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To 부정사 명사적 용법...
so_o**** 조회수 1,234 작성일2019.12.08
To 부정사 명사적 용법으로 쓰이는 것들 중에 주어로 쓰이는 것과 주격보어로 쓰이는 것, 목적어로 쓰이는 것과 목적격 보어로 쓰이는 것이 어떻게 다르며 쉽게 구별하는 팁이 있나요 ??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2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ghrl****
지존
영어문법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명사적 용법으로 쓰이는 to 부정사는 일종의 명사라고 생각하시고 접근을 하시면 구분하기 편하실 겁니다

명사가 어떤 상황에서 보어가 되는지, 목적어가 되는지, 목적격 보어가 되는지 생각해봅시다

To think is to live.

생각하는 것은 사는 것이다.

이 문장에서는 주어 자리에 To think가, is 뒤에 to live가 왔습니다

둘 다 물론 to부정사의 명사적 용법이구요, is 뒤에 나오는 명사를 우리가 보통 주격 보어라구 하죠.

그래서 to live는 주격 보어라고 쓰여졌다고 얘기합니다

He likes to play soccer.

그는 축구하는 것을 좋아한다

이 문장은 좋아하다라는 동사의 목적어로 to play soccer가 온 것입니다. 축구하는 '것' 을 좋아하는 것이니까요

따라서 여기서는 목적어로 사용됐구나!하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2019.12.08.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2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강sam
은하신
영어문법 15위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안녕하세요? 원리로 푸는 영어(상) (하), 원리로 푸는 영작(부제 –유학, 어학연수 오지마세요, 이책 보기전에는 )의 저자 강샘의 답글입니다.

---------------------------------------

님의 질문은 매우 광범하여 이들을 간단히 적으면 이해가 힘드실 테고, 자세히 설명하자니 지면이 부족하여 , 특히 중요한 부분은 상세히, 나머지는 간단히 저의 저서 중에서 요약하여 인용하니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덧붙여 문장 5식을 철저히 이해하시면 더욱 쉽습니다.

-------------------------------------------------------

이하에 설명드릴 내용은 그대로 유튜브에서 <원리로 푸는 영어(상)[강Sam영어]제6강(to)부정사의 기본원리(예문33)제72쪽> 을 검색하셔서 함께 보시면 이해가 더 쉬울 것입니다.

보시고 구독/subscribe을 눌러 주시면 더 좋은 동영상으로 찾아뵙겠습니다.

제3장 TO부정사(To infinitive)

{1}형태

# 도표2 - to부정사의 형식

부정사의 형식

Active(능동)

Passive(수동)

기본형

to learn

to be learned

진행형

to be learning

없음

완료형

to have learned

to have been learned

진행완료형

to have been learning

없음

A. 부정사의 필요성

“먹다”라는 우리말은 동사인데,

(1) 먹는다는 것은 즐겁다

- 에서 “먹는다는 것”은 “먹는다”는 동사의 어미가 변형되어 “것”이 붙어서 동사가 명사로 전용된 것입니다.

(2) 나는 먹는 재미로 산다

- 에서는 “먹다”라는 동사에 “는”을 붙여 어미가 변형되어 동사가 형용사가 되서 명사인 “재미”를 수식한 것입니다.

(3) 나는 먹기 위하여 산다

- 에서는 “먹다”라는 동사의 어미가 “위하여”라고 변형되어 부사로 품사가 전용된 것입니다.

(4) 이와 같이 동사를 다른 품사로 전용할 필요가 모든 언어에 다 필요한 것인데, 영어에서 이와같이 동사를 다른 품사로 바꿔 쓰는 한 가지 방법이 바로 TO 부정사입니다.

B. 부정사구의 구성 원리와 기능

영어에서는 TO라는 전치사에다 동사의 원형을 붙여서 부정사를 만드는데, 그 기능은 명사, 형용사, 부사로 사용됩니다. 이 말 - 명사, 형용사, 부사로 사용된다는 뜻은 각 경우에 명사, 형용사, 부사의 본래의 기능을 한다는 뜻이며 이는 바로 제 1장에서 본 공식들이 그대로 적용된다는 뜻으로, 그 구체적인 내용은 아래에서 보겠습니다. 그리고 TO라는 전치사와 어떤 동사라는 두 마디 이상의 단어가 모여서 본래의 품사인 전치사나 동사의 기능을 잃어버리고, 전혀 새로운 품사(명사, 형용사, 부사등)가 되는 것이므로, 이는 바로 구(phrase)가 되는 것입니다. (공식5의 구와 절 참고)

# 요령16 - 동사 있는 곳에 5형식있다

– 문장분석의 기본 - 문의 5형식과 TO 부정사

문장 5형식 중에서 몇 형식이 되는가는 동사에 따라서 정해집니다. 따라서 동사만 있으면 설사 주어가 없더라도 몇 형식인가를 알아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TO 부정사는 “동사”가 전치사 TO 와 결합되는 것이기 때문에 부정사를 이루는 동사도 문장 5형식중에 어느 한 형식이 될 것입니다. 우리는 이제 위에서 공부한 기본 공식과 문장 5형식이 to부정사에서, 더 나아가서 영어 전반에 걸쳐서 어떻게 적용되며 활용되는지 보겠습니다. 그리하여 앞으로는 동사가 있는 모든 절과 구에서 각 경우의 동사들이 몇 형식을 구성하는가를 생각해 보는 것이 문장분석의 기본입니다.

C. to부정사구 등의 한계는 어디까지인가요?# 질문5

To 부정사구는 동사를 가지고 만드는 구(phrase)이고, 또 그때 동사는 1개면 충분하므로, 어떤 부정사구의 한계는 두 번째 동사가 나오기 직전까지입니다. 뿐만 아니라 동사가 변형되서 구를 이루는 후술하는 모든 경우(동명사구, 동형사구, 동부사구 등 - 준동사)에 각 구들의 한계도, 두 번째 동사가 나오기 직전까지입니다. 만약 2번째 동사가 없으면 콤마, 종지부, 의문부호 등 문장부호가 있을 때까지입니다. – 절의 한계는 #요령40참고.

