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당뇨에좋은식단을알고싶어요..
정보가 없는 사용자 조회수 16,102 작성일2011.02.11

아버지가 당뇨초기이십니다

체중증가로 병원에서 체중을조절하라고했다는데 운동은지금시작하셨구요..

식단조절도필요할거같은데..밥은 오곡밥으로 바꿨구요 식사량도줄였습니다

그런데 늘드시던게있어서 중간중간 허기가지시는거같아요..

중간중간 허기지시지않게 드실만한간식으로어떤게 좋을지 도움부탁드려요..^^

전 바나나랑 단호박찐것 고구마 토마토정도 생각하고있는데 당뇨에좋은음식이맞는지몰라서요..

저녁을소식하시고나면 아침에 마즙정도만드시기때문에 점심때과식을하시는거같아서

저녁식사후드실수있는 간식과 점심과저녁사이 드실간식등 많은답변과 도움부탁드립니다~~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9 개 답변
8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비공개 답변
식물신

말씀하신 바나나,단호박,고구마,토마토도 좋습니다

너무 과하게 섭취하시지는 말구요 콩,견과류,두부

해산물,닭고기,달걀,저지방 유제품이 당뇨에 좋습니다

위에 제품으로 간식을 만들어서 드시는것이 좋습니다

물론 기름진음식,밀가루음식은 피해주시구요

여주즙도 당뇨에좋은 대표적인 음식입니다

답변해드리면서 여주즙 인기순위 사이트 추천해드릴게요

판매순 , 후기많은 순서로 정렬되어있기 때문에 보기 편리합니다

앞으로 물건 구매하실 때 유용하게 사용 가능 하실 거예요:>

http://www.cjgmarket.co.kr/shop/search.php?sfl=wr_subject%7C%7Cwr_content&sop=and&q=%EF%BB%BF%EC%97%AC%EC%A3%BC%EC%A6%99&ritem=1690

2020.12.21.

  • 채택

    지식인 채택 답변입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탈퇴한 사용자 답변

위 기록에 보니까 음주에 일주일에 1~2회 술을 드신다고 되어 있는데 지금은 술을 끊으신 상태시겠죠?

술은 끊으셔야 합니다. 당뇨환자가 음주를 하게 되면 체내 인슐린에 대한 저항성이 높아져 혈당의 조절이 어려워지게 됩니다. 또한, 일시적으로는 포도당에 의하여 인슐린 분비가 촉진되어 저혈당 증상을 발생시킬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당뇨 환자가  일반사람과 같이 음주를 하시는 것은 좋지 않으며, 평상시 음주시 섭취하게 되는 여러가지의 안주류는 대부분 고열량 고지방인 경우가 많으므로 최대한 술자리를 피하도록 하시고 꾸준한 식이조절을 반드시 유지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버님께서 아직은 당뇨 초기시라서 꾸준히 관리를 해나간다면 건강을 유지하면서 살아가실 수 있으실 것이라 생각됩니다. 일단 질문하신 내용은 식이조절을 하고 계시는데, 갑자기 바뀐 식사습관으로 인하여 공복감을 해소할 만한 음식으로 어떤것이 있는지를 말씀하신 듯 합니다.

 

당뇨 식사조절을 위하여 체중조절을 하고 계시고, 잡곡밥으로 밥량을 줄이셨다고 했습니다. 그렇다면 왜 이러한 방식의 식사 조절이 필요한지를 먼저 이해하시는 것이 아버님께 좋은 간식으로 어떠한 것을 준비해야 하는지에 대하여 알 수 있는 첫 출발이 될 것입니다.

