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장윤정 도경완 나이 엄마 아버지 재산 집 사건 총정리


이번주 '집사부일체' 사부로 트로트 가수 장윤정이 출연하네요.

장윤정은 트로트 하면 떠오르는 대표적인 여가수로, 트로트 가수로서는 드물게 오랜시간동안 수많은 히트곡을 배출하며 최고의 인기 트로트 가수로 명성을 날리고 있죠.


가수 장윤정 관련하여 간략한 이력, 남편 도경완과의 결혼, 자녀, 집과 재산 등에 대해 알아보구요.

몇년전 세간에 큰 화제가 되었던 장윤정 엄마와 남동생, 아버지 가족사, 사건에 관해 총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남 1녀 중 장녀로 태어난 장윤정은 어린시절 집안이 가난해서 가족들 모두 뿔뿔히 흩어져서 살았으며,대학교 시절에는 자취를 했는데 난방비가 없어서 겨울에 자다가 추위에 잠이 깰 때 마다 헤어 드라이어로 이불속을 데우고 강아지를 껴안고 다시 잠이 들 만큼 아주 어렵게 살았다고 합니다.



이에관해 장윤정이 토크쇼에 출연해서 밝히길, 그 당시 가장 힘들었던 기억으로 학자금을 대출받으러 은행에 갔다가 부모가 진 부채 때문에 자신도 신용불량자인 사실을 알았고, 당시 은행직원이 모니터를 돌려서 신용 상황을 보여주면서 이 상태에서는 휴대전화도 개통할 수 없다고 말했다고 합니다.

다행히도 장윤정의 사정을 들은 대학교 친구들이 돈을 모아서 등록금을 마련해주었으며 평생 은혜를 갚아야할 친구들이라고 언급했습니다.



장윤정 프로필을 간략게 보자면,

장윤정 본명이구요. 고향은 충청북도 충주시 입니다. 종교는 불교.

장윤정 나이는 1980년2월16일생으로 올해 40세.

학력은, 성호초등학교-매홀중학교-영신여자고등학교. 서울예술대학교 방송연예과

장윤정 키 168cm/48kg. 혈액형 B형.

가족사항으로 부모님, 남동생이 한명 있고, 2013년 도경완 아나운서와 결혼하여 슬하에 1남1녀의 자녀를 두고 있습니다.

소속사 - IOK Company



1999년 20회 강변가요제에서 '내 안의 넌'으로 대상을 받아서 데뷔한 장윤정은 이후 가수로 데뷔하는 과정이 좀 어려웠습니다. 제주도에서 열린 첫 방송무대에서 댄스곡을 불렀는데 너무 떨었고, 기획사에 들어가서도 음반을 낼 돈이 없어서 한동안 단역 배우로 활동했습니다. 실제로 '어머나' 로 뜨기 전까지인 1990년대 후반에서 2000년 초반에 '신비한 TV 서프라이즈'나 '사랑과 전쟁' 등에서 단역을 전전했습다.



2004년 '어머나'로 데뷔했는데 초대박을 치게 됩니다. 작은 소속사에서 데뷔한만큼 별다른 홍보도 없었지만, 노래가 좋다는 입소문이 퍼지고 라디오에서 가장 많이 신청받는 곡이 되며 알아서 홍보가 되었습니다. 트로트는 중장년층만 부른다는 편견을 깨고 새로운 시장을 개척한 최초 사례.

이후 '어머나' 로 쌓은 인지도로 2집 '짠짜라'와 3집 '이따이따요', 4집 '장윤정 트위스트'를 냈는데, '어머나' 못지 않게 히트를 치며 적자를 낸 음반이 없습니다. 보통은 특정 세대만 기억하는 다른 트로트 가수들과는 달리 거의 모든 세대가 자기 노래를 기억하는 건 엄청 드문 일. 간드러지는 음색 자체가 트로트랑 적합하고, 넉살 좋은 이미지는 중장년~노년, 심지어는 10대까지 아울렀습니다.