# 요령17 - 주어찾기가 어려울 때는?

어떤 문장의 주어가 복잡하여 찾기가 어려울 때는 본동사(본문의 동사)를 찾는 것이 한 가지 요령입니다. 동사는 주어가 단수인지 복수인지, 시제가 언제인가에 따라서 형태가 변하기 때문에 찾기가 쉬우며, 그 본동사 앞부분에 주어가 올테고, 본동사 뒤에 보어나 목적어가 올 것이기 때문입니다.

{2} 용법

A.명사적 용법

우리말에서 동사가 명사로 전용될 때는 “것, 기, ㅁ”을 붙이므로 (먹는다는 것, 먹기, 먹음 등), TO 부정사의 명사적 용법에서도 그렇게 해석해야 하며, 다시 주어, 목적어 등에 따라서 알맞는 토씨(조사)를 붙입니다. 그런데 (공식1)에 따라서 명사가 하는 기능은 주어, 보어, 목적어,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 있는 것이므로, 명사적 용법의 부정사구도 - 좀 길기 때문에 구라고 했을 뿐 - 명사는 명사이므로, 명사가 하는 4가지 기능 – 공식1 - 주어, 보어, 목적어, 전치사의 목적어 - 중에 한 가지 기능을 한다는 것입니다.

(가) 주어로

(예문33) To learn English by Formula English is easy.

# 문장 분석의 예8 - to부정사구가 주어로 쓰인 예문의 분석

(1) to 부정사구의 발견

# 구별의 방법4 - 전명구와의 구별

영어문장은 주부 주어로부터 시작하는바, 주어가 될 수 있는 낱말의 품사는 명사나 대명사여야 하며, 문장의 맨 처음에 나오는 명사나 대명사가 주어가 되는데, to라는 전치사가 나왔습니다. 공식4에 의하면 전치사 뒤에는 반드시 명사가 나와야 하는데, 명사가 나오지 않고 learn이라는 동사가, 그것도 원형이 나왔습니다. 바로 여기서 많은 전치사 가운데 오직 to라는 전치사가 뒤에 명사가 왔으면 보통의 전명구이지만, 명사가 아니고 동사, 그것도 원형이 오면, 이것이 바로 부정사가 되므로, 단순한 전명구와 부정사구를 구별할 수 있습니다.

(2) 부정사구의 한계

# 질문5에 따라서 to learn으로 시작하는 부정사구의 한계(범위)는 두 번째 동사가 나오기 직전까지이므로, 첫 번째 동사가 learn, 두 번째 동사가 is이니, is의 앞 To learn English by Formula English까지가 됩니다. 만약 두 번째 동사가 없으면 어떤 문장부호 , . ? ! 등이 있을 때까지입니다.

(3) 부정사구 자체의 분석

부정사구를 이루는 동사도 원형이 왔을 뿐 동사이므로, 문의 5형식 중에 어느 한 형식을 취할 것이고 – 동사 있는 곳에 5형식 있다 - (#요령16), 일단 동사가 나오면 어느 경우나 자동사인지 타동사인지를 판단해야 하므로(#요령10, #구별방법1), learn 에다 “을, 를”을 붙여보니 - 수영을 배우다, 운전을 배우다 - 말이 되므로 learn은 타동사입니다.

따라서 목적어를 요하며, 목적어가 될 수 있는 낱말은 명사나 대명사여야 하므로(공식9), learn 바로 뒤에 명사가 나와야 할 테고, 과연 명사 English가 나왔으니 목적어가 English입니다. 다음에 by라는 전치사가 나왔고 그 뒤에는 명사가 나와야 할 것이므로(공식4), 과연 Formula English(공식영어)가 와서 by Formula English가 전명구가 되어 – (#요령2)에 의하여 - 구의 끝부분에 있는 전명구 – 앞을 중심으로 가장 가까운 동사를 수식하는 부사구가 되므로, learn을 수식하는 부사구가 됩니다.

(4) 본동사 찾기

#요령17에 따라서 주어가 길고 복잡하여 찾기가 쉽지 않으므로, 본동사를 찾으니 is입니다. 왜냐하면

(a) is의 원형은 be인데 주어가 3인칭, 단수, 현재이기 때문에 is가 온 것이며

(b) 영어문장에는 반드시 동사가 있어야 하고, 이 문장에서 동사는 learn과 is가 있는데, learn은 앞에 to가 와서 부정사가 됐으니 본동사가 될 수 없고, 결국 나머지 동사 is가 본동사임을 알 수 있습니다.

(5) 부정사구의 기능 판단

위에서 이 문장의 본동사가 is 라는 것을 알았는데, #요령8에 의하면 be동사는 1형식 아니면 2형식 뿐입니다. 1, 2형식 중 어느 것인가 하는 것은 그 바로 뒤에 보어가 될만한 것이 있느냐 없느냐를 보면 알수 있습니다.

그런데 보어가 될 수 있는 낱말의 품사는 명사, 대명사, 형용사이며, 바로 뒤에 있는 easy는 형용사이고 뒤에 명사가 없이 혼자만 있으니, 공식9에 의하여 is의 보어가 되고, 따라서 이 문장은 2형식 문장이 되겠습니다.

그런데 부정사구인 To learn English by Formula English는 어떤 자리에 놓여 있나요? 바로 is라는 동사의 앞에 있으며, 이는 바로 주어 자리입니다(주어는 동사의 앞에 있어야 하므로). 그런데 주어가 될 수 있는 낱말의 품사는 무엇인가요? 공식1에 의하여 명사입니다.

여기서 논리적으로 다시 한번 생각해 보면 – 주어가 될 수 있는 단어의 품사는 명사여야 하며, 주어의 자리에 어떤 구가 놓여 있다면, 그 구는 명사구일 것입니다. 따라서 To learn English by Formula English 라는 부정사구는 명사구로 쓰였습니다.