본래 당뇨는 체내 과도한 포도당때문에 발생합니다. 포도당은 우리 몸의 세포가 활동하는데 필요한 영양소인데, 이러한 포도당은 인슐린이라는 호르몬의 작용에 의하여 세포로 옮겨져 사용됩니다. 인슐린이 부족하면 당연히 세포에 사용되지 못한 포도당이 체내에 많아져 혈액에 포함되게 되는데, 이것을 고혈당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현상이 발생하는 이유는 유전적인 영향이나 잘못된 식습관, 즉 고열량, 고지방식을 유지하면서 체내 축적된 이러한 영양소들이 사용되지 못하여 발생하는 비만, 스트레스 등등 다양하게 존재합니다. 특히, 생활습관병으로 알려진 제 2형 당뇨의 경우에는 후천적 당뇨로서 말씀드린 잘못된 식습관과 운동부족에 깊이 관련되어 있으며, 아버님의 경우에도 체중을 줄이라 하셨다는 것으로 보아 이러한 2형 당뇨에 속하시는 것으로 파악이 됩니다.

흰쌀밥을 드시던 것을 잡곡으로 바꾸는 것은 첫째는 떨어지는 소화기능에 맞추어 소화가 잘되는 잡곡으로 식사를 하는 것이 좋기 때문이고, 둘째는 흰쌀밥의 경우 껍질을 도정했으므로 대부분 탄수화물이라는 영양소만 남아 체내 탄수화물이 지방으로 변환저장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여러가지의 고른 영양소 섭취가 가능한 잡곡으로 식사를 바꾸시는 것입니다.

 

실제 당뇨가 무서운 것은 합병증 때문입니다. 당뇨 합병증으로 가장 유명한것은 손발괴저와 망막병증입니다. 망막병증은 현재 우리나라에서 후천적으로 시력을 상실하는 원인중 가장 큰 원인이며, 손발 괴저는 혈액순환의 장애로 인하여 발생하는 대표적 당뇨합병증입니다. 따라서, 당뇨병환자가 신경써야 할 것은 혈액의 순환입니다. 체중을 줄이시라 한 것도 당연히 이러한 혈액의 순환때문입니다. 체지방이 많으면 혈액에는 지방량이 많아지는데, 이렇게 지방량이 많아진 혈액은 끈적끈적해져 혈관벽에 달라붙게 됩니다. 그러면, 결과적으로 혈관의 폭이 좁아져 혈액이 순환하는데 장애를 유발하게 됩니다. 따라서, 아버님은 체지방을 줄이고 섭취지방을 줄여야 하며, 소화가 잘되는 음식과 혈액의 순환을 돕는 음식을 섭취하셔야 합니다.

 

잡곡밥을 드실때 아마도 몇가지의 야채 반찬을 싱겁게 조리하여 드실 것입니다. 이러한 식사를 꾸준히 유지하시면서 개인적으로 권해드리고 싶은 음식은 산삼배양근 생식입니다.

아시는 분들은 많이 아시는데, 산삼배양근은 실산삼 조직을 배양해낸 식품으로서 사포닌이 풍부하여 면역력을 증강하고, 항당뇨작용에 이롭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산삼배양근을 꾸준히 섭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산삼배양근은 그렇다치고, 생식을 권해드린 이유는 생식 자체가 약 60가지 이상의 식물성 원료들로만 순수히 구성되어 있고, 정혈작용에 이로운 콩과 곡물, 야채, 과일로 이루어져 있으며, 일반적으로 익힌 식사에 비하여 영양소가 살아있는 상태로 섭취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생식은 일반식사보다 풍부한 영양소를 두루 갖추고 있으며, 양이 적어 간식으로 물에 타서 간단히 섭취할 수 있는 천연식물성 음식입니다. 이러한 생식은 가루로 되어 있어 소화에도 이로울 것이므로, 산삼배양근이 포함된 농협발아 산산배양근생식 등의 국산 생식이 좋을 듯 하며, 이 생식은 한끼 식이조절로 약 150 kcal 이하의 열량으로도 일반식에 비해 6배 이상의 에너지를 제공하므로 체중을 조절해야 하는 아버님의 운동에너지 생성에 더욱 이로울 듯 싶으니 참고해두시기를 바랍니다.