장윤정 도경완 결혼


2013년 4월, KBS 소속 도경완 아나운서와 2013년 9월에 결혼한다고 발표했고, 2013년 5월 8일 혼인신고를 해 법적인 부부가 되었으며, 예정보다 빠른 2013년 7월에 결혼식을 올렸습니다.

도경완과의 결혼 즈음에 예능프로 '힐링캠프'에 출연하여 어머니와 남동생이 장윤정이 10년 간 벌어온 돈을 탕진했으며 오히려 빚만 남아있는 상황이라는 것이 밝혀지며 충격을 주기도 했는데요. 이와 관련해서는 포스팅 말미에 좀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장윤정 남편 도경완 아나운서에 대해 알아보자면,

아시다시피 KBS소속의 아나운서이고, 1982년생으로 올해 나이 38세 장윤정과 나이차 2살 연하입니다. 고향은 경상북도 성주군 출생으로 성주도씨라고 하네요. 도경완 키 185cm로 큰키의 훈남입니다.

최종 학력은 홍익대학교 전자전기공학 학사인데, 고등학교 시절에 자퇴를 한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외아들로 태어나서 중학교 고등학교때 주변에서 성적에 대한 기대라던지 부담감이 엄청 났다고 합니다. 그래서 자퇴를 하게되고 17살의 나이에 혼자서 호주로 떠나서 아르바이트를 하고 지내면서 비행기를 보면서 조종사가 되기로 결심을 하면서 한국으로 돌아와서 공군사관학교에 들어가려고 검정고시까지 패스했다고 합니다.



원하던 공군사관학교에 들어갔는데 막상 들어가보니 술도 못먹고 담배도 못피우고 여자친구도 못만들게 하는등 특수 학교다보니 제재가 워낙 심해서 힘들어 했다고 합니다.

그러다가 KBS 선배인 김경란 아나운서가 티비에서 진행을 하는 모습을 보고 '아나운서 저거 해야겠다' 이렇게 다짐을 했다고 하는데요.

이후 홍익대학교 전기전자공학과에 입학하고 학생회장도 맡으면서 활발한 활동을 하면서 결국에는 다시 아나운서까지 꿈을 잡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그러다가 트로트가수로 왕성하게 활동하던 행사의 여왕 장윤정씨에게 반했다고 하는데요.

먼저 대쉬를 하면서 강력하게 매력 어필을 했다고 합니다.
당시 장윤정의 친가족 재산탕진 문제 이런것들은 복잡하지만 대충 아시는 분들은 아실텐데...

문제가 심각함에도 그런 피해자 장윤정을 끌어안고 가겠다고 하였습니다.



이 때문에 도경완은 처음엔 돈 잘 버는 아내와 결혼한 '로또 당첨자' 따위의 평가를 받다가 재산 탕진 논란이 터진 뒤엔 성인군자 취급까지 받고 있다고....

장윤정 도경완은 결혼후, 남편인 도경완의 부모님들, 즉 장윤정의 시부모님들이 친부모보다 더 가족같이 든든하게 챙겨주는 훈훈한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장윤정은 일련의 사건으로 친가족과의 연을 끊은것으로 알려졌고, 대신 시부모님 사랑을 듬뿍 받는다고 합니다.




2014년 6월 13일 도경완 아나운서와의 사이에서 아들 도연우군을 출산했는데 6월 22일 '슈퍼맨이 돌아왔다'에서 스페셜 방송으로 아기가 태어나는 순간까지의 모든 것을 보여줬습니다. 물론 장윤정 친정 쪽은 상황이 상황인지라 보여주지 않고 도경완 친가만 나왔죠.



2018년 11월 9일 장윤정은 딸 도하영양을 출산하면서 1남1녀의 이상적인 자녀의 행복한 가정을 일구며 팬들의 응원을 받고 있습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슈퍼맨이 돌아왔다'에 출연했던 장윤정 도경완 부부는 첫아들 출산기를 공개한 바 있는데요. 두 사람이 살고 있는 신혼집도 공개가 됐습니다.