(6) 부정사구의 기능을 따지는 실익

그런데 이렇게 어떤 부정사구가 나왔을 때 그것이 명사구인지, 형용사구인지, 부사구인지를 따지는 실익은 무엇인가요? 그것은 정확한 해석을 위해서입니다. 여기서도 이 부정사구가 명사구임을 알았으므로 “것, 기”를 붙여서 해석해야 하며, 또한 이것이 주어이므로 주어의 토씨 “은, 는, 이, 가”를 붙여서 해석해야 합니다.

(7) (예문33)의 해석순서

먼저 이 문장 전체를 개관하면 문장 전체는 2형식이고, 이 문장의 주어는 To learn English by Formula English이며, 동사는 is, 보어는 easy입니다. #요령5에 의하여 먼저 주어를 해석하려고 보니, 주어인 부정사구, To learn English by Formula English에서 To learn이 이끄는 이 구는 – 동사 있는 곳에 문장 5형식이 있으니, learn이라는 동사의 주어가 있다고 가정하면 - 3형식의 구가 되서

다시 3형식 문장의 해석순서에 의해 해석하여야 하며, 이 3형식 문장을 해석함에 있어서 맨 먼저 주어를 해석해야 되는데, learn이라는 동사의 주어는 없으니 해석할 필요가 없고, 다음이 learn의 목적어인 English가 1번- 영어 –

이것이 적어도 부정사구 안에서는 목적어이니 토씨 “을, 를”을 붙여 - 영어 - 이 되고, 다음에 동사를 하려고 보니 그 수식어인 부사구 by Formula English가 있어서 그것을 먼저 해석하니(#요령5의2항) - 영어를 공식영어에 의하여 -, 다음이 부정사구의 동사 learn을 해석하는데, 이 부정사구가 명사구로 쓰였으므로 “것, 기”를 붙여야 하고 – 영어를 공식영어에 의하여 배우(배우는 ) - , 이 부정사구 전체가 주어로 쓰였으니 주어에 붙이는 토씨, ”은, 는, 이, 가”중에서 적당한 것을 고르니 “은”이 되서 - 영어를 공식영어에 의하여 배우기(배우는 것) – ,다음이 보어 easy, 마지막으로 본동사 is이니 – 쉬운이다 – 쉽다.

이상을 종합하면 - 영어를 공식영어에 의하여 배우기는 쉽다.

# 요령18 - 영어의 모든 구나 절, 문장은 3인칭 단수로 취급합니다.

그래서 (예문33)의 주어에 부정사구가 왔으므로 동사가 is가 된 것입니다.

그러나 선행사 포함한 관계대명사 what은 the things which - 의 의미일 때는 복수로 취급합니다.

# 요령19 - 가주어 it

예문33과같이 주어가 구나 절이 와서 길 때는, it를 가주어로서 내세우고 진주어 To learn English by Formula English를 문장의 맨 뒤로 보내며, 이때 가주어 it는 해석하지 않습니다. 예문33을 가주어를 써서 다시 쓰면

- It is easy to learn English by Formula English.가 됩니다.

이하에 설명드릴 내용은 그대로 유튜브에서 <원리로 푸는 영어(상)[강Sam영어]제7강-1/4.to부정사의 명사적 용법-1/4. (예문34-37)제77쪽> 을 검색하셔서 함께 보시면 이해하기가 더 쉬울 것입니다.

보시고 구독/subscribe을 눌러 주시면 더 좋은 동영상으로 찾아뵙겠습니다.

(예문34) To look after her well is my duty.

부정사구 To look after her well이 주어, is가 동사, my duty가 보어, look after는 타동사구(#질문4참고), well은 – 장미공식에 의해 – 앞중가까동 - look after를 수식하는 부사입니다. - 그녀를 잘 돌보는 것이 나의 의무이다.

가주어를 쓴다면- It is my duty to look after her well.

(나) 주격보어로

(예문35) The best way is to learn English by Formula English.

# 문장분석의 예9 – to 부정사구가 보어로 쓰인 예문의 분석(1)

정관사 the가 나왔으니 명사 way가 왔고, 영어문장은 주어로부터 시작하며 맨 먼저 나온 명사나 대명사가 주어가 될 터이니, 주어는 way입니다. 모든 영어문장은 주어 다음에는 동사가 나와야 하므로 is가 본동사이고, 생각컨데 be동사는 1, 2형식뿐이고 1, 2형식 중 몇 형식이 될 것인가는 동사 뒤에 보어가 될만한 것이 있느냐 없느냐 인데, 그 보어가 있을 자리에 to learn English by Formula English 라는 부정사구가 있으니 이 부정사구가 동사 is의 보어가 된 것입니다.

그런데 보어가 될 수 있는 낱말의 품사는 명사, 대명사, 형용사이므로(공식9) 이 부정사구는 명사구나 형용사구일 것입니다. 그런데 해석을 해보니 명사적 용법일 때 붙이는 어미인 “것, 기”를 붙여서 - 영어를 공식영어에 의하여 배우는 것- 이다 - 라고 했을때 말이 되므로, 이 부정사구는 is 라는 동사의 보어가 된 명사구입 니다.

- 가장 좋은 방법은 영어를 공식영어에 의하여 배우는 것이다.

(예문36) My duty is to look after her well. - 나의 의무는 그녀를 잘 돌보는 것이다.

(예문37) To keep silent may appear to consent.

# 문장분석의 예10 - to부정사구가 보어로 쓰인 예문의 분석(2)

문장 첫 머리에 명사나 대명사가 나오지도 않았고, 주어 찾기가 쉽지 않을 것 같습니다. 이런 때는 본동사를 먼저 찾아야 한다고 앞에서 말했었지요. 동사가 keep, appear, consent 등 3개가 나왔습니다. 어느 것이 본동사일까요? appear입니다. 왜냐하면 공식8에 의하여 조동사(may)가 오면 본동사가 오기 때문입니다. 동사 앞에는 주어가 있어야 하는데, 주어 자리에 온 To keep silent는 명사구가 되서 주어로 쓰인 부정사입니다. 또 일단 동사가 나오면 자동사인지 타동사인지 판단하기로 했으니(#요령10), appear에 “을, 를”을 붙여 ~ 을처럼, ~를(을)같이 보인다 – 고 해 보니 말이 안 되므로, 타동사는 아니고 자동사일 것입니다.