 

바나나와 단호박, 고구마와 토마토 등은 드셔도 괜찮을 듯 싶습니다. 과당의 경우에는 크게 문제가 없지만, 인공적인 설탕은 당뇨에는 쥐약과 마찬가지이므로 과즙음료 등은 좋지 않습니다. 간식으로 과일과 생식 등을 통하여 에너지를 보충하시고 이를 바탕으로 운동 꾸준히 하시면서 식습관 전체를 조절해 나가시면 당수치를 관리하는데 충분히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2011.02.11.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2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무병장수health365
식물신
본인 입력 포함 정보
      *** 당뇨병의 자연치유 요법 요약 ***

하루 2회(기상 직후/취침전) 디톡스리바1포를 하루 섭취하고 음용수(알칼리 환원수/이온미네랄수) 2컵을 드십니다.

하루 3~4회(공복 / 식간) 알파 피엑스 플러스를 따뜻한 음용수 1컵에 타서 잘 섞어드십니다.

(하루 2~3회 식후에 블루그린알지스피루리나(또는 파이토메트릭스 / 엔자임 효소)3캡슐을
음용수 1컵으로 섭취할수 있습니다.)

혈액순환 개선 및 기력 회복을 위하여 혈기환을 하루 2회 5~8알씩 드시면 좋습니다.

식사는 양을 줄이고 현미 잡곡밥 및 야채,생선,발효식 위주로 하며,육식 및 인스턴트식품을 절제합니다.일주일에 3~4회 30분 이상은 땀을 흘릴 정도의 유산소운동(조깅,빨리걷기,줄넘기,배드민턴,등...)을 해주고 족욕(상처나 염증이 없을시)을 하며 발목펌프 운동을 2~3분씩 하루 수차례 실시하며 ,토르마린 온열 찜질/좌훈뜸질기 또는 CTP온열기를 환부 및 췌장 부위,족부 등에 수시로 조사해 줍니다.

* 위의 치유 요법 프로그램으로 2~3개월을 철저하게 실행하면 분명히 치유 효과가
   있습니다 *


               ***건강을 되찾아 주는 일 일 식 단 표 및 프로그램***

오 전 07:00: 알칼리환원수(또는 이온미네랄수) 1컵으로 디톡스리바 1포 섭취 
                온수 1컵에 알파피엑스피플러스 1스푼(1포)를 잘섞어 섭취
                체조(풍욕) 및 운동(붕어,모관, 발목펌프)실시

~08:00: 온열요법(좌훈 뜸질기 또는 토르마린 온열찜질)후 이온미네랄수 음용.

조 식 08:30: 음용수 1컵으로 블루그린알지 스피루리나 3캡슐 음용.
               
~10:00 : 산책,유산소운동(조깅,걷기,자전거 타기,가벼운 운동).
~11:30 : 알파 피엑스 플러스 섭취.명상의 시간,음악 감상,독서 등 ,야채.과일 셀러드
  13:00 : 감자+당근생즙(또는 생즙+산야초음료).

중 식 13:30 : 음용수 1컵으로  헤모힘 1포 또는 홍삼바실러스환 섭취 후
                 현미 잡곡밥 식사 .
~14:30 : 명상의 시간 , 이온수 1컵으로  알파 피엑스 플러스 음용
~16:00 : 체조,운동(붕어운동,발목 펌프,산책)등.

석 식 18:30 : 음용수 1컵으로  블루그린알지 스피루리나  3캡슐 섭취 후
                  현미 잡곡밥 식사
~19:30 : 온열 요법(TP온열기를 뒷쪽,배요유혈+환부 조사) 후  이온수 1컵 음용
~20:00 : 알파 피엑스 플러스 섭취(모관,붕어,발목 펌프),필요시 족욕
            (상처나 염증 없을시) / 발 마사지  실시.
~22:00 : 알칼리환원수 (또는 이온미네랄수) 1컵으로 디톡스 리바 1포 섭취
             명상의 시간 , 복부에 토르마린 온열 찜질 , 취침

※ 온열 요법(토르마린온열 /좌훈뜸질 사용) 또는 TP온열기는 환부 및 해당혈에 수시로 
   실시함.