방송에서 보여진 장윤정 도경완 부부의 신혼집은 심플한 인테리어와 아울러서 고급스러운 가구들로 채워져 있어 시청자들의 이목을 끌었는데요.
참고로 경기 용인시에 위치한 장윤정과 도경완의 신혼집 가격은 6억 5000만원 전후의 타운하우스로 알려졌는데요. 당시 신혼집이 공개되었을때 수십억짜리 집이라느니 루머가 있었는데 사실무근이고 신혼집 자체도 도경완이 마련한 것이라고 합니다.


2013년 장윤정이 '힐링캠프'에 출연해서 엄마와 남동생이 자신의 재산을 탕진했다면서 10억에 이르는 빚까지 지게 됐다고 고백한 바 있는데요. 그렇다면 그 후에 장윤정 재산이 얼마일지에 대한 궁금증이 생길 수 있겠죠?



전국 각지에서 개최하는 행사에 출연하려고, 1년에 10만㎞ 정도를 돌아다니면서 1년 기름값만 억대라는 행사의 여왕 장윤정 수입은 1년에 100억정도를 번다고 주위사람들이 추측한다는데, 정확히 알려진 바는 없지만 1년 수입이 대략 약 73억원 정도 된다고 합니다. 어마어마 하죠.....

그렇다면 장윤정이 결혼전 10년간 벌어들인 수입을 탕진해버린 엄마와 남동생은 도대체 얼마나 큰 돈을 탕진했다는건지...참...


장윤정 엄마 육흥복, 남동생 장경영, 아버지


장윤정 엄마 육흥복은 자신의 딸인 장윤정과 재산에 관련해 설전과 법정 소송을 벌여 논란이 된 적이 있었는데...먼저 사건의 발단은 장윤정이 2013년 2월경 SBS 예능프로그램 '힐링캠프' 작가와의 사전 인터뷰에서 "자신이 10년간 벌어온 돈을 그동안 통장을 관리하던 어머니와 남동생이 멋대로 모두 탕진하는 바람에 오히려 빚만 10억이 생긴 걸 알았어요." 라고 밝혔는데 이 사실이 어떤 이유에서인지 언론에 미리 노출되어 당시 엄청난 이슈가 되었습니다.



이에 장윤정은 5월 20일 '힐링캠프' 방송에서 모든 사실을 솔직하게 털어놓았는데요.

장윤정 - "부모님 두 분이 이혼 소송을 진행중이셨는데 그 과정에서 은행에 갔다가 부채가 있다는 사실을 처음 알았어요. 10년 간 제가 벌어들인 돈을 모두 가족들이 관리해와서 저는 제가 그동안 정확히 얼마를 벌었는지도 몰랐었는데...알고보니 엄마와 남동생이 그 돈을 다 쓰고 빚까지 졌더라구요. 방송에서 보여드렸던 저택도 부채 청산을 위해 처분했고 뇌경색으로 쓰러지신 적이 있고 몸이 많이 불편하신 아버지는 제가 모시고 있어요. 어차피 그 동안도 몰랐었던 재산 그냥 없었다 생각하고 다시 새 출발하려고 합니다."



하지만 이에 대해 장윤정의 엄마 육흥복과 남동생 장경영은 강하게 반발하였는데...


장윤정 남동생 장경영 - "저는 2008년부터 사업을 시작해 현재 유통,무역,문화사업 등 총 3개 회사의 총괄부사장으로 재직중이며...연 매출 100억원 규모에 200여명의 임직원을 두고 있습니다. 제가 어머니와 함께 누나의 전재산을 탕진했다는 보도 후 많은 비난 속에서도 침묵으로 일관한 이유는 이번 사건의 파장을 잘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입을 열자니 누나가 다칠 것 같고, 입을 닫자니 회사가 다칠 것 같아 그동안 고민을 하였습니다."