자동사에는 다시 1, 2형식이 있는데, – 주어(S)가 처럼 보인다(V) - 라고 주어와 동사만 가지고 말을 만들어 보니 말이 안되므로, 1형식이 아니고 보어를 요하는 2형식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런데 그 보어자리에 to consent라는 부정사구가 왔는데, “것. 기”를 붙여서 – 동의하는 것 (기) – 라고 해보니 말이 되므로, 명사구로 쓰여서 보어가 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침묵을 지키(유지하)는 것 – 은(주어의 토씨) 동의하는 처럼 보일지도 모른다.

이하에 설명드릴 내용은 그대로 유튜브에서 <원리로 푸는 영어(상)[강Sam영어]제7강-2/4.부정사의 명사적 용법(예문38-42)제79쪽> 을 검색하셔서 함께 보시면 이해하기가 더 쉬울 것입니다.

보시고 구독/subscribe을 눌러 주시면 더 좋은 동영상으로 찾아뵙겠습니다.

(예문38) To marry is to halve your rights and double your duties. - Arthur Schopenhaur.

# to marry는 주어가 된 부정사로서 명사적 용법, to halve는 부정사구로서 is의 보어, 부정사의 동사도 동사는 동사므로 동사 있는 곳에 5형식 있고(#요령16), 5형식 중 구체적으로 몇 형식인가는 알 수 없더라도 최소한 자, 타를 구별해야 하고(#요령10), halve가 타동사이니 your rights이 목적어. double은 your duties라는 목적어가 있는 걸로 봐서, 동사로서 앞에 to가 생략된 것이며 and는 is의 보어인 to halve ~와 (to) double ~을 연결한 것으로, 전체는 2형식입니다.

- 결혼하는 것은 당신의 권리를 반감하고 의무를 갑절로 하는 것이다.

(다) 목적어로

<a> 3형식의 목적어로

(예문39) I want to learn English by Formula English.

# 문장분석의 예11 – to 부정사구가 목적어로 쓰인 예문

주어가 I, 동사가 want, --을 원하다, 타동사므로 목적어를 요하는데, 그 목적어 자리에 전치사 to가 왔고 전치사 뒤에 명사가 오지 않고 동사원형이 왔으니 to부정사임을 알 수 있습니다. 그 부정사구의 한계는 두 번째 동사 직전까지인데(#질문5), 두 번째 동사가 없으니 문장부호(.)가 있는 문장 끝까지입니다. 결국 to learn English by Formula English 라는 부정사구가 타동사 want의 목적어가 된 것입니다.

그런데 목적어가 될 수 있는 낱말의 품사는 명사나 대명사이므로(공식10), 이 to 부정사구는 명사구로 쓰인 것이며, 따라서 해석할 때 “것, 기”를 붙이고, 또 목적어이니 “을, 를”을 붙여야 합니다. 이 문장은 결국 주어가 I, 동사가 want, 목적어가 to learn English by Formula English인 3형식 문장입니다. 해석하면, 1번이 주어 - 나는, 2번인 목적어를 하려고 보니 to learn English by Formula English이라는 부정사구 자체가 또 3형식이고, 이제

다시 3형식의 해석 순서의 문제가 되고, 주어는 없으니 다음이 목적어 English를 해석 - 영어를, 다음이 부정사구 안의 동사 learn를 해석하되, 그 수식어 by Formula English을 먼저 하니 - 공식영어에 의하여 - 배우는 것을(명사적 용법이니 “”이라 해석했고, want의 목적어이므로 “”을 붙임), 마지막으로 본동사 want를 해석하니

- 나는 영어를 공식영어에 의하여 배우기를 원한다.

(예문40) He hoped to look after her well.

- 그는 그 여자를 잘 돌보기를 바랐다.

<b> 4형식의 직접목적어로

(예문41) Their parents taught them to do their best.

# them이 간접목적어, to do their best가 직접목적어

- 그들의 양친은 그들에게 최선을 다하라고 가르쳤다.

<c> 5형식문장의 목적어로

(예문42) I found it easy to learn English by Formula English.

# 요령20 - 가목적어 it와 진목적어

#요령19에서 주어가 길 때 가주어 it를 썼었는데, 목적어가 길 때도 가목적어 it을 쓰고 진목적어는 목적보어 뒤로 보냅니다. 가목적어도 it만 쓸 수 있으며 해석하지 않습니다.

# 문장분석의 예12 - to부정사구가 진목적어로 쓰인 예문

주어가 I, 동사가 found, --을 발견하다 - 타동사므로 목적어가 필요하고, it가 목적어, 그런데 갑자기 it이 나왔는데, 이 대명사 it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애매합니다. 그런데 뒤에 보니 to learn English by Formula English라는 부정사구가 있어서 이것이 진목적어이며 it이 가목적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easy는 형용사인데, 뒤에 명사가 없으니(공식2 – 형 - 혼보, 명수)(# 주의4 – 이때 형용사의 수식을 받는 명사는 순수한 명사여야 하며 구나 절은 해당되지 않습니다. 즉 to부정사구가 명사구여서 easy가 그 부정사구를 수식한다고 보면 안 됩니다. - 후술) – 즉, easy가 혼자 있으니 - 보어가 되는데, 이미 목적어 it이 나온 다음의 보어이므로, 주격보어가 아니라 목적격보어입니다. 결국 전체 문장은 5형식이 됩니다.