※풍욕은 수시로 실시하며 운동(모관,붕어,발목펌프 등)은 체력에 맞도록 증감함.

※잡곡:현미,흑미,검정콩,강낭콩,율무,차조,수수,팥,통밀,통보리 등.

※죽:현미죽,현미+율무죽,아욱죽,잦죽,팥죽,콩죽,전복죽,야채죽,호박죽,마죽..등

※반찬:배추겉절이,달래.도라지무침,돌나물,콩나물무침, 동치미,파김치,부추김치,무우말랭이,
          고춧잎무침 등.

당뇨합병증으로인한 족부괴사/시력 감소/신부전증..등에는 :
약물복용을 하면서 동시에 자연치유요법을 철저히 실천해야 합니다.

이온미네랄수 1컵을 따뜻하게하여 알파피엑스피플러스 1스푼(1포)을 섞어서 섭취합니다.
이온수 1컵 + 늘채움 7.3 2포를 하루 3회 섭취하면 좋습니다.

CTP온열기/토르마린 찜질 또는 좌훈뜸질을 를 환부 및 췌장 부위,족부 등에 수시로 조사(찜질/뜸질)해주면 건강 회복에 매우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당뇨병의 발병원인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중 당뇨병 환자의 대다수가 잘못된 생활과 나쁜 식습관에서 비롯된 것이다. 잦은 외식과 과잉 음식물 섭취 등으로 자연적으로 비만이 되고 비만은 또 당뇨병으로 이어지기 쉽다. 그러므로 올바른 식습관은 당뇨 예방의 밑거름. 그럼 혈당을 정상범위로 조절하고 건강상태를 유지할 수 있는 약선요리 4가지로 당뇨병을 예방하자.


          완두콩비지찌개
-인슐린 분비 촉진하는 당뇨식-
콩은 비장을 튼튼하게 하고 원기를 보충하며 폐와 신장의 기능을 보호한다. 특유의 향기가 있어 소화를 촉진하고 소변이 잘 나오게 해서 부기를 완화시킨다. 또한 평소 땀을 많이 흘리는 양성질의 사람에게 특히 좋다.
콩에는 단백질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 단백질은 체내 각 조직을 만들고 특히 인슐린의 구성물질이므로 당뇨환자에게 도움이 된다. 또한 콩은 콜레스테롤을 낮춰주고 혈액을 맑게 해주므로 혈관계 질환에도 도움이 된다.
【만드는 법】
1. 완두콩은 소금을 약간 넣고 삶아서 준비한다.
2. 삶은 콩에 물을 넣고 믹서에 갈아낸다.
3. 김치는 굵게 다져놓고 콩나물은 깨끗이 씻어 다듬는다.
4. 냄비에 갈아놓은 완두콩, 김치, 콩나물, 소량의 마늘을 넣고 저어가면서
     끓인다.
5. 김치가 익으면 소금으로 간을 한다.
【재료】 완두콩 1컵, 물 1.5컵, 배추김치 2잎, 콩나물 약간, 소금,

 
         도라지무밥
-피를 맑게 하는 영양밥-
무는 갈증을 없애주는 효과가 있어 소변을 많이 보면서 갈증이 있는 당뇨 환자의 경우 상당한 도움이 된다. 또한 도라지에 풍부한 사포닌 성분은 피를 맑게 하여 고혈압과 당뇨에 효과적이며 항암작용과 함께 천식, 치매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특히 도라지의 이눌린이란 성분이 혈당을 강하시키는 효과가 있다. 그런데 무와 도라지는 자체의 성질이 따뜻해서 서늘하고 수분이 많은 곳에서 잘 자라는 특성이 있으므로 평소 손발이 차고 냉한 음성질의 사람에게 효과적이다.
【만드는 법】
1. 도라지는 흐르는 물에 씻은 뒤 잔뿌리를 떼어낸다.
2. 도라지는 옆으로 돌려가며 껍질을 벗기고, 씻어서 사방 5㎜ 크기로 썬다.
무는 껍질을 벗겨 곱게 채 썬다.
3. 쌀은 깨끗이 씻어 30분 정도 불려두었다가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4. 솥에 무를 깔고 쌀과 도라지를 섞어 앉힌다. 소금을 넣고 밥물은 적게 부어 짓는다.
【재료】 도라지 1뿌리, 무 1/3개, 쌀 2컵, 소금 약간, 물 2와1/4컵