장윤정 남동생 장경영 -"지난 1월 갑자기 아버지와 누나가 연락이 두절된 후 부모님의 이혼소장이 날라와 어머니와 함께 누나를 만나려했으나 경호원들에 막혀 집에 들어가지도 못했고...또 누나와 도경완 KBS 아나운서의 결혼도 기사로 알게됐는데...가족의 일은 가족끼리 빨리 만나서 대화로 풀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장윤정의 엄마와 남동생은 채널A '쾌도난마' 라는 프로그램에도 출연하여 10년 간의 통장 내역을 근거로 남동생의 사업실패와 어머니의 도박으로 자신이 10 년간 모은 재산 전액을 날렸다는 누나의 주장에 대해 반박하였고...장윤정이 엄마를 미행하고 강제로 정신 병원에 가두려고도 했으며 심지어 카톡으로 청부 살인까지 시도했다는 엄청난 주장을 하기도 하였는데요.

그러나 이 방송이 나간 이후 예상과는 달리 오히려 여론은 장윤정의 편으로 많이 돌아서게 되었는데...그 이유는 모자의 주장들이 너무 신빙성이 떨어졌기 때문이었습니다.



먼저 10년간 18억원 정도를 생활비로 썼다고 한 것에 대해 만약 동생이 말한 것처럼 빌린 돈이 5억원에 불과하고 사업으로 그동안 돈을 잘 벌었다면 생활비를 다 충당할 수 있었을 것인데 왜? 누나의 돈으로 생활비 18억 원을 충당했는가? 라는 합리적 의심과 비판이 일어 났었고.... 그것도 1년생활비가 평균 1억8천이나 된다는 것도 서민들에겐 이해 불가...

또 장윤정 엄마가 사람들은 "딸이 행사의 여왕으로 불리며 돈을 많이 벌었을 것 같다고 하는데...행사 한 번에 집에 들어오는 돈은 고작 550만원에 불과하다." 라고 소속사 측에 의혹을 제기하며 불평한 것에 대해서도 보통 회사와 5:5로 나누기때문에 550만원이라는 것은 1100만원을 받는다는 것인데 이는 가요계에서 탑 A급에 속해야만 정산받을 수 있는 금액으로...모친의 이 발언은 일반 서민들의 많은 반감을 사게되었고 장윤정 어머니가 얼마나 경제 관념과 개념(?)이 없는지만 만 천하에 드러내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이 후에도 외삼촌이 "장윤정이 자신의 엄마를 미행하도록 나에게 시켰다." "500만원 씩 받고 댓글 알바도 했다." 등의 인터뷰를 하기도 하였고...이 외에도 여러 사건과 분쟁(①엄마 육 씨에게 이야기 듣고 글 썼다는 안티블로거 명예훼손죄로 고소당함.②엄마 육 씨 안티 블로그에 계속 딸 폭로 비방글 올리다가 다른 3명의 안티 블로거들과 함께 딸 장윤정에게 고소당했고 맞고소 함.(언론사에 편지도 뿌림.)③전 팬클럽회장 '장윤정이 어머니 미행하고 지인을 감금 폭행했다.' 며 고발했지만 결국 무혐의 처분나고 오히려 자신이 구속됐으나 고소 취하해줘서 안티글 전량 삭제하고 사과문 게시.



④2013년 어머니 육흥복이 소속사에 7억 반환 소송 제기했으나 장윤정의 소유로 결론나며 돌려받지 못함.⑤2014년 남동생에게 빌려준 3억 반환 소송 제기...일부 승소 판결로 3억 2천만원 돌려받음. 동생이 항소 제기했으나 기각되어 최종 반환 확정.⑥2014년 엄마 육흥복, 장윤정이 번 돈에 대한 반환 소송 제기했으나 패배.⑦법원에서 친모 욱흥복에게 100M 접근 금지 명령이 내려짐.(가족 문제에 엄청 보수적인 우리 나라에서는 이례적인 일. 확실하고 타당한 근거가 있는 것으로 판단한 듯.) 등이 있었는데...여러 사건들이 벌어지는 과정들을 쭉 지켜봐왔던 네티즌들은 엄마와 남동생을 질타하는 의견들이 대부분이었고 심지어는 "장윤정 엄마는 계모인가요?" "친엄마가 진짜 맞나요?" 라고 의혹을 제기하는 의견들도 종종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