# 주의4 – (공식2 – 형 - 혼보, 명수) - 에서 형용사의 수식을 받는 명사는 순수한 명사여야 하며 대명사 또는 구나 절은 해당하지 않습니다.

(예문42)를 해석하면

1번이 주어 - 나는, 2번이 목적어인데, 가목적어 it는 해석하지 않고 바로 진목적어 to learn English by Formula English를 해석해야 할 것입니다. 그런데 이것이 또 learn으로 이뤄지는 3형식 문장이므로, 다시 3형식 문장의 해석순서에 따라서 learn의 주어부터 해야 하는데, 주어가 없으니 할 필요가 없습니다. 다음으로 learn의 목적어를 해석하니 - 영어, 다음이 부정사를 이루는 동사 learn을 하되 그 수식어부터 해야 하므로 - 공식영어에 의하여 배우는 것(을)이(5식의 목적어는 8~90%가 주어처럼 해석한다 - #요령14), 다음에 보어 easy를 해석 – 쉽다고 - 쉽다는 것을 - 보어는 동사에 따라서 다양하게 해석됩니다(#요령9). 마지막으로 본동사, found - 알았다(이때 found는 “경험해 보고 알다”는 뜻임).

- 나는 공식영어에 의하여 영어를 배우는 것이 쉽다는 것을 알았다.

이하에 설명드릴 내용은 그대로 유튜브에서 <원리로 푸는 영어(상)[강Sam영어]제7강-3/4.부정사가 전치사의 목적어로-1/2(예문43-44)제81쪽> 을 검색하셔서 함께 보시면 이해하기가 더 쉬울 것입니다.

보시고 구독/subscribe을 눌러 주시면 더 좋은 동영상으로 찾아뵙겠습니다.

(예문43) I think it my sacred duty to look after her well. # 앞 문장과 같은 구조임.

- 나는 그 여자를 잘 돌보는 것이(을) 나의 신성한 의무라고 생각한다.

#######################################

제가 이렇게 간단히 말씀드렸지만 이 부분에 대해 좀 더 자세한 설명을 예문과 함께 저의 저서 중에서 요약하여 인용해 드릴 테니 한번 보시면 앞으로는 이 부분에 대해 자신을 가지시게 될 것입니다.

이하에 설명드릴 내용은 유튜브에서 <원리로 푸는 영어(상)> 제7강-3/4. 4/4를 검색하셔서 함께 보시면 이해가 더 쉬울 것입니다.

--------------------------------

(라) to부정사가 전치사의 목적어로

To 부정사구가 명사구로 쓰인다면 (공식1)에 의하여, 명사가 하는 기능인 전치사의 목적어로도 쓰여야 할 것입니다.

(예문44) We have no other option but to take further action.

(물음) 이 문장에서 but의 품사는 접속사인가요?

접속사란 단어, 구, 절을 연결하는 기능을 하는 바, 여기에는 and, but, or 등의 대등(등위)접속사와 그 밖의 as, even if, when, ---등 부등위(부대등)접속사가 있습니다. 그런데 and, but, or 등 등위접속사의 앞뒤에는 동일한 품사가 와야 합니다. 따라서 but이 접속사라면, 앞에 있는 way가 명사이므로 but의 뒤에도 명사가 나와야 하는데, 전치사 to가 왔고, 반대로 뒤에 to라는 전치사가 있으니 but이 접속사라면 but 앞에도 전치사가 있어야 할텐데 그렇지가 않으니, but은 접속사가 아니고 여기서는 전치사입니다. 그리고 but이 전치사로 쓰일 때는 “—을 제외하고, 제외한” 의 뜻이 있습니다. but은 그 외에도 부사, 관계대명사 등이 있으나 후술합니다.

# 질문6 - other는 대명사인가요 형용사인가요? – 영어에서 대명사, 형용사 둘 다 될 수 있는 단어들

(답) 영어에는 (대)명사도 되고 형용사도 되는 단어들이 많이 있습니다.

- all, another, any, best, better, both, each, either, enough, few, half, less, little, many, more, most, much, one, other, same, some, such, that(those), this(these), what(ever), which(ever) 등.

그런데 이것들이 대(명사)로 쓰였는지 형용사로 쓰였는지는 바로 뒤에 오는 낱말의 품사에 따라 결정됩니다. 즉 바로 뒤에 명사(순수한 명사 - 대명사는 안되고 부정사등 구나 절도 안된다는 뜻입니다)가 올 때만 형용사가 되고, 뒤에 그 밖의 품사가 오거나 아무 단어도 안 나오면 명사나 대명사가 됩니다. 위의 어떤 단어들(예를 들면 all, enough, much 등)은 명사, 대명사가 다 되기도 하고 부사가 되기도 합니다.

위의 예문에서는 other 뒤에 option이라는 명사가 있으니 other의 품사는 형용사입니다.

# 문장분석의 예13 - to부정사구가 전치사의 목적어로 쓰인 예문의 분석

(예문44)을 분석하면, 주어는 we, have가 본동사, 타동사여서 목적어를 요하는데, option이 목적어, no와 other는 option을 수식하는 형용사, 다음의 but은 전치사, 공식4에 의하여 전치사의 뒤에는 명사가 나와야 하는데, 전치사 but 뒤에 나오는 명사로는 얼른 보기에 action뿐인 것처럼 보입니다.

(물음) 그러면 action이 명사로서 전치사 but의 목적어가 될 수 있나요?

전치사의 목적어는 전치사와 가까이 있어야지 동사 take을 넘어서 멀리 있을 수 없습니다. 여기서는 to take further action이라는 부정사구가 전치사 but의 목적어가 된 것입니다. 그런데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 있는 낱말의 품사는 (대)명사여야 하므로(공식1과4), to take further action이라는 부정사구는 명사구로 쓰인 것입니다. 그리고 전치사 but와 명사구로 쓰인 부정사구 to take further action의 합인 but to take further action 은 하나의 <전명구>가 되고(공식4), 문장의 끝 부분에 있으니 – 앞중가까동 – 이 되서 have를 수식하는 부사구가 됩니다(#요령2).

이하에 설명드릴 내용은 그대로 유튜브에서 <원리로 푸는 영어(상)[강Sam영어]제7강-4/4.부정사가 전치사의 목적어로 -2/2(예문45-46)제83쪽> 을 검색하셔서 함께 보시면 이해하기가 더 쉬울 것입니다.

보시고 구독/subscribe을 눌러 주시면 더 좋은 동영상으로 찾아뵙겠습니다.

