 노력을 기울였다고 말했다.

"더 오랜 기간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싱글 플레이 콘텐츠를 늘려가는 방향으로 게임을 발전시켜나갈 예정입니다. 운영자가 함께 하는 다양한 이벤트도 계속될 것이고요. 또한 매직큐브에서 준비중인 차기작의 안드로이드 버전도 디지털프로그에서 출시할 예정이니, 계속해서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게임 다운로드
올레마켓(http://market.olleh.com/appDetail?ptype=C&pid=51200010110042&LNBUrl=)

출시기념이벤트(http://web.digitalfrog.co.kr/fingershot/event/index_kt.html)

게임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