       단호박샐러드
-혈당 낮춰주는 예방식-
호박은 더운 지방이 원산지로 햇빛을 좋아해서 잎이 둥글고 넓은 찬성질의 식품이다. 이러한 호박은 평소 몸이 따뜻하고 상체 발달형 체형의 사람에게 효과적인데, 호박은 소화 흡수가 잘되는 대표적인 식품이다.

호박은 지혈기능과 혈당을 내리는 효과가 있어 당뇨, 고혈압, 심장병, 고지혈증 등에 좋은 식품이다. 특히, 호박에 함유된 크롬은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여 혈당을 낮춰주어 당뇨병 환자에게 많은 도움이 된다.
【만드는 법】
1. 호박을 깨끗이 씻어 4등분 하고 속을 깨끗이 비운다.
2 준비한 호박과 고구마를 찜통에 넣고 쪄낸다.
3. 커다란 플라스틱 그릇에 준비된 재료를 넣고 으깬다.
4. 으깬 단호박과 고구마에 두유와 아카시아꿀을 넣고 잘 섞어준다.
5. 마지막으로 땅콩을 곁들여 고소한 맛을 더한다.
【재료】 단호박 1통, 고구마 1개 작은 것, 두유, 아카시아꿀 2큰술, 땅콩 적당히

             
           오미자차
-당뇨 갈증 해소하는 건강차-
오미자의 성분은 단백질, 칼슘, 인, 철, 비타민 B1 등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사과산, 주석산 등 유기산이 많아 신맛이 강하고 피로회복을 도와준다. 또한 오미자는 폐기능을 돕는 효능이 뛰어나 기관지 환자의 기침과 천식에 매우 잘 듣고 가래를 삭이는 데도 효과적이다.

오미자는 상체보다 하체가 발달한 음체질 사람에게 좋다. 특히 당뇨로 인해 갈증이 심할 때 갈증해소에 도움이 되므로 차로 끓여 따뜻하게 마시는 것이 좋다.

【만드는 법】
1. 오미자는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 건진다.
2. 주전자에 분량의 오미자와 물을 넣고 충분히 끓여 우린 후 체에 거른다.
3. 너무 오래 끊이면 떫은맛이 생기므로 적당히 끓인다.
4. 찻잔에 오미자차를 붓고 잣을 두세 개 띄워 마신다.
【재료】오미자 1/2컵, 물 5컵

[자연치유연구회 "난치성질환" -당뇨-]

2011.02.11.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3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myon****
고수
본인 입력 포함 정보

바나나 반개, 단호박찐것 ,고구마 ,(바나나 중 반개정도 크기)

토마토도반개 이상 드시면 안됩니다.

위의것은 권할것이 아닙니다.

당뇨는 당분이 있는 성분을 피해 드셔야 합니다.

무는 소화도 잘되고 갈증도 해소됩니다.(얇게썰어서)

양배추,양상추,등 야채나 미역 다시마류의 부각을 만들어

간식으로 드심이...

검색에 당뇨에 좋은 음식 치면 도움 받습니다.

 

2011.02.12.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4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나비수shdk380
영웅
본인 입력 포함 정보

당뇨로 30년 고생했는데 지금은 완치( 당뇨약 끊은지 2년이 넘었으므로)된 사람으로 정보제공하니

가장 쉽고 빠르고 안전한 식단을 찾으시려면 검색창에 천지영천원을 검색해 보시기 세요.

 

 

2011.02.13.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