# 요령21- 동사를 수식하는 부사구나 부사절이 있을 때의 해석순서

동사를 수식하는 긴 부사구나 부사절(그러나 단어 한 개인 부사는 제외)이 있을 때

(a) 보어나 목적어가 있을 때는

- 그 보어나 목적어와 긴 부사적인 요소(부사구나 부사절)와 그 길이를 비교하여, 길이가 긴 것을 먼저 해석하는 것이 우리말에 가깝습니다.

(b) 보어나 목적어가 없을 때는

- 주어와 부사적인 요소와의 길이를 비교하여, 그 길이가 긴 것을 먼저 해석하는 것이 우리말에 가깝습니다.

(c) 주어, 보어, 목적어가 다 있더라도

이것들에 비하여 동사를 수식하는 부사구나 부사절이 훨씬 길 때는 그 긴 부사구나 부사절을 주어, 보어, 목적어보다 먼저 해석하는 것이 우리말에 가깝습니다.

# (문장44)을 해석하면

전체는 3형식 문장이므로, 먼저 주어 - 우리는, 다음이 목적어인데, 동사를 수식하는 긴 부사구 but to take further action이 목적어인 no other option보다 더 기므로, #요령21에 의하여 부사구를 먼저 해석합니다. 그런데 그 부사구 but to take further action이 또 3형식이니, 다시 3형식 해석순서대로 하면 되고, 그 구를 이루는 동사 take의 주어는 없으니, 목적어인 further action - 그 이상의 조치 - (목적어므로) 취하는 (to take이 명사구로 쓰였으니 “것, 기”를 붙임) - 을 제외하고(but), 다음이 비로소 본문의 목적어인 no other option - 다른 선택을, 마지막으로 본동사 have인데, 부정어 no를 맨 나중에 해석하므로(#주의2) -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종합하면 - 우리는 그 이상의(별도의) 조치를 취하는 것을 제외하고 다른 선택이 없습니다(결국 별도의 조치를 취할 수밖에 없다는 뜻입니다).

(예문45) There is no way except to learn English by Formula English.

(복습확인1) 위 예문은 몇 형식인가요?

- 제1형식 입니다(#요령4 - 무조건 1형식).

(복습확인2) except는 동사일 수가 있나요?

- 한 문장에 동사가 2개 올 수 없고 본동사가 is 이므로, except는 동사가 될 수 없고 여기서는 전치사입니다.

(복습확인3) 전치사 except의 목적어는 무엇인가요?

- 이하의 to 부정사구 전체(#문장분석의 예 13참고)입니다.

(복습확인4) 부정사구 to learn English by Formula English은 부정사구가 하는 기능 - 명사적, 형용사적, 부사적 기능 중 무슨 기능을 하나요? - 명사적 기능(전치사의 목적어)

(예문45)의 해석 - 영어를 공식 영어에 의하여 배우는 것 외에는 방법이 없다.

# 주의5 - to부정사를 목적어로 가질 수 있는 전치사는 but, except 뿐입니다. 따라서 다른 전치사들은 to부정사를 목적어로 가질 수 없으며

# 생략 가능한 경우 1 – 이때 to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예문46) Nothing remains but to give up the plan.

주어가 Nothing, 동사가 remains인 제1형식 문장, 전치사 but의 목적어가 부정사 to give up the plan, 따라서 부정사구 to give up the plan은 명사구로 쓰인 것입니다.

– 그 계획을 포기하는 수 밖에 없다.

그러나 to부정사가 의문사와 결합해 있을 때는 그 밖의

전치사들도 이를 목적어로 가질 수 있습니다.

(예문101) The back of the installment notice has information about how to pay.

# 전치사 about의 목적어에 의문사와 결합된 부정사 how to pay가 왔습니다.

- 그 할부금 고지서(installment notice)의 뒷면은 어떻게 지불 하는가에 관한 정보를 가지고 있다. - 그 할부금 고지서의 뒷면에는 어떻게 지불하는가(지)에 관한 정보가 있다.

(예문102) The final choice of which order to use is up to each elector.

# 전치사 of의 목적어에 의문사 which order가 결합된 부정사 to use가 왔습니다.

- 어떤 순서(which order)를 사용할 것인가의(에 관한) 최종의 선택은 각 유권자(elector)에 달려 있다(is up to).

* 호주의 투표방식은 뽑고 싶은 여러 후보자들을 순서대로 번호를 쓰게 되 있어서 그에 대한 설명입니다.

(예문103) If you have any questions about how to get an Australian passport,

telephone 131 232.

# 전치사 about의 목적어는 how to get an Australian passport.

- 당신이 호주여권을 어떻게 얻는가에 관하여(관한) 어떤 의문이 있으면, 131 232로 전화 하세요.

-----------------------------------------------------------

유튜브 보시고 구독/subscribe을 눌러 주시면 더 좋은 동영상으로 찾아뵙겠습니다.

https://youtu.be/licjp-1ZjUk

#######################################

이하에 설명드릴 내용은 그대로 유튜브에서 <원리로 푸는 영어(상)[강Sam영어]제8강-1/3.부정사가 목적보어로(예문47-49)제85쪽> 을 검색하셔서 함께 보시면 함께 보시면 이해하기가 더 쉬울 것입니다.

보시고 구독/subscribe을 눌러 주시면 더 좋은 동영상으로 찾아뵙겠습니다.

(마) to 부정사가 5형식의 목적보어로

보어에는 주격보어와 목적격보어가 있는데, to부정사의 명사적 용법이 주격보어로 쓰이는 경우는 위(나)에서 보았고, 여기서는 목적격보어가 되는 경우를 봅니다.

# 요령22 – 목적보어에 준동사가 오는 경우의 목적어의 토씨(조사)

#요령14에 의하면, 제5형식의 목적어에는 보통의 목적어에 붙이는 토씨(조사) “을, 를”을 붙이지 않고 주어에 붙이는 토씨 “은, 는, 이, 가”를 붙여서 해석하는 것이 요령이라고 했었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100%가 아니고 8~90%였습니다.

여기서 #요령 14를 다시 한번 보고갑니다.

