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전우치와 황제에 관해서 궁금합니다
전북지방병무청장 조회수 18,188 작성일2009.12.27

방금 전에 조조의 무덤을 발견했다는 뉴스 기사를 보고 갑자기 생각나서

 

 

황제의 무덤이 생각 났습니다

 

 

제 기억이 맞는지는 모르겠지만

 

전우치와 황제가 싸워서 전우치가 이기고 황제가 패한 후 황제의 몸의 여러 부분이 중국대륙

 

여러 곳에 퍼져서 있었던 걸로 기억하는데요

 

 

우선 맞는지가 궁금하네요

 

전우치전에 나오는 황제(=왕)이 아닌 중국 고대의 3황5제를 뜻하는 말 그대로의 '황제' 말입니다

 

 

 

맞는 검색어 인지는 모르겠지만

 

검색으로 찾으려고 해도

 

전우치라는 영화가 개봉하는 바람에 찾기도 힘들고....

 

황제 무덤으로 검색해도

 

미이라3; 황제의 무덤

 

이딴게 나오고....

 

하도 깝깝해서 몇 분동안 찾아보다가 지식인에 남기게 됩니다

 

 

맞나요? 전우치와 황제의 싸움이

 

블로그 링크나 지식 답변에 좀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7 개 답변
2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우리가오늘을기억할까
물신
한국사 51위, 예금, 적금, 강남구 14위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님이 말씀하신 중국 고대신화에 나오는 3황 5제의 '황제'와 싸운 신(?)은 전우치가 아니고 '치우'라고 합니다. 중국 고대신화에 나오는 3황 5제 중 황제와 싸운 신은 전우치가 아니라 '치우'입니다. 

 

전우치전

조선 강원도에 관노 전중부가 살았다. 전중부는 흉년을 만나자 적선을 하여 백성을 구한다. 임금이 이것을 이유로 전중부에게 동래 첨사의 벼슬을 주고, 부인은 우치를 출산한다. 전중부는 임기가 끝나자 고향에 돌아오고, 우치는 구함산 송월암에서 수학한다. 그 곳에서 우치는 객승을 돕게 되고, 객승이 보답으로 명당자리를 알려주자 우치는 그곳으로 조부의 묘를 이장한다. 우치는 사방으로 다니면서 도술을 배운다. 우치의 사주에 제왕의 기상이 있다는 것을 알고 아버지는 멸문지화를 두려워하여 우치를 죽이려 한다. 우치는 집을 떠나고, 12제국을 유람한 후 도적의 상장군이 된다.
우치는 천축사의 재물을 탈취하고, 황제로부터 황금들보를 빼앗아 빈민을 구제한다. 황제는 우치를 체포하려 하나, 전우치는 도술로 변신하고 조선으로 도망간다. 황제는 조선에 사신을 보내 우치를 잡아 보내라고 하고, 우치는 조선왕에게 아버지 전중부를 강원감사에 제수해달라는 요청을 하고 스스로 중국에 잡혀간다. 황제에게서 탈출한 뒤, 전우치는 연국왕의 부마로 간택되어 대국 천자의 부마가 된다. 조선왕으로부터 병조판서에 제수되고, 부친과 연국으로 입국한다. 우치는 연왕의 사위로 왕위에 오른다.

 

치우 [蚩尤]

중국과 한국 등에서 전쟁의 신으로 일컬어지는 전설적 인물.

 중국의 여러 고서와 한국의 《환단고기()》등에 등장하는 전설적 인물이다. 흔히 군신()·병주() 등 전쟁의 신으로 통한다. 치우천왕·자오지천왕()·자오지천황·자오지환웅() 등의 이름으로 불린다.
중국 먀오족[] 신화에서는 먀오족의 옛 이름인 구려()의 군주로 등장하고, 사마천()의 《사기()》〈봉선서()〉에는 한()의 고조 유방()이 패공()으로 칭한 뒤, 곧바로 치우에게 제사지내고 피로 북과 깃발을 붉게 칠했다는 기록이 보인다. 또 《산해경()》에 따르면, 치우는 탁록의 싸움에서 황제()와 싸우다 응룡()에게 죽었다고 한다. 이 전투에서 황제가 치우를 이기고 치우가 다시 살아나지 못하도록 그의 몸을 여러 부분으로 나눠 중국 전역에 묻었다고 합니다. 당시 '치우'족은 뛰어난 철 기술을 가진 대장장이 집단으로 전쟁의 신이라고도 불렸습니다. '치우'는 '치우 천왕'이라고도 부르며 2002년 한일 월드컵 때 우리 나라 붉은 악마의 모델이 된 바로 그 신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치우'가 우리나라 고조선 이전의 시대를 다스렸던 왕이라고도 말하고 있지만 이는 확실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설과 관련해서 비록 전투에서 이긴 황제족이 치우의 이러한 힘을 두려워한 나머지 위와 같은 일을 하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2009.12.27.

  • 채택

    질문자⋅지식인이 채택한 답변입니다.

  • 출처

    본인지식 + 인터넷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mont****
중수
한국사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님이 말씀하신 중국 고대신화에 나오는 3황 5제의 '황제'와 싸운 신(?)은 전우치가 아니고 '치우'라고 합니다.^^

 

'치우'는 '치우 천왕'이라고도 부르며 2002년 한일 월드컵 때 우리 나라 붉은 악마의 모델이 된 바로 그 신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치우'가 우리나라 고조선 이전의 시대를 다스렸던 왕이라고도 말하고 있지만 이는 확실하지 않습니다.

 

다만 중국 신화에 의하면 고대 중국에는 한족을 대표하는 '황제'와 동이족(우리나라를 뜻하기도 합니다^^;;;)을 대표하는 '치우'가 탁록이라는 곳에서 큰 전쟁을 벌였다고 합니다.

 

이 전투에서 황제가 치우를 이기고 치우가 다시 살아나지 못하도록 그의 몸을 여러 부분으로 나눠 중국 전역에 묻었다고 합니다.

 

당시 '치우'족은 뛰어난 철 기술을 가진 대장장이 집단으로 전쟁의 신이라고도 불렸습니다.

 

이러한 설과 관련해서 비록 전투에서 이긴 황제족이 치우의 이러한 힘을 두려워한 나머지 위와 같은 일을 하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결론적으로 말해서 중국 고대신화에 나오는 3황 5제 중 황제와 싸운 신은 전우치가 아니라 '치우'입니다~^^ ㅎ

2009.12.27.

  • 출처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3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삭제된 답변
사용자 신고를 받고, 운영원칙에 따라 삭제된 답변입니다.
2009.12.28.
4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삭제된 답변
사용자 신고를 받고, 운영원칙에 따라 삭제된 답변입니다.
2009.12.28.
5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삭제된 답변
사용자 신고를 받고, 운영원칙에 따라 삭제된 답변입니다.
2009.12.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