-------------------------------------

# 요령14 - 5형식의 목적어의 해석요령

(예문24) I thought her a diligent student.

5형식의 목적어의 8~90%는 목적어에 붙이는 토씨, “을, 를” 대신에 주어처럼 “은, 는, 이, 가”를 붙이면 더 좋은 해석이 됩니다. (예문24)의 경우

- 나는 그 여자(“를” 대신 “가”로) 부지런한 학생이라고 생각했다.

---------------------------------------

그런데 목적보어에 부정사가 올 때는

목적어를 항상 주어처럼 “은, 는, 이, 가”를 붙여서 해석합니다. 한 걸음 더 나아가서 이제 목적보어에 to부정사뿐 아니라 동명사는 물론, 현재분사나 과거분사가(이들 to부정사, 현재분사, 과거분사를 준동사라고 합니다.) 오는 경우 - 모든 준동사가 오는 경우도 목적어를 주어처럼 “은, 는, 이, 가”를 붙여서 해석합니다.

그 이유는 5식에서 목적보어에 부정사 등 준동사가 오는 경우에는 목적어가 그 준동사의 행위자/의미상의 주어가 되기 때문입니다. 이를 더 자세히 봅니다.

------------------------------------------------------

5형식에서는 목적어가 의미상의 주어

(예문85) I want you to learn English by Formula English. 에서

목적 보어인 to learn English by Formula English에서의 동사 learn의 행위자(주어)는, 의미상 본문의 주어인 I가 아니고 목적어인 you 입니다. 즉 5형식 문장의 목적보어에 to부정사가 올때 그 부정사구의 동사(여기서는 learn)에 대한 의미상의 주어는 본동사 want의 목적어(여기서는 you)인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목적보어에 부정사가 올때는 목적어를 주어처럼 “은, 는, 이, 가”를 붙여서 해석하는 것입니다(#요령22).

- 나는 당신 영어를 공식영어에 의하여 배우기를 원한다.

----------------------------------------------------------

<a> To 있는 부정사

보통은 To 있는 부정사가 목적보어가 됩니다.

(예문47) The guide did not allow us to bring any camera into the cave.

(물음) 이 예문이 왜 5형식인가요?

주어가 guide, 동사가 allow인데, 타동사여서 목적어를 요하고 그 목적어가 us, 여기까지만 보면 3형식이어서 이를 해석해 보면 - 그 안내인은 우리를 허용하지 않았다 – 인데, 무엇을(what) 허용하지 않았는지 의문이 남습니다. 즉 문장이 완전하지 않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부족한 부분을 보충해주는 말이 바로 to bring any camera into the cave라는 부정사구이며 이것이 목적보어가 된 것입니다.

- 그 안내인은 우리가(#요령14 - 제5형식의 목적어는 주어처럼 해석)동굴속으로 어떤 카메라고 가지고 가는 것을 허락하지 않았다.

# 질문7 – 목적보어가 된 to부정사는 명사구인가요 형용사구인가요?

- 명사나 형용사나 모두 보어가 될 수 있으므로, 여기서 보어로 쓰인 to bring any camera into the cave는 명사구나 형용사구 둘 중 하나겠지만, 보어가 된 to 부정사는 그것이 명사구로 쓰였는지 형용사구로 쓰였는지 명확히 구별할 수 없습니다. 단지 해석을 해보고 “것, 기”로 해석되면 명사적이라고 볼 수 있을 뿐입니다. 다만 이를 명사적 용법으로 보는 것이 일반적 견해입니다.

(예문48) The doctor advised my son to keep his hands clean.

(물음) clean의 품사와 기능은 무엇이며, keep은 몇 형식을 이루나요?

- 본동사는 advised이고 타동사므로 목적어를 필요로 하며, my son이 목적어이므로, 여기까지 해석하면 – 의사 선생님께서 나의 아들을(에게) 충고했다. – 인데 무엇(what)을 충고했는지 알 수 없습니다. 여기서 보충해주는 말이 필요하여, 목적보어로서 부정사구 to keep his hands clean이 왔습니다.

이 문장의 본동사는 advised이고 keep은 부정사의 동사이니, 더 이상의 동사는 필요 없어서, clean은 동사로 쓰일 수 는 없습니다. 사전을 찾아보니 clean은 동사 외에 형용사가 있고, 이때 clean의 뒤에 명사가 없고 혼자 있으니 보어입니다.

그런데 목적어인 hands 다음에 나온 보어이니 제5형식의 목적격보어이고, 따라서 본동사advised가 5형식을 이루는 본 문장에서, to와 결합하여 목적격 보어가 된 keep은 다시 5형식을 이루어서, clean이 그 keep의 목적보어가 된 것입니다.

(해석하면)

의사 선생님은 내 아들 손을 청결하게 유지하는 것을(유지 하라고 – 우리말의 목적어에는 “을, 를”외에 “고”라는 토씨가 붙기도 합니다 – #요령6 - 손을 깨끗히 하라고) 조언했다.

<b> To 없는 부정사가 오는 경우

그리고 지금 여기에 설명드릴 내용을 그대로 무료 동영상으로 유튜브에서 <원리로 푸는 영어(상)> 제8강 을 검색하셔서 함께 보시면 이해하기가 더 쉬울 것입니다.

이상과 같이 목적보어에 To있는 부정사가 오는 것이 원칙이지만, 예외적으로 To 없는 부정사가 오는 경우가 있으며, 이에는 다시 두 가지 경우가 있습니다.

(ㄱ) 사역동사 - let, have, make, (help, bid)

– help와 bid는 목적보어에 to 부정사가 올 때 to를 써도 안 써도 상관없습니다.

# 요령23 - 사역동사의 해석

사역동사는 제5형식을 구성하므로 목적어를 주어처럼 해석해도 되지만(#요령14), 특히 (-- 목적어로 하여금)이라고 해석하며, 또 동사는 사역의 뜻이 있으므로 (-- 시키다)라고 해석합니다. 따라서 make에는 “만들다”라는 뜻이 없으며, have에는 “가지다”라는 뜻이 없습니다.

(예문49) My father will not have me do such things.

#문장분석의 예14 - 사역동사의 목적보어에 to 없는부정사가 온 예문의 분석

My가 소유격이니 명사가 나올 것이어서(공식7) father가 나왔고, 조동사 will이 왔으니 본동사가 나오겠고(공식8), have라는 본동사와 조동사의 사이에 부사 not이 왔으며, have가 타동사이니 목적어 me가 왔는데, 그 뒤에 do라는 동사가 또 나왔는 바, 한 문장에 동사가 한 개 이상 나올 수 없으므로, 어느 것이 본동사인가 판단해봅니다. 공식8에 의하여 조동사 뒤에는 본동사가 나와야 하므로 조동사 will 다음의 have가 본동사이고, 그렇다면 do는 본동사로서 쓰인 것이 아니라, 원래는 to부정사여서 to do라고 해야 할 텐데, have가 사역동사여서 목적보어로 to부정사가 올 때는, to가 없는 상태로 와야 하기 때문에 to가 없이 do만 나온 것입니다.

그런데 이때 do도 동사이므로 자동사인지 타동사인지를 판단해야 하며, ~ 을 하다 - 말이 되므로 타동사여서 목적어를 요합니다(#요령10,16 - 동사 있는 곳에 5형식 있다). such는 대명사, 형용사 둘 다 되는 단어인데, 뒤에 명사 things가 있으므로 형용사이고(#질문6) things는 do의 목적어, 또한 have가 사역동사가 될 때는 (가지다, 소유하다)는 뜻이 없고 (~하는 것을 시키다, 허용하다)는 뜻이 됩니다.

(해석) 나의 아버지께서는 제가 이런 일을 하는 것을 시키지 않으실 것입니다(이런 일을 하는 것을 허용하지 않으실 것입니다).

이하에 설명드릴 내용은 그대로 유튜브에서 <원리로 푸는 영어(상)[강Sam영어]제8강-2/3.부정사가 사역동사/지각동사의 목적보어로(예문50-56)제87쪽> 을 검색하셔서 함께 보시면 이해하기가 더 쉬울 것입니다.

보시고 구독/subscribe을 눌러 주시면 더 좋은 동영상으로 찾아뵙겠습니다.

(예문50) The principal made us clean this laboratory.

(물음) clean의 품사는 무엇인가요?

- 사전에 보니, 형용사, 부사, 명사, 동사가 있는데

(a) 형용사로 보고 - 명사수식으로 보니,

만약 laboratory를 수식한다면, 형용사는 관사류(this)와 명사(laboratory)의 사이에 와야 하기 때문에 this clean laboratory가 되야 할테고(공식7,8), 대명사 us를 수식할 수 없고(#주의1 – 형용사는 대명사를 직접 수식하지 못합니다.),

(b) 혼자 보어로 보자니

그렇게 보면 The principal made us clean까지가 이미 5형식 문장으로서 완전하므로, this laboratory라는 명사가 명사로서 할 기능이 없습니다. 왜냐하면 이 문장에서는 명사가 할 수 있는 기능(공식1)인 주어 principal, 보어 clean, 목적어 us가 모두 나왔고, 전치사의 목적어로 보자니 앞에 전치사가 없기 때문입니다.

(c) clean을 부사로 보면

- us와 laboratory가 같지 않으므로 made가 본동사인 이 문장을 4형식으로 봐야 할텐데, 그 때 해석은 – 교장선생님께서 우리에게 실험실을 만들어 주셨다 - 라고 말은 되지만 made에 사역의 뜻이 없습니다. 또한 clean이 부사라면 목적어들(us, laboratory)에게 자리를 양보하고 문장의 맨 뒤로 와서 - The principal made us this laboratory clean. – 이 되야 할 것입니다(#요령1 - 부사의 양보정신).

(d) 명사로 보면

- 동사의 뒤에 명사가 3개가 있어서 보어나 목적어로 들어갈 수 있는 자리가 두 자리뿐이기 때문에, 세 개의 명사 us, clean, laboratory 중 하나는 갈 곳이 없습니다.

(e) 동사로 봐야 합니다.

한 문장에 동사는 하나만 나와야 하지만, 본동사 made가 사역동사여서 목적보어에 to가 생략된 부정사가 온 것이며, clean은 본동사는 아니지만 부정사를 구성하는 동사가 됩니다. 그리하여 동사 clean은 타동사로서, this laboratory을 목적어로 가진 to 없는 부정사구로서 목적보어가 된 것입니다.

(해석) 교장선생님께서 우리들로 하여금 이 실험실을 청소하게 시키셨다(청소시키셨다).

(예문51) I will let you know my new address.

- 제가 저의 새 주소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예문52) Help us keep our trains clean.

- (우리) 열차를 청결하게 유지하도록 합시다(유지하는 것을 도웁시다).

(예문53) He bade me bow to his fellows.

- 그는 나더러 그의 동료들에게 인사하라고 명령(요구)했다.

(ㄴ) 지각동사 - see, hear, watch, feel

지각동사란 감각으로 느끼는 동사를 말하는데, look at, listen to를 더 들기도 합니다.

(예문54) Can you hear me call you?

# 복습확인 - you가 2번씩 나왔는데 각각을 비교해 보세요.

– 본동사가 hear, call은 to가 생략된 부정사, 동사는 건널 수 없는 강이므로, 본동사 앞에 있는 you는 주어, 맨 뒤의 you는 call의 목적어입니다.

- 당신은 제가 당신을 부르는 것을 들을 수 있습니까?

(예문55) I watched the Australian youths surf on the blue waves.

- 나는 호주 청소년들이 푸른 파도 위에서 파도타기 하는 것을 지켜보았다.

(예문56) I felt my face flush to the ears.

* flush to the ears 귀까지 달아 오르다.

- 나는 내 얼굴이 귀까지 달아 오르는 것을 느꼈다.

------------------------------------------------------------------

유튜브 보시고 구독/subscribe을 눌러 주시면 더 좋은 동영상으로 찾아뵙겠습니다.

https://youtu.be/yCKwNLWFe_Q

2019.12